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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정하중을 받는 다경간 현수교의 예비해석을 위한 케이블 부재의 초기평형상태 해석
Initial Equilibrium State Analysis of Cable Members for Preliminary Analysis of Multi-span Suspension Bridge under Dead Load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6 no.1, 2016년, pp.21 - 29  

최동호 (한양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  나호성 (삼성엔지니어링 토목사업부) ,  권순길 (한양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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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고정하중을 받는 다경간 현수교의 예비해석을 위한 케이블 부재의 초기평형상태 해석방법을 제안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초기 평형상태 해석 알고리즘은 타 연구들에서 사용된 기존 방법들보다 간편하고 실용적이며, 3경간 현수교 및 다경간 현수교에 적용 가능하다. 제안방법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3경간 현수교 예제모델과 4경간 현수교인 국내의 새천년대교 및 중국의 Yingwuzhou Bridge 모델을 사용하여 초기평형상태 해석을 수행하였다. 검증 결과, 본 연구에서 제안한 초기평형상태 해석방법에 의한 결과가 3경간 예제모델의 선행 연구결과 및 새천년대교의 설계값과 잘 일치하는 경향을 나타내었으며, 제안 방법은 Yingwuzhou Bridge에 대한 초기형상을 잘 유지하는 초기값들을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a method to determine the initial equilibrium state of cable members for preliminary analysis of multi-span suspension bridge under dead load. The proposed method is simpler and more practical than the previous methods used in other studies. The proposed method can be applied to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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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정하중을 받는 다경간 현수교의 예비해석을 위한 케이블 부재의 간편하고 실용적인 초기평형상태 해석방법을 제안한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알고리즘은 기존의 연구결과와 비교함으로써, 정확성과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다경간 현수교의 예비해석을 위한 케이블 부재의 초기평형상태 해석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3경간 현수교 예제모델과 4경간 현수교인 국내의 새천년대교및 중국의 Yingwuzhou Bridge 모델에 대한 초기평형상태 해석을 수행하였고,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 1(c)와 같이 탑정부에 지점조건을 도입하여, 전체 현수교 구조를 케이블 구조로만 고려하여 초기평형상태 해석을 수행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케이블 부재의 초기평형상태를 결정하는 방법을 제안하므로, 이러한 탑정부 지점조건을 도입하여 초기평형상태에서의 주탑의 연직변위는 무시하였다. 또한 간편하고 실용적인 해석을 위하여 케이블의 기하비선형 효과는 무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현수교의 초기평형상태시 주케이블 및 행어의 초기장력과 무응력장, 그리고 완성계해석의 기준이 되는 초기형상 좌표를 각 경간별로 산정함으로써, 다경간 현수교와 같이 비슷한 경간이 연속되는 케이블 교량에 대해 초기평형상태 해석을 손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가설 설정

  • (2)와 같이 Eq. (1)에서 가정한 하한치 H0와 상한치 3H0의 중간값으로하여 초기평행상태 해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 수평장력의 초기 가정값의 하한치 HL은, 주케이블에 거더의 자중이 등분포로 작용한다고 가정하여, 목표 새그값 f, 경간장 l 및 거더의 단위길이당 자중 γG로부터 산출한 Eq.
  • 초기평형상태 해석시 최초의 주케이블 좌표는 설계 시에 주어지는 B, C, D 점을 연결하는 Fig. 2와 같은 포물선 형상으로 가정하였다. 최초의 케이블 좌표는 직선 또는 임의의 좌표로 가정이 가능하나, 초기에 가정된 좌표값은 반복계산 횟수에 영향을 미치므로 포물선 형상을 가지는 케이블 좌표로 가정하였다.
  • 2와 같은 포물선 형상으로 가정하였다. 최초의 케이블 좌표는 직선 또는 임의의 좌표로 가정이 가능하나, 초기에 가정된 좌표값은 반복계산 횟수에 영향을 미치므로 포물선 형상을 가지는 케이블 좌표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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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선진국과 우리나라의 교량 계획 현황은 어떠한가? 교량 계획에 있어, 해협 횡단 교량과 같이 해상 교각 시공이어려운 지역에서는 현수교 및 사장교와 같은 장경간 교량이 요구되는 경우가 많다. 현재, 장대교량 설계 및 시공 분야의 선진국은 물론이고, 우리나라에서도 현수교와 사장교와 같은 전통적인 형식의 케이블 교량뿐만이 아니라 다경간 현수교와 같은 발전된 형태의 케이블 교량이 계획 또는 시공 중에 있다. 다경간 현수교는 중앙부에 주경간을 2개 이상 가지는 현수교로서, 기존의 현수교와는 확연히 구별되는 구조적 거동을 가지며, 다른 새로운 형식의 케이블 교량에 비해 시공성이나 경제성 측면에서 현실성이 높아 해외 시공사례및 국내 설계사례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있다.
TCUD 해석법이란? TCUD 해석법은 초기부재력 방법과는 달리, 케이블의 무응력길이를 변수로 추가하고 그 개수에 해당하는 절점변위를 구속하여 초기형상해석을 수행하는 방법이다(Kim and Lee, 2001; Cho et al., 2006).
시산법의 단점은? 시산법은 방법의 특성상 케이블 장력을 알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는 점에 비해 정확한 초기평형상태를 구현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Karoumi,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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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Chen, Z., Cao, H., Ye, K., Zhu, H. and Li, S. (2014). "Improved particle swarm optimization-based form finding method for suspension bridge installation analysis." Journal of Computing in Civil Engineering, ASCE, Vol. 29, No. 3, pp. 1-13. 

  2. Cho, K. S., Kim, J. H. and Ahn, N. K. (2006). "Development of a suspension bridge analysis program using TCUD." Proceeding of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pp. 268-274 (in Korean). 

  3. ENVICO Consultant Co., Ltd. (2009). The design report of the New Millennium Bridge (in Korean). 

  4. Karoumi, R. (1999). "Some modeling aspects in the nonlinear finite element analysis of cable supported bridges." Computers & Structures, Vol. 71, pp. 397-412. 

  5. Kim, H. K. and Lee, J. H. (2003). "Effects of initial tension on seismic response for a suspension bridg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4, No. 3A, pp. 533-539 (in Korean). 

  6. Kim, H. K., Lee, M. J. and Chang, S. P. (2002). "Non-linear shape finding analysis of a self-anchored suspension bridge." Engineering Structures, Vol. 24, pp. 1547-1559. 

  7. Kim, J. C. and Chang, S. P. (1999). "Determination of initial shape and fabrication camber for cable-stayed bridges using initial member forc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19, No. 1-3, pp. 377-386 (in Korean). 

  8. Kim, K. S. and Lee, H. S. (2001). "Analysis of target configurations under dead loads for cable-supported bridges." Computers & Structures, Vol. 79, pp. 2681-2692. 

  9. Kim, M. Y., Kyung, Y. S. and Lee, J. S. (2003). "An improved method for initial shape analysis of suspension bridge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Vol. 15, No. 2, pp. 219-229 (in Korean). 

  10. Kim, H. K. (1993). Three Dimensional Analyses of Suspension Bridges Considering Construction Stages, Ph.D.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in Korean). 

  11. Kim, M. and Kim, M. Y. (2010). "Initial shape analysis of suspension bridge system under dead load."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Vol. 22, No. 6, pp. 511-521 (in Korean). 

  12. Lee, M. J. (1998). Construction Stage Analysis and Error Control of Suspension Bridges on the Basis of Initial Equilibrium State, Ph.D.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in Korean). 

  13. Lonetti, P. and Pascuzzo, A. (2014). "Optimum design analysis of hybrid cable-stayed suspension bridges." Advanced in Engineering Software, Vol. 73, pp. 56-66. 

  14. Wang, P. H., Tseng, T. C. and Yang, C. G. (1993). "Initial shape of cable stayed bridge." Computers & Structures, Vol. 47, No. 1, pp. 111-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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