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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제품 구매 후 후회 - 선행변수로서의 인지욕구, 유행선도력과 결과변수로서의 불만족, 후회해소과정 및 재구매의도 -
Regret after purchasing fashion goods - Need for cognition and fashion leadership as antecedents and dissatisfaction, regret solving process and re-buying intention as consequences -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3 no.5, 2015년, pp.846 - 860  

조남혜 (연성대학교 패션산업과) ,  박수경 (울산대학교 생활과학부 의류학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nvestigate the influences of need for cognition (NFC) and fashion leadership on regret after purchasing fashion goods in female consumers and examine the relationships between regret and its dependent variables (i.e., dissatisfaction, regret resolution, and rebuy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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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후회를 경험한 소비자는 그 후회의 부정적인 감정이 결과변수에 그대로 전이되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지만, 자기 스스로의 해소과정을 거침으로써 결과변수에 오히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따라서 소비자가 후회해소과정을 거치느냐, 그렇지 않느냐에 따라 결과 변수에 미치는 영향은 달라질 수 있으며, 본연구에서는 후회해소과정이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이와 같이 유행선도력은 다양한 측면에서 패션제품 구매행동에 영향을 주는 변수라 할 수 있다. 또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유행선도력에 따라 패션제품 구매 시 정보탐색 및 이용 정보원 등 구매 행동에 차이가 있으며, 패션제품 구매 후 후회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어 후회와 그 선행변수로서의 유행선도력을 연관 지어 살펴보고자 한다.
  • 또한 심리학과 경영학 분야 선행 연구들에서 구매 후 후회를 경험한 제품으로 패션제품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으며(Kim & Jeon, 2006; Lee, 2007;Patrick, Lancellotti, & Mello, 2003), 많은 소비자는 일상적으로 패션제품 쇼핑 후 후회를 경험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본 연구는 패션제품 구매 후 경험하는 후회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소비자의 인지욕구 및 유행선도력이 패션제품 구매 후 후회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 패션 제품 구매 후 후회가 불만족, 후회해소과정 및 재구매의도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이러한 연구들을 바탕으로 기대불일치 이론에 의한 인지적 지식에 더해, 구매 후 과정을 둘러싸고 있는 감정도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만족에 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감정 그리고 기대불일치의 접근을 바탕으로 패션제품 구매 후 후회 그리고 제품에 대한 기대와 실제 성과의 차이에 따른 불만족을 고찰하고자 한다.
  • 선행연구에서 후회 관련 소비자특성으로는 인지적 측면에서는 인지욕구(Oliver, 1993), 자기감시(Yang& Lee, 1998) 및 조절동기(Na, 2004) 등이 확인되었고, 감성적 측면의 의견선도력(Yi & Cha, 2005), 낙관주의(Lee, 2009) 그리고 물질주의 성향 등이 연구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패션제품 소비자의 특징을 살펴보기 위하여 인지욕구와 패션과 유행에 대한 선도력을 소비자특성으로 하여 후회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우선 인지욕구(need for cognition,NFC)란 생각하기를 자주 하고 즐기는 성향의 개인차를 의미하는 것으로, 인지욕구가 높은 사람들이 낮은 사람들보다 더 깊이 있는 정보탐색을 하는 경향이 있어(Gim, 2007; Kim & Yang, 1995), 인지욕구가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 또한 후회의 매개효과를 실험한 결과, 비선택 대안의 긍정정보에 대한 노출이 가장 후회를 나타냈으며, 후회경험을 통한 영향력을 검증하였는데, 결과는 현 상태를 유지하여 얻은 선택의 결과보다 현 상태를 변화시킨 선택의 결과일 때 더 반작용이 일반화된다고 하였다. 이러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패션제품 구매 후 후회를 느낀 소비자들의 재구매의도를 살펴보고자 한다.
  • 소비감정은 제품사용이나 소비경험 중에 유발되는 일련의 감정적 반응 또는 느낌을 말하며(Westbrook, 1987), 소비자들이 소비과정에서 경험하는 느낌들은 긍정적(흥분, 즐거움, 안도, 감성적) 또는 부정적(화남, 지루함, 죄의식, 후회스러움)일 수 있으며, 이러한 느낌들은 소비 후 평가에 영향을 미친다(Blackwell, Miniard, &Engel, 2001). 이러한 소비감정은 최근 관심있게 연구되는 주제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소비 감정 중의 하나인 후회(regret)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 또한 유행선도력이 높은 소비자들은 유행에 대한 관심이 높고, 유행제품을 먼저 구매하며, 다른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조언과 정보제공을 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Kaiser, 1985), 유행선도력이 패션제품 구매 과정 및 구매 후 후회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에서는 인지욕구와 유행선도력과 같은 소비자특성이 패션제품 구매 후 후회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 또한 후회해소과정이 후회를 감소시키고, 긍정적 구매 후 행동에 영향을 주게 된다(Kim, 2008). 이에 본 연구에서는 패션제품 구매 후 후회가 불만족, 후회해소과정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 그러나 패션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들은 일상생활에서 흔히 후회를 경험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의류학 분야에서 후회는 여러 소비감정 중 하나로 분류되었을 뿐(Cha & Lee,2004; Park & So, 2003), 패션제품 구매 후 후회를 주제로 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패션제품을 구매한 후, 후회를 경험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후회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수와 후회의 결과변수를 실증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후회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수로 소비자의 특성, 후회의 결과변수로는 불만족, 후회해소과정 및 재구매의도와 후회와의 인과관계를 고찰해 보고자 한다.
  • 연구문제 2. 패션제품 구매 후 후회가 불만족, 후회 해소과정 및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 연구문제 1. 패션제품 구매 후 후회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수로서 인지욕구와 유행선도력이 후회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패션제품을 구매한 후, 후회를 경험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후회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수와 후회의 결과변수를 실증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후회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수로 소비자의 특성, 후회의 결과변수로는 불만족, 후회해소과정 및 재구매의도와 후회와의 인과관계를 고찰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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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감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밝혀진 내용은? 최근 소비자 행동 분야에서 소비감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여러 연구들에서 소비자는 물리적, 경제적 효용을 얻기 위한 효용적 소비를 할 뿐 아니라 즐거움을 추구하기 위한 쾌락적 소비를 한다는 결과를 밝히고 있다. 이러한 소비과정에서 소비와 관련된 다양한 감정을 경험하고, 경험한 소비감정은 인지와 행동을 중재하여 만족, 구전, 불평행동, 재구매의도, 실제 재구매행동, 브랜드 충성도 및 상표태도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Oliver, 1993).
소비 감정에 대한 연구 중 후회에 대한 연구의 시작은? 소비자들은 일상적인 소비생활에서 후회를 경험하곤 한다. 후회는 ‘우리가 다르게 행동했더라면 현재의 상황이 더 좋았을 것이라고 깨닫게 되거나 상상할 때 경험하는 부정적이며 인지적으로 결정된 감정’(Zeelenberg & Pieters, 2007)으로, 후회 연구는 1990년대 후반 이후 소비자 구매 상황 및 마케팅 관점에서 진행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패션제품을 구매한 소비자들은 일상생활에서 흔히 후회를 경험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의류학 분야에서 후회는 여러 소비감정 중 하나로 분류되었을 뿐(Cha & Lee,2004; Park & So, 2003), 패션제품 구매 후 후회를 주제로 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소비감정이란? 이러한 소비과정에서 소비와 관련된 다양한 감정을 경험하고, 경험한 소비감정은 인지와 행동을 중재하여 만족, 구전, 불평행동, 재구매의도, 실제 재구매행동, 브랜드 충성도 및 상표태도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Oliver, 1993). 소비감정은 제품사용이나 소비경험 중에 유발되는 일련의 감정적 반응 또는 느낌을 말하며(Westbrook, 1987), 소비자들이 소비과정에서 경험하는 느낌들은 긍정적(흥분, 즐거움, 안도, 감성적) 또는 부정적(화남, 지루함,죄의식, 후회스러움)일 수 있으며, 이러한 느낌들은 소비 후 평가에 영향을 미친다(Blackwell, Miniard, &Engel, 2001). 이러한 소비감정은 최근 관심있게 연구되는 주제로,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소비 감정 중의 하나인 후회(regret)에 대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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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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