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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8 no.1 = no.75, 2016년, pp.1 - 11
윤태용 (코비코리아) , 안상섭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권순민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백인열 (가천대학교 공과대학 토목환경공학과)
PURPOSES : This study estimated the load effect of a single heavy truck to develop a live load model for the design and assessment of bridges located on an expressway with a limited truck entry weight. METHODS : The statistical estimation methods for the live load effect acting on a bridge by a hea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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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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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M 자료를 어떻게 적용하였는가? | 국내에서도 Hwang(2008)의 연구에서 실측 통행 자료를 기반으로 확률, 통계 기법을 도입하여 도로교설계 기준(MLTM, 2012)의 활하중 모델 산정에 적용하였다. WIM(Weigh-In-Motion) 자료로부터 통행 차량들을 차종별로 구분하고 트럭의 중량 분포를 확률지에 작성한 후 설계수명에 대한 최대중량을 추정하였다. 추정한 최대중량을 구조물에 적용하여 차종별로 구한 값을 비교하여 최대 단면력 효과를 구하게 된다. | |
활하중은 어떻게 정의되어야 하는가? | 교량 설계에 적용하는 활하중은 실제 통행 현황을 고려하여 소정의 안전율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정의되어야 한다. 이 논문에서 대상으로 하는 고속도로는 진입 톨게이트에서 총중량 40톤이 넘지 않도록 중량저울을 통과해야 하는 특수성을 가지고 있다. | |
차종을 구분하고 중량을 기반으로 추정한 결과는 어떤 장점이 있는가? | 이 연구에서는 계측데이터 분포를 세밀하게 분석하여 확률지 상위 부분의 중차량 분포를 중심으로 추정한 수정방법을 통하여 예측최대중량을 감소시킬 수 있었다. 활하중 모델을 구하는 과정에서 차종별로 구분한 정보가 필요한 경우에는 WBEM과 EBEM의 적용이 유리하다. MBEM은 차종들의 효과가 합산되므로 특정 차종의 효과에 지배되지 않는 장점이 있다. |
AASHTO, AASHTO LRFD Bridge Design Specifications, 1998.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5th ed., Washington, D.C.
Ang, A. H-S. and Tang, W. H., 1975. Probability Concepts in Engineering Planning and Design, Volume I - Basic Principles, Wiley & Sons, pp. 222-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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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wang, E.-S., 2008. Development of Live Load Model for Reliability-based Bridge Design code, Korea Bridge Design & Engineering Research Center, Technical Report Series 034, Seoul, Korea, pp. 15-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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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wak, A.S., Rakoczy, P., 2013. WIM-Based Live Load for Bridges, KSCE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Vol. 17 No. 5, pp. 568-5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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