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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율적인 상품 배치를 위한 경로 가중치 데이터 분석 시스템 설계
Design of Path Weighting Data Analysis System for Efficient Product Arrangement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10, 2016년, pp.167 - 172  

김봉현 (산학융합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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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권 분석은 유통 구조의 개선, 운영 원가의 절감 등의 이유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 특히, 상권 분석을 통해 매출 증가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경영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상권 분석 시스템은 유동 인구 및 주변 상점들의 환경 분석을 통한 것이 대부분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효율적인 상품 배치를 위한 경로 가중치 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이는, 기존 매출 중심의 상권 분석 방식을 적용하지 않고, 매장 안에서 고객 경로 이용 형태에 가중치를 적용한 데이터 분석 시스템이다. 기존의 POS 시스템과의 연동으로 백화점, 대형마트, 편의점 등 매장내의 효율적인 상품 배치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이를 위해, 경로 데이터를 수신하고 가중치를 적용한 통계 데이터로 변환하여 관리자에게 시각화 모니터링 시스템으로 출력함으로써 매장에서 상품 배치의 효율성을 극대화시키는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mercial analysis has been used for a lot of reasons such as improving the distribution structure, operational cost savings. However, existing commercial assay system is mostly flow through the analysis of the population and the environment around the store. Therefore, in this paper, we design a 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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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효율적인 상품 배치를 위한 경로 가중치 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경로 가중치 데이터 분석 시스템은 경로 데이터와 가중치를 연동하여 실내 경로별 유동인구 분석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것으로 유동인구와 머무는 시간을 실시간으로 측정하여 기존의 매출 실적 위주의 상권분석 시스템과의 통합을 통해 매장 내에서의 신뢰성 높은 경로별 가중치 데이터 분석 및 제공 서비스를 수행하는 시스템이다.
  • 본 논문에서 경로 데이터와 가중치를 연동하여 실내 경로별 유동인구 분석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것으로 유동인구와 머무는 시간을 실시간으로 측정하여 기존의 매출 실적 위주의 상권분석 시스템과의 통합을 통해 매장 내에서의 신뢰성 높은 경로별 가중치 데이터 분석 및 제공 서비스를 수행하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이를 통해, 효율적인 상품 배치를 위한 경로 가중치 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설계, 개발하였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효율적인 상품 배치를 위한 경로 가중치 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경로 가중치 데이터 분석 시스템은 경로 데이터와 가중치를 연동하여 실내 경로별 유동인구 분석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것으로 유동인구와 머무는 시간을 실시간으로 측정하여 기존의 매출 실적 위주의 상권분석 시스템과의 통합을 통해 매장 내에서의 신뢰성 높은 경로별 가중치 데이터 분석 및 제공 서비스를 수행하는 시스템이다.
  •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경로 가중치 데이터 분석 시스템은 실시간 기반의 데이터 자동 분석시스템으로 기존의 POS 시스템과의 연동을 통해 매장 내 효율적인 상품 배치 전략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시스템 개발의 목적은 매장의 레이아웃을 고려하여 고객이 점포에 오랫동안 머물러있게 할 수 있는 상품배치 구성을 통하여 매출을 증대시킬 수 있는 소비자들의 동선에 대한 기본 자료를 제공하고 이를 기 연구된 의사결정모형에 결합하여 소매점 상품배치의 효율화를 기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기존의 연구는 실시간 소비자 동선 파악의 한계로 인하여 단순히 고객의 두 상품 동시구매수와 두 상품간의 거리를 기준으로 하여 총흐름거리를 최대화 또는 최소화하는 모델로 고객데이터에 대한 확보의 어려움으로 실제 고객구매데이터 아닌 가상의 고객구매데이터를 이용하여 상품배치를 하였기 때문에 고객구매성향이 포함된 상품배치라고 할 수 없다[8,9].
  • 이를 위해, 1단계로 초음파 센서를 적용하여 움직임 감지 및 이기종 센서와의 통합 모듈을 개발하였다. 초음파 감지/분석 기술의 궁극적인 목표는 초음파 센서를 통해 감지되는 초음파 데이터의 정확도를 높이고 감지된 초음파 데이터를 분석하여 객체의 움직임 정보를 추출하는 것이다. 초음파 센서의 송신측에서 짧은 시간동안 펄스를 출력하고 신호가 객체에 도달하여 반사되어 돌아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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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논문에서 경로 가중치 데이터 분석 시스템으로 획득한 데이터의 특징과 기대효과는? 기존의 연구는 실시간 소비자 동선 파악의 한계로 인하여 단순히 고객의 두 상품 동시구매수와 두 상품간의 거리를 기준으로 하여 총흐름거리를 최대화 또는 최소화하는 모델로 고객데이터에 대한 확보의 어려움으로 실제 고객구매데이터 아닌 가상의 고객구매데이터를 이용하여 상품배치를 하였기 때문에 고객구매성향이 포함된 상품배치라고 할 수 없다[8,9]. 그러나 본 논문에서의 시스템에 의해 얻어지는 데이터는 매장의 특성을 고려한 실제 고객 구매 데이터가 실시간으로 제공됨으로서 상품배치와 전체고객 중에서 계획구매확률과 충동구매확률의 기술적 개발이 가능할 것이다. 또한 매장의 혼잡도와 상품배치에 따른 고객구매패턴 변화에 따라 고객 동선과 충동구매확률 등 소매점 상품배치에 적합한 알고리즘을 개발할 수 있다.
기존 RFID, WLAN, CCTV등을 활용한 고객 동선 추적, 분석 방식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본 논문에서 설계한 효율적인 상품 배치를 위한 경로 가중치 데이터 분석 시스템이란 초음파 센서를 통해 움직임 감지 기술을 구현하여 경로별 유동인구와 머무는 시간 데이터에 가중치를 적용한 것이다. 기존의 RFID, WLAN, CCTV 등을 통한 고객 동선 추적, 분석 방식은 추가 인력 배치, 데이터 중복, 정보 손실 등의 문제점이 제기되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경로 가중치 데이터 분석 시스템은 실시간 기반의 데이터 자동 분석시스템으로 기존의 POS 시스템과의 연동을 통해 매장 내 효율적인 상품 배치 전략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상권 분석을 활용하는 이유는? 상권 분석은 유통 구조의 개선, 운영 원가의 절감 등의 이유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 특히, 상권 분석을 통해 매출 증가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경영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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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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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I. C. Jung, Y. S. Kwon, Y. H. Lee, "Development of Shopping Path Analysis System."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 17, No. 4,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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