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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융합교육을 위한 비전공자 코딩교육의 발전방안
A Study on Coding Education of Non-Computer Majors for IT Convergence Educa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10, 2016년, pp.1 - 8  

피수영 (대구가톨릭대학교 교양교육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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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교육은 융합형 교육의 효과적인 도구로 문제해결 방법을 기획하고 설계하는 과정 등을 통해 문제해결 능력, 논리적 사고능력, 창의적 사고능력 등을 키울 수 있다. 코딩교육을 위한 연구는 주로 초.중등 학생들을 대상으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지금 현시점에서는 코딩교육을 전혀 받지 못한 대학생들의 교육이 시급한 실정이다. 코딩교육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대학에서도 교양필수로 교과목을 지정하여 교육하려는 시도를 하고 있지만 어떻게 교육을 할 것인지에 대해 고심하고 있는 실정이다. 보편적 교육으로서의 코딩교육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비전공자들을 대상으로 코딩교육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플립러닝을 적용한 앱인벤터를 활용한 교육과정을 제시하였다. 교육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설문조사와 개인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코딩교육을 통해 비전공자 학습자들의 전공영역과 융합하여 다양한 문제들을 컴퓨팅 사고력 기반으로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ding education is an effective convergence type educational tool. While solving problems and designing programs, students can enhance problem solving ability, logical reasoning ability and creative thinking. Researches on coding education are done primarily for elementary school and middle school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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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여섯째는 평판과 이미지 영역으로 어렵다는 이미지이고, 마지막으로는 대학에서 배우기 때문에 시간 스케줄의 문제로 7가지 영역의 어려움이 있다고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들 프로그래밍의 어려움을 참조하여 수업모형을 설계하고자 한다. 새로운 프로그래밍언어의 어려움에 대한 문제, 알고리즘의 이해문제, 프로그래밍이 어렵다는 인식 등 여러 방면에서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수업모형을 설계한다.
  • CT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국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CT 교육은 첫째,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한 교육과 둘째, 컴퓨터 없이 컴퓨터과학의 원리를 가르치는 언플러그드 교육과 셋째, 센서를 이용하여 물리세계와 프로그램을 연결하는 피지컬컴퓨팅 교육, 넷째, 다른 학문에서 CT를 활용하는 융합컴퓨팅으로 구분할 수 있다[12]. 본 연구에서는 교육용 프로그래밍언어를 사용한 비전공자들의 코딩교육에 대한 수업모형을 개발하고자 한다. 교육용 프로그래밍언어는 우선적으로 교육적인 목적을 갖고 제작된 언어이기 때문에 비전공자들이 보다 쉽게 접근하여 문제해결 방법을 알려줄 수 있는 언어이다.
  • 비전공자들의 소프트웨어교육을 위한 수업모형 개발이 절실히 요구되는 시점에 본 연구는 비전공자들을 위한 코딩교육 학습모형을 제시하고, 개발한 학습모형이 비전공자들의 전공영역과 융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의 효과를 검증하는데 연구의 궁극적 목적이 있다. 비전공자들의 보편적 교육으로서의 코딩교육을 위해 블록형언어의 하나인 앱인벤터를 활용한 교육과정을 제시하였다.
  • 비전공자들의 소프트웨어교육을 위한 수업모형 개발이 절실히 요구되는 시점에 본 연구는 비전공자들을 위한 코딩교육 학습모형을 제시하고, 개발한 학습모형이 비전공자들의 전공영역과 융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의 효과를 검증하는데 연구의 궁극적 목적이 있다. 비전공자들의 보편적 교육으로서의 코딩교육을 위해 블록형언어의 하나인 앱인벤터를 활용한 교육과정을 제시하였다.
  • 비전공자들의 소프트웨어교육을 위한 수업모형 개발이 절실히 요구되는 시점에 본 연구는 비전공자들을 위한 코딩교육 학습모형을 제시하고, 개발한 학습모형이 비전공자들의 전공영역과 융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 효과를 검증하는데 연구의 궁극적 목적이 있다. 이처럼 비전공자들 대상으로 코딩교육이 절실히 요구되는 시점에 본 연구는 보편적 교육으로서의 코딩교육을 위해 블록형언어의 하나인 앱인벤터를 활용한 교육과정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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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블록형 언어로는 무엇이 있는가? 블록형 언어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블록의 명령어를 결합하여 쉽고, 자유롭게 원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해결할 수 있다. 스크래치(Scratch), 앱인벤터(App Inventor), 엔트리(Entry) 등이 여기에 속한다. 앱인벤터2는 전문적인 프로그래밍 지식이 없는 비전공자나 컴퓨터 초보자도 웹브라우저를 통해 안드로이드폰 앱을 손쉽게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종의 앱 개발도구이다.
코딩교육의 이점은? 코딩교육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해서만 필요한 것이 아니다. 코딩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문제를 분석하고 유형화하는 분석 작업과 이를 창의적 방법으로 해결하는 알고리즘을 작성하는 과정을 통해 논리적 사고, 문제해결 역량, 창의력을 키울 수 있다. 대학에서 프로그래밍언어 자체에 대한 학습을 지양하고 컴퓨팅 사고력기반의 문제해결력을 기르는 것이 필요하다.
현재 대부분의 대학에서 이루어지는 비전공자를 위한 컴퓨터교육은 무엇인가? 이처럼 소프트웨어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초, 중등학교를 중심으로 교육 분야에서도 활발히 움직이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현재 대부분의 대학에서 비전공자를 위한 컴퓨터교육이 소프트웨어 활용교육으로 파워포인트, 프레지, 엑셀, 포토샵, 멀티미디어 활용 등의 교육이 대부분이다[6,10]. 소프트웨어 중심대학으로 선정된 대학을 제외한 대학에서는 필요성을 인식하면서도 교육방향의 틀을 세워 실시하는 학교가 거의 없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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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H. S. Yang, I. O. Jeon, "Research on Software Classification System based on an Integrated Software Industr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1, No. 4, pp. 91-99, 2013. 

  2. H. S. Woo, M. R. Yeom, D. Y. Jung, "An Analysis on the UCC Media for STEAM Integrated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1, pp. 43-48, 2016. 

  3. J. Y. Jang, K. H. Lee, S. H. Yun, "A Study on Convergence Curriculum Development for Idea Cre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2, pp. 571-576, 2014. 

  4. Y. S. Son, K. J. Lee, "Computational Thinking Teaching Model Design for Activating IT Convergence Education", Journal of the KIECS, Vol. 11, No. 5, pp. 511-522, 2016. 

  5. K. M. Kim, H. S. Kim, "A Case Study on Necessity of Computer Programming for Interdisciplinary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1, pp. 339-348, 2014. 

  6. S. H. Park, "Study of SW Education in University to Enhance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4, pp. 1-10, 2016. 

  7. S. H. Kim, S. K. Han, H. C. Kim, "A Study on Learner's Characteristics and Programming Skill in Computational Literacy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3, No. 2, pp. 15-23, 2010. 

  8. K. G. Kim,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oftware Education Program based on Computational Thinking",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5. 

  9. S. J. An, "Direction and Prospects of Software Education", http://edzine.kedi.re.kr/2015/autumn/article /policy_01.jsp, 2015. 

  10. S. H. Kim, "Analysis of Non-Computer Majors' Difficulties in Computational Thinking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8, No. 3, pp. 15-23, 2015. 

  11. H. S. Lee, S. H. Kang, C. S. Kim,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Factors Related to the Effects of Flipped Learning",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20, No. 1, pp. 87-100, 2016. 

  12. S. G. An, Y. M. Seo, Y. J. Lee, "A Review and Synthesis of Research in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Information Winter Conference, Vol. 20, No. 1, pp. 139-142, 2012. 

  13. D. J. Kim, E. Y. Ha, "The Future Direc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in University according to Computeriz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10, pp. 33-40, 2015. 

  14. S. H. Park, "The Effectivences of Learning Community for the Development of Convergence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9, pp. 29-37, 2015. 

  15. S. Yu, J. Kang, "Correlation between Critical Thinking Ability and Disposition of University Nursing Students for the Development of Convergen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6, pp. 197-203, 2015. 

  16. B. H. Kim, "Computer Programming Education using App Inventor for Android",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17, No. 2, pp. 467-472, 2013. 

  17. T. Jenkins, "On The Difficulty of Learning to Program", 3rd Annual LTSN-ICS Conference, Loughborough University, pp. 53-58,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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