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대학생들이 기업에 필요한 직무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성공적인 취업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는 관점에서 직무능력향상교육이 진로목표설정, 진로준비행동 및 직장만족도에 미치는 직 간접적인 영향력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대졸자직업이동경로조사(Graduates Occupational Mobility Survey: GOMS)의 2013GOMS를 바탕으로 5,044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직무능력향상교육은 진로목표설정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뿐만 아니라 진로준비행동을 촉진하는 요인임을 확인하였다. 둘째, 진로준비행동은 첫직장 만족도 향상에 기여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확인하였다. 셋째, 직무능력향상교육과 진로목표설정은 진로준비행동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직장만족도를 향상에 기여한다는 것을 규명하였다. 결론적으로 직무능력향상은 자신의 진로에 대하여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위한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줌으로써 자신이 희망하는 일자리 획득의 가능성을 높여준다는 것을 규명하고 있다. 따라서 대학생들은 자신의 적성을 고려하여 직무능력향상에 노력해야하며, 이를 위해 대학교와 정부에서는 대학생들이 자신의 적성을 조기에 파악하여 이에 부합되는 직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대학생들이 기업에 필요한 직무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성공적인 취업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는 관점에서 직무능력향상교육이 진로목표설정, 진로준비행동 및 직장만족도에 미치는 직 간접적인 영향력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대졸자직업이동경로조사(Graduates Occupational Mobility Survey: GOMS)의 2013GOMS를 바탕으로 5,044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직무능력향상교육은 진로목표설정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뿐만 아니라 진로준비행동을 촉진하는 요인임을 확인하였다. 둘째, 진로준비행동은 첫직장 만족도 향상에 기여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확인하였다. 셋째, 직무능력향상교육과 진로목표설정은 진로준비행동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직장만족도를 향상에 기여한다는 것을 규명하였다. 결론적으로 직무능력향상은 자신의 진로에 대하여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위한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줌으로써 자신이 희망하는 일자리 획득의 가능성을 높여준다는 것을 규명하고 있다. 따라서 대학생들은 자신의 적성을 고려하여 직무능력향상에 노력해야하며, 이를 위해 대학교와 정부에서는 대학생들이 자신의 적성을 조기에 파악하여 이에 부합되는 직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이 필요하다.
This study analyzed the direct and indirect effects of job competency education on job goal setting, job preparation behavior and first job satisfaction from the perspective that successful employment requires improving the job ability needed for college students. Data on 5,044 students were analyze...
This study analyzed the direct and indirect effects of job competency education on job goal setting, job preparation behavior and first job satisfaction from the perspective that successful employment requires improving the job ability needed for college students. Data on 5,044 students were analyzed based on the 2013GOMS of Graduates Occupational Mobility Survey(GOMS). The study findings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job competency education not only acted positively on job goal setting but also contributed to promoting job preparation behavior. Second, job preparation behavior contributed to improving satisfaction with the first job. Third, indirect effects of job competency education and job goal setting in first job satisfaction. In conclusion, job competencies enhances the possibility that college students may obtain their wanted job by setting a clear goal for their job and having a positive effect on the required behavior. Accordingly, college student should try to reinforce their special capability to accomplish the given job as career professionals in consideration of their aptitude rather than devoting themselves to reinforcing their basic capability such as linguistic ability. For this purpose, both universities and the government should develop educational programs for college students to grasp their aptitude and cultivate their special ability to become career professionals and provide a foundation for them to become talented professionals armed with special capability by proving support for job ability improvement.
This study analyzed the direct and indirect effects of job competency education on job goal setting, job preparation behavior and first job satisfaction from the perspective that successful employment requires improving the job ability needed for college students. Data on 5,044 students were analyzed based on the 2013GOMS of Graduates Occupational Mobility Survey(GOMS). The study findings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job competency education not only acted positively on job goal setting but also contributed to promoting job preparation behavior. Second, job preparation behavior contributed to improving satisfaction with the first job. Third, indirect effects of job competency education and job goal setting in first job satisfaction. In conclusion, job competencies enhances the possibility that college students may obtain their wanted job by setting a clear goal for their job and having a positive effect on the required behavior. Accordingly, college student should try to reinforce their special capability to accomplish the given job as career professionals in consideration of their aptitude rather than devoting themselves to reinforcing their basic capability such as linguistic ability. For this purpose, both universities and the government should develop educational programs for college students to grasp their aptitude and cultivate their special ability to become career professionals and provide a foundation for them to become talented professionals armed with special capability by proving support for job ability improvement.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이 기업에 필요한 직무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성공적인 취업을 위해 필수적이라는 맥락에서 직무능력향상교육이 진로목표설정, 진로 준비행동 및 직장만족도에 미치는 직·간접적인 영향력 분석을 목적으로 한다. 이는 대학생들이 성공적인 취업 전략을 수립하는데 기초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대학졸업자들의 첫 직장에서의 성공적인 적응을 통하여 미래 경력개발에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대학생들이 기업에 필요한 직무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성공적인 취업을 위해 필수적인 욧라는 관점에서 직무능력향상교육이 진로목표설정, 진로준비행동 및 직장만족에 미치는 직·간접적인 영향력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대졸자직업이동경로조사(Graduates Occupational Mobility Survey: GOMS)의 2013GOMS를 바탕으로 5,044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2013GOMS에서 제시한 페널구축 인원은 18,174명이었으나, 본 연구에서는 첫직장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간의 구조적 관계에 중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첫직장 만족도에 응답한 5,04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취업을 위한 직업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과 훈련, 취업목표설정 및 진로준비행동, 취업만족 간 구조적 관계를 종합적으로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한국고용정보원이 제공하는 ‘대졸자직업이동경로조사(Graduates Occupational Mobility Survey: GOMS)’중 2∼3년제 및 4년제, 교육 대학을 2012년 8월 및 2013년 2월에 졸업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2014년 9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조사한 2013GOMS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셋째, 각 개념들 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 분석을 하였으며, 각 변수들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기술통계를 실시하였다. 넷째, 각 변수들 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모형으로 분석하였으며, 매개효과 검증을 위하여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05로 하였다. 자료분석을 위한 방법으로는 첫째,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둘째, 측정도구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과 신뢰성분석을 하였다. 셋째, 각 개념들 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 분석을 하였으며, 각 변수들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기술통계를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취업을 위한 직무능력향상교육과 진로 목표설정, 진로준비행동, 첫직장 만족 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한 구조방정식모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진로목표설정에 관한 문항은 2013GOMS에서 졸업 전 취업목표에 관한 문항 중 졸업 이전에 설정했던 취업 목표 여부와 취업목표로 계획했던 직업여부의 2개 문항을 활용하였다, 측정은 ‘예’(1점), ‘아니오’(2점)로 측정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분석을 위해 ‘예’(1점), ‘아니오’(0점)으로 변환하여 사용하였다.
진로준비행동에 관한 문항은 2013GOMS에서 첫 구직활동에 관한 문항 중 구직을 위해 방문한 인터넷 사이트에 관한 문항과 구직활동 기간 중 일자리에 지원한 횟수, 구직활동 가간 중 면접을 본 횟수를 활용하였다. 구직을 위해 방문한 인터넷 사이트는 워크넷, 캐리어넷, 학교의 취업지원기구 홈페이지, 민간회사의 구인-구직 사이트, 인터넷 카페 및 블로그 등의 커뮤니티, 기타의 6개 항목을 ‘예’(1점), ‘아니오’(2점)로 측정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분석을 위해 ‘예’(1점), ‘아니오’(0점)으로 변환하여 합산한 값을 분석에 활용하였다.
성능/효과
둘째, 진로준비행동은 첫직장 만족 향상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나 취업준비활동이 괜찮은 일자리에 긍정적으로 작용한다는 선행연구[22]와 취업준비행동과 직무 만족 간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분석한 선행연구[23]의 결과와 일치하고 있다. 이와 같은 결과는 대학생들의 진로 준비활동은 자신이 원하는 직장에 취업을 하기 위해 워크넷과 캐리어넷, 인터넷 카페 등을 통하여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적극적인 구직활동이 좋은 일자리 획득 가능성을 높여준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분석결과 첫째, 본 연구에서 예측한 바와 같이 직무능력향상교육은 진로목표설정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뿐만 아니라 진로준비행동을 촉진하는 요인으로 밝혀져 직무능력향상교육이 명확한 진로설정과 행동의 강력한 동기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선행연구[14-15]의 결과를 지지하고 있다. 이와 같은 결과는 대학생들이 취업을 위해 맹목적으로 어학능력과 어학연수와 같은 스펙 쌓기에 치중하는 것보다 자신의 적성과 흥미를 고려하여 미래의 직업인으로써 요구되는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역량을 강화하는 것이 취업성과를 위해 더욱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
셋째, 진로준비행동은 직무능력향상교육과 진로목표 설정이 첫직장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는 직무능력행상 프로그램이 진로목표설정 달성을 위한 행동에 긍정적으로 작용하여 취업만족도 향상에 기여한다는 선행연구[15]와 진로검사와 직업체험과 같은 프로그램이 취업목표 설정에 긍정적으로 작용하여 취업준비행동을 촉진하고, 이는 직무만족도를 향상시킨다는 선행연구[23]의 연구와 같은 맥락이다.
후속연구
그러나 교육의 경험과 횟수와 같은 양적인 부분도 중요하지만, 교육을 통한 성취도도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객관적인 성취도와 직장만족간의 관계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직무능력향상교육의 경험과 횟수를 중심으로 분석하고 있어 교육의 내용적 측면을 간과하고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교육의 종류에 따른 효과를 분서하여 보다 구체적인 시사점 제공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장만족은 무엇인가?
직장만족은 일반적으로 직장에 대한 만족을 의미한다는 점에서 직무, 근무환경, 임금, 인간관계 등 직장생활에서 경험하게 되는 다양한 환경적 요인들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의 정도를 의미한다[16]. 직장만족은 업무에 대한 개인의 성취감뿐 아니라 조직발전의 결과를 좌우하는 조직성과[17], 근속연수[18], 이직의도[19]를 예측하는 중요변인으로 알려져 있다.
직무능력향상교육을 통한 능력개발이 가지는 긍적적인 효과는 무엇인가?
직무능력향상교육은 개인의 직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지식과 기술 등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교육으로, 이를 통한 능력개발은 개인으로 하여금 특정 직업의 직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높아지게 되며, 이는 자신이 미래 직업에 대한 명확한 목표설정과 목표달성을 위한 행동의도를 높이게 된다[10]. Locke과 Latham[13]의 목표설정이론에 의하면, 목표의 설정과 이를 위한 행동은 목표달성에 대한 자신의 능력과 보상에 의해 동기부여 된다고 하였다.
급변하는 환경으로 인하여 개인과 기업들의 치열한 생존경쟁은 무엇의 원인이 되는가?
이처럼 급변하는 환경은 개인과 기업들은 치열한 생존경쟁의 상황에 처해있다. 이와 같은 사회구조의 변화는 청년층의 실업을 높이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참고문헌 (23)
Statistics Korea, A Research for Economically Active Population. each year.
Seoul Economy Newspaper, "One out of four new em\-ployees quit within a year, 'the ratio is three times higher in medium and small firms'... why can't they adapt?", Jun. 30, 2014 [Online]. Available: http://economy.hankooki.com/lpage/society/201406/e2014063000235393760.htm.
I. S. Choi, E. J. Shin, "An Empirical Study of the Determinants of Successful Job Seeking of College Students -Focusing on the Impacts of Job Education Programs", Journal of Korean Economic Development, vol. 23, no. 1, pp. 23-49, 2016.
S. W. Shin, S. N. Park, "The Effects of Self-efficacy, Basic Job Competencies, and Job Preferences on Employment Probability of College Graduates",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vol. 34, no. 6, pp. 93-112, 2015.
K. L. Cho, J. Y. Koo,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Gap of Employment Competencies between Job Applicants of Local Universities and Recruiting Managers", Journal of Corporate Education, vol. 16, no. 1, pp. 157-185, 2014.
Y. S. Cho, "An Analysis of the Wage Gap of Prestigious University Graduates in Korea", The Journal of economics and finance of education, vol. 22, no. 1, pp. 185-209, 2013.
S. M. Whang, T. Y. Kwon, "The Secrets Behind Talents Companies Crave: Who Do They Want?", The Korean Journal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vol. 25, no. 1, pp. 59-83, 2012.
B. J. Kim, H. J. Seo, "Analysis on Student and University Variables Affecting First Employment of College Graduates", The Journal of economics and finance of education, vol. 22, no. 4, pp. 243-268, 2013.
O, C. La, A. A. Young, Y. J. Eun, D, K, Lee, M. J. Kim, "Spending Experience and Willingness to Pay for Employment Preparation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Life Science Research, vol. 19, no. 2, pp. 249-266, 2015.
Akkermans, J., Nykanen, M., & Vuori, J.(2015). Practice Makes Perfect?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an Adaptive School-to-Work Transition. In Sustainable Working Lives (pp. 65-86). Springer Netherlands. DOI: http://dx.doi.org/10.1007/978-94-017-9798-6_5
L. M. Spencer, P. S. Spencer, "Competence at Work models for superior performance", John Wiley & Sons, 2008.
J. S. Kim, "The Phenomenological Study on Career Education Feasibility of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Journal of Skills and Qualifications, vol. 3, no. 2, pp. 1-18, 2014.
E. A. Locke, G. P. Latham, "Building a practically useful theory of goal setting and task motivation: A 35-year odyssey", American psychologist, vol. 57, no. 9, pp. 705-717, 2002. DOI: http://dx.doi.org/10.1037/0003-066X.57.9.705
M. K. Chung, S. R. Kim, "The Mediation Effect of Career Goal Setting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n relation of University's Career Development Programs and Employment", The Korea educational review, vol. 19, no. 2, pp. 123-144, 2013.
J. C. Lee, A. J. Hong, "Students' Personal Characteristics on Self-Leadership,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Career Preparation Behavior, and Employability", The Korean Journal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vol. 15, no. 3, pp. 215-245, 2013. DOI: http://dx.doi.org/10.18211/kjhrdq.2013.15.3.009
J. J. Park, "The Study of Factors that Influence on the First Job Satisfaction of the Young Woman Salaried Workers",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vol. 30, no. 2, pp. 213-229, 2011.
Y. J. Park, K. S. Yoon, J. Y. Yang, "The Effects of Leisure Absorption on Job Satisfaction and Customer Orientation and Management Performance",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vol. 29, no. 5, pp. 91-104, 2015.
J. A. Park, J. R. Han, D. Y. Shin, "A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Years in Service of Youth Employee", Industry Promotion Research, vol. 1, no. 1, pp. 27-33, 2016. DOI: http://dx.doi.org/10.21186/IPR.2016.1.1.027
S. I. Shin, S. I. Kim, "A Phenomenological Study on Turnover Consideration Experiences of Graduate Newcomers in Major Firm",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 17, no. 3, pp. 503-525, 2016.
S. S. Bea, S. I. Chang, "Effects on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Career Exploration Behavior of Junior College Students' Career Development Competency", Journal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Research, vol. 22, no. 5, pp. 147-164, 2015.
R. W. Lent, M. J. Miller, P. E. Smith,B. A. Watford, R. H. Lim, K. Hui, "Social cognitive predictors of academic persistence and performance in engineering: Applicability across gender and race/ethnicity",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 94, pp. 79-88, 2016. DOI: http://dx.doi.org/10.1016/j.jvb.2016.02.012
M. K. Lee, H. W. Kim, "The effect of employment preparation activities influencing on the decent job of college graduates", Journal of Employment and Career, vol. 5, no. 4, pp. 155-138, 2015.
S. G. Lee, S. U. Oh, "Goal Perception Level, Employment preparation behavior and Job Satisfaction of High School Student's Career Assessment & Job Experience",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vol. 28, no. 2, pp. 23-40, 2015.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