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의 미디어 이용이 또래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서 언어발달의 매개효과

The Impact of Young Children's Media Use on Peer Interactions and the Mediating Effects of Language Development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 아동학회지, v.37 no.5, 2016년, pp.53 - 64  

조윤주 (총신대학교 아동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is study explored the mediating effects of language development on the influences of young children's media use on positive and negative peer interactions. Methods: The data came from the 2013 Panel Study on Korean Children (N = 1,215) and were analyzed to assess the mediating effects 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 2005). 이러한 관계성을 토대로 하여 본 연구에서는 미디어 이용이 유아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며, 이러한 효과가 다시 긍정적 또래상호작용과 부정적 또래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매개모형을 통해서 검증해 보고자 한다. 유아 각자가 각기 다른 환경적 맥락에서 발달함과 동시에 다양한 영향력의 역학관계에 놓여 있는 만큼, 미디어 이용으로 인한 부정적인 효과가 발달과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명확한 해답을 제시하기란 쉽지 않아 보인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디어란? 미디어란 정보를 전송하는 매체를 일컫는 것으로 디지털 미디어의 발달과 함께 화면을 보면서 매체에 접촉하는 이른바 스크린 미디어의 이용이 보편화되면서 우리사회의 미디어 이용은 매우 높은 수치를 나타내고 있다(Y. K.
일상생활 속에서 유아의 미디어 이용이 급증하고 있는 이유는? , 2014; Lee, 2014; Lee, Do, & Oh, 2013). 더욱이 미디어 이용이 주로 TV에 국한 되던 과거와 달리, 스마트폰, 태블릿과 같은 다양한 종류로 사용의 범주가 확장되면서 일상생활 속에서 유아의 미디어 이용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Y. K.
의사소통 수단으로 언어발달이 중요한데 미디어가 유아기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이러한 언어발달은 미디어 이용과 밀접한 관련성이 보고되고 있는데, 미디어 이용이 증가할수록 유아의 언어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다(Chonchaiya & Pruksananonda, 2008). 미디어 이용은 매체를 사용하는데 보낸 시간의 양을 나타내는 것으로, 유아가 TV에 과잉 노출되고, 매체를 이용하는 시간이 증가할수록 적정한 언어발달이 이루어지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고(Zimmerman, Christakis, & Meltzoff, 2007), 언어지연 등과 같은 발달적 지체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Chonchaiya & Pruksananonda, 2008). 또한, 유아가 스크린 미디어를 통해 동영상 및 애니메이션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것은 언어 및 인지적 작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Zimmerman & Christakis, 200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3)

  1. Anderson, D. R., & Hanson, K. G. (2013). What researchers have learned about toddlers and television. Zero to Three, 33(4), 4-10. 

  2. Asher, S. R., & Coie, J. (1990). Peer rejection in childhood.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3. Bandalos, D. L., & Finney, S. J. (2001). Item parceling issu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G. A. Marcoulides & R. E. Schumacker (Eds.), New developments and techniqu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4. Benenson, J. F., Markovitz, H., Roy, R., & Denko, P. (2003). Behavioural rules underlying learning to share: Effects of development and context.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7(2), 116-121. doi:10.1080/01650250244000119 

  5. Bollen, K. A., & Stine, R. A. (1992). Bootstrapping goodnessof-fit measure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s. Sociological Methods & Research, 21(2), 205-229. doi:10.1177/0049124192021002004 

  6. Browne, M. W., & Cudeck, R. (1993). Alternative ways of assessing model fit. In K. A. Bollen & J. S. Long (Eds.), Tes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pp. 136-162). Newbury Park. CA: Sage. 

  7. Bruce, B., & Hansson, K. (2011). Promoting peer interaction. In T. Williams (Ed.), Autism spectrum disorders: From genes to environment (pp. 313-328). Croatia: InTech. 

  8. Chen, D. W., Fein, G. G., Killen, M., & Tam, H. P. (2001). Peer conflicts of preschool children: Issues, resolution, incidence and age-related patterns.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12(4), 523-544. doi:10.1207/s15566935eed1204_3 

  9. Chomsky, N. (2006). Language and mind (3rd ed.).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10. Chonchaiya, W., & Pruksananonda, C. (2008). Television viewing associates with delayed language development. Acta Paediatrica, 97(7), 977-982. doi:10.1111/j.1651-2227.2008.00831.x 

  11. Conti-Ramsden, G., & Dykins, J. (1991). Mother-child interactions with language-impaired children and their siblings. International Journal of Language & Communication Disorders, 26(3), 337-354. doi:10.3109/13682829109012019 

  12. Duch, H., Fisher, E. M., Ensari, I., & Harrington, A. (2013). Screen time use in children under 3 years old: A systematic review of correlates.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Nutrition and Physical Activity, 10, 1-10. doi:10.1186/1479-5868-10-102 

  13. Fantuzzo, J., Sutton-Smith, B., Coolahan, K. C., Manz, P. H., Canning, S., & Debnam, D. (1995). Assessment of preschool play interaction behaviors in young low-income children: Penn Interactive Peer Play Scal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0, 105-120. doi:10.1016/0885-2006(95)90028-4 

  14. Fogle, L. M., & Mendez, J. L. (2006). Assessing the play beliefs of African American mothers with preschool children.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1, 507-518. doi:10.1016/j.ecresq.2006.08.002 

  15. Gentile, D. A., & Sesma, A. (2003). Developmental approaches to understanding media effects on individuals. In D. A. Gentile (Ed.), Media violence and children: A complete guide for parents and professionals (pp. 19-37). Westport, CT: Praeger. 

  16. Guralnick, M. J. (1992). A hierarchical model for understanding children's peer-related social competence. In S. L. Odom, S. R. McConnell, & M. A. McEvoy (Eds.), Social competence of you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Issues and strategies for intervention (pp. 37-64). Baltimore, MD: Brookes. 

  17. Hinde, R. A. (1979). Towards understanding relationships. London: Academic Press. 

  18. Hyde, R., O'Callaghan, M. J., Bor, W., Williams, G. M., & Najman, J. M. (2012). Long-term outcomes of infant behavioral dysregulation. Pediatrics, 130(5), 1243-1251. doi:10.1542/peds.2010-3517 

  19. Johnson, J. G., Cohen, P., Smailes, E. M., Kasen, S., & Brook, J. S. (2002). Television viewing and aggressive behavior during adolescence and adulthood. Science, 295(5564), 2468-2471. doi:10.1126/science.1062929 

  20. Laws, G., Bates, G., Feuerstein, M., Mason-Apps, E., & White, C. (2012). Peer acceptance of children with language and communication impairments in a mainstream primary school: Associations with type of language difficulty, problem behaviours and a change in placement organization. Child Language Teaching and Therapy, 28(1), 73-86. doi:10.1177/0265659011419234 

  21. Levin, E. A., & Rubin, K. H. (1983). Getting others to do what you want them to do: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requestive strategies. In K. E. Nelson (Ed.), Children's language (Vol. 4).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22. Linebarger, D. L., & Vaala, S. E. (2010). Screen media and language development in infants and toddlers: An ecological perspective. Developmental Review, 30, 176-202. doi:10.1016/j.dr.2010.03.006 

  23. MacKinnon, D. P. (2008). Introduction to statistical mediation analysis. Mahwah, NJ: Erlbaum. 

  24. Ostrov, J. M., Gentile, D. A., & Crick, N. R. (2006). Media exposure, aggression and prosocial behavior during early childhood: A longitudinal study. Social Development, 15(4), 612-627. doi:10.1111/j.1467-9507.2006.00360.x 

  25. Radesky, J. S., Schumacher, J., & Zuckerman, B. (2015). Mobile and interactive media use by young children: The good, the bad, and the unknown. Pediatrics, 135(1), 1-3. doi:10.1542/peds.2014-2251 

  26. Roseberry, S., Hirsh-Pasek, K., & Golinkoff, R. M. (2014). Skype me! Socially contingent interactions help toddlers learn language. Child Development, 85(3), 956-970. doi:10.1111/cdev.12166View 

  27. Rubin, K. H., Bukowski, W., & Parker, J. (2006). Peer interactions, relationships and groups. In W. Damon, R. M. Lerner, & N. Eisenberg (Eds.),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6th ed., Vol. 3, pp. 571-645). New York: Wiley. 

  28. Rucker, D. D., Preacher, K. J., Tormala, Z. L., & Petty, R. E. (2011). Mediation analysis in social psychology: Current practices and new recommendations.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Compass, 5(6), 359-371. doi:10.1111/j.1751-9004.2011.00355.x 

  29. Shatz, M., & Gelman, R. (1973) The development of communication skills: Modifications in the speech of young children as a function of the listener.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38(5), 1-38. Retrieved from https://www.ncbi.nlm.nih.gov/pubmed/4764473 

  30. Tanimura, M., Okuma, K., & Kyoshima, K. (2007). Television viewing, reduced parental utterance, and delayed speech development in infants and young children. Archives of Pediatrics & Adolescent Medicine, 161(6), 618-619. doi:10.1001/archpedi.161.6.618-b 

  31. West, S. G., Finch, J. F., & Curran, P. J. (1995).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nonnormal variables: Problems and remedies. In R. H. Hoyle (E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Concepts, issues, and applications (pp. 56-75). Thousand Oaks, CA: Sage. 

  32. Williford, A. P., Calkins, S. D., & Keane, S. P. (2007). Predicting change in parenting stress across early childhood: Child and maternal factor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5(2), 251-263. doi:10.1007/s10802-006-9082-3 

  33. Zimmerman, F. J., Glew, G. M., Christakis, D. A., & Katon, W. (2005). Early cognitive stimulation, emotional support, and television watching as predictors of subsequent bullying among grade-schoolchildren. Archives of Pediatric Adolescent Medicine, 159(4), 384-388. doi:10.1001/archpedi.159.4.384 

  34. Zimmerman, F. J., & Christakis, D. A. (2007). Associations between content types of early media exposure and subsequent attention problems. Pediatrics, 120(5), 986-992. doi:10.1542/peds.2006-3322 

  35. Zimmerman, F. J., Christakis, D. A., & Meltzoff, A. N. (2007). Associations between media viewing and language development in children under age 2 years. Journal of Pediatrics, 151(4), 364-368. doi:10.1016/j.jpeds.2007.04.071 

  36. Chung, O. B. (2016). Early childhood development. Seoul: Hakjisa. 

  37. Chung, Y. K., Kwon, M. S., Maeng, S. H., Park, H. Y., Bae, M. J., Kang, J. Y., . . . Lee, S. W. (2014). Digital media addiction and its developmental correlates in early childhood (NIA V-RER-14030). Seoul: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38. Hong, K.-P., & Jo, J.-O. (2015). Impact of proneness to media and internet addiction on problem behaviors in preschoolers.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35(4), 469-491. 

  39. Korea Institute of Childcare and Education. (2016). Panel Study of Korean Children 2013 [Data file and code book]. Retrieved from http://panel.kicce.re.kr/ 

  40. Korea Institute of Childcare and Education. (2016). Instrument profile for Panel Study of Korean Children 2013. Retrieved from http://panel.kicce.re.kr/ 

  41. Lee, J. R. (2014). Current status and protective policy of young children's exposure to smartphone devices (Issue Paper 2014-14). Retrieved from Korea Institute of Child Care and Education website: http://www.kicce.re.kr/ 

  42. Lee, J. R., Do, N. H., & Oh, Y. J. (2013). Current status and protective measures of young children's exposure to media devices (Research Report No. 2013-15). Retrieved from Korea Institute of Child Care and Education website: http://www.kicce.re.kr/ 

  43. Lim, H. J., & Choi, S. (2015). The effects of child's temperament, child's language development and mothers' child value on positive and negative peer interactions. Korean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Policy, 9(1), 51-73. Retrieved from http://www.kicce.re.kr/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