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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감정노동과 자아존중감, 전공만족도 관계

Relations between Clinical practice Emotional labor, Self esteem and Major Satisfaction of among Nursing Students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1, 2016년, pp.263 - 273  

남문희 (대동대학교 간호학과) ,  김혜옥 (경남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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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에 대한 자아존중감, 감정노동과 전공만족도 관계를 파악하고자 실시되었다. 연구대상자는 B광역시와 K도 소재 임상실습을 경험한 199명의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연구기간은 2015년 8월 3일부터 8월 17일까지이었다. 자료 분석결과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감정노동, 전공만족도는 3.53, 3.26, and 3.46점(5점 척도)이었고, 상관관계 분석에서 자아존중감은 전공만족도에 양의 상관관계를 보인 반면 감정노동은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회귀분석결과는 대학생활만족도, 학업성적, 자아존중감 이었다. 이들 변수의 설명력은 34%였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를 위해서 대학생활만족도, 자아존중감, 학업성적 관리가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done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labor, self-esteem, and major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among nursing students. Participants were 199 nursing students who had clinical practice that located in B- city and K- do during the period from August 3rd to 17th, 201...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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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실습 후 자아존중감, 감정노동, 전공만족도 정도를 파악하고 이들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실습 후 자아존중감과 감정노동이 간호학생들의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한 서술조사 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에 대한 자아존중감, 감정노동, 전공만족도 정도를 파악하여 이들 간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간호 대학생의 전공만족을 높이기 위한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임상실습을 경험한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자아존중감, 감정노동 및 전공만족도를 조사하고 관련 특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토대로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는 일반적 특성으로 학생의 학업성적, 대학생활 만족도와 주요변수인 자아존중감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 본 연구는 임상실습을 경험한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전공만족도와 자아존중감 및 감정노동의 관계를 파악하고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임상실습을 경험한 간호학과의 간호대학생의 일반적인 특성과 자아존중감, 감정노동이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실시되었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그러므로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를 증진시키기 위해 체계적인 학업성적관리와 대학생활에서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대학생활 만족을 올릴 수 있도록 하는 방침과 자아존중감 강화 프로그램을 고려한 구조화되고 체계화된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의의는 임상실습을 경험한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 요인 및 감정노동과 자아존중감을 포함한 요인들을 통합적으로 고려해 임상실습을 경험한 간호 대학생의 전공만족도 영향요인을 조사하였다는 것이다.
  •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을 경험한 학생을 대상으로 일반적 특성 변수를 포함한 자아존중감, 감정노동 및 전공만족도 정도를 분석하고,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여 대학생활에서의 전공만족을 위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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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교육은 크게 어떤 교육들로 구성되어 있는가? 간호교육은 크게 인간과 환경을 전반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이론교육과 이를 적용하고 체계화하기 위한 실습교육으로 구성되어있다.
간호학생이 임상실습을 경험하는 동안 경험하는 불만족은 간호학생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간호학생은 임상실습을 경험하는 동안 간호직에 대한 수준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거나 실망스러움으로 나타날 수 있고, 간호행위 시 이론과 실제의 차이, 간호사들의 비교육적인 태도 등으로 인해 이상적인 간호직과 실제의 간호직간에 차이가 있음을 인식하고 간호직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가 생기기도 한다[3]. 이러한 임상실습에 대한 불만족은 간호학생의 자존심을 손상시키고 추후 간호사로 성장 시 자신의 업무에 충실하게 전념하지 못하게 하는 원인이 될 수도 있다[3]. 또한 간호학생은 임상실습을 경험하는 동안 자신의 역할이 모호하고 능력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여 자존감의 저하와 임상이라는 낯선 환경에서 자기주장을 하지 못하고 눈치를 보는 등 무가치감을 경험하여 임상실습으로 인해 자아존중감이 떨어짐을 경험한다[4].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은 임상실습교육 이수 시간을 총 몇 시간 이상으로 규정하고 있는가? 그 중 임상실습교육은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임상현장에서 실무에 적용해 볼 수 있는 기회이며,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은 실습교육의 학습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임상실습시간을 1000시간 이상 이수하도록 규정하고 있다[1]. 특히 임상실습 현장에서 간호학생은 간호사로서 갖추어야 할 여러 실제적인 지식과 경험, 간호사로서 가져야 할 가치관과 태도, 간호에 대한 이미지 형성 및 전문 간호사로서의 역할을 학습한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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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1. DOI: http://kabon.or.kr/kabon02/150112_a.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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