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농촌지도와 개발 = Journal of agricultural extension & community development, v.22 no.1, 2015년, pp.15 - 24
김경희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 강성진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Responsible tourism attracting worldwide attention has supported local economy and community development as a type of alternative tourism. This study explored the perception toward fairness in tourism and operation status of responsible tour operators in South Korea by conducting in-depth interview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공정관광의 유형으로서 농촌관광의 전망에 대해, 운영자들 모두 긍정적인 시각을 갖는 이유는? | 공정관광의 유형으로서 농촌관광의 전망에 대해서 운영자들 모두 긍정적인 시각을 갖고 있었다. 그 이유로 언급된 내용을 세 가지로 요약하면 첫째, 외래 관광객 수 증가로 지방지역이나 농촌으로 외래 관광객들이 유입될 것이고 농촌이나 지역사회 관광의 저변이 넓어지면서 공정관광도 확대될 것이라고 보았다. 두 번째로는 공정관광에 참여하는 관광객들의 상당한 여행경력을 가진 여행객들(experienced travelers)로 이들의 농촌관광 경험 후 반응을 고려할 때 공정관광으로 농촌 관광의 발전은 자연스러운 수순으로 바라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농촌지역 주민에게 가장 직접적인 경제적 이익창출을 가져다 줄 수 있는 농촌관광이야말로 국내 공정관광 실현의 지표라는 점에서 밝게 전망하고 있었다. 이에 덧붙여 몇몇 인터뷰 참여자들은 단지 농촌에 있는 자원을 어떻게 차별화 시키느냐가 성공의 관건이라고 언급하였다. | |
공정관광이란 무엇인가? | 공정관광은 대중관광에 대한 비판과 함께 공정무역의 개념이 관광분야에 적용된 것으로 관광에 참여하는 이해주체들이 서로 동등하고 공정한 관계를 갖는 것을 지향하며, 지역사회의 사회·경제적 편익을 증진하고 문화자원과 생태자원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함으로써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지속가능한 형태의 관광을 말한다. | |
공정관광의 목적은 무엇인가? | 공정관광은 지속가능한 관광의 중요한 측면으로, 관광객과 지역주민이 상호이익과 동등한 파트너쉽을 가짐으로써 관광에 참여하는 이해관계자들의 편익을 최대화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Boluk, 2011). 공정관광은 사회적인 인식을 실천에 옮기는 형태의 관광인 지속가능 관광(sustainable tourism), 생태관광(eco-tourism), 윤리적 관광(ethical tourism) 등과 공통점을 가지고 있지만, 공정관광(responsible tourism, fair trade tourism)이라는 용어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있다(Caruana, et al. |
농촌진흥청. (2011). 도시민 농촌관광 실태조사. 수원: 농촌진흥청.
박미혜. (2010). 공정관광 경험에 대한 소비자인식 연구. 한국생활과학회지, 19(5), 857-872.
박정하. (2014). 해외관광자들의 개인가치에 따른 공정관광 인식 차이 연구: 대전지역을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28(6), 37-52.
조명환, & 정선자. (2012). 관광객의 가치와 공정관광 결과지각에 관한 연구 - 윤리적 소비행동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36(1), 91-114.
Blackstock, K. L., White, V., McCrum, G., Scott, A., & Hunter, C. (2008). Measuring responsibility: An appraisal of a Scottish National Park's sustainable tourism indicators. Journal of Sustainable Tourism, 16(3), 276-297.
Boluk, K. A. (2011). Fair trade tourism South Africa: Consumer virtue or moral selving? Journal of Ecotourism, 10(3), 235-249.
Buckley, R. (2012). Sustainable tourism: Research and reality. Annals of Tourism Research, 39(2), 528-546.
Budeanu, A. (2005). Impacts and responsibilities for sustainable tourism: a tour operator's perspective. Journal of Cleaner Production, 13(2), 89-97.
Caruana, R., Glozer, S., Crane, A., & McCabe, S. (2014). Tourists' accounts of responsible tourism. Annals of Tourism Research, 46, 115-129.
Cleverdon, R., & Kalisch, A. (2000). Fair trade in tourism.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Research, 2, 171-187.
Cooper, C. P., & Ozdil, I. (1992). From mass to 'responsible' tourism: The Turkish experience. Tourism Management, 13(4), 377-386.
Creswell, J. (2012). Qualitative inquiry and research design: Choosing among five approaches. CA: Sage Publications.
Decrop, A. (2004). Trustworthiness in qualitative tourism research. In J. Phillipmore & L. Goodson (Eds.), Qualitative research in tourism: Ontologies, epistemologies and methodologies. London: Routledge.
Department of Environmental Affairs and Tourism (DEAT) (2002) Responsible Tourism Gruidelines for South Africa. DEAT.
Fennell, D. A., & Malloy, D. C. (1999). Measuring the ethical nature of tourism operators. Annals of Tourism Research, 26(4), 928-943.
Fletcher, J. E., Witt, S. F., & Moutinho, L. (1994). Analytical methods applied to tourism. Hemel Hempsted: Prentice-Hall.
Frey, N., & George, R. (2010). Responsible tourism management: The missing link between business owners' attitudes and behaviour in the Cape Town tourism industry. Tourism Management, 31(5), 621-628.
FTTSA(2011). Making tourism more responsible and more rewarding. from http://www.fairtourismsa.org.za.
Goodwin, H., & Francis, J. (2003) Ethical and responsible tourism: Consumer trends in the UK. Journal of Vacation Marketing, 9(3), 271-284.
Hudson, S., & Miller, G. A. (2005). The responsible marketing of tourism: The case of Canadian Mountain Holidays. Tourism Management, 26, 133-142.
Kang, M. H., & Moscardo, G. (2006). Exploring cross-cultural differences in attitudes towards responsible tourist behaviour: A comparison of Korean, British and Australian tourists. Asia Pacific Journal of Tourism Research. 11(4), 303-320.
Krippendorff, K. (1980). Content analysis: An introduction to its methodology. Beverly Hills, CA: Sage.
Miller, G. A. (2010). Consumerism in sustainable tourism: A survey of UK consumers. Journal of Sustainable Tourism, 11(1), 17-39.
Neuendorf, K. A. (2002). The content analysis guidebook. Thousand Oaks, CA: Sage.
Park, D. B., & Yoon, Y. S. (2009). Segmentation by motivation in rural tourism: A Korean case study. Tourism Management, 30(1), 99-108.
Porter, M. E., & Kramer, M. R. (2011). Creating shared value. Harvard Business Review, 89(1/2), 62-77.
Saunders, M., Lewis, P., & Thornhill, A. (2007). Research method for business students(4th ed.). UK: Financial Times, Prentice Hall.
Sin, H. L. (2010). Who are we responsible to? Locals' tales of volunteer tourism. Geoforum, 41, 983-992.
Spenceley A, Relly, P., Keyser, H., Warmeant, P., McKenzie, M., Mataboge, A., Norton, P., Mahlangu, S., & Sief, J. (2002) Responsible Tourism Manual for South Africa. Department for Environmental Affairs and Tourism, Pretoria.
Spenceley, A. (2005). Nature-based tourism and environmental sustainability in South Africa. Journal of Sustainable Tourism, 13(2), 136-144.
Spenceley, A. (2007) Responsible tourism practices by South Africa tour operators. International Centre for Responsible Tourism - South Africa.
Spradley, J. (1979). The ethnographic interview. CA: Wadsworth.
Stanford, D. (2008). 'Exceptional visitors': Dimensions of tourist responsibility in the context of New Zealand. Journal of Sustainable Tourism, 16(3), 258-275.
United Nations (UN). (1987). The Brundland report. www.un.org.
Weiss, S. (1994). Learning from strangers: The art and method of qualitative interview Studies. New York: Free Press.
World Tourism Market Responsible Tourism. (2013). About WTM responsible tourism. Retrieved Sep. 15th 2014 from WTM Website: http://www.wtmresponsibletourism.com/Content/About-WTM-Responsible-Tourism
Center for Responsible Tourism (2015) http://www.responsibletravel.org/
Ethical Traveler(2015) http://www.ethicaltraveler.org/
Tourism Concern(2015) http://www.tourismconcern.org.uk/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