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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식품조리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Food & Cookery Science, v.32 no.6, 2016년, pp.734 - 744
백은진 (상명대학교 외식영양학과) , 홍완수 (상명대학교 외식영양학과)
Purpose: This study investigated the preference and awareness of consumers residing in the capital area with respect to South and North Korean regional cuisine to provide baseline data for developing effective commercialization strategies. Methods: This survey was conducted among adults over the 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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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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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식 세계화 사업을 하기 위해 정부에서 하는 노력은? | 우리 정부는 2017년까지 한식을 ‘세계 5대 음식’으로 육성하기 위해 ‘한식 세계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농림축산식품부가 발표한 ‘한식세계화 비전 전략’에 의하면 해외 한식당의 수를 2017년까지 40,000개로 확대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 공사는 현재 해외 한식당을 대상으로 외식업체 운영관리, 서비스 교육, 위생관리, 조리교육 및 메뉴개발 등 다양한 전문교육을 실시하고 있다(Korea Agro-Fisheries and Food Trade Corporation 2012).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서 주관한 2015년 해외 한식당 종사자교육의 ‘런던국가’ 보고서에 의하면 현지 교육을 맡은 전문가들은 무엇보다도 한식의 역사와 전통, 한식의 조리기술, 한식의 종류, 한식의 맛 등 한식의 과학적 우수성과 한식 세계화의 비전 등을 강조하였다. | |
건강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는 이유는? | 미디어와 인터넷의 발달로 지구촌이 하나 되는 시대에 경제성장과 여성의 사회 활동증가, 주 5일제 근무 등으로 사람들의 삶의 질이 향상되면서 건강에 대한 관심은 고조되고 있다. 인터넷, SNS, 스마트폰 등 정보의 바다 속에 살아가고 있는 우리는 관심만 가지면 전 세계의 식생활문화 및 음식, 관광에 대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Choi GE & An HJ 2014). | |
건강 지향 현상의 증가가 가져온 식생활의 변화는? | 세계적으로는 건강 지향 현상이 증가하면서 음식 선호 패턴이 패스트푸드(fast food)에서 슬로우푸드(slow food) 로 바뀌면서 발효음식, 유기농 건강식의 웰빙 식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의 김치가 요구르트, 올리브유, 렌즈콩, 낫또와 함께 세계 5대 건강식품의 하나로 선정되면서 한식의 우수성에 대한 세계인들의 관심이 날로 고조되고 있다(Kim WH 20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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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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