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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킨슨병 환자의 Handwriting 기능 향상을 위한 운동학습 전략에 대한 문헌 고찰
A Review of the motor learning stratige to improve handwriting function in Parkinson's disease 원문보기

Therapeutic science for neurorehabilitation = 신경재활치료과학, v.4 no.1, 2015년, pp.29 - 38  

유연환 (연세대학교 대학원 작업치료학과) ,  박진혁 (연세대학교 대학원 작업치료학과) ,  이주현 (연세대학교 대학원 작업치료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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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본 연구의 목적은 파킨슨병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handwriting에서의 문제에 대한 효과적인 운동학습 전략을 제시하기 위함이다. 방법 : 이를 위하여 파킨슨병 환자에게 발생하는 handwriting에서의 문제점인 소자증(Micrographia)을 치료한 국내 외 문헌들을 고찰하였다. 결과 : 소자증을 개선하기 위해 파킨슨병 환자에 적용하는 운동학습 방법 중 외적단서와 되먹임 전략을 주로 적용한다. 이는 기저핵 손상으로 인한 내적 동기체계의 문제와 운동 개시의 어려움을 개선하기 위함이다. 외적단서는 시각적 청각적 언어적 단서 등을 이용하였고, 되먹임은 주로 시각적 자극을 이용하였다. 외적단서와 시각적 되먹임을 제시하는 동안 소자증을 가진 환자의 글자의 크기를 확대시키는 효과가 있었고, 일부 연구에서는 단서 제거 후 짧은 기간 동안 쓰기과제 수행이 유지되는 결과를 보고하였다. 결론 : 앞으로 운동학습의 효과가 장기간 유지되는 전략을 도출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propose the treatment methods for problem of handwriting, micrographia in Parkinsons disease. Methods : For this purpose, foreign literatures on the subjects with Parkinsons disease was researched. Results : The results of this review is summarized as foll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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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파킨슨병 환자의 대표적 임상 증상의 한 형태로 나타난 소자증의 회복을 위한 단서와 되먹임의 효과를 소개한 문헌들도 살펴보았다. 그동안 handwriting과 같은 자동적 운동 기술의 재학습의 효율성에 대한 많은 논의들이 있었으나, 시각적, 청각(auditory)적, 언어(verbal)적 단서의 적용이 글자의 크기를 확대시키는 결과를 얻었으며 글자크기에 대한 왜곡된 피드백을 적용하였을 때도 글자쓰기에서의 변화를 유발할 수 있었다.
  • 이상으로 파킨슨병 환자의 운동 기능 향상을 위한 훈련 전략과 handwriting 시 사용 효과들을 살펴보았다. 기존의 많은 연구들이 파킨슨병 환자의 일반적인 운동 학습에서 연구 성과를 얻었으며 특히 외적 단서와 감각적 되먹임의 효과를 밝히고자 노력해왔다.
  • 선행연구에서 파킨슨병 환자의 운동학습을 촉진하는 효율적인 전략으로 외적 단서(external cue)와 되먹임(feedback)의 사용에 관한 연구들이 진행되어왔다(Bryant, Rintala, Lai, & Protas, 2010; Ondo, & Satija, 2007; Teulings, ContrerasVidal, Stelmach, & Adler, 2002). 이에 본 논문에 서는 문헌적 고찰을 통하여 파킨슨병 환자의 handwriting 기능 회복을 위한 운동학습 전략에 있어 외적 단서(external cueing)와 되먹임(feedback)의 효과를 알아보고 치료적인 시사점을 도출해보고자 한다.
  • 파킨슨병 환자의 경우 기저핵의 손상으로 운동 개시의 제한과 학습된 운동기술에 대한 기억의 어려움이 있어 운동학습에 제한점은 있으나 많은 연구들이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행동연구에서는 상지 사용 과제(upper limb task), 순차적인 자세변화 과제 (postural sequence task), 일어서기(sit to stand), 단추 채우기(buttening) 등 새로운 목표 지향적 과제 들을 사용하여 운동학습훈련을 실시하였을 때 운동과 제에 대한 학습이 짧은 시간이지만 유지되고 있음이 밝혀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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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파킨슨병이란 무엇인가? 파킨슨병(Parkinson’s disease)은 흑질과 도파민계 뉴런의 소실로 인해 야기되는 퇴행성 중추신경계 질환이다. 도파민(dopamine)의 결핍은 움직임, 인지, 동기 등과 관련된 많은 임상 증상을 야기시키며 특히 운동능력의 현저한 상실을 초래한다.
도파민의 결핍은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파킨슨병(Parkinson’s disease)은 흑질과 도파민계 뉴런의 소실로 인해 야기되는 퇴행성 중추신경계 질환이다. 도파민(dopamine)의 결핍은 움직임, 인지, 동기 등과 관련된 많은 임상 증상을 야기시키며 특히 운동능력의 현저한 상실을 초래한다. 대표적 운동장애로는 운동 완서증(brady-kinesia), 강직(rigidity), 진전(tremor), 자세의 불안정(postural instability)등을 들 수 있다(이대희, 2005).
파킨슨병으로 인한 대표적인 운동장애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도파민(dopamine)의 결핍은 움직임, 인지, 동기 등과 관련된 많은 임상 증상을 야기시키며 특히 운동능력의 현저한 상실을 초래한다. 대표적 운동장애로는 운동 완서증(brady-kinesia), 강직(rigidity), 진전(tremor), 자세의 불안정(postural instability)등을 들 수 있다(이대희, 2005). 이 중 운동 완서증은 손・발을 포함한 몸의 움직임의 속도가 느려지는 것으로 파킨슨병 환자에게서 가장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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