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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초중등학습자의 특성에 따른 텐지블 프로그래밍 성취도 차이분석

Analysis of the Difference of Tangible Programming Achievement on Learner's characteristics

초록

컴퓨팅 교육에서의 주된 목적은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의 향상으로 컴퓨팅 사고력의 핵심적인 요소는 추상화(Abstraction)와 자동화(Automation)이다. 초중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컴퓨팅 교육에서는 주로 알고리즘 설계 학습을 목적으로 프로그래밍 활동을 제공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초중등 학습자가 텐지블 프로그래밍 도구를 사용하여 알고리즘을 학습한 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은 초중등 학습자의 특성인 학교급과 성별에 따라 성취도와 사용성에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학년에 따라 추상화 능력은 비례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성별에 따라 텐지블 도구의 사용성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The main purpose of computing education is to teach the Computational Thinking which is based on Abstraction, Automation and etc. In Elementary and Secondary Education, programming activity is provided for the purpose of learning algorithm design. In this paper, the achievements of learning concepts of algorithm design are analyzed on the learner's characteristics in the programming activities using the Tangible programming tools for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students. As a result, the achievement did not show the difference on grades but the usability showed the difference on gend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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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컴퓨팅 교육에서의 주된 목적
컴퓨팅 교육에서의 주된 목적은 무엇인가?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의 향상

컴퓨팅 교육에서의 주된 목적은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의 향상으로 컴퓨팅 사고력의 핵심적인 요소는 추상화(Abstraction)와 자동화(Automation)이다. 초중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컴퓨팅 교육에서는 주로 알고리즘 설계 학습을 목적으로 프로그래밍 활동을 제공하고 있다.

프로그래밍 관련 교육
세계적으로 프로그래밍 관련 교육을 필수적으로 하도록 구성하고 있는 이유는?
정보사회에서 정보기기를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능력은 누구나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소양이다

정보사회에서 정보기기를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능력은 누구나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소양이다[1]. 따라서 세계적으로 초중등 교육과정에서 컴퓨팅기반 문제 해결에 핵심이 되는 프로그래밍 관련 교육을 필수적으로 하도록 구성하고 있으며 나아가 소프트웨어 역량 위한 교육도 강화하고 있다[2][3].

컴퓨팅 사고력
컴퓨팅 사고력의 핵심적인 요소는?
추상화(Abstraction)와 자동화(Automation)

컴퓨팅 교육에서의 주된 목적은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의 향상으로 컴퓨팅 사고력의 핵심적인 요소는 추상화(Abstraction)와 자동화(Automation)이다. 초중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컴퓨팅 교육에서는 주로 알고리즘 설계 학습을 목적으로 프로그래밍 활동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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