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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지 =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4, 2016년, pp.14 - 16
김만식 (숭실대학교 컴퓨터학과) , 강정호 (숭실대학교 컴퓨터학과) , 전문석 (숭실대학교 컴퓨터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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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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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D가 대중화되기 힘들었던 이유는 무엇이며, 이를 무엇이 해결하였는가? | 가상현실을 체험하는 사용자는 실제 환경의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받지 않고 가상환경에 따라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보통 사용자의 머리에 씌우는 Head Mounted Display(HMD)를 통하여 체험 할 수 있다 [2]. HMD는 사용자가 가상현실을 체험 하기엔 품질이 낮고 고비용으로 최근까지 대중화 되지 못했지만 그래픽, 네트워크, 반도체 기술 등의 발달로 현재 차세대 미래기술 중 하나로 주목받고 있다. IT시장 조사기관인 가트너는 VR기술을 2017년을 이끌 ‘10대 전략 기술 트렌드’ 중 하나로 선정하였으며, 시장조사기관인 트렌드포스는 전세계 VR 시장이 2016년 6. | |
구글의 카드보드는 어떤 장단점이 있는가? | 완성형을 구입하거나 Do-It-Yourself(DIY) 형식으로 직접조립할 수 있으며 카드보드에 스마트폰을 장착하여 가상 현실을 체험한다. 전문적인 VR 기기가 아니고 기존 스마트폰을 이용하기 때문에 화질저하나 조작이 불편하다는 단점이 있지만 가격이 저렴하고 이용하기 간편하기때문에 접근성이 매우 높으며 오픈소스로 공개되어 시장성도 높다. 또한 구글은 부족한 VR 콘텐츠를 확보하기 위하여 액션 카메라 업체인 고프로와 제휴하여 360도 카메라를 출시하였으며 점프 플랫폼을 통해 누구나 VR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하였고, VR 플랫폼인 데이드림을 개발하여 자체 VR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7]. | |
가상현실의 특징은 무엇인가? | Virtual Reality(VR) 기술은 사용자의 감각과 인지능력을 활용하여 실제 존재하지 않은 가상의 인공 환경을 제공해준다 [1]. 가상현실을 체험하는 사용자는 실제 환경의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받지 않고 가상환경에 따라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으며, 보통 사용자의 머리에 씌우는 Head Mounted Display(HMD)를 통하여 체험 할 수 있다 [2]. HMD는 사용자가 가상현실을 체험 하기엔 품질이 낮고 고비용으로 최근까지 대중화 되지 못했지만 그래픽, 네트워크, 반도체 기술 등의 발달로 현재 차세대 미래기술 중 하나로 주목받고 있다. |
C. Burdea, and C. Philippe, Virtual reality technology, John Wiley & Sons, 2003
이정아, 창의적 성장 동력으로서의 몰입형 가상현실(VR), 정보통신방송정책, 2016
W. Viveca, Gartner Identifies the Top 10 Strategic Technology Trends for 2016, Gartner. 2015.
http://press.trendforce.com/node/view/2210.html
정부연, "가상현실(VR)생태계 현황 및 시사점", 정보통신방송정책, 제28권, 7호. pp.1-23, 2016.
https://www.oculusconnect.com/
https://vr.google.com/daydream/
미래창조과학부 . 한국VR산업협회, 국내 가상현실(VR) 시장 규모, 한국VR산업협회 준비위원회 자료, 2015.
https://samsungvr.com/
이성빈, VR, 핵심은 소프트웨어 컨텐츠, 교보증권,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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