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정관광 운영자의 인식과 공정관광 운영 현황 분석 - 심층면접을 통한 영역분석을 중심으로 -
A Qualitative Study on Responsible Tour Operators' Perception and Operation Status 원문보기

농촌지도와 개발 = Journal of agricultural extension & community development, v.22 no.1, 2015년, pp.15 - 24  

김경희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  강성진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sponsible tourism attracting worldwide attention has supported local economy and community development as a type of alternative tourism. This study explored the perception toward fairness in tourism and operation status of responsible tour operators in South Korea by conducting in-depth interview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 공정관광 단체 및 사업체 운영자 10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 조사를 통해 공정관광에 대한 인식과 공정관광 운영현황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조사대상자들이 공정관광 사업을 시작하게 된 동기는 기존 지역관광의 문제점을 해결해 보고자 하는 노력과 기존의 방식과는 다른 변화를 모색하다가 시작하게 된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 본 연구는 국내 공정관광 운영자들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조사(In-depth Interview)를 통해 공정관광 운영 현황과 특징, 공정관광 운영에 대한 인식을 심도 있게 분석해 보고자 한다. 공정관광 운영자들이 생각하는 공정관광 사업에 대한 견해, 사업 운영의 애로사항, 공정관광 운영을 위한 실천사항, 정부의 지원이 필요한 부분 등을 분석함으로써 전반적인 공정관광 운영 현황과 특성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며, 공정관광을효과적으로 운영하고 공정관광 운영 여건을 개선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데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공정관광 관련 자료 및 문헌연구와 공정관광 프로그램 참여관찰 및 공정관광 운영자 심층인터뷰 연구방법들을  동시에 시행하는 방법론 삼각검증법(method triangulation)을 통해 연구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 영국의 경우 비교적 일찍부터 공정관광에 대한 움직임이 일기 시작하여 1989년 출범한 NGO 단체 Tourism Concern의 경우 성장한 관광산업의 이면에 감춰진 환경파괴, 노동력 착취, 인권침해를 알리고 개선하고자 하였다. 1996년 시작된 미국의 비영리단체 Ethical Traveler도 여행자들의 단합된 목소리를 통해 세상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치기 위해 시작되었으며, 2003년 설립된 비영리 연구기관Centerfor Responsible Tourism의경우에도 책임관광의 사회적·환경적 약속을 디자인, 모니터링, 평가, 그리고 개선하며, 관광산업에서 지속가능한 관행과 원칙을 촉진하는 정책지향의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 첫째, 지역주민들의 공정관광에 대한 이해와 공정관광의 마인드를 공유하고 공감하는지 여부이다. 한 면접조사 참여자는 지역주민의 관광 사업에 대한 합의의 판단여부와 이로 인한 사업의 원활한 운영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진술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정관광의 유형으로서 농촌관광의 전망에 대해, 운영자들 모두 긍정적인 시각을 갖는 이유는? 공정관광의 유형으로서 농촌관광의 전망에 대해서 운영자들 모두 긍정적인 시각을 갖고 있었다. 그 이유로 언급된 내용을 세 가지로 요약하면 첫째, 외래 관광객 수 증가로 지방지역이나 농촌으로 외래 관광객들이 유입될 것이고 농촌이나 지역사회 관광의 저변이 넓어지면서 공정관광도 확대될 것이라고 보았다. 두 번째로는 공정관광에 참여하는 관광객들의 상당한 여행경력을 가진 여행객들(experienced travelers)로 이들의 농촌관광 경험 후 반응을 고려할 때 공정관광으로 농촌 관광의 발전은 자연스러운 수순으로 바라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농촌지역 주민에게 가장 직접적인 경제적 이익창출을 가져다 줄 수 있는 농촌관광이야말로 국내 공정관광 실현의 지표라는 점에서 밝게 전망하고 있었다. 이에 덧붙여 몇몇 인터뷰 참여자들은 단지 농촌에 있는 자원을 어떻게 차별화 시키느냐가 성공의 관건이라고 언급하였다.
공정관광이란 무엇인가? 공정관광은 대중관광에 대한 비판과 함께 공정무역의 개념이 관광분야에 적용된 것으로 관광에 참여하는 이해주체들이 서로 동등하고 공정한 관계를 갖는 것을 지향하며, 지역사회의 사회·경제적 편익을 증진하고 문화자원과 생태자원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함으로써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지속가능한 형태의 관광을 말한다.
공정관광의 목적은 무엇인가? 공정관광은 지속가능한 관광의 중요한 측면으로, 관광객과 지역주민이 상호이익과 동등한 파트너쉽을 가짐으로써 관광에 참여하는 이해관계자들의 편익을 최대화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Boluk, 2011). 공정관광은 사회적인 인식을 실천에 옮기는 형태의 관광인 지속가능 관광(sustainable tourism), 생태관광(eco-tourism), 윤리적 관광(ethical tourism) 등과 공통점을 가지고 있지만, 공정관광(responsible tourism, fair trade tourism)이라는 용어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있다(Caruana,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농촌진흥청. (2011). 도시민 농촌관광 실태조사. 수원: 농촌진흥청. 

  2. 박미혜. (2010). 공정관광 경험에 대한 소비자인식 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19(5), 857-872. 

  3. 박정하. (2014). 해외관광자들의 개인가치에 따른 공정관광 인식 차이 연구: 대전지역을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28(6), 37-52. 

  4. 조명환, & 정선자. (2012). 관광객의 가치와 공정관광 결과지각에 관한 연구 - 윤리적 소비행동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36(1), 91-114. 

  5. Blackstock, K. L., White, V., McCrum, G., Scott, A., & Hunter, C. (2008). Measuring responsibility: An appraisal of a Scottish National Park's sustainable tourism indicators. Journal of Sustainable Tourism, 16(3), 276-297. 

  6. Boluk, K. A. (2011). Fair trade tourism South Africa: Consumer virtue or moral selving? Journal of Ecotourism, 10(3), 235-249. 

  7. Buckley, R. (2012). Sustainable tourism: Research and reality. Annals of Tourism Research, 39(2), 528-546. 

  8. Budeanu, A. (2005). Impacts and responsibilities for sustainable tourism: a tour operator's perspective. Journal of Cleaner Production, 13(2), 89-97. 

  9. Caruana, R., Glozer, S., Crane, A., & McCabe, S. (2014). Tourists' accounts of responsible tourism. Annals of Tourism Research, 46, 115-129. 

  10. Cleverdon, R., & Kalisch, A. (2000). Fair trade in tourism.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Research, 2, 171-187. 

  11. Cooper, C. P., & Ozdil, I. (1992). From mass to 'responsible' tourism: The Turkish experience. Tourism Management, 13(4), 377-386. 

  12. Creswell, J. (2012). Qualitative inquiry and research design: Choosing among five approaches. CA: Sage Publications. 

  13. Decrop, A. (2004). Trustworthiness in qualitative tourism research. In J. Phillipmore & L. Goodson (Eds.), Qualitative research in tourism: Ontologies, epistemologies and methodologies. London: Routledge. 

  14. Department of Environmental Affairs and Tourism (DEAT) (2002) Responsible Tourism Gruidelines for South Africa. DEAT. 

  15. Fennell, D. A., & Malloy, D. C. (1999). Measuring the ethical nature of tourism operators. Annals of Tourism Research, 26(4), 928-943. 

  16. Fletcher, J. E., Witt, S. F., & Moutinho, L. (1994). Analytical methods applied to tourism. Hemel Hempsted: Prentice-Hall. 

  17. Frey, N., & George, R. (2010). Responsible tourism management: The missing link between business owners' attitudes and behaviour in the Cape Town tourism industry. Tourism Management, 31(5), 621-628. 

  18. FTTSA(2011). Making tourism more responsible and more rewarding. from http://www.fairtourismsa.org.za. 

  19. Goodwin, H., & Francis, J. (2003) Ethical and responsible tourism: Consumer trends in the UK. Journal of Vacation Marketing, 9(3), 271-284. 

  20. Hudson, S., & Miller, G. A. (2005). The responsible marketing of tourism: The case of Canadian Mountain Holidays. Tourism Management, 26, 133-142. 

  21. Kang, M. H., & Moscardo, G. (2006). Exploring cross-cultural differences in attitudes towards responsible tourist behaviour: A comparison of Korean, British and Australian tourists. Asia Pacific Journal of Tourism Research. 11(4), 303-320. 

  22. Krippendorff, K. (1980). Content analysis: An introduction to its methodology. Beverly Hills, CA: Sage. 

  23. Miller, G. A. (2010). Consumerism in sustainable tourism: A survey of UK consumers. Journal of Sustainable Tourism, 11(1), 17-39. 

  24. Neuendorf, K. A. (2002). The content analysis guidebook. Thousand Oaks, CA: Sage. 

  25. Park, D. B., & Yoon, Y. S. (2009). Segmentation by motivation in rural tourism: A Korean case study. Tourism Management, 30(1), 99-108. 

  26. Porter, M. E., & Kramer, M. R. (2011). Creating shared value. Harvard Business Review, 89(1/2), 62-77. 

  27. Saunders, M., Lewis, P., & Thornhill, A. (2007). Research method for business students(4th ed.). UK: Financial Times, Prentice Hall. 

  28. Sin, H. L. (2010). Who are we responsible to? Locals' tales of volunteer tourism. Geoforum, 41, 983-992. 

  29. Spenceley A, Relly, P., Keyser, H., Warmeant, P., McKenzie, M., Mataboge, A., Norton, P., Mahlangu, S., & Sief, J. (2002) Responsible Tourism Manual for South Africa. Department for Environmental Affairs and Tourism, Pretoria. 

  30. Spenceley, A. (2005). Nature-based tourism and environmental sustainability in South Africa. Journal of Sustainable Tourism, 13(2), 136-144. 

  31. Spenceley, A. (2007) Responsible tourism practices by South Africa tour operators. International Centre for Responsible Tourism - South Africa. 

  32. Spradley, J. (1979). The ethnographic interview. CA: Wadsworth. 

  33. Stanford, D. (2008). 'Exceptional visitors': Dimensions of tourist responsibility in the context of New Zealand. Journal of Sustainable Tourism, 16(3), 258-275. 

  34. United Nations (UN). (1987). The Brundland report. www.un.org. 

  35. Weiss, S. (1994). Learning from strangers: The art and method of qualitative interview Studies. New York: Free Press. 

  36. World Tourism Market Responsible Tourism. (2013). About WTM responsible tourism. Retrieved Sep. 15th 2014 from WTM Website: http://www.wtmresponsibletourism.com/Content/About-WTM-Responsible-Tourism 

  37. Center for Responsible Tourism (2015) http://www.responsibletravel.org/ 

  38. Ethical Traveler(2015) http://www.ethicaltraveler.org/ 

  39. Tourism Concern(2015) http://www.tourismconcern.org.uk/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