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19 no.4, 2016년, pp.313 - 327
본 논문에서는 초등학교 영재 학생들의 수학적 창의성 신장을 위한 수 연산 게임과 수업 시안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여 영재 학생들의 수학적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창의적 문제 해결학습 모형을 토대로 기존의 게임을 활용하여 10차시의 수 연산 게임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생들에게 적용한 후 학생들의 수학적 창의성 변화를 알아보고자 영재학급 학생 20명을 상대로 검사지를 통한 단일-집단 사전-사후 검사 설계를 적용하였다. Leikin의 평가 준거와 수학적 창의성 측정 방안을 적용하여 얻은 결과, 영재학생들의 수학적 창의성이 신장되었음을 확인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number-operation games and to analyze the effects of the games on mathematical creativity of gifted elementary students. We set up the basic direction and standard of mathematical gifted creativity program and developed the 10 periods games based on the m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게임은 학습에 어떤 도구로 쓰일 수 있는가? | 게임은 학생 스스로 참여하고 활동 할 수 있는 학습매체로써, 학생의 흥미를 자극하고 참여도를 높이며, 오락적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즐겁게 수학학습을 동참 하게 할 수 있는 도구이다. 또한, 인지적 조작활동을 통하여 지적 기능을 효율적으로 유지하며 창의력과 문제해결력을 증진시킨다. | |
수학적 창의성의 공통적인 하위요인은? | 본 연구에서는 위의 연구들을 바탕으로 공통적인 하위요인인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3가지를 수학적 창의성 하위 요인으로 구성하고 평가하였다. 유창성은 해답 또는 해답을 구하기 위한 방법을 많이 만들어 내는 능력이다. | |
게임이 창의력과 문제해결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이유는? | 게임은 학생 스스로 참여하고 활동 할 수 있는 학습매체로써, 학생의 흥미를 자극하고 참여도를 높이며, 오락적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즐겁게 수학학습을 동참 하게 할 수 있는 도구이다. 또한, 인지적 조작활동을 통하여 지적 기능을 효율적으로 유지하며 창의력과 문제해결력을 증진시킨다. 특히, 영재학생들의 학습활동을 조장할 수 있는 보편적인 원리는 그들에게 제공되는 학습프로그램이 그들의 흥미와 호기심을 자극하는 것(남승인, 2003)으로, 게임은 영재학생들의 흥미와 호기심을 자극할 뿐만 아니라 창의성을 길러주는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
김상미 (2009). 초등수학 영재교육원 학생들의 프렉탈 구성 방법 분석. 대한수학교육학회지 수학교육학연구, 19(2), 341-354.(Kim, S. M. (2009). A Case study of constructions on fractals of the mathematically gifted.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19(2), 341-354.)
김홍원.김명숙.송상헌 (1996). 수학 영재 판별 도구개발 연구(I)-기초 연구편, 한국교육개발원.(Kim, H. W., Kim, M. S., & Song, S. H. (1996) A study on the developing an identification tested for the mathematically gifted(I)-fundamental study. Seoul: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김효진(2014). 문제중심학습(PBL)이 수학적 창의력과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Kim, H., J. (2014).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on the mathematical creativity and attitude. Unpublished master thesis i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남승인 (2003). 수학 퍼즐을 이용한 영재학습 자료의 개발.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 17, 97-114.(Nam, S. I. (2003). developing learning materials for the gifted using math puzzl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17, 97-114.)
서정희 (2013). 수학 문제 만들기를 적용한 프로그램이 영재의 수학적 창의성과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대구교육대학교 석사학위 논문.(Seo, J. H. (2013) Effects of problem posing program on the mathematical creativity and attitude. Unpublished master thesis in Daeg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이대현 (2014). 다양한 해결법이 있는 문제를 활용한 수학적 창의성 측정 방안 탐색. 대한수학교육학회지 , 26(1), 1-17.(Lee, D. H. (2014). A study on the measurement in mathematical creativity using multiple solution tasks. School Mathematics 26(1), 1-17.)
이종희.김기연 (2007). 창의적 생산력 신장의 교육목표 이해를 위한 수학 영재의 수학적 창의성 개념 탐색.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46(4), 445-464.(Lee, C. H. & Kim, K. Y. (2007). A study on the concept of mathematical creativity in the mathematically gifted aspect. The Mahematical Education 46(4), 445-464.)
Leikin, R. (2009). Exploring mathematical creativity using multiple solution tasks. In R. Leikin, A. Berman, & B. Koichu(Eds), Creativity in mathematics and the education of gifted students (pp.129-145). Rotterdam: Sense Publishers.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