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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위생사의 감성리더십, 몰입도, 환자지향성과 직무성과의 관련성
Relationships among Emotional Leadership, Commitment, Patient Orientation, and Job Performance in Dental Hygienists 원문보기

치위생과학회지 =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v.15 no.5, 2015년, pp.551 - 559  

김연주 (가천대학교 보건대학원 치위생학전공) ,  한경순 (가천대학교 보건대학원 치위생학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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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치과의료인력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서울, 인천 경기도, 대전 충정도, 대구 울산 경상도, 광주 전라도 소재의 치과 병 의원에 재직중인 328명의 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감성리더십, 몰입도, 환자지향성 수준과 상호 관련성을 파악하고, 이들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치과위생사의 감성리더십은 3.48점이었다. 하위영역에서 자기인식 능력이 3.82점으로 가장 높았고, 사회인식 능력이 3.66점이었으며, 자기관리 능력이 3.38점, 관계관리 능력이 3.33점이었다. 몰입도는 3.30점으로 조직몰입(3.34점)이 변화몰입(3.28점)보다 높았다. 환자지향성은 3.95점이었고, 직무성과는 3.39점이었다. 감성리더십과 몰입도, 환자지향성 및 직무성과는 물론 하위영역 간에도 상호 간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냈다(p<0.001). 직무성과와 가장 관련성이 높은 요인은 환자지향성(${\beta}=0.306$)이었고, 관계관리 능력(${\beta}=0.209$), 연령(${\beta}=0.162$), 자기인식 능력(${\beta}=0.139$), 사회인식 능력(${\beta}=0.123$), 병원형태(${\beta}=0.101$) 등이 주요한 관련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치과위생사의 감성리더십, 몰입도, 환자지향성과 직무성과는 상호 관련성이 깊은 것으로 나타났다. 치과위생사의 전문적인 의료서비스 수행능력을 향상 시키고 유지시키는 다양한 감성적 역량에 대한 폭넓은 인식과 개발 방안에 대한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ended to search for measures to effectively improve and manage the job performance and personality of dental hygienists. In this study, the effects on job performance of the following variables were analyzed: emotional leadership, commitment, and patient-orientation. The subjects of th...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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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감성리더십, 몰입도, 환자지향성 수준과 상호 관련성을 파악하고, 이들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근거로 효율적인 직무성과 달성을 위해 치과위생사가 갖추어야할 소양을 개발하고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이 요구되는 경쟁사회에서 창조적으로 적응하지 못하는 조직은 도태되기 마련이므로 치과위생사 역시 의료 환경 변화에 적응하며 직무성과를 높이기 위한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이에 치과위생사로서 갖추어야 할 전문적인 업무 역량 이외에도 환자 및 관계자와의 감성관리능력, 재구매를 유도하는 몰입도 및 환자 지향성 수준과 관련성을 파악하고 직무성과에 영향력 있는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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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치과위생사는 무엇인가? 치과위생사는 치과의료기관의 핵심 인적자원으로 구강진료 일선에서 환자를 직접 대면하여 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최근 의료소비자는 치료와 회복은 물론 정서적 만족감까지 충족하길 요구한다.
치과위생사의 자질은 무엇인가? 최근 의료소비자는 치료와 회복은 물론 정서적 만족감까지 충족하길 요구한다. 따라서 치과위생사는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본 업무 외에도 의료소비자의 다양한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하며 다양한 사람들의 감성을 조절하여 문제를 복합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감성능력을 소유하고 있어야 한다.
치과위생사의 전문적인 의료서비스 수행능력을 향상 시키고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요인은? 101$) 등이 주요한 관련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치과위생사의 감성리더십, 몰입도, 환자지향성과 직무성과는 상호 관련성이 깊은 것으로 나타났다. 치과위생사의 전문적인 의료서비스 수행능력을 향상 시키고 유지시키는 다양한 감성적 역량에 대한 폭넓은 인식과 개발 방안에 대한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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