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들의 학업성취도 및 학습만족도에 대한 팀 기반 학습 적용의 효과에 관한 연구
The Effects of TBL(Team based learning) on the Academic Achievements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2, 2016년, pp.655 - 666  

장우심 (U1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팀 기반 학습을 활용한 대학전공 수업이 학습자들의 학업성취도와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자는 사회복지학과 학생 46명으로 1~3주차는 강의식 수업과 TBL에 대한 소개를 하였으며 4~14주차까지 팀 기반 학습을 진행하였다. 이후 효과 측정은 설문지 및 인터뷰, 자유기술형 응답 등을 활용하였다. 그 결과, 팀 기반 학습을 통한 학업성취도는 강의식 수업보다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또한 학습자들은 충실한 학습, 흥미롭고 원활한 상호작용, 능동적인 학습과 참여, 발표력과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과 함께 학습만족도 역시 향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므로 향후 팀 기반 학습을 다른 교과목에도 적용해 볼 것을 제안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investigating effects of TBL (Team-based learning) on the academic achievements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This study subjects were 46students in social welfare department. This study surveyed instructor-led classes and orientation of TBL, which 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밖에도 고유진(2015)은 TBL의 경우 기존의 소규모 중심 학습형태를 수정·보완할 수 있는 장점을 언급하면서 매우 효과적인 수업전략임을 거듭 주장하였다[6][8].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도 소규모 강의에 TBL을 적용하여 학업성취도 및 학습만족도에 대한 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TBL을 적용하고자 하는 다른 교수자들에게 선행연구로써의 관심을 촉구할 뿐만 아니라 TBL의 탐구 및 적용결과를 공유하고 발전시키는데 그 의의가 있을 것이라고 하겠다.
  • 본 연구를 통하여 TBL의 효과를 확인하였기에 초보적이고 전반적인 지식을 다루는 교과목뿐만 아니라 보다 심화되고 심층적인 전문 지식을 다루는 타 교과목에도 TBL의 적용을 적극 제안하고자 한다. 이는 TBL이 학습자의 이해와 관심, 흥미 및 참여도 유지 측면에서 많은 효과를 가져 올 것이라고 기대하기 때문이다.
  • 본 연구에서도 이와 같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반복 연구를 통하여 TBL의 적용과 탐색을 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TBL을 활용한 수업설계 및 운영과정을 통하여 학습자들의 학업성취도 및 학습만족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사회복지에 대한 사전 준비나 전문지식이 없는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사회복지학 전공의 기초가 되는 ‘사회복지개론’ 교과목에 TBL을 적용하고자 하였다.
  • 고유진(2015)은 ‘TBL을 적용한 감상영역 지도방안 연구’에서 음악교과의 특성상 추상적이고 감각적인 측면에 의존하기 쉬운 감상영역에 새로운 수업전략을 제시하여 비판적이고 생산적인 사고과정을 경험하도록 하였다. 학습자들은 음악을 보다 체계적으로 학습하여 음악 감상에서 개인의 역량을 제고할 수 있고, 음악적 소통으로 구성원과의 조화와 수용의 자세를 가지고 미래 사회에 필요한 인재의 품성을 기르고자 하였다[1].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자들의 진정한 배움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교수자는 어떤 노력과 실천이 필요한가? 학습자들의 진정한 배움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교수자는 학습자를 자기 주도적이고 능동적인 참여자로의 변화를 유도하여야 할 것이다. 즉, 교수자는 기존 강의위주 방식에서 벗어나 다양한 신교수법을 끊임없이 연구하고 실천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성공적인 수업의 핵심은 무엇인가? 성공적인 수업의 핵심은 거창한 것이 아니라 ‘학습자와 함께하는 것’에 있다. 일방적인 강의중심 학습이 아닌 학습자와 함께하는 수업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학습자들의 적극적인 수업참여와 학습자 상호간, 학습자와 교수자 간의 원활한 상호작용이 필수적이다.
학습자와 함께하는 수업을 위해서는 무엇이 필수적인가? 성공적인 수업의 핵심은 거창한 것이 아니라 ‘학습자와 함께하는 것’에 있다. 일방적인 강의중심 학습이 아닌 학습자와 함께하는 수업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학습자들의 적극적인 수업참여와 학습자 상호간, 학습자와 교수자 간의 원활한 상호작용이 필수적이다. 특히, 현대사회는 독창적인 창의성을 갖춘 인재를 요구하며 사회구성원으로서 소통하는 세계인을 필요로하므로 수업에 적극적인 참여와 원활한 의사소통은 더욱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고유진, 팀 기반 학습(TBL)을 적용한 감상영역 지도방안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2. 김철, 마대성, "컴퓨터 소양능력의 신장을 위한 동료 교수법의 활용," 한국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9권, 제1호, pp.57-67, 2005. 

  3. 김종훈, 김종진, 고정림, "컴퓨터 활용 능력 및 학습 태도 향상을 위한 창의적 교수법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6권, 제7호, pp.99-110, 2006. 

  4. 김윤민, 김윤희, "간호관리학 임상실습에서 액션러닝의 개발 및 평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2호, pp.302-322, 2010. 

  5. 심미정, 오효숙, "간호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동기 및 자기주도적 학습태도가 문제해결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6호, pp.328-337, 2012. 

  6. 박수정, 대학수업의 탐구와 성찰 : TBL, Action Learning, Film-making, 충남대학교 출판문화원, 2015. 

  7. Larry K. Michaelsen, L. Knight, and L. D. Fink, Team-basd Learning:A Transformative Use of Small Groups in college Teaching, VA : Stylus Publishing, 이영민, 전도근 역, 팀 기반 학습, 학지사, 2009. 

  8. 조형정, 이영민, "학습과정과 성과개선을 위한 팀기반 학습의 개념적 탐색," 교육종합연구, 제6권, 제2호, pp.27-42, 2008. 

  9. 노영숙, 류언나, 최동원, 백선숙, 김상숙, "간호교육에서 팀 기반학습(Team-based Learning)의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간호교육학회, 제18권, 제20호, pp.239-247, 2012. 

  10. 김혜순, 중학교 도덕과 교과교실을 활용한 '팀 기반 학습(Team-Based Learning)'의 적용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11. 심미자, "팀기반학습(TBL) 수업전략," 한국간호교육학회 학술대회, pp.70-75, 2015. 

  12. 심미자, "팀기반학습(Team-Based Learning) 전략," 교육공학, 제16권, 제3호, pp.57-60, 2009. 

  13. 조아라, 의학교육에서의 효과적인 팀 바탕학습운영 방안 및 기대효과, 카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14. 하채연, 팀 기반 학습이 초등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과 정서지능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15. 장선영, 이정주, "대학에서의 팀기반 학습 설계모형 개발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6권, 제1호, 2015(3). 

  16. 이승희, "팀기반학습(TBL) 필요성과 방법," 한국간호교육학회, 학술대회, pp.5-17, 2015. 

  17. 진영훈, 손정우, "팀기반학습이 영재학생의 창의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영재교육연구, 제21권, 제3호, pp.703-718, 2011. 

  18. 서지혜, 팀기반학습이 간호대학생의 학습성과에 미치는 효과, 서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19. 김현정, "팀기반학습을 활용한 대학 글쓰기 교육방법(논증적 글쓰기를 중심으로)," 작문연구, 제4집, pp.23-49, 201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