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보건의료산업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10 no.3, 2016년, pp.213 - 222
Objectives : This study identified the mediating effect of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on the relation between nursing students' satisfaction with major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Methods : Study participants were 454 nursing students with a clinical practice experiences who were enrol...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임상실습이란 무엇인가? | 한편, 임상실습은 간호 대학생이 이론을 통해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실질적으로 간호 대상자들에게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체험하는 과정[11]으로,실무능력을 갖춘 전문직 간호사로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전화시켜 주는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대학생들의 현장실습 경험은 자아 정체감과 자기 존중감의 강화시켜 진로탐색을 위한 진로준비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며[2], 임상실습에 대한만족도가 높을 때 자율적이고 책임감 있는 학습이 이루어져 효율적인 실습교육이 이루어질 뿐만 아니라 추후 간호사로서 자신의 진로를 준비하는데에도 영향을 미친다[12]. | |
진로에 대한 충분한 준비없이 간호사가 될 경우 어떠한 결과를 초래하는가? | 특히 간호학과 학생들은 입학할 때부터 진로가 결정되고 졸업과 동시에 전공분야의 정규직 직업을 가질 가능성이 크며, 다른 학과 학생들과 비교하여 진로와 취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어려움을 겪지 않는다는 이점을 고려하여 진로에 대한 고민하는 시간이 적고, 이로 인한 진로준비 행동도 미흡한 편이다[4][5]. 취업 전 진로에 대한 충분한 준비 없이 졸업을 하고 간호사가 된 경우 자신의 직업 및 업무에 대한 만족도가 낮고, 조기 이직을 초래하는 원인으로도 작용하고 있다[1]. 이는 진로 결정을 하고 난 후 좋은 결과를 이루기 위해서는 자신의 진로에 대한 체계적인 계획 및 충분한 진로준비 행동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 |
임상실습이 간호대학생에게 간호학에 대한 가치 및 흥미와 적성을 평가해보는 기회로 작용하는 변수로 작용하는 근거는 무엇인가? | 한편, 임상실습은 간호 대학생이 이론을 통해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실질적으로 간호 대상자들에게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체험하는 과정[11]으로,실무능력을 갖춘 전문직 간호사로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전화시켜 주는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대학생들의 현장실습 경험은 자아 정체감과 자기 존중감의 강화시켜 진로탐색을 위한 진로준비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며[2], 임상실습에 대한만족도가 높을 때 자율적이고 책임감 있는 학습이 이루어져 효율적인 실습교육이 이루어질 뿐만 아니라 추후 간호사로서 자신의 진로를 준비하는데에도 영향을 미친다[12]. 또한, 임상실습 동안 부정적인 경험은 신입간호사의 이직의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이 보고되었다[13]. 즉, 임상실습은 간호대학생에게 간호학에 대한 가치, 간호사가 자신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지 등 평가해보는 기회로 작용하여 진로준비 및 취업 후 직장유지를 위한 중요한 변수로 작용함을 알 수 있다. |
W.H. Hwang, C.S. Youn(2014), A Study on the Moderate Effect of Career Decision Making Type on between Nursing Students' Self-leadership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Korean Association of Business Education, Vol.29(5);74-98.
J.G. Kim(2012), The Study on the Effects of Individual's and Environmentral Characteristics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Vol.25(3);161-179.
S.Y. Park, D.H. Lee(2013), Moderating Effects of Career Preparation Behavior in the Relationship of Career Decision Level and Students Adaptation to College,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Vol.32(1);23-38.
J.A. Seong, S.Y. Bang, S.Y. Kim(2012), The Effect of Nursing Professionalism and Career identity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in Nursing Students, Holistic health Science, Vol.2(2);29-38.
K.H. Kim, H.S. Ha(2000),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Factors of Undergraduat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ling, Vol.1(1);7-20.
Y.J. Song, G.P. Cho(2015), The Effects of University Students' Major Satisfaction and Learning Flow on their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5(4);355-374.
Y.K. Park, I.S. Woo(2015), The Study on the Influence of Career Selection Type of University Students Major in Foodservice, Class Participati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ol.21(4);121-130.
M.R. Won, Y.J. Kim(2013), Career Attitude Maturity its Predictors of the Clinical Practice Experienced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llege Counselling & Research, Vol.19(1);57-72.
H. Lai, T. Peng, F. Chang(2006), Factors Associated with Career Decision in Taiwanese Nursing Students: A Questionnaire Survey,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Vol.43(5);581-588.
C.H. Woo(2016), Speciality Satisfaction, Nursing Professional Value, and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s Factors Affecting Career Preparation Behavior among Nursing College Students with Clinical Practice, The Korea Contents Society Conference symposium, Vol.14(1);287-288.
J.Y. Lee(2011), Correlations between Nurse Image, Satisfaction of Major and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in a Diploma Nursing Students, Journal of College Education, Vol.12(3-4);213-224.
H.Y. Koo, H.S. Im(2013), Comparison of Factors influencing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between Associate and Bachel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3(1);311-321.
K.H. Kim, H.S. Ha(2000),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Factors of Undergraduat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ling, Vol.1(1);7-20.
D.J. Lee(2004), The Relationships Among Satisfaction in Major, Gender, Identity, and Gender Stereotypes of Male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pp.1-48.
B.W. Kim, K.H. Kim(1997), Career Decision Level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the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Vol.9(1);331-333.
K.J. Cho, H.S. Kang(1984), Study on Self-Concept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14(2);63-74.
S.E. Lee(2001), A Study on Satisfaction and Experience of Clinical Practice & Direction for Clinical Education: Focused on Maternity Nursing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Nursing Education, Vol.7(2);333-348.
S.H. Lee, S.Y. Kim, J.A. Kim(2004), Nursing students' Image of Nurse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10;219-231.
R.M. Baron, D.A. Kenny(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1(6);1173-1182.
J.B. Han, S.M. Hong(2011), Analysis of Mediation Path Between Supervision and Career certainty majoring,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Education, Vol.15;201-21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