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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층각도를 지닌 CFRP 시험편에서의 크랙전파 특성
A Property of Crack Propagation at the Specimen of CFRP with Layer Angle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40 no.12, 2016년, pp.1013 - 1019  

황규완 (공주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조재웅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조종두 (인하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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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FRP는 탄소섬유를 기반으로 수지를 합침하여 제조된 복합소재로, 높은 비 강도와 경량성을 지녀 다양한 분야들에서 널리 사용되어지고 있다. 특히 일방향 탄소섬유는 적층 각도를 적용할 수 있으며 이때 적용된 적층 각도로 구성된 CFRP는 적층 각도가 없는 것보다 더 높은 강성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적층 각도 변화에 따른 CFRP 소형 인장시험편의 크랙 전파와 파괴거동에 관한 것으로, 각 적층 각도에 따른 크랙 성장의 특성을 고찰한다. 적층 각도가 증가함에 따라 최대 응력 값이 작게 나타나고 크랙 전파가 더디게 나타나지만, 적층 각도 $60^{\circ}$를 기점으로 그 응력이 다시 증가되므로 서, 적층 각도에 따른 한계를 보이고 있다. 본 연구결과는 기계구조물의 CFRP사용에 있어 구조물내의 결함이 발생하였을 때의 피로파괴 가능성을 검증하는 자료로 사용될 수 있다고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FRP is the composite material manufactured by the hybrid resin on the basis of carbon fiber. As this material has the high specific strength and the light weight, it has been widely used at various fields. Particularly, the unidirectional carbon fiber can be applied with the layer angle. CFRP mad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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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적층각도를 지닌CT 시험편 내의 크랙 거동에 대한 구조해석을 수행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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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탄소섬유에 섬유설계를 통한 적층구조를 적용하면 어떠한 효과가 있는가 (1~6) 이런 복합재료 중에서도 탄소섬유를 기지로 한 CFRP는 가장 주목받고 있는 소재이다. 탄소섬유 특유의 질긴 인장력은 이를 굳히기 위한 수지와 만나 같은 무게의 금속에 비해 높은 강도를 지니게 되는데, 여기에 섬유설계를 통한 적층구조를 적용하게 되면서 기존의 직조형태의CFRP에 비해 더 좋은 물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30, 45, 60, 75도의 4가지 적층각도를 지닌 CFRP 소형 인장시험편을 구조해석 프로그램인 ANSYS를 이용하여 시뮬레이션 해석을 진행하며 해석결과를 토대로 변형에너지와 변형량, 응력값을 상호 비교한다.
복합재료의 특징은 무엇인가 복합재료는 기존의 단일금속에 대비하여 높은 강도와 비강도, 그리고 경량성을 지니고 있어 에너지 효율성을 중시하는 현대에 이르러 주목 받고있는 소재다.(1~6) 이런 복합재료 중에서도 탄소섬유를 기지로 한 CFRP는 가장 주목받고 있는 소재이다.
본 연구에서 CFRP 소형 인장시험편의 구조 해석결과를 통하여 얻은 변형 에너지, 변형량, 응력값으로 알 수 있는것은 무엇인가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30, 45, 60, 75도의 4가지 적층각도를 지닌 CFRP 소형 인장시험편을 구조해석 프로그램인 ANSYS를 이용하여 시뮬레이션 해석을 진행하며 해석결과를 토대로 변형에너지와 변형량, 응력값을 상호 비교한다. 이를 통하여 얻어진 결과값들을 바탕으로 재료 내에서 파괴를 야기 할 수 있는 크랙의 역학적 거동을 분석할 수 있고, 재료 내에 존재하는 크랙에 의한 영구적 변형, 변형 에너지, 응력의 발생으로 재료의 파괴 가능성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7~12) 본 연구결과를 통하여 적층각도가 적용된 CFRP 구조물 내에서의 결함 또는 구멍이 발생하였을 시, 피로 파괴 가능성을 검증할 수 있는 자료로 사용될 수 있다고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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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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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Bang, H. J., Lee, S. K., Cho, C. D. and Cho, J. U., 2015, "Study on Crack Propagation of Adhesively Bonded DCB for Aluminum Foam using Energy Release Rate,"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9, No. 1, pp. 45-50. 

  22. Gao, T., Kinloch, A. J., Blackman, B. R. K., Sanchez, F. S. R., Lee, S. K., Cho, C. D., Bang, H. J., Cheon, S. S. and Cho, J. U., 2015, "A Study of the Impact Properties of Adhesively-bonded Aluminum Alloy Based on Impact Velocity,"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9, No. 2, pp. 493-499. 

  23. Parida, S. K. and Pradhan, A. K., 2014, "3D Finite Element Analysis of Stress Distributions and Strain Energy Release Rates for Adhesive Bonded Flat Composite Lap Shear Joints Having Preexisting Delaminations,"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8, No. 2, pp. 481-4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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