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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해양환경ㆍ에너지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Marine Environment & Energy, v.18 no.4, 2015년, pp.298 - 303
김은찬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최혁진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이승국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해상에서 사고선박을 예인하기 위해서는 파랑과 바람 등 각종 외력의 상태와 표류각 등 선체 자체의 상태에 대한 피예인선의 저항 증가를 정확하게 추정하여야 한다. 대부분의 사고 선박은 선체 정면 방향으로 예인되지 못하고 일반적으로 표류각 만큼 기울어진 상태로 예인된다. 이러한 표류각에 의한 저항 증가는 무시할 수 없는 정도이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각종 표류각에 의한 저항 증가 추정 방법을 고찰하였다. 또한 표류각에 대한 새로운 방법 즉 정면-측면 투영면적 비율 방법과 다중회귀분석에 의한 경험식 방법을 도출하였다. 이 정면-측면 투영면적 비율방법은 예인상태 추정 프로그램에 적용되었고, 이 방법은 실제 상황에서 유용한 방법이라 확인되었다.
When a disabled ship is being towed in a seaway, the resistance increase of the towed ship caused by both the external conditions such as wave and wind and the hull conditions such as drifting angle, should be accurately predicted. Most of the disabled ships cannot be towed in the front direction o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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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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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예인선이 표류각 변화에 의한 저항증가가 커지는 경우는? | 일반적으로 피예인선의 저항이라 함은 선체를 선수 정면 방향으로 예인하는 경우에 대한 것을 말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피예인선이 선수 정면방향으로만 예인되는 것이 아니므로, 피예인선의 전진방향이 선수 정면방향이 아닌 경우 즉 표류각이 있는 상태에 대한 저항성능 추정 방법이 꼭 필요하다. 피예인선이 선수 정면 외의 방향 즉 임의의 표류각이 주어진 상태로 예인되는 경우, 표류각 변화에 의한 저항증가가 크게 생길 것이다. 최혁진 등의 논문(Choi etal. | |
사고선박을 예인 시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 사고선박을 예인할 때, 예인력을 산정하고 예인 시나리오를 세우기 위해서는 사고선박 즉 피예인선에 대한 저항을 정확하게 추정하여야 한다. 피예인선의 저항 추정을 위해서는 피예인선 자체의 정수중 저항과 함께 각종 외력에 대한 부가저항을 추정하여야 한다. | |
표류각에 의한 저항 증가가 사고선박 예인 시 무시할 수 없는 정도인 이유는 무엇인가? | 해상에서 사고선박을 예인하기 위해서는 파랑과 바람 등 각종 외력의 상태와 표류각 등 선체 자체의 상태에 대한 피예인선의 저항 증가를 정확하게 추정하여야 한다. 대부분의 사고 선박은 선체 정면 방향으로 예인되지 못하고 일반적으로 표류각 만큼 기울어진 상태로 예인된다. 이러한 표류각에 의한 저항 증가는 무시할 수 없는 정도이다. |
IMO, 1997, Salvage Manual on Oil Pollution Section III, IMO Publication, 38.
ISO, 2002, Guidelines for the Assessment of Speed and Power Performance by Analysis of Speed Trial Data, International Standard ISO 15016, 39.
Japan Ship Research Association SR208, 1993, New Speed Trial Analysis Method, Report of SR208 Committee (Japanese), 28.
US Navy, 2002, U. S. Navy Towing Manual, SL740-AA-MAN- 010, G-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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