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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수행에 관한 연구동향 분석 -최근 10년간 연구를 중심으로-
An Analysis of the Research Trends in Development and Implement of Parent Education Program: Focusing on Research in Recent 10 Year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 2016년, pp.308 - 318  

이재택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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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부모교육 프로그램 관련 논문의 연구동향을 분석하여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향후의 연구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04년부터 2014년까지 국내에서 이루어진 '부모교육 프로그램' 관련 논문들을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대상 논문은 박사학위 논문 41편, 석사학위 논문 88편, 학술 논문 73편 등 총 202편이다. 먼저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기초연구 동향을 대상과 주제별로 살펴보았다. 그다음,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수행에 관한 연구동향을 개발 근거, 적용 대상, 주제, 프로그램 설계 유형, 프로그램 횟수와 진행 시간, 교수-학습 방법, 교육자, 프로그램 효과 등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자료를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수행과정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연구문제에 따라 요약하고 이를 토대로 후속연구에 대해 제언을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the basic data on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parent education programs and suggest the direction of future studies by analyzing the trends of research articles related to parent education programs. For this, the articles on 'parent education programs' ...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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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필요에 따라 여러 연구들[7][12][14][16][18][19][22]이 부모교육 동향을 알아보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향후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고 연구방향을 제시하기 위함이다. 하지만 이 연구들 중에서 전적으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수행에 초점을 맞춘 연구는 찾아보기 힘들다.
  • 하지만 이 연구들 중에서 전적으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수행에 초점을 맞춘 연구는 찾아보기 힘들다. 이에 본 연구는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수행에만 초점을 맞추어 연구의 동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오로지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수행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동향을 분석하였다. 그 이유는 향후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하는 데 필요한 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 이어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수행에 관한 연구동향을 분석하기 위해 설정된 연구문제와 분석 항목에 초점을 맞추어 자료를 코딩하였다. 그 과정에서 박사 논문, 석사 논문, 학술논문을 구분하였는데 그 이유는 각 연구를 비교하여 살펴보고, 차이점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이다. 그런 다음 데이터의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 본 연구는 2004년부터 2014년까지 10년간 발표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연구 동향을 분석함으로써,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고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박사 논문 41편, 석사 논문 88편, 학술논문 73편 등 총 202편을 분석하였다.
  • 이상의 논의를 종합해 볼 때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첫째, 본 연구는 최근 10년간의 프로그램을 실행하지 않은 요구도 조사 등의 연구를 살펴봄으로써 기초 연구의 동향을 파악할 수 있었다. 둘째,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수행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동향을 분석함으로써, 프로그램을 개발 및 수행연구의 동향을 파악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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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녀에게 부모는 어떤 대상인가? 부모는 자녀와 정서적, 신체적, 사회적으로 밀접하게 상호작용을 하는 최초의 대상이다. 그러므로 부모는 자녀에게 직접적이고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자녀를 위한 부모의 역할이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이렇게 부모 역할이 중요한데도 불구하고 부모들은 역할 수행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 이유는 사회의 변화 등에 따른 부모 역할 요구에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을 것이며 부모 역할에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이 부족하기 때문이기도 할 것이다. 이뿐 아니라 넘쳐나는 정보도 부모 역할 수행을 어렵게 한다. 효과적이지 못한 부모 역할 수행은 자녀에게 심각한 영향을 끼친다[34].
부모가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은? 그러므로 부모는 자녀에게 직접적이고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선행연구들은 부모가 자녀의 인지발달[9][30], 언어발달[13][32], 사회·정서 발달[1][39], 학업성취[37], 자아존중감[38], 사회적 유능감[35] 등 모든 영역에 걸쳐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고 있다. 자녀의 성장과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는 부모 역할은 어느 역할보다도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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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0)

  1. 구자운, 부모-자녀 상호작용을 활용한 집단게임놀이 치료가 저소득층 아동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효과,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2. 김유정, 수용-전념치료 통합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3. 김정옥, 배나래,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비교연구," 사회복지연구, Vol.25, pp.69-90, 2003. 

  4. 김정원, 이기숙,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실시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Vol.23, No.3, pp.183-197, 1999. 

  5. 김진화,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론, 교육과학사, 2005. 

  6. 김진희, 초등학생 부모의 자기주도적 학습 지도능력 신장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국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7. 김혜경, '부모교육 프로그램 및 개발연구의 동향분석," 아동과 권리, Vol.18, No.3, pp.331-366, 2014. 

  8. 노명숙, 학습코칭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학령기 가족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9. 민성혜, 어머니 자녀 상호작용과 유아의 인지?언어 발달 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10. 박수향, 부모역할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11. 양미지, 김은경, 이상희, 초등학생의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배려증진 프로그램 개발, 한국청소년상담원, 2008. 

  12. 윤기영, 서지영,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최근 연구 동향 분석," 교육발전, Vol.20, No.1, pp.129-155, 2001. 

  13. 이경렬, 저소득 가정 어머니-유아의 그림책 읽기 상호작용과 유아의 언어 능력,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14. 이소희, 이민경, "국내의 부모교육 관련 학위논문의 분석: 1970년대 이후 부모교육 연구동향 중심으로," 부모교육연구, Vol.1, No.1, pp.107-133, 2004. 

  15. 이숙영, 이윤주, 정혜선, "메타분석을 통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Vol.14, No.3, pp.637-653, 2002. 

  16. 이완희, 최양미, "영유아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연구동향 분석 -2000년-2009년," 열린부모교육연구, Vol.1, No.2, pp.87-109, 2009. 

  17. 이재택, 자녀의 학업동기 증진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자기결정성이론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18. 이정주, 이종연,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연구동향," 상담학연구, Vol.15, No.2, pp.943-967, 2014. 

  19. 전춘애, 이미숙,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수행에 관한 연구 경향 분석. 최근 10년간 국내 연구를 중심으로," 한국가족관계학회지, Vol.8, No.3, pp.1-29, 2003. 

  20. 정계숙, 유미숙, 차지량, 박희경, "메타분석을 통한 유아기와 아동기 자녀 부모 대상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Vol.9, No.3, pp.365-387, 2013. 

  21. 정옥분, 정순화, 부모교육: 부모역할의 이해, 양서원, 2002. 

  22. 한이혁, 유아기 자녀의 부모를 위한 부모교육 관련 학위논문의 경향 분석: 1996-2005년을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23. 허정무, "부모교육이론 및 프로그램 모형 분석:맞벌이 부모 대상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청주교육대학교 논문집, Vol.32, pp.389-428, 1995. 

  24. 현미숙, 아동 부모교육?상담을 위한 부모역할 지능 척도의 개발과 타당화,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25. A. E. Kazdin, Treatment of antisocial behavior in children and adolescents, homewood. IL: Dorsey Publication, 1985 

  26. D. Dinkmeyer, Leaders resource guide: Systematic training for effective parenting (STEP) of children under six kit, American Guidance Service, Inc. Minnesota, 1997. 

  27. D. Koniak-Griffin, "Maternal role attainment. IMAGE: Journal of Nursing Scholarship," Vol.25, No.3, pp.257-262, 1993. 

  28. D. R. Powell, Enhancing the effectiveness of parent education: An analysis of program assumptions, In L. Katz(Ed.), Current Topic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pp.121-139), Norwood, NJ: Ablex, 1984. 

  29. D. Royse, B. A. Thyer, D. K. Padgett, and T. K. Logan, Program evaluation: An introduction(4th ed), Belmont, CA, US: Thomson Brooks Cole Publishing C, 428. 2001. 

  30. J. H. Flavell, "Cognitive development: Past, present, and future," Developmental Psychology, Vol.28, pp.998-1005, 1992. 

  31. J. J. Bigner, Parent-child relations, NY: MacMillan Publishing Co, 1985, 

  32. J. Magill-Evans and M. J. Harrison, "Parent-child interactions, parenting stress, and developmental outcomes at 4 years," Children's Health Care, Vol.30, pp.135-150, 2001. 

  33. J. Wyatt Kaminski, L. A. Valle, J. H. Filene, and C. L. Boyle, "A Meta-analytic Review of components associated with parent training program effectivenes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Vol.36, pp.567-589, 2008. 

  34. K. Swick and S. Grave, Empowering at-risk families during the early childhood years, Washington DC: National Education Association, 1993. 

  35. L. R. Harris, "Parent-child relationship quality and sixth-graders social competence at school,"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Vol.62, No.7-B, pp.3419, 2002. 

  36. M. J. Fine and S. A. Henry, Professional issues in parent education, In M. J. Fine(Ed.), Handbook on parent education, pp.3-20, San diego, CA: Academic Press, 1989. 

  37. P. Mantzicopoulos, "Flunking kindergarten after head start: An inquiry into the contribution of contextual and individual variabl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95, pp.268-278, 2003 

  38. R. E. Culp, S. Schadle, L. Robinson, and A. M. Culp, "Relationship among parental involvement and young children's perceived self-confidence and behavioral problems,"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Vol.91, pp.27-38, 2000. 

  39. S. H. Landry, K. E. Smith, C. L. Miller-Loncar, and P. R. Swank, "The relation of change in maternal interactive styles to the developing social competence of full-term and preterm children," Child Development, Vol.69, No.1, pp.105-123, 1998. 

  40. W. Dick, L. Carey, and O. James, Carey, The Systematic design of instruction, 7/E,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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