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만족도 관점에서 학생의 학업중단 의도에 대한 연구
Investigating Factors Influencing University Students' Intention to Dropout based on Education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1, 2016년, pp.63 - 71  

한동욱 (전주대학교 스마트미디어학과) ,  강민채 (중부대학교 초등특수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교육만족도가 대학생의 학업중단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로 교육만족도 조사를 위해 지방 소재 J대학의 재학생 전체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으며 이중 설문 작성의 충실도가 높은 7,248명의 설문을 분석하였다. 학년 별, 학점구간 별 만족도의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기 위하여 분산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학년 별, 학점 구간 별로 만족도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1학년의 만족도가 다른 학년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의 학업중단 의도와 만족도와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수행하였으며 학업지도, 취업지도, 교육환경, 학생자신에 대한 만족도가 학업중단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의사결정나무 분석을 통해 학생자신의 대학 생활 만족도가 학업중단 의도를 결정하는 데 가장 중요한 변수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factors affecting dropout intention based on education satisfaction survey analysis of local J university. Total 7,248 survey data which has high trustability were analyzed. Analysis of variance was performed to verify differences between each grade and c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교육만족도 관점에서 학생의 학업중단 의도에 대한 연구로 강의 만족도, 학업지도 만족도, 취업지도 만족도, 교육환경 만족도, 학생자신에 대한 만족도가 학업중단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교육만족도 설문을 통해 학생의 학업중단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연구로 교육만족도 영역인 교수강의, 학업지도, 취업지도, 교육환경, 학생자신, 해당학기의 학점이 학업중단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첫째, 대학생들의 학년별, 학점별 만족도 차이는 어떠한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업중단이란 무엇인가? 학업중단은 학생이 재학 중이던 고등교육기관에 대한 소속을 중단한 상태를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학업중단의 범주는 크게 퇴학, 휴학, 전출로 구분하고 있지만 연구마다 그 범위는 조금씩 다르다. 퇴학은 자의든 타의든 재학 중이던 고등교육 기관을 완전히 떠나는 행위로 자퇴 및 제적이 해당되며, 휴학은 여러 가지 사정에 의해 잠시 학업을 중단하는 것, 전출은 다른 학교로 이동하는 것을 말한다.
대학을 둘러싼 환경이 급격하게 변화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국내 대학들은 저출산에 의한 학령인구 감소추세로 대학정원이 고교졸업생 수에 비해 2020년에는 35,000명, 2025년에는 44,000명, 2030년에는 11,000명 초과할 것으로 예상되어 학령인구의 감소로 인한 변화의 시기에 당면하고 있다[1]. 또한 대학에 진학하는 학생 감소에 따른 우리나라 대학들의 교육환경 변화와 외국대학 들의 국내 진출로 인해 국내 대학들은 더욱 더 경영의 어려움이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대학교육의 질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높아지고 대학을 둘러싼 환경이 급격하게 변화되고 있다.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은 무엇을 나타내는가? 학생들의 학교생활만족이란 학교라는 특정한 테두리 안에서 학생들이 교사, 교수, 친구 및 선후배 등과 같은 다양한 인간관계 속에서 행해지는 교육활동에 얼마만큼 만족감을 느끼는가를 나타낸다. 이러한 학교생활만족은 개인의 주관적 관점으로 학교생활에 대한 기대와 실제 경험 간의 일치의 정도라고도 볼 수 있으며 하루 일과의 많은 시간을 대학교내에서 보내는 대학생들에게 있어서 대학생활 만족도는 더욱 강조 될 수밖에 없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반상진, 조영재, 신현석, 노명순, 박민정, 김영,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대학정원 조정 및 대학구조개혁 대책 연구," 교육정치학연구, 제20권, 제4호, pp.189-211, 2013. 

  2. 최경식, 김재열, "대학의 교육서비스 지향성과 고객만족, 조직성과의 관계," 경영교육논총, 제41권, pp.217-242, 2006. 

  3. 김성식, "대학생들의 학업중단 및 학교이동에 대한 탐색적 분석: 대학선택요인과 대학생활 만족도 영향," 교육연구, 제35권, 제1호, pp.227-249, 2008. 

  4. G. D. Kuh, J. Kinzie, J. H. Schuh, and E. J. Whitt, Student success in college: Creating conditions that matter, John Wiley & Sons, 2010. 

  5. 권대봉, 오영재, 박행모, 송순종, 송선희, "대학생들의 교육만족도 결정요인에 관한 탐색적 논의," 교육학연구, 제40권, 제3호, pp.181-202, 2002. 

  6. 김수연, "대학 중도탈락생의 이동 경로 구조 분석," 교육과학연구, 제43권, 제3호, pp.131-163, 2012. 

  7. A. L. Caison, "Determinants of systemic retention: Implications for improving retention practice in higher educatio," Journal of College Student Retention: Research, Theory & Practice, Vol.6, No.4, pp.425-441, 2005. 

  8. 김은경, "교수-학생 상호작용이 대학생의 성장 및 발달에 미치는 영향," 교육심리연구, 제19권, 제4호, pp.877-895, 2005. 

  9. 최보금, "대학생의 학업중단의도의 변화과정과 관련 요인분석," 제5회 한국고용패널 학술대회자료집, pp.1-25, 2010. 

  10. 신효정, 민혜리, "대학생의 학습인식과 교육만족도의 관계: 인문.사회 계열과 지연.이공계열의 비교," 교육학연구, 제47권, 제3호, pp.49-72, 2009. 

  11. A. Astin, What matters in college? Four critical years revisited, San Francisco, CA: Jossey-Bass Publishers, 1993. 

  12. L. Harvey, "Student feedback," Quality in Higher Education, Vol.9, No.1, pp.3-20, 2003. 

  13. 김선연, 조규락, "비구조 문제해결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차 변인들의 관계분석," 교육공학연구, 제24권, 제3호, pp.125-157, 2008. 

  14. 정은이, "대학에서의 좋은 수업에 대한 교수자와 학습자의 인식," 교육방법연구, 제2권, 제3호, pp.25-44, 2010. 

  15. 경일대학교, 방문상담을 통한 대학생활 도움 프로그램(교육역량강화사업), 경일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 2010. 

  16. 김선현, 신효진, "대학생의 학과교수 만족도 구성요인 타당화 및 학업성취도와의 관계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제29권, 제1호, pp.207-226, 2012. 

  17. 김민성, "온라인 상황에서 교수-학생 간의 배려관계 형성에 관한 질적 연구," 교육심리연구, 제20권, 제2호, pp.363-385, 2006. 

  18. 임언, 대학생의 학업중단 유형 분류 및 관련요인 분석, 제6회 한국고용패널 학술대회, pp.133-148, 2011. 

  19. 채창균, 채지희, 옥준필, 대졸 청년층의 대학교육 만족도, 서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연구보고서, 2005. 

  20. 김계현, 하혜숙, "대학생의 학과(학부) 만족 요인에 관한 연구," 상담학연구, 제1권, 제1호, pp.7-20, 2000. 

  21. 오성욱, 이승구, "대학생의 직업가치 유형이 직무적합도 및 첫 직장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진로교육연구, 제22권, 제2호, pp.1-19, 2009. 

  22. 장재윤, 신회천, 이지영, "대학에서 전공에 몰입하면 좋은 직장을 얻게 되는가? 대학생들의 전공몰입이 취업의 질에 미치는 효과에 있어서의 성찰," 한국심리학회지, 제20권, 제4호, pp.415-435, 2007. 

  23. 신중식, 박영숙, 류호섭, 최병관, 유웅상, 대학시설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2009. 

  24. 한은숙, "지방대학교의 교육만족도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제21권, 제3호, pp.379-399, 2003. 

  25. F. Abdullah, "The development of HEdPERF: A new measuring instrument of service quality for the higher education sector," International Journal of Consumer Studies, Vol.30, No.6, pp.569-581, 2006. 

  26. 정주영, "대학교육만족도, 직업가치관, 직업만족도에 관한 구조적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제31권, 제1호, pp.53-83, 2013. 

  27. 남진열, "대학생의 개인적 직업 관련요인들과 취업준비실태의 관계연구," 청소년복지연구, 제12권, 제4호, pp.363-375, 2010. 

  28. 이수진, "지각된 자율성, 관계성, 유능감과 대학생활에서의 학업성취, 정서적 적응과 주관적 안녕감과의 관계," 교육심리연구, 제25권, 제4호, pp.903-926,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