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생성장을 위한 초등수학 수행평가모델의 개발 및 적용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Elementary Mathematics Performance Assessment Model for Student Development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9 no.4, 2015년, pp.625 - 642  

고상숙 (단국대학교) ,  박만구 (서울교육대학교) ,  강경은 (서울상신초등학교) ,  김혜영 (서울잠현초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수업을 통해 학생의 성장을 이끌 수 있도록 피드백이 강화된 초등수학 수행평가모델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또한 초등 수학교과 평가는 기존의 지필에서 벗어나 과정 중심 평가로 나아가야 함을 강조하고자 한다. 이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초등학교 6학년 교육과정의 성취기준을 분석하여 핵심역량 중심의 평가기준을 설정하고 다양한 평가방법을 활용하는 평가계획을 세웠다. 또한 평가문항, 채점기준표, 관찰체크리스트 등의 평가도구를 개발하여 투입하였으며 결과에 따른 피드백으로는 수준별 보충 심화 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투입하였다. 본 수행평가모델을 적용한 결과 학생들의 반성적 사고능력이 향상되었고 성취수준에 미치지 못했던 학생들이 피드백을 통해 'N'수준에서 'N+1'의 수준으로 성장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verify the feedback-enhanced performance assessment model through a variety of assessment strategies focused on the development of students.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e analyzed the achievements of the sixth grade curriculum standard...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교육의 목적은 인간의 행동을 변화시키거나 자발적인 성장을 효과적으로 돕는데 있다. 따라서 평가의 목적 중의 하나는 학습을 통해 학생들의 인지 수준이나 행동이 의미 있게 변화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수행평가란? 수학교육에서의 평가가 나아가야 할 방향이 바로 교수․학습의 과정 속에서 이루어지는 평가, 곧 교수․학습의 과정에서 실시하는 수행평가라 할 수 있다. 수행평가란 학생이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과 결과물을 보고 그 학생의 학습 능력에 대해 판단하는 평가 방식이다. 수학과 수행평가는 특히 수학적 사고 능력이나 문제해결능력 등을 평가하기 위하여 학습자가 지니고 있는 수학적 지식이나 수학과 관련된 기능을 얼마나 알고 있으며 얼마나 잘 수행하는가와 어떻게 수행할 것인가를 총체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이다(성태제, 권오남, 1999).
NCTM(1995)가 제시한 수행평가의 여섯 가지 규준은 무엇인가? NCTM(1995)은 평가 규준에서 수행평가를 그 과제를 하는 동안 그 사람의 지식이나 판단을 드러나게 하는 물리적인 활동을 완성하거나 의미 있는 산물을 이루는 것이라고 규정하고 다음의 여섯 가지 규준을 제시하였다. ① 학생들이 알아야 하고 할 수 있는 수학을 반영해야 한다. ② 수학 학습을 향상시켜야 한다. ③ 기회 균등을 고양시켜야 한다. ④ 열린 과정이어야 한다. ⑤ 타당한 추론을 촉진시켜야 한다. ⑥ 일관된 과정이어야 한다. 이와 같이 평가는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시하여 학생들이 알고 있는 것이 무엇이고 더 알아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여 적절한 학습을 제공하고 학생을 성장시키기 위한 역할을 해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고상숙 외 (2015). 학생 성장을 위한 평가시스템 개선 및 평가모델 개발연구. 연구보고서 2013-6. 서울: 한국과학창의재단 Choi-Koh, S. S., Park, M. et al. (2015). Development of the assessment model and improvement of the assessment system for students' growth in mathematics. Report, 2013-6. Seoul: KOFAC. 

  2. 고상숙.고호경.박만구.한혜숙.홍예윤 (2012). 수학교육평가론. 서울: 경문사. Choi-Koh, S. S., Koh, H. K., Park, M., Han, H. S., & Hong, H. Y. (2012). Theory of mathematics assessment. Seoul:Kyungmoomsa. 

  3. 교육과학기술부 (2008).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IV. 서울: 교육과학기술부.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08). The curriculum supplementary No. IV for elementary school. Seoul: The Author. 

  4. 김성찬.김성연.한기순 (2012). 관찰. 추천에 의한 수학영재 선발 시 사용되는 자기소개서와 교사추천서 평가에 대한 일반화가능도 이론의 활용.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 26(3), 251-271. Kim, S. C., Kim, S., Y., & Han, K. S. (2012). An application of generalizability theory to self-introduction letter and teacher's recommendation letter used in identification of mathematical gifted students by observations and nominations.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6(3), 251-271. 

  5. 김진호 (2008). 학습자 중심 수학 수업과 수행평가.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2(1), 47-58. Kim, J. (2008). The learner-centered mathematics instruction and performance assessment.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2(1), 47-58. 

  6. 김해규.고길철.김대진 (1999). 제주도내 초등학교 수학교사들의 수학과 수행평가 유형에 대한 선호실태분석 연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3, 61-74. Kim, H. G., Ko, G., & Kim, A. J. (1999). Methods of performance assessment in mathematics preferred by Cheju elementary school teachers.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3, 61-74.. 

  7. 김희경.박상욱.박종임.정연준 (2014). 창의.인성을 위한 학생평가 어떻게 할까요? 홍보자료 PIM 2014-7.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im, H. K., Park, S. W., Park, J. L. & Jung, Y. J. (2014). How do we evaluate students' creativity and character? Guidebook, PIM 2014-7. Seoul: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ducation. 

  8. 남승인.박만구.신준식 (2010). 수학 창의성 어떻게 기를 것인가? 서울: 교학사. Nam, S. I., Park, M., & Shin, J. S. (2010). How to develop creativity? Seoul: Kyohaksa. 

  9. 류현아.이봉주.양명희.최승현.변희현 (2012). 중학교 1학년 기하 영역 형성평가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분석.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5(1), 137-154. Ryu, H. A., Lee, B. J., Yang, M. H., Choe, S. H. & Byun, H. H. (2012). Development of formative assessment program in geometry area for the 1st graders of middle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15(1). 137-154 

  10. 박만구 (2011). 창의성 신장을 위한 초등수학 과제의 유형.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C , 14(2), 117-134. Park, M. G. (2011). Mathematical Task Types to Enhance Creativity.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14(2), 117-134. 

  11. 박은영 (2002). 실제적인 수학교육의 평가에 대한 고찰.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ark, E. Y. (2002). A study on the realistic mathematics education and assessment. Ewha Woma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Master's thesis. 

  12. 백석윤 (1999). 수학교육에서의 평가에 대한 국제적 관심과 그 시사점. 수학교육학연구, 9(1), 31-49. Baek, S. Y. (1999). International perspectives of assessment in mathematics education and their suggestion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9(1), 31-49. 

  13. 백순근 (2000). 수행평가의 원리. 서울: 교육과학사. Baek, S. G. (2000). Principles of performance assessment. Seoul: Kyoyookkwahaksa. 

  14. 성태제.권오남 (1999). 수학과 학업성취도 평가를 위한 수행평가의 과제와 전망. 학교수학, 1(1), 217-234. Seong, T. J. & Kwon, O. N. (1999). Future directions and perspectives for performance assessment in mathematics achievement tests. Mathematics. School Mathematics, 1(1), 217-234. 

  15. 성태제 (1999). 교육평가 방법의 변화와 결과 타당도에 대한 고려. 교육학연구, 37(1), 197-218. Seong, T. J. (1998). Consideration of the change of educational evaluation methods and result validity.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37(1), 217-234. 

  16. 성태제 (2014). 현대교육평가. 서울: 학지사. Seong, T. J. (2014). Modern educational evaluation. Seoul: Hakjisa. 

  17. 성태제 외 (2012). 2012학년도 성취평가제 운영 매뉴얼: 고교 보통교과 시범 학교용. 연구보고서 ORM 2012-20.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Seong, T. J., et al. (2012). Manual of achievement evaluation system: General curriculum of high school. Report, ORM 2012-20. Seoul: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ducation. 

  18. 이금선.허난.양성현.손정희.조현공.이장주.김해윤.강옥기 (2013). 수학 학습 평가에서의 관찰평가 현장적 용에 관한 연구.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16(2), 289-318. Lee, K. S., Huh, N., et al. (2013) A study on the classroom application of observation assessment of mathematics assessments.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16(2), 289-318. 

  19. 황우형.최계현.김경미.이명희 (2006). 수학교육과 수학적 창의성.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 20(4), 561-574. 

  20. Whang, W. H., Choi, K. H., Kim, K. M. & Lee, M. H. (2006). Mathematical creativity in mathematics education.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20(4), 561-574. 

  21. Fan, L. & Zhu, Y. (2008). Using performance assessment in secondary school mathematics: An empirical study in a Singapore classroom. Journal of Mathematics Education, 1(1), 132-152. 

  22. Fernandez-Alonso, R. & Suarez-Alvarez, J., & Muniz, J. (2015). Adolescents' homework performance in mathematics and science: Personal factors and teaching practic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015; DOI:10.1037/edu0000032 

  23. Greiff, S. Holt, D., & Funke, J. (2013). Perspectives on problem solving in cognitive research and educational assessment: Analytical, interactive, and collaborative problem solving. The Journal of Problem Solving, 5(2), 71-91. 

  24.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995). Assessment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25.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