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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40 no.9, 2016년, pp.743 - 748
박석주 (Department of Naval Architecture and Ocean System Engineering,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 박경일 (Khan off-shore co. ltd.) , 김정렬 (Department of Marine System Engineering,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Ship's diesel engines have intrinsic problem to make vibrations caused by cylinder explosion and unbalanced rotating mass. These vibrations might induce noises, are transferred to hull and neighboring structures and cause secondary vibrations. This paper suggests the use of an additional dynamic ab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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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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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의 진동이 유발하는 것은 무엇인가? | 선박의 주기관으로 통상 사용되는 디젤기관은 터빈기관과 같은 회전기관과 달리 왕복동기관이기 때문에 실린더의 폭발력과 피스톤의 왕복관성력에 의한 불평형 관성력 및 관성모멘트, 실린더내의 주기적인 변동가스압력 등으로 인하여 본질적인 진동문제를 안고 있다. 이것은 엔진의 진동은 소음의 원인이 되고, 선체구조나 인접구조물에 전달되어 2차진동이 발생시키는 경우가 많다. 본 연구는 선박의 엔진과 축계의 자유진동해석과 엔진 폭발에 의한 강제진동해석을 하고, 나아가서 플라이휠에 부진동 장치인 동흡진기를 설치하여 진동을 줄이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 |
중요한 위해 요소인 기관 및 축계진동과 관련된 규정은 어떻게 되는가? | 기관 및 축계진동은 기관이나 축계 나아가서는 선체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위해 요소이다. 따라서 국제해사기구(IMO)와 각 선급[1][2]에서도 선박의 진동·소음의 문제에 대하여 규칙으로 강제 규정하고 있다. 또 주요 선급에서는 여기에 대한 학술회의[3]도 개최하여그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선박소음은 선체의 강도에는 그다지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으나 승무원이나 여객에는 심각한 정신적인 피해를 줄 수 있어서 IMO에서는 MSC 부속서에서 세세하게 규정하고 있다[4]. | |
디젤기관이 왕복동기관이기 때문에 겪는 문제는 무엇인가? | 선박의 주기관으로 통상 사용되는 디젤기관은 터빈기관과 같은 회전기관과 달리 왕복동기관이기 때문에 실린더의 폭발력과 피스톤의 왕복관성력에 의한 불평형 관성력 및 관성모멘트, 실린더내의 주기적인 변동가스압력 등으로 인하여 본질적인 진동문제를 안고 있다. 이것은 엔진의 진동은 소음의 원인이 되고, 선체구조나 인접구조물에 전달되어 2차진동이 발생시키는 경우가 많다. |
Germanischer Lloyd, "Rules for Classification and Construction I Ship Technology," 2013.
ABS, "Guidance Notes on Ship Vibration," April, 2006.
J. S. Carlton and D. Vlasic, "Ship vibration and noise: Some topical aspects," 1st International Ship Noise and Vibration Conference, London, pp. 1-11, 2005.
IMO, "Adoption of The Code on Noise Levels on Board ships, Annex 1, Resolution MSC.337(91)," November 2012.
S. Y. Park, K. H. Han, J. M. Park, S. H. Kwon, and O. S. Oh, "Optimum design of viscous fluid damper for reducing the torsional vibration of propulsion shaft system,"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5, pp. 666-613, 2015.
D. C. Lee, Q. D. Vuong, and T. K, Nam, "Torsional vibration phenomenon due to pulse torque of variable speed induction motor on rotating systems,"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25, pp. 666-613, 2015.
S. S. Lao, Translated by N. G. Park, Mechanical Vibration 4th Ed., NJ, USA: Pearson, pp. 578-580, 2005.
K. I. Park, Studies on the Analysis of Forced Torsional Vibration and the Design of Dynamic Absorber, M.S. Thesis, Department of Marine System Engineering,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Korea, 2015.
H. J. Jeon and D. C. Lee, Vibration of Propulsion Shafting, Busan, Korea: Dasom publishment, pp. 173-220,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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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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