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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물인터넷을 이용한 서비스 마케팅의 성공: 미국 클리블랜드 미술관의 사례
A Service Marketing Success Using Internet of Things: The Case of Cleveland Museum of Arts in the United State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11, 2016년, pp.549 - 555  

주미경 (삼육대학교 미술콘텐츠학과) ,  김명희 (삼육대학교 교양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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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목적은 미술관 방문 및 참여 증가 요인이 사물인터넷을 통한 서비스 마케팅 강화에 있다고 보고 이론적 관점에서 사물인터넷 도입 후 제공된 클리블랜드 미술관 서비스의 내용과 그로 인한 결과는 무엇인지를 분석하여 한국의 예술기관에 적용할 수 있는 시사점을 찾는데 있다. 분석을 위하여 저널논문, 통계, 기관 및 정부의 보도자료, 뉴스기사, 웹문서, 웹페이지 기사를 수집하여 참조한다. 분석결과는 첫째, 디지털 및 소셜미디어의 적용은 미술관 방문 및 재원 창출에 긍정적이다. 둘째, 사물인터넷의 도입은 미술관의 '교육', '접근성', '의사소통' 서비스의 강화는 물론 체험을 활성화시켜 온 오프라인 참여를 증가시킨다. 셋째, 시스템 구축을 위해 지방정부의 자금지원과 관련업체의 기술지원이 필수적으로 뒷받침되어야 한다. 결론으로 사물인터넷 불모지나 다름 없는 국내 미술관에 관람객의 참여 활성화를 위하여 이와 같은 디지털기술의 적극적인 도입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tries to find the implications applied to art institutions of Korea by analyzing what the content and consequences of services of the Cleveland Museum of Art provided after the Internet of Things adoption in the theoretical perspectives strengthening service marketing through the Interne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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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논문은 미국 오하이오 주 클리블랜드 미술관(Cleveland Museum of Arts, 이하 CMA)이 지방정부로부터 3억5천만달러(350 million dollar)의 예산지원을 토대로 최첨단 과학기술시스템인 사물인터넷을 활용하여 미술관 체험을 변화시키면서 방문자의 수가 크게 증가한 것에 주목한다. 한 때 클리블랜드 미술관도 미국 내 여타 미술관들처럼 방문자들의 선호를 반영하지 못하는 프로그램들로 인해 방문율 및 재방문율이 저조하였으나 사물인터넷 도입 이후 미술관 디지털 방문자 수는 크게 늘어났다[2].
  • 이 논문은 클리블랜드 미술관의 방문 및 참여 증가 요인이 사물인터넷을 통한 서비스 마케팅 강화에 있다고 보고 이론적 관점에서 사물인터넷 도입 후 미술관 서비스가 어떻게 달라졌으며 그로 인한 결과는 무엇인지를 분석하여 시사점을 찾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미술관 마케팅의 성공을 방문자수의 증가로 정의하며 문헌분석을 위하여 저널 논문, 통계, 기관 및 정부 보도자료, 뉴스기사, 웹문서, 웹페이지 기사를 수집하여 참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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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국 미술관 마케팅의 변화 3단계는 각각 무엇인가? 한편, 문헌연구에 나타난 미국 미술관 마케팅의 변화는 시기 별로 크게 3단계로 나뉜다[6]. 첫 번째 시기는 토대기(foundation period, 1975-1983)로서 미술관 마케팅 연구들이 방문자를 교육시키고 직원들에게 방문자 연구의 장점을 인식시키거나 지역사회에 미치는 경제적 영향 등의 주제들을 많이 다루었다. 두 번째 시기는 전문화시기(professionalization period, 1988-1993)로서 비영리 예술조직들에게 전문성 강화를 위하여 마케팅 도입을 강조하였으며 대부분의 기관들이 마케팅 부서를 설치하였다[7]. 특히 이 시기에 공공기관의 구조조정이 공급자 중심에서 소비자 및 기금후원자들로 이동함으로써 더 많은 책임성을 요구하고 지방 수준에서는 서비스 외부하청이 빈번하게 일어났다. 세 번째 시기는 기업가적 시기(Entrepreneurial Period , 1994-현재)로서 협력적 마케팅모형을 강조하여 새로운 관람객, 새로운 상품, 새로운 장소, 복합적인 예술체험을 통해 수입원을 다원화해가고 있다[6].
사물인터넷이란? 인터넷이 컴퓨터와 컴퓨터를 망으로 연결한 것이라면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은 사물과 사물, 사물과 사람, 프로세스 등 모든 것을 인터넷으로 연결하여 상호 간 주고받는 정보를 통해 관계가 형성되는 것을 말한다. 사물인터넷은 이미 교통, 물류, 보건의료, 문화예술 등 민간 및 공공부문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으며 제한적이지만 최근 문화재 관리 및 보존, 미술품 전시 분야에서 부가가치를 높여 주목받고 있다[13,16,17].
미국의 미술관들이 방문자를 늘리는 것이 사회적 의무인 이유는? 대부분 미국의 미술관들은 비영리기관들로서 수입의 절대적인 부분을 정부에 의존하기 때문에 방문자수를 늘리는 일이야말로 정부의 보조금에 대한 사회적 의무와도 같다. 따라서 미술관들이 이러한 사회적 책임 완수를 입증해내려면 방문자를 매혹시키는 건전한 마케팅 기법과 서비스 향상은 필수적이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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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H, Jeong and D. H. Lee, "Evolution of Internet of Things and Policy Proposals." KISDI, Premium Report, p. 3, 2014 

  2. CISCO, "IoE-Driven 'Gallery One' Boosts Attendance and Repeat Business for CMA." Jurisdiction Profile, 2014 http://internetofeverything.cisco.com/sites/default/files/pdfs/Cleveland_Museum_Art_Jurisdiction_Profile_final.pdf 

  3. A. Gilmore and R. Rentschler. "Changes in Museum Management: a Custodial or Marketing Emphasis. Journal of Management Development. Vol. 21, No. 10, p. 745, 2002. 

  4. G. Laczniak and P. Murphy. "Marketing the Performing Arts." Atlanta Economic Review, Vol. 10, pp. 4-9, 1977 

  5. R. Peterson, "From impresario to arts administrator." In Nonprofit Enterprise in the Arts, ed. P. DiMaggio.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986. 

  6. R, Rentschler, "Museum and Performing Arts Marketing: A Climate of Change." Journal of Arts Management Law and Society, Vol. 28, No. 1, pp. 83-96, 1998 

  7. P. Ames, "Marketing Museums: Means or Master of the Mission." Curator, Vol. 14. pp. 449-470, 1989 

  8. J. Robey, and J. Kleinhenz, "Economic Impact of the Cleveland Museum of Art: A Tourism Perspective." Greater Cleveland Growth Association. 2000, Retrieved from http://www.clevelandart.org/about/aboutthemuseum/historyandmission 

  9. A. Helmreich, J. Jones, and J. J. Stevens, "Gallery One." Cleveland Museum of Art. Exhibition, fall, 2013, See the Moblie Collections project webpage http://www.digitalhumanities.cam.ac.uk/mobilecollections for a further case study report on the Gallery One by Carol Hogsden 

  10. J. Bradley, C. Reberger, A. Dixit and V. Gupta, "Internet of Everything: A $4.6 Trillion Public-Sector Opportunity." CISCO White Paper, 2014. http://bit.ly/1aSGIzn 

  11. C. Guscott, "Cleveland Museum of Art Reports Strong Gains in Attendance, Membership, Fundraising." Cleveland Museum of Art, News Release, 2014 https://www.clevelandart.org/about/press/media-kit/cleveland-museum-art-reports-strong-gains-attendance-membership-fundraising 

  12. USA TODAY, "Top 20 Museums in the USA." (December 14, 2015) http://www.usatoday.com/story/travel/destinations/2015/12/14/yelp-museums/77155730/ 

  13. KOCCA, "Internet of Things going to open a Whole New World: IoT Application Possibilities in the Field of Culture, Technology and Content." CT Issue Analysis, Vol. 33, 2013 

  14. B. W. Park, "Era of Internet of Things: Kangwon-do Tasks." Research Institute of Kangwon, Policy Memo, No. 412, 2014 

  15.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2015 Internet of Things Industry Survey Results." News Release, (January 20, 2016) 

  16. Myoun-Jae Lee, "A Game Design for IoT Environmen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133-138, 2016 

  17. Yong-Kyu Lee and Ku-Hong Youn, "Searching Role of Government for Promoting IoT Industry: Utilizing Importance of Individual Sub-Policies Using AHP."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14, No. 5, pp. 47-55, 2016 

  18. Exhibitionist, "Exhibition Critiques: Gallery One, Cleveland Museum of Art." Fall, pp. 91-100, 2013 

  19. CJB news.com, Jeonbuk Art Museums with the Internet of Things, (July 14, 2014) http://sjb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466238 

  20. So-Mi An, "Trend of Creativity related Spatial Design Education: Focusing on Design Proces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14, No. 8, pp. 441-451, 2016 

  21. Hyea-Sook Lee, "Analysis of Operational Competency of Public Culture and Arts Institu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12, No. 11, pp. 23-32,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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