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10, 2016년, pp.1 - 8
Coding education is an effective convergence type educational tool. While solving problems and designing programs, students can enhance problem solving ability, logical reasoning ability and creative thinking. Researches on coding education are done primarily for elementary school and middle school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블록형 언어로는 무엇이 있는가? | 블록형 언어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블록의 명령어를 결합하여 쉽고, 자유롭게 원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해결할 수 있다. 스크래치(Scratch), 앱인벤터(App Inventor), 엔트리(Entry) 등이 여기에 속한다. 앱인벤터2는 전문적인 프로그래밍 지식이 없는 비전공자나 컴퓨터 초보자도 웹브라우저를 통해 안드로이드폰 앱을 손쉽게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종의 앱 개발도구이다. | |
코딩교육의 이점은? | 코딩교육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해서만 필요한 것이 아니다. 코딩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문제를 분석하고 유형화하는 분석 작업과 이를 창의적 방법으로 해결하는 알고리즘을 작성하는 과정을 통해 논리적 사고, 문제해결 역량, 창의력을 키울 수 있다. 대학에서 프로그래밍언어 자체에 대한 학습을 지양하고 컴퓨팅 사고력기반의 문제해결력을 기르는 것이 필요하다. | |
현재 대부분의 대학에서 이루어지는 비전공자를 위한 컴퓨터교육은 무엇인가? | 이처럼 소프트웨어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초, 중등학교를 중심으로 교육 분야에서도 활발히 움직이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현재 대부분의 대학에서 비전공자를 위한 컴퓨터교육이 소프트웨어 활용교육으로 파워포인트, 프레지, 엑셀, 포토샵, 멀티미디어 활용 등의 교육이 대부분이다[6,10]. 소프트웨어 중심대학으로 선정된 대학을 제외한 대학에서는 필요성을 인식하면서도 교육방향의 틀을 세워 실시하는 학교가 거의 없는 실정이다. |
H. S. Yang, I. O. Jeon, "Research on Software Classification System based on an Integrated Software Industr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1, No. 4, pp. 91-99, 2013.
H. S. Woo, M. R. Yeom, D. Y. Jung, "An Analysis on the UCC Media for STEAM Integrated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1, pp. 43-48, 2016.
J. Y. Jang, K. H. Lee, S. H. Yun, "A Study on Convergence Curriculum Development for Idea Cre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2, pp. 571-576, 2014.
Y. S. Son, K. J. Lee, "Computational Thinking Teaching Model Design for Activating IT Convergence Education", Journal of the KIECS, Vol. 11, No. 5, pp. 511-522, 2016.
K. M. Kim, H. S. Kim, "A Case Study on Necessity of Computer Programming for Interdisciplinary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1, pp. 339-348, 2014.
S. H. Park, "Study of SW Education in University to Enhance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4, pp. 1-10, 2016.
S. H. Kim, S. K. Han, H. C. Kim, "A Study on Learner's Characteristics and Programming Skill in Computational Literacy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3, No. 2, pp. 15-23, 2010.
K. G. Kim,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oftware Education Program based on Computational Thinking",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5.
S. J. An, "Direction and Prospects of Software Education", http://edzine.kedi.re.kr/2015/autumn/article /policy_01.jsp, 2015.
S. H. Kim, "Analysis of Non-Computer Majors' Difficulties in Computational Thinking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8, No. 3, pp. 15-23, 2015.
H. S. Lee, S. H. Kang, C. S. Kim,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Factors Related to the Effects of Flipped Learning",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20, No. 1, pp. 87-100, 2016.
S. G. An, Y. M. Seo, Y. J. Lee, "A Review and Synthesis of Research in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Information Winter Conference, Vol. 20, No. 1, pp. 139-142, 2012.
D. J. Kim, E. Y. Ha, "The Future Direc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in University according to Computeriza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10, pp. 33-40, 2015.
S. H. Park, "The Effectivences of Learning Community for the Development of Convergence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9, pp. 29-37, 2015.
S. Yu, J. Kang, "Correlation between Critical Thinking Ability and Disposition of University Nursing Students for the Development of Convergen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6, pp. 197-203, 2015.
T. Jenkins, "On The Difficulty of Learning to Program", 3rd Annual LTSN-ICS Conference, Loughborough University, pp. 53-58, 200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