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인권감수성과 환자권리에 대한 인식
Nursing Students' Human Rights Sensitivity and Perception of Patients' Righ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1 no.4, 2015년, pp.455 - 465  

황주연 (현대해상화재보험 법무실) ,  최현경 (경북대학교 간호대학 간호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aimed to explore human rights sensitivity and the perception of patients' rights among nursing students. For the study, 253 nursing students from K and D universities located in Daegu and the Gyeongbuk region were asked to participate. Methods: Data were analyzed using IBM SPSS 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특히 예비 간호사인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인권감수성 교육을 통해 환자인권 옹호자로서의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함에도 간호대학생의 인권감수성 및 환자권리에 대한 인식 정도를 조사한 연구는 찾아보기가 어려웠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인권감수성 및 환자권리에 대한 인식의 정도를 살펴보고, 결과를 토대로 향후 교육과정에서 간호대학생의 인권감수성과 환자권리에 대한 인식의 향상을 위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교육 프로그램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게 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권감수성은 무엇인가? 인권의식은 인권에 대한 지식, 인권과 관련하여 옳고 그름에 대한 신념을 나타내는 인권 판단력, 인권 침해 상황에 놓인 타인의 입장에 공감하는 감정을 의미하는 인권감수성, 그리고 인권문제 상황에서 해결을 위한 행동을 하고자 하는 인권 행동의사로 구성되어 있다(Kim, 2011). 이 가운데 인권감수성은 특정 상황을 인권과 관련된 상황으로 인식하고 해석하여 어떤 행동이 자신과 타인에게 미칠 결과를 예측할 수 있는 능력으로 인권에 관한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지각하고 이를 행동으로 옮기고자 하는 의지까지도 포함하는 개념이다(NHRCK, 2002). 따라서 인권 옹호적 행동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주어진 상황을 인권이 문제되는 상황으로 지각하고 해석하는 것이 필요하다(NHRCK, 2002).
인권의식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인권의식은 인권에 대한 지식, 인권과 관련하여 옳고 그름에 대한 신념을 나타내는 인권 판단력, 인권 침해 상황에 놓인 타인의 입장에 공감하는 감정을 의미하는 인권감수성, 그리고 인권문제 상황에서 해결을 위한 행동을 하고자 하는 인권 행동의사로 구성되어 있다(Kim, 2011). 이 가운데 인권감수성은 특정 상황을 인권과 관련된 상황으로 인식하고 해석하여 어떤 행동이 자신과 타인에게 미칠 결과를 예측할 수 있는 능력으로 인권에 관한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지각하고 이를 행동으로 옮기고자 하는 의지까지도 포함하는 개념이다(NHRCK, 2002).
간호대학생의 인권감수성과 환자권리에 대한 인식 정도를 파악한 연구 결과는 무엇인가?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인권감수성과 환자권리에 대한 인식 정도를 파악하여 향후 이를 반영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시하고자 실시되었다. 연구 결과, 간호대학생의 인권감수성 및 환자권리에 대한 인식은 간호학과 입학 후, 간호학과 전공과목에서의 인권관련 교육 경험에 따른 차이가 있었으며, 특히 남학생의 인권감수성 정도는 여학생에 비해 낮았다. 따라서 이러한 특성을 고려하여, 간호대학생의 인권감수성과 환자권리에 대한 인식 향상을 위해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겠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Hong, S. W., Kim, J. S., & Hyun, H. J. (2011). Nursing students' awareness of human rights and influencing factor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1(6), 262-269. 

  2. Hong, S. H., Won, M. S., Park, M. H., & Moon, J. H. (2014). The relationship between human rights sensibility and school violence attitude among adolescents. Journal of Future Oriented Youth Society, 11(3), 43-63. 

  3. Ju, H. G., Lee, K. J., & Kim, H. S. (2010). Effects of human rights sensitivity program on the human rights consciousness and attitudes toward the mental illness by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2(3), 169-179. 

  4. Jung, C. H., Ko, S. H., & Kim, J. Y. (2013). A study of mental health care workers' perception and guarantee for psychiatric patients' rights.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11(11), 455-462. 

  5. Jung, K. H. (2008). A comparative study on hospitalized elderly patients' and nurse's perceived needs for nursing services. Unpublished master thesis, Kyung Hee University, Seoul. 

  6. Kim, C. W. (2015) A study on awareness of differences in importance and implementation of patients' rights. Unpublished master thesis, Kangwon National University, Kangwon-do. 

  7. Kim, E. S. & Lee, H. J. (2006). Legal definition of nursing practice. Journal of Korea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2(4), 574-586. 

  8. Kim, J. E., Lee, N. J., Jang, S. M., & Kim, Y. M. (2013). Healthcare service consumers' perception of patient safety.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10(2), 133-140. 

  9. Kim, J. Y. (2011). A study on the formation and typology of youth's human rights consciousness. Journal of Law-Related Education, 6(2), 57-83. 

  10. Kim, K. S. (1985). A study on the recognition for patients' rights - Viewing from students of nursing. Chung-Ang Medicine, 49(1), 39-49. 

  11. Kim, M. A. (2015). Human rights sensitivity according to temperament and character of mental hospital nurse. Unpublished master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12. Kim, S. P., & Yeum, M. G. (2013). The tasks of human rights education based on the human rights sensibility of high school students in Seogwipo, Jeju-do. Journal of Law-Related Education, 8(2), 23-49. 

  13. Korean Nurses Association. (2015). Korean nurses' declaration of ethics. Retrieved August 4, 2015, from the Korean Nurses Association Web site: http://www.koreanurse.or.kr/bout_KNA/ethics.php 

  14. Lee, K. H., & Chong, S. W. (2013). A study on the status and necessity of human rights education for nursing college. Journal of Law-Related Education, 8(1), 111-140. 

  15. Lee, K. R. (2012).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sensitivity of human rights among the mental health professionals. Unpublished master thesis, Soongsil University, Seoul. 

  16. National Human Rights Commission of Korea. (2002). Developing indicators of psychological scale for human rights sensitivity. Seoul: National Human Rights Commission of Korea. 

  17. National Human Rights Commission of Korea. (2008). Human rights education and military medical service. Seoul: National Human Rights Commission of Korea. 

  18. National Human Rights Commission of Korea. (2009). A study of developing human rights-friendly university culture. Seoul: National Human Rights Commission of Korea. 

  19. National Human Rights Commission of Korea. (2011). Talks on human rights. Seoul: National Human Rights Commission of Korea. 

  20. Park, H. S. (2000). Protecting privacy & data in health information. Koran Journal of Medicine and Law, 2000(11), 33-42. 

  21. Park, H. W. (2013). Human rights sensitivity of undergraduates in social welfare classes : Focused on adult learner in on-line university.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3(8), 191-200. 

  22. Park, J. H., & Park, M. H. (2014). Knowledge, attitude, and confidence on patient safety of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 5-14. 

  23. Park, J. O. (2014). A study on human rights sensitivity and human rights awareness among college students. Unpublished master thesis, Chung-Ang University, Seoul. 

  24. Ryu, J. H., & Her, C. H. (2008). Factors of college students perception on human right and their impacts on the attitude of human right. Journal of Democracy and Human Right, 8(1), 175-202. 

  25. Song, H. M. (2000). A study on the patient's right in medical ethics. Unpublished master thesis, Dong-A University, Busan. 

  26. Won, H. E. (2008). Study on the impact of human rights awareness of social welfare workers on social welfare advocacy. Unpublished master thesis, Silla University, Busan.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