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기본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23 no.4, 2016년, pp.411 - 418
김미영 (을지대학교 간호학과) , 박수현 (을지대학교 간호학과) , 원종순 (을지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dentify nursing students' levels of anxiety in simulation based nursing education and to understand the relationship of anxiety and personal satisfaction of simulation, self-efficacy, and clinical competence during simulation. Methods: This study was a d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 교육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 간호 교육은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이론적 학습과 더불어 이론적 지식을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실습교육을 통해 간호사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구성되어 있다. 간호에서의 실습교육은 실습실에서 이루어지는 교내 실습과 임상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임상실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론 교육을 통해 습득한 지식을 간호 실무에 적용하여 대상자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경험하게 하는 중요한 교육 방법이다[1]. | |
시뮬레이션 실습 교육이 효과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 이러한 이유로, 오늘날 많은 간호교육 기관에서 기존의 임상실습 중심 실습 교육에서 시뮬레이션 실습교육(simulation-based education)과 임상실습을 병행하는 교육방법으로 전환하고 있다[5]. 시뮬레이션 실습 교육은 임상에서 흔히 일어나지 않는 상황과 사건을 다룰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상황을 적절히 관리하고 대응하는 기술을 배우고 익히는데 있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6]. 또한 시뮬레이션 실습 교육을 통해 간호학생들은 응급한 임상 상황에서도 환자에 대한 위험 부담 없이 실무를 배울 기회를 갖게 된다[7]. | |
오늘날 많은 간호교육 기관에서 임상실습 중심 교육에서 시뮬레이션 실습교육 병행하는 교육방법으로 전환한 이유는 무엇인가? | 실습교육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최근 간호 현장은 임상현장 지도자의 부족과 대상자의 권리 향상 및 안전에 대한 우려가 높아져 대다수의 간호학생들이 임상실습에서 다양한 경험을 하는 데 한계가 있다[2]. 따라서 간호학생들은 활력 징후 측정과 홑이불 및 환의 교환 등의 단순하고 안전한 간호 활동 중심으로 경험하게 되고 침습적이고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간호수행(예, 주사및 흡인 등)은 대부분 관찰만으로 임상실습을 마치게 된다[3]. 이와 같은 제한점으로 인해, 임상실습 교육만으로는 실제 임상에서 역량을 갖춘 간호사를 배출 시키는데 분명한 한계가 있음이 제기되면서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으로 모의 환자/표준 환자를 이용하는 방법과 실제 상황과 유사한 모형을 이용한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실습형태가 대안으로 제시 되어왔다[4]. 이러한 이유로, 오늘날 많은 간호교육 기관에서 기존의 임상실습 중심 실습 교육에서 시뮬레이션 실습교육(simulation-based education)과 임상실습을 병행하는 교육방법으로 전환하고 있다[5]. |
Oermann MH, Gaberson KB. Evaluation and testing in nursing education. NY: Springer Publishing Company; 2009.
Cho MH, Kwon IS. A study on the clinical practice experiences on nursing activitie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education. 2007;13(2):143-154.
Lee SO, Eom M, Lee JH. Use of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Education. 2007;13(1):90-94.
Park KO, Ahn YM, Kang NR, Lee MJ, Sohn M. Psychometric evaluation of a six dimension scale of nursing performance and student nurse stress index using an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Modules for asthma and type 1 diabetes.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013;19(2):85-93. http://dx.doi.org/10.4094/chnr.2013.19.2.85
Gardner R, Raemer DB. Simulation in obstetrics and gynecology. Obstetrics and Gynecology Clinics of North America. 2008;35(1):97-127. http://dx.doi.org/10.1016/j.ogc.2007.12.008
Wilford A, Doyle TJ. Integrating simulation training into the nursing curriculum. British Journal of Nursing. 2006;15(17):926-930. http://dx.doi.org/10.12968/bjon.2006.15.17.21907
Meyer MN, Connors H,Hou Q, Gajewski B. The effect of simulation on clinical performance: A junior nursing student clinical comparison study. Simulation in Healthcare. 2011;6(5):269-277. http://dx.doi.org/10.1097/SIH.0b013e318223a048
Willhaus J, Averette M, Gates M, Jackson J, Windnagel S. Proactive policy planning for unexpected student distress during simulation. Nurse Educator. 2014;39(5):232-235. http://dx.doi.org/10.1097/NNE.0000000000000062
Lasater K. High-fidelity simulation and the development of clinical judgment: Students' experience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2007;46(6):269-276.
Lee Y, Joeng, J. The relationships with academic self efficacy and test anxiety among high school students. Educational research. 2015;38:57-75.
Yum SC, Park HJ. How perfectionism relates to test anxiety: Testing a mediation model of academic self-efficacy in girls' high school students.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2005;2(1):19-35.
Ha YJ, Ha JH. The mediating effect of learning flow among learning motivation and learning satisfaction, achievement on a base of e-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2011;17(2):197-217.
Yucha CB, Kowalski S, Cross C. Student stress and academic performance: Home hospital program.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2009;48(11):631-637. http://dx.doi.org/10.3928/01484834-20090828-05
Kim JT, Shin DK. A study based on the standardization of the STAI for Korea. New Medical Journal. 1978;21(11):69-75.
Glozman J. Communication disorders and personality. Netherland: Springer; 2004.
Quek KF, Low WY, Razack AH, Loh CS, Chua CB.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Spielberger State-Trait Anxiety Inventory (STAI) among urological patients: A Malaysian study. Medical Journal of Malaysia. 2004;59(2):258-267.
Levett-Jones T, McCoy M, Lapkin S, Noble D, Hoffman K, Dempsey J, et al. The development and psychometric testing of the satisfaction with simulation experience scale. Nurse Education Today. 2011;31(7):705-710. http://dx.doi.org/10.1016/j.nedt.2011.01.004
Park JM. The effectiveness of competency and retention in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through self-directed learning [dissertation]. Daegu: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2006.
de Souza Teixeira CR, Kusumota L, Alves Pereira MC, Merizio Martins Braga FT, Pirani Gaioso V, Mara Zamarioli C, et al. Anxiety and performance of nursing students in regard to assessment via clinical simulations in the classroom versus filmed assessments. Investigacion y Educacion en Enfermeria. 2014;32(2):270-279. http://dx.doi.org/10.1590/S0120-53072014000200010
Elfrink VL, Nininger J, Rohig L, Lee J. The case for group planning in human patient simulation.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009;30(2):83-86.
Hutchinson TL, Janiszewski Goodin H. Nursing student anxiety as a context for teaching/learning. Journal of Holistic Nursing. 2013;31(1):19-24. http://dx.doi.org/10.1177/0898010112462067
Sung JH, Lee YS, Lee KH. Individual and socioenvironmental factors affecting test anxiety in adolescents. Journal of the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1999;38(3):571-582.
Kim YH. Relationship of self efficacy, self-directedness and practice satisfaction to clinical practice educ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09;16(3):307-315.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