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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분석을 이용한 지하철 혼잡도 예측 및 추천시스템
Subway Congestion Prediction and Recommendation System using Big Data Analysi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11, 2016년, pp.289 - 295  

김진수 (안양대학교 교양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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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은 버스와 택시에 비해 많은 승객들을 안전하고 신속하게 대량 수송할 수 있는 미래 지향적인 교통수단이다. 지하철 이용자의 증가에 따른 혼잡도 증가는 지하철을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는 시민들의 권리를 저해하는 요인 중의 하나이다. 따라서 지하철 내의 혼잡도 예측은 승객의 이용 편의성과 쾌적성을 극대화할 수 방법 중 하나이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지하철 혼잡도를 다중 회귀 분석으로 예측하고 빅데이터 처리를 통한 실시간으로 혼잡도를 모니터링하고, 자신의 출발역과 도착역 정보뿐만 아니라 다양한 정보를 추가하여 개인화된 혼잡도 예측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된 혼잡도 예측 시스템을 적용한 결과 예측혼잡도가 실제혼잡도에 비해 평균 81% 정확도를 보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예측 및 추천 어플리케이션을 지하철 고객에 적용하면 지하철 혼잡도 예측과 개인 사용자의 편리성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ubway is a future-oriented means of transportation that can be safely and quickly mass transport many passengers than buses and taxis. Congestion growth due to the increase of the metro users is one of the factors that hinder citizens' rights to comfortably use the subway. Accordingly, congestion 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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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지하철 내의 혼잡도 예측을 통한 승객의 이용 편의성을 극대화하고, 군중밀도가 높은 지하철 구간의 경우 차량 칸별 고른 승객 분포를 유도하여 승객의 편의성을 높일 수 있는 개인 혼잡도 예측 시스템을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시스템은 기존의 지하철 혼잡도와 빅데이터 처리를 통한 실시간 혼잡 상황을 모니터링하다.
  • 또한 승강장 및 지하철 객차내의 혼잡도는 승객들의 동선을 최소화하려는 심리적 요인으로 인해 환승통로, 환승계단, 환승 엘리베이터 등과 같은 특정지점이 타 지점에 비해 혼잡도가 상대적으로 높다. 이러한 심리적 요인과 승객의 출발역, 도착역, 환승역 정보를 파악하여 보다 균등한 객차 혼잡비율을 조절할 수 있는 객차번호를 추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SNS나 인터넷으로부터 지하철역 및 혼잡도와 연관된 단어들의 출현빈도를 추출한다. SNS에 지하철역명이 출현하면 SNS 사용자가 해당 역에 위치한다고 가정하고 해당 역과 함께 사용된 단어들을 분석하여 해당 역 근처에 대중이 모일 수 있는 원인을 추출, 유추하고 해당 사항에 대해 가중치를 적용하여 혼잡도 예측에 사용한다. SNS에 나타난 해쉬 태그는 역과 연관된 중요한 키워드이므로 역명과 해쉬 태그와의 연관도를 분석하여 개인의 선호도를 조사한다.
  • 이때, 오차 εi는 정규분포 N(0,σ2)을 따르며 오차들 서로 독립이라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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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하철은 어떤 교통수단인가? 지하철은 버스와 택시에 비해 많은 승객들을 안전하고 신속하게 대량 수송할 수 있는 미래 지향적인 교통수단이다. 지하철 이용자의 증가에 따른 혼잡도 증가는 지하철을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는 시민들의 권리를 저해하는 요인 중의 하나이다.
혼잡도 지표는 어떤 요인인가? 혼잡도 지표는 지하철 운행 시 승객들의 안전 및 복지를 위한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이다. 국토교통부내 도시철도 건설과 지원에 관한 기준에 나타난 자료에는 혼잡도가 150%를 넘는 경우 해당 노선에 증량 또는 증편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에, 운영기관에서는 출퇴근시간 및 혼잡 시간대를 분석하여 열차 간 시간 조정 자료 활용과 증량, 증편 등의 정책 결정 자료로 이용된다.
빅데이터 분석이 필요하게 된 배경은? 다양한 형태의 정보기술 활용 중 각종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를 통해 자신의 정보를 단순히 공유하고 교환할 뿐만 아니라 SNS를 통해 수집된 다양한 정보를 개인 혹은 집단 지성 축적을 위해 정보의 재생산, 재분석, 재배포 등을 수행하고 있다. 이와 같은 정보기술의 발전과 이용 확산은 데이터의 양적 팽창을 가져왔고, 여러 분야에서 데이터의 흐름을 주시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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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Yong-Hyun Cho, "Metropolitan commuting time in half", Koer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2013. 

  2. Seung-Kirl Baek, Dong-Joo Park, "A Status and Policy Direction of Transportation Welfare in Interregional Transportation",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9, no.5, pp.52-60. 2012. 

  3. Seon-Ha Lee, Choon-Keun Cheon, Byung-Doo Jung, Byung-Young Yu, Eun-Ji Kim, "Study on Methodology for Effect Evaluation of Information Offering to Rail passengers - Focusing on the Gate Metering Case Study considering congested conditions at a platform -",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14, No.3, pp.50-62, 2015 

  4. Jong-Hyung Kim, Jhi-Eon Sohn, The Congestion Index of Urban Rail for the Transportation Welfare in Incheon, Incheon Development Institute, 2014. 

  5. Mi-Young Bin el al., Study on Rail Construction Feasibility by Considering Transportation Welfare, Gyeonggi Research Institute, 2012. 

  6. Keun-Won Kim, Dong-Woo Kim, Kyoo-Sung Noh, Joo-Yeoun Lee, "An Exploratory Study on Improvement Method of the Subway Congestion Based Big Data Convergen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3, No.2, pp.35-42, 2015 

  7. http://www.ictr.or.kr 

  8. Kyoung-Ho Choi, Jin-Ah Yoo, "A reviews on the social network analysis using R",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1, pp. 77-83, 2015. 

  9. James Manyika, Michael Chui, "Big data: The next frontier for innovation, competition, and productivity", McKinsey Global Institute, May 2011. 

  10. John Gantz, David Reinsel, "Extracting Value from Chaos", IDC IVIEW, June 2011. 

  11. Jeong-Mee Lee, "Understanding Big Data and Utilizing its Analysis into Library and Information Service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ol. 24, No. 4, pp. 53-73, 2013. 

  12. Jung-Hoon Kim, Jun-Young Go, Keun-Ho Lee, "A Scheme of Social Engineering Attacks and Countermeasures Using Big Data based Conversion Voice Phishing",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1, pp. 85-91, 2015. 

  13. Keun-Won Kim, Dong-Woo Kim, Kyoo-Sung Noh, Joo-Yeoun Lee, "An Exploratory Study on Improvement Method of the Subway Congestion Based Big Data Convergen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3, No.2, pp.35-42, 2015. 

  14. Rencher, Alvin C., Christensen, William F., Methods of Multivariate Analysis, Wiley Series in Probability and Statistics, 709 (3rd ed.), John Wiley & Sons, 2012. 

  15. http://kosis.kr/ 

  16. Hee-Seog Koh, A Study of the train operating efficiency - Incheon Subway Line 1 to attract utilizes the center,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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