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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보건의료인력 임상교육효과 평가: 지역거점공공병원 간호사 대상
The Effects of Clinical Education Program for Nurses in Regional Public Hospital 원문보기

Health policy and management = 보건행정학회지, v.26 no.4, 2016년, pp.373 - 381  

신윤희 (이대목동병원 공공의료사업센터) ,  박관준 (이대목동병원 공공의료사업센터) ,  변은경 (이화여자대학교 간호대학 간호학과) ,  이동원 (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교육훈련센터) ,  주웅 (이대목동병원 공공의료사업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ckgroun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the outcomes of clinical education program for nurses in regional public hospital, utilizing the Kirkpatrick's model. Methods: Kirkpatrik's 4-level model was applied to this study. Trainees were asked to fill out questionnaires in the middle and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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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2015년 공공보건의료인력 임상교육 사업에서 진행된 교육과정을 토대로 교육훈련의 효과 및 성공요인을 평가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기존 선행연구들은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하거나[15-17] 간호사에 대한 단기교육에 대한 효과 평가 및 교육훈련에 대한 영향요인을 분석하거나 교육훈련 후 지식 및 기술 향상 정도까지만 분석한 경우가 대다수였으나[18-20], 이번 연구에서는 대부분의 교육과정이 3박 4일 정도의 장기교육으로 이루어졌으며, 교육훈련 후 교육수료자를 추적관찰하여 현업적용도 및 경영성과까지 평가하였다는 점에서 선행연구와 차별성을 두었다.
  • 본 연구에서는 검증된 교육훈련 평가도구를 활용하여 임상실습 교육훈련이 공공보건의료 간호사의 실무 역량에 미치는 효과와 전이정도를 평가하고, 우수교육생의 성공요인을 분석하여 향후 공공보건의료 간호사에 대한 교육훈련의 지속적 개선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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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사에 대한 교육훈련은 어떻게 나누는가? 간호사에 대한 교육훈련은 기본적으로 이론교육과 실습교육으로 나눌 수 있다. Kwon [3]의 연구에서 간호학 교육의 일차적 목표는 이론교육과 실습교육을 통하여 질적인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는 데 있으며,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이론강의를 바탕으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행동으로 옮기는 단계인 임상실습이라는 과정이 요구된다고 서술하였고, Lofmark 와 Wikblad [4]는 임상실습교육은 실제 임상현장에서 환자를 직접대면하여 습득한 이론적 지식 및 간호술기를 적용해보는 교육방법으로 실습교육은 필수적인 요소라고 기술하며, 비판적 사고와 분석적 기술, 의사소통능력, 시간관리기술을 개발하고 간호사로서 업무수행에 자신감을 증가시킨다고 하였다.
부족한 간호사 인력 충원을 위한 정부의 노력에는 무엇이 있는가? 대부분의 대학병원과 대형병원은 기관 내 간호사를 교육시키기 위한 자체 교육훈련체계를 가지고 있으며, 임상실습을 위한 최신 장비와 정보 등을 보유하고 있으나, 공공보건의료기관의 경우 간호인력 부족과 지속된 경영적자로 인해 상대적으로 교육훈련체계가 미흡한 실정이다. 정부에서는 공공의료정상화 국정조사(2013) [6] 와 지방의료원 육성을 통한 공공의료 강화방안(2013) [7]에서 교육 훈련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지방의료원의 우수인력 확보를 위해 공공보건의료교육훈련센터 설립계획을 발표하였고, 2014년 국립중앙의료원 내에 공공보건의료교육개발팀(현 공공보건의료교육훈련센터)을 설치하여 공공보건의료인력에 대한 교육훈련을 담당하게 하였다. 이에 따라 공공보건의료교육개발팀에서는 2014년부터 위탁기관(이대목동병원)을 선정하여 공공보건의료기관 중 지역거점공공병원(지방의료원 및 적십자병원) 간호사에게 공공보건교육및 임상실습교육을 제공하여 공공보건의료인력의 역량 강화를 통한공공보건의료서비스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 있다.
간호학 교육의 일차적 목표는 무엇인가? 간호사에 대한 교육훈련은 기본적으로 이론교육과 실습교육으로 나눌 수 있다. Kwon [3]의 연구에서 간호학 교육의 일차적 목표는 이론교육과 실습교육을 통하여 질적인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는 데 있으며,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이론강의를 바탕으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행동으로 옮기는 단계인 임상실습이라는 과정이 요구된다고 서술하였고, Lofmark 와 Wikblad [4]는 임상실습교육은 실제 임상현장에서 환자를 직접대면하여 습득한 이론적 지식 및 간호술기를 적용해보는 교육방법으로 실습교육은 필수적인 요소라고 기술하며, 비판적 사고와 분석적 기술, 의사소통능력, 시간관리기술을 개발하고 간호사로서 업무수행에 자신감을 증가시킨다고 하였다. 또한 Cope 등[5]은 실제 간호실무환경은 복잡하고 계속해서 변화하기 때문에 간호학생들이 이론에 근거한 간호술기를 습득한 후, 실제 비슷한 실습환경 속에서 학습해야 한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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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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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Cope P, Cuthbertson P, Stoddart B. Situated learning in the practice placement. J Adv Nurs 2000;31(4):850-856. DOI: https://doi.org/10.1046/j.1365-2648.2000.01343.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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