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2, 2016년, pp.655 - 666
장우심 (U1대학교 사회복지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investigating effects of TBL (Team-based learning) on the academic achievements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This study subjects were 46students in social welfare department. This study surveyed instructor-led classes and orientation of TBL, which 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습자들의 진정한 배움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교수자는 어떤 노력과 실천이 필요한가? | 학습자들의 진정한 배움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교수자는 학습자를 자기 주도적이고 능동적인 참여자로의 변화를 유도하여야 할 것이다. 즉, 교수자는 기존 강의위주 방식에서 벗어나 다양한 신교수법을 끊임없이 연구하고 실천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 |
성공적인 수업의 핵심은 무엇인가? | 성공적인 수업의 핵심은 거창한 것이 아니라 ‘학습자와 함께하는 것’에 있다. 일방적인 강의중심 학습이 아닌 학습자와 함께하는 수업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학습자들의 적극적인 수업참여와 학습자 상호간, 학습자와 교수자 간의 원활한 상호작용이 필수적이다. | |
학습자와 함께하는 수업을 위해서는 무엇이 필수적인가? | 성공적인 수업의 핵심은 거창한 것이 아니라 ‘학습자와 함께하는 것’에 있다. 일방적인 강의중심 학습이 아닌 학습자와 함께하는 수업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학습자들의 적극적인 수업참여와 학습자 상호간, 학습자와 교수자 간의 원활한 상호작용이 필수적이다. 특히, 현대사회는 독창적인 창의성을 갖춘 인재를 요구하며 사회구성원으로서 소통하는 세계인을 필요로하므로 수업에 적극적인 참여와 원활한 의사소통은 더욱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1]. |
고유진, 팀 기반 학습(TBL)을 적용한 감상영역 지도방안 연구,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김윤민, 김윤희, "간호관리학 임상실습에서 액션러닝의 개발 및 평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2호, pp.302-322, 2010.
박수정, 대학수업의 탐구와 성찰 : TBL, Action Learning, Film-making, 충남대학교 출판문화원, 2015.
Larry K. Michaelsen, L. Knight, and L. D. Fink, Team-basd Learning:A Transformative Use of Small Groups in college Teaching, VA : Stylus Publishing, 이영민, 전도근 역, 팀 기반 학습, 학지사, 2009.
조형정, 이영민, "학습과정과 성과개선을 위한 팀기반 학습의 개념적 탐색," 교육종합연구, 제6권, 제2호, pp.27-42, 2008.
노영숙, 류언나, 최동원, 백선숙, 김상숙, "간호교육에서 팀 기반학습(Team-based Learning)의 적용에 관한 연구," 한국간호교육학회, 제18권, 제20호, pp.239-247, 2012.
김혜순, 중학교 도덕과 교과교실을 활용한 '팀 기반 학습(Team-Based Learning)'의 적용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심미자, "팀기반학습(TBL) 수업전략," 한국간호교육학회 학술대회, pp.70-75, 2015.
심미자, "팀기반학습(Team-Based Learning) 전략," 교육공학, 제16권, 제3호, pp.57-60, 2009.
조아라, 의학교육에서의 효과적인 팀 바탕학습운영 방안 및 기대효과, 카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하채연, 팀 기반 학습이 초등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과 정서지능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장선영, 이정주, "대학에서의 팀기반 학습 설계모형 개발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6권, 제1호, 2015(3).
이승희, "팀기반학습(TBL) 필요성과 방법," 한국간호교육학회, 학술대회, pp.5-17, 2015.
서지혜, 팀기반학습이 간호대학생의 학습성과에 미치는 효과, 서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김현정, "팀기반학습을 활용한 대학 글쓰기 교육방법(논증적 글쓰기를 중심으로)," 작문연구, 제4집, pp.23-49, 201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