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9 no.4, 2015년, pp.625 - 642
고상숙 (단국대학교) , 박만구 (서울교육대학교) , 강경은 (서울상신초등학교) , 김혜영 (서울잠현초등학교)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verify the feedback-enhanced performance assessment model through a variety of assessment strategies focused on the development of students.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e analyzed the achievements of the sixth grade curriculum standard...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 교육의 목적은 인간의 행동을 변화시키거나 자발적인 성장을 효과적으로 돕는데 있다. 따라서 평가의 목적 중의 하나는 학습을 통해 학생들의 인지 수준이나 행동이 의미 있게 변화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 |
수행평가란? | 수학교육에서의 평가가 나아가야 할 방향이 바로 교수․학습의 과정 속에서 이루어지는 평가, 곧 교수․학습의 과정에서 실시하는 수행평가라 할 수 있다. 수행평가란 학생이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과 결과물을 보고 그 학생의 학습 능력에 대해 판단하는 평가 방식이다. 수학과 수행평가는 특히 수학적 사고 능력이나 문제해결능력 등을 평가하기 위하여 학습자가 지니고 있는 수학적 지식이나 수학과 관련된 기능을 얼마나 알고 있으며 얼마나 잘 수행하는가와 어떻게 수행할 것인가를 총체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이다(성태제, 권오남, 1999). | |
NCTM(1995)가 제시한 수행평가의 여섯 가지 규준은 무엇인가? | NCTM(1995)은 평가 규준에서 수행평가를 그 과제를 하는 동안 그 사람의 지식이나 판단을 드러나게 하는 물리적인 활동을 완성하거나 의미 있는 산물을 이루는 것이라고 규정하고 다음의 여섯 가지 규준을 제시하였다. ① 학생들이 알아야 하고 할 수 있는 수학을 반영해야 한다. ② 수학 학습을 향상시켜야 한다. ③ 기회 균등을 고양시켜야 한다. ④ 열린 과정이어야 한다. ⑤ 타당한 추론을 촉진시켜야 한다. ⑥ 일관된 과정이어야 한다. 이와 같이 평가는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시하여 학생들이 알고 있는 것이 무엇이고 더 알아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여 적절한 학습을 제공하고 학생을 성장시키기 위한 역할을 해야 한다. |
고상숙 외 (2015). 학생 성장을 위한 평가시스템 개선 및 평가모델 개발연구. 연구보고서 2013-6. 서울: 한국과학창의재단 Choi-Koh, S. S., Park, M. et al. (2015). Development of the assessment model and improvement of the assessment system for students' growth in mathematics. Report, 2013-6. Seoul: KOFAC.
고상숙.고호경.박만구.한혜숙.홍예윤 (2012). 수학교육평가론. 서울: 경문사. Choi-Koh, S. S., Koh, H. K., Park, M., Han, H. S., & Hong, H. Y. (2012). Theory of mathematics assessment. Seoul:Kyungmoomsa.
교육과학기술부 (2008).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IV.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08). The curriculum supplementary No. IV for elementary school. Seoul: The Author.
김성찬.김성연.한기순 (2012). 관찰. 추천에 의한 수학영재 선발 시 사용되는 자기소개서와 교사추천서 평가에 대한 일반화가능도 이론의 활용.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 26(3), 251-271. Kim, S. C., Kim, S., Y., & Han, K. S. (2012). An application of generalizability theory to self-introduction letter and teacher's recommendation letter used in identification of mathematical gifted students by observations and nominations.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6(3), 251-271.
김해규.고길철.김대진 (1999). 제주도내 초등학교 수학교사들의 수학과 수행평가 유형에 대한 선호실태분석 연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3, 61-74. Kim, H. G., Ko, G., & Kim, A. J. (1999). Methods of performance assessment in mathematics preferred by Cheju elementary school teachers.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3, 61-74..
김희경.박상욱.박종임.정연준 (2014). 창의.인성을 위한 학생평가 어떻게 할까요? 홍보자료 PIM 2014-7.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im, H. K., Park, S. W., Park, J. L. & Jung, Y. J. (2014). How do we evaluate students' creativity and character? Guidebook, PIM 2014-7. Seoul: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ducation.
남승인.박만구.신준식 (2010). 수학 창의성 어떻게 기를 것인가? 서울: 교학사. Nam, S. I., Park, M., & Shin, J. S. (2010). How to develop creativity? Seoul: Kyohaksa.
류현아.이봉주.양명희.최승현.변희현 (2012). 중학교 1학년 기하 영역 형성평가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분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5(1), 137-154. Ryu, H. A., Lee, B. J., Yang, M. H., Choe, S. H. & Byun, H. H. (2012). Development of formative assessment program in geometry area for the 1st graders of middle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15(1). 137-154
박은영 (2002). 실제적인 수학교육의 평가에 대한 고찰.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ark, E. Y. (2002). A study on the realistic mathematics education and assessment. Ewha Woma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Master's thesis.
백석윤 (1999). 수학교육에서의 평가에 대한 국제적 관심과 그 시사점. 수학교육학연구, 9(1), 31-49. Baek, S. Y. (1999). International perspectives of assessment in mathematics education and their suggestion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9(1), 31-49.
백순근 (2000). 수행평가의 원리. 서울: 교육과학사. Baek, S. G. (2000). Principles of performance assessment. Seoul: Kyoyookkwahaksa.
성태제 (1999). 교육평가 방법의 변화와 결과 타당도에 대한 고려. 교육학연구, 37(1), 197-218. Seong, T. J. (1998). Consideration of the change of educational evaluation methods and result validity.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37(1), 217-234.
성태제 (2014). 현대교육평가. 서울: 학지사. Seong, T. J. (2014). Modern educational evaluation. Seoul: Hakjisa.
성태제 외 (2012). 2012학년도 성취평가제 운영 매뉴얼: 고교 보통교과 시범 학교용. 연구보고서 ORM 2012-20.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Seong, T. J., et al. (2012). Manual of achievement evaluation system: General curriculum of high school. Report, ORM 2012-20. Seoul: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ducation.
Whang, W. H., Choi, K. H., Kim, K. M. & Lee, M. H. (2006). Mathematical creativity in mathematics education.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0(4), 561-574.
Fan, L. & Zhu, Y. (2008). Using performance assessment in secondary school mathematics: An empirical study in a Singapore classroom. Journal of Mathematics Education, 1(1), 132-152.
Fernandez-Alonso, R. & Suarez-Alvarez, J., & Muniz, J. (2015). Adolescents' homework performance in mathematics and science: Personal factors and teaching practic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015; DOI:10.1037/edu0000032
Greiff, S. Holt, D., & Funke, J. (2013). Perspectives on problem solving in cognitive research and educational assessment: Analytical, interactive, and collaborative problem solving. The Journal of Problem Solving, 5(2), 71-91.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995). Assessment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