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직무능력 향상 교육이 첫직장 만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Job Competencies Education in First Job Satisfac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12, 2016년, pp.542 - 550  

이정숙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대학생들이 기업에 필요한 직무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성공적인 취업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는 관점에서 직무능력향상교육이 진로목표설정, 진로준비행동 및 직장만족도에 미치는 직 간접적인 영향력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대졸자직업이동경로조사(Graduates Occupational Mobility Survey: GOMS)의 2013GOMS를 바탕으로 5,044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직무능력향상교육은 진로목표설정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뿐만 아니라 진로준비행동을 촉진하는 요인임을 확인하였다. 둘째, 진로준비행동은 첫직장 만족도 향상에 기여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확인하였다. 셋째, 직무능력향상교육과 진로목표설정은 진로준비행동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직장만족도를 향상에 기여한다는 것을 규명하였다. 결론적으로 직무능력향상은 자신의 진로에 대하여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위한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줌으로써 자신이 희망하는 일자리 획득의 가능성을 높여준다는 것을 규명하고 있다. 따라서 대학생들은 자신의 적성을 고려하여 직무능력향상에 노력해야하며, 이를 위해 대학교와 정부에서는 대학생들이 자신의 적성을 조기에 파악하여 이에 부합되는 직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direct and indirect effects of job competency education on job goal setting, job preparation behavior and first job satisfaction from the perspective that successful employment requires improving the job ability needed for college students. Data on 5,044 students were analyz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이 기업에 필요한 직무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성공적인 취업을 위해 필수적이라는 맥락에서 직무능력향상교육이 진로목표설정, 진로 준비행동 및 직장만족도에 미치는 직·간접적인 영향력 분석을 목적으로 한다. 이는 대학생들이 성공적인 취업 전략을 수립하는데 기초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대학졸업자들의 첫 직장에서의 성공적인 적응을 통하여 미래 경력개발에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장만족은 무엇인가? 직장만족은 일반적으로 직장에 대한 만족을 의미한다는 점에서 직무, 근무환경, 임금, 인간관계 등 직장생활에서 경험하게 되는 다양한 환경적 요인들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의 정도를 의미한다[16]. 직장만족은 업무에 대한 개인의 성취감뿐 아니라 조직발전의 결과를 좌우하는 조직성과[17], 근속연수[18], 이직의도[19]를 예측하는 중요변인으로 알려져 있다.
직무능력향상교육을 통한 능력개발이 가지는 긍적적인 효과는 무엇인가? 직무능력향상교육은 개인의 직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지식과 기술 등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교육으로, 이를 통한 능력개발은 개인으로 하여금 특정 직업의 직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높아지게 되며, 이는 자신이 미래 직업에 대한 명확한 목표설정과 목표달성을 위한 행동의도를 높이게 된다[10]. Locke과 Latham[13]의 목표설정이론에 의하면, 목표의 설정과 이를 위한 행동은 목표달성에 대한 자신의 능력과 보상에 의해 동기부여 된다고 하였다.
급변하는 환경으로 인하여 개인과 기업들의 치열한 생존경쟁은 무엇의 원인이 되는가? 이처럼 급변하는 환경은 개인과 기업들은 치열한 생존경쟁의 상황에 처해있다. 이와 같은 사회구조의 변화는 청년층의 실업을 높이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Statistics Korea, A Research for Economically Active Population. each year. 

  2. Seoul Economy Newspaper, "One out of four new em\-ployees quit within a year, 'the ratio is three times higher in medium and small firms'... why can't they adapt?", Jun. 30, 2014 [Online]. Available: http://economy.hankooki.com/lpage/society/201406/e2014063000235393760.htm. 

  3. I. S. Choi, E. J. Shin, "An Empirical Study of the Determinants of Successful Job Seeking of College Students -Focusing on the Impacts of Job Education Programs", Journal of Korean Economic Development, vol. 23, no. 1, pp. 23-49, 2016. 

  4. S. W. Shin, S. N. Park, "The Effects of Self-efficacy, Basic Job Competencies, and Job Preferences on Employment Probability of College Graduates",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vol. 34, no. 6, pp. 93-112, 2015. 

  5. K. L. Cho, J. Y. Koo,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Gap of Employment Competencies between Job Applicants of Local Universities and Recruiting Managers", Journal of Corporate Education, vol. 16, no. 1, pp. 157-185, 2014. 

  6. Y. S. Cho, "An Analysis of the Wage Gap of Prestigious University Graduates in Korea", The Journal of economics and finance of education, vol. 22, no. 1, pp. 185-209, 2013. 

  7. S. M. Whang, T. Y. Kwon, "The Secrets Behind Talents Companies Crave: Who Do They Want?", The Korean Journal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vol. 25, no. 1, pp. 59-83, 2012. 

  8. B. J. Kim, H. J. Seo, "Analysis on Student and University Variables Affecting First Employment of College Graduates", The Journal of economics and finance of education, vol. 22, no. 4, pp. 243-268, 2013. 

  9. O, C. La, A. A. Young, Y. J. Eun, D, K, Lee, M. J. Kim, "Spending Experience and Willingness to Pay for Employment Preparation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Life Science Research, vol. 19, no. 2, pp. 249-266, 2015. 

  10. Akkermans, J., Nykanen, M., & Vuori, J.(2015). Practice Makes Perfect?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an Adaptive School-to-Work Transition. In Sustainable Working Lives (pp. 65-86). Springer Netherlands. DOI: http://dx.doi.org/10.1007/978-94-017-9798-6_5 

  11. L. M. Spencer, P. S. Spencer, "Competence at Work models for superior performance", John Wiley & Sons, 2008. 

  12. J. S. Kim, "The Phenomenological Study on Career Education Feasibility of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Journal of Skills and Qualifications, vol. 3, no. 2, pp. 1-18, 2014. 

  13. E. A. Locke, G. P. Latham, "Building a practically useful theory of goal setting and task motivation: A 35-year odyssey", American psychologist, vol. 57, no. 9, pp. 705-717, 2002. DOI: http://dx.doi.org/10.1037/0003-066X.57.9.705 

  14. M. K. Chung, S. R. Kim, "The Mediation Effect of Career Goal Setting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on relation of University's Career Development Programs and Employment", The Korea educational review, vol. 19, no. 2, pp. 123-144, 2013. 

  15. J. C. Lee, A. J. Hong, "Students' Personal Characteristics on Self-Leadership,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Career Preparation Behavior, and Employability", The Korean Journal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vol. 15, no. 3, pp. 215-245, 2013. DOI: http://dx.doi.org/10.18211/kjhrdq.2013.15.3.009 

  16. J. J. Park, "The Study of Factors that Influence on the First Job Satisfaction of the Young Woman Salaried Workers",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vol. 30, no. 2, pp. 213-229, 2011. 

  17. Y. J. Park, K. S. Yoon, J. Y. Yang, "The Effects of Leisure Absorption on Job Satisfaction and Customer Orientation and Management Performance",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vol. 29, no. 5, pp. 91-104, 2015. 

  18. J. A. Park, J. R. Han, D. Y. Shin, "A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Years in Service of Youth Employee", Industry Promotion Research, vol. 1, no. 1, pp. 27-33, 2016. DOI: http://dx.doi.org/10.21186/IPR.2016.1.1.027 

  19. S. I. Shin, S. I. Kim, "A Phenomenological Study on Turnover Consideration Experiences of Graduate Newcomers in Major Firm",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 17, no. 3, pp. 503-525, 2016. 

  20. S. S. Bea, S. I. Chang, "Effects on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and Career Exploration Behavior of Junior College Students' Career Development Competency", Journal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Research, vol. 22, no. 5, pp. 147-164, 2015. 

  21. R. W. Lent, M. J. Miller, P. E. Smith,B. A. Watford, R. H. Lim, K. Hui, "Social cognitive predictors of academic persistence and performance in engineering: Applicability across gender and race/ethnicity",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 94, pp. 79-88, 2016. DOI: http://dx.doi.org/10.1016/j.jvb.2016.02.012 

  22. M. K. Lee, H. W. Kim, "The effect of employment preparation activities influencing on the decent job of college graduates", Journal of Employment and Career, vol. 5, no. 4, pp. 155-138, 2015. 

  23. S. G. Lee, S. U. Oh, "Goal Perception Level, Employment preparation behavior and Job Satisfaction of High School Student's Career Assessment & Job Experience", The Journal of Career Education Research, vol. 28, no. 2, pp. 23-40, 2015.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