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진로코칭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셀프리더십 및 취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Career Coaching Program for Career decision making self efficacy, Self-leadership, and Employment-stress of Nursing students'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12, 2016년, pp.138 - 145  

서영숙 (대구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정추영 (대구보건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진로코칭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셀프리더십 및 취업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시도하였다. 연구방법은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설계의 유사실험연구이며, 자료수집 기간은 2016년 6월 15일에서 7월 31일까지이다. 연구대상자는 B시 소재의 D대학 간호학과 재학생 4학년 중 연구 참여를 희망하고 동의한 실험군 32명과 대조군 34명으로 총 66명이다. 진로코칭프로그램은 총 10회기로 구성되어 개별 코칭, 소집단 코칭 및 집단 코칭기법이 병행되어 진행되었다. 자료분석 방법은 SPSS/WIN 21.0 program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t-test, ${\chi}^2$ test와 paired t-test로 분석하였다. 프로그램 적용 전후의 두 집단 간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셀프리더십 및 취업스트레스를 비교하여 그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진로코칭프로그램 적용 전후 두 집단 간 차이를 분석한 결과, 진로결정 자기효능감(t=4.99, p<.001)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셀프리더십(t=5.08, p<.001)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취업스트레스(t=5.08, p<.001)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보였다. 즉, 본 연구에서 적용한 진로코칭프로그램은 간호대학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셀프리더십을 증가하였고, 취업스트레스를 감소하는데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amine the effects of a career coaching program on nursing students' career decision making self efficacy, self-leadership, and employment-stress. The study was designed using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and data were collected between June 15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간호 대학생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셀프리더십 및 취업스트레스 정도를 파악하고 진로코칭 프로그램 적용이 졸업을 앞둔 4학년 간호 대학생들의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셀프리더십을 증진시키고 취업스트레스가 완화되는지 사전 사후로 비교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또한 진로코칭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질적인 진로교육 및 지도를 제공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코칭은 어떤 교육방법인가? 대학생의 개개인의 동기를 강화할 수 있는 진로 프로 그램 방법이 요구되는데, 자기인식과 통합력 향상에 탁월한 코칭을 들 수 있다. 코칭은 코칭을 받는 자가 자신의 문제를 자각하고 자발적으로 노력하고 수행하는데 주도적인 교육방법이다[2]. 이에 우리나라는 2002년 이후 기업에서 생산성과 리더십 향상을 위해 도입되었으나 최근에는 라이프 코칭, 비즈니스 코칭, 커리어 코칭, 진로 코칭 등 다양한 영역에 적용되고 있다[4].
취업지원을 위한 대학이 제공하는 프로그램은 무엇인가? 2%로 보고되어[1], 청년 실업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었다[2]. 이에각 대학의 학교단위에서는 대학생들의 취업지원을 위해 취업지원센터, 종합인력개발센터 등을 설립하여 취업관련 정보제공, 취업관련 특강, 구직기술 훈련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고, 학과단위에서는 지도교수의 취업상담, 채용 정보제공,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관리 등을 실시하고 있다[2]. 그러나 이들 대부분은 일방적인 전달방식이며, 단기간의 프로그램으로 개인의 특성과 상황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3].
취업지원을 위한 프로그램이 가지는 한계점은 무엇인가? 이에각 대학의 학교단위에서는 대학생들의 취업지원을 위해 취업지원센터, 종합인력개발센터 등을 설립하여 취업관련 정보제공, 취업관련 특강, 구직기술 훈련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고, 학과단위에서는 지도교수의 취업상담, 채용 정보제공,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관리 등을 실시하고 있다[2]. 그러나 이들 대부분은 일방적인 전달방식이며, 단기간의 프로그램으로 개인의 특성과 상황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3]. 따라서 급변하는 고용환경에서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 역량강화에 필요한 차별화된 교육 방법이 요구된다[2,4,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2015 unemploymentstatistics", Statistical Office, Korea, 2016. http://kosis.kr/nsportalStats/nsportalStats 

  2. S. J. Joh, "The Effect of college student's career guidance program by coaching:focusing on student in tourism major",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vol. 32, no. 5, pp. 27-46, 2013. 

  3. E. J. Jo, C. N. Son, "Effects of cognitive behavioral group therapy (CBT) on employment stress, dysfunctional attitude, and depression of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 35, no. 1, pp. 121-138, 2016. 

  4. H. S. Jo , S. M. Jung, H. J. Lee, "The Evaluation of a Health Coaching Program on Metabolic Syndrome Patients", Korean Journal of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vol. 29, no. 1 pp. 97-108, 2012. 

  5. M. Baek, K. S. Jang, "Development and verification on the effectiveness of coaching program for nurse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Health Informatics and Statistics, vol. 41, no. 1, pp. 57-66, 2016. DOI: http://dx.doi.org/10.21032/jhis.2016.41.1.57 

  6. Y. H. Kim, Y. Me. Lee, "Relationship of learning motivati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problem solving process of nursing students after practice evaluation of fundamentals of nursing course using role pla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1 pp. 147-155, 2012.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2.13.1.147 

  7. J. A. Kim, "Affecting factors of career satisfaction perceived by senior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3, no. 4, pp. 339-349, 2013.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3.13.04.339 

  8. W. Janice, S. Karen, N. Justine, G. Gianina, "Integrating a career planning and development program into the baccalaureate nursing curriculum: part iii. impact on faculty's career satisfaction and confidence in providing student career coaching",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vol. 12, no. 1, pp. 183-190, 2015. DOI: http://dx.doi.org/10.1515/ijnes-2015-0070 

  9. S. G. Lee, "The effects of group coaching on emotional intelligence and self-efficacy of the nurses", Journal of Korean Coaching Research, vol. 1, no. 1, pp. 65-85, 2008. 

  10. S. H. Park, "An examination of the impact of managerial coaching behaviors on employees' learning,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s", Journal of Employment and Skills Development, vol. 13, no. 3, pp. 75-99, 2010. 

  11. J. E. Kang, "The influence of career barrier, psychological separation and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on career decision level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Comparison between the 4-year female college students and the 2-year female college student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2008. 

  12. H. J. Won, S. H. Cho, "A review of research on self-leadership in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9, no. 3, pp. 382-393, 2013. DOI: http://dx.doi.org/10.11111/jkana.2013.19.3.382 

  13. J. Y. Park, "The effects of self-leadership-based group coaching program on the self-leadership and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of women's college students(in Korea)", Kwangwoon University The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2015. 

  14. L. Armstrong, N. Waite, M. Rosenthal, "Supporting student development through a cooperative education coaching program", Asia-Pacific Journal of Cooperative Education, vol. 16, no. 4, pp. 255-265, 2015. 

  15. K. Aboalshamat, X. Y. Hou, E. Strodl, "The impact of a self-development coaching programme on medical and dental students' psychological health and academic performance: a randomised controlled trial", BioMed Cental Medical Eduation. vol. 15, pp. 134-147, 2015. DOI: http://dx.doi.org/10.1186/s12909-015-0412-4 

  16. H. S. Kim, "The effects of college students' career education program as curriculum on vocational identity, career decision levels & career preparation behavior",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vol. 20, no. 2, pp. 35-46, 2007. 

  17. H. S. Kim, K. M. Jang, N. Lee, "Effects of career group counseling program on college student's career identity, self identity, and career decision Level",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18, no. 1, pp. 261-278, 2004. 

  18. Y. H. Kim, "Effect of career empowerment program on career maturity,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employment stress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3, no. 12, pp. 817-828, 2013.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3.13.12.817 

  19. S. J. Joh, K. C. Song, "A field experiment on the effects of coaching on self-efficacy,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nd family relations", Korean Journal of Management, vol. 19, no. 2, pp. 201-252, 2011. 

  20. E. S. Lim, "Effects of career coaching program on career decision level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s of college students", Kwangwoon University The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2011. 

  21. C. K. Park, "The effects of career coaching program on job-seeking efficacy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f junior college students", Kwangwoon University The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2011. 

  22. M. Sherer, J. E. Maddux, B. Mercandante, S. PrenticeDunn, B. Jacobs, "The self-efficacy scale: Constra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vol. 51, pp. 663-671, 1982. DOI: http://dx.doi.org/10.2466/pr0.1982.51.2.663 

  23. H. Y. Hong, "The Relationships of perfectionism, self-efficacy and depression", Ewha Womans University The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1995. 

  24. C. C. Manz, "Self leadership: toward an expanded theory of self influence processes in organization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 11 no. 3, pp. 585-600. 1986. DOI: http://dx.doi.org/10.2307/258312 

  25. H. S. Kim,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self-leadership and the job satisfactions of middle school teachers", Soongsil University The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2003. 

  26. J. Y. Bae, "The effect of university students' ego-resilience on employment stress and job-seeking efficacy", Yeungnam University The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보고서와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