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전공선택동기가 전공만족도, 대학생활만족도 및 자기주도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Motive for Major Selection on Major Satisfaction, Campus-life Satisfaction,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mong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10, 2016년, pp.261 - 270  

김유정 (호서대학교 간호학과.기초과학연구소) ,  유하나 (한국성서대학교 간호학과) ,  박미정 (호서대학교 간호학과.기초과학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전공선택동기가 전공만족도, 대학생활만족도 및 자기주도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하기 위해 시행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자가보고식 설문지를 이용하여 2015년 4월 1일부터 15일까지 195명의 간호대학생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Fisher's exact test, t-test, one way ANOVA, Mann Whitney test와 ANCOVA를 이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단지 41.5%의 간호대학생 만이 적성 또는 흥미를 이유로 간호학을 선택하였으며, 과반수인 58.5%의 간호대학생이 취업 전망과 고등학교 성적을 이유로 간호학을 선택하였다. 그리고 전공선택동기는 전공만족도(p<.001), 대학생활만족도(p=.008), 자기주도 학습능력(p=.001)에 유의한 영향요인으로 작용하였는데, 적성 또는 흥미로 전공을 선택한 그룹이 취업 전망으로 전공을 선택한 그룹보다 전공만족도 0.25배, 대학생활만족도 0.52배, 자기주도 학습능력 0.26배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 입학 전 중고등학생들의 진로 지도를 위한 보다 전문적인 진로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활용과 대학 입학 후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을 돕기 위한 전공선택동기에 따른 맞춤형 개별 상담프로그램 및 대학생활 적응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을 제언하는 바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ttempted to survey nursing students' motives for choosing nursing as their major, and to examine how such motives affect their satisfaction with their major, campus-life satisfaction,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This study was conducted as a descriptive survey. Data were collect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들이 전공을 선택하게 된 개인적 동기를 구체적으로 구분하여 살펴보고 이들이 전공 및 대학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력을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대학생활 적응 및 적극성을 직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자기주도 학습능력에 전공선택동기가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하여 간호대학생들의 학습능력 및 학교생활 적응도를 높일 수 있는 방안으로 학생 개개인의 전공선택동기에 따른 생활 및 학업 지도의 필요성을 대두시키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간호학 전공선택동기가 전공만족도, 대학생활만족도, 자기주도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전공선택동기가 전공만족도, 대학생활만족도 및 자기주도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이들의 대학생활 적응과 학습능력 향상을 도모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간호대학생들이 전공을 선택하게 된 개인적인 동기를 확인하는 것은 이들의 대학생활 적응과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전략 구성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졸업 후 사회생활 적응에 대한 이해 또한 도울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들의 구체적인 전공선택동기와 이들이 대학생활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력을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 특히 적성 또는 흥미로 간호학 전공을 선택한 학생들의 경우 취업전망 등을 이유로 전공을 선택한 학생들보다 전공 및 대학생활 만족도뿐만 아니라 자율적이고 주도적인 학습역량을 의미하는 자기주도 학습능력 또한 높게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들의 대학생활 만족도와 적응력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개개인의 전공선택동기에 따른 맞춤형 개별 상담 프로그램 및 대학생활 적응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신입생 시기부터 적용할 것을 제안하는 바이다. 뿐만 아니라 자신의 적성과 특성을 살릴 수 있는 전공을 선택하여 대학 입학 후 만족스러운 대학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대학차원에서도 중·고등학생들의 진로 지도를 위한 보다 전문적인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활용할 것을 제언하는 바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들이 전공을 선택하게 된 개인적 동기를 구체적으로 구분하여 살펴보고 이들이 전공 및 대학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직접적인 영향력을 확인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업 선택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의 순서는? 통계청 사회조사 보도자료에 따르면 대학 교육을 받고자하는 주요 이유의 46.7%가 좋은 직업을 갖기 위해서였으며[1], 직업 선택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은 수입 37.1%, 안정성 28.4%, 적성과 흥미 16.6%, 발전성 및 장래성 5.5% 등의 순이었다[2]. 이는 청소년들이 본인의 적성과 흥미보다는 졸업 후 좋은 직장으로의 취업 가능성과 직장 및 수입의 안정성을 우선시하여 자신의 미래라 할 수 있는 전공 및 대학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음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대학 교육을 받고자하는 주요 이유의 46.7%가 좋은 직업을 갖기 위함이라 나왔는데 이는 어떠한 결과인가? 5% 등의 순이었다[2]. 이는 청소년들이 본인의 적성과 흥미보다는 졸업 후 좋은 직장으로의 취업 가능성과 직장 및 수입의 안정성을 우선시하여 자신의 미래라 할 수 있는 전공 및 대학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음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전공 선택에 대한 이러한 사회적 변화로 인해 직업중심의 전공 학과에는 지원자들이 과도하게 몰리는 쏠림 현상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으며 직업 선택이 힘든 일부 학과에는 가르칠 학생들이 없어 학과 자체가 통폐합 되는 극단적인 구조조정까지 일어나고 있는 것이 지금 우리들의 안타까운 현실이다[3,4].
간호학 전공자은 어떠한 부담과 어려움을 가지는가? 이에 많은 수험생들이 간호학과를 선호하여 지원하고 있으며 다른 전공 학과들에 비해 높은 입학 경쟁률이 보고되고 있다[5]. 그러나 간호학 전공자들은 다양한 전공 교과의 방대한 내용을 정해진 기간 내에 습득해야 하고 학교 내에서의 이론교육과 더불어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임상실습 교육을 이수해야 하는 등 다른 전공자들에 비해 과중한 학습량과 다양한 환경 적응에 대한 부담과 어려움을 가진다[6,7]. 이로 인해 간호학과에 진학한 상당수의 학생들이 자신의 전공에 만족하지 못하고 대학생활 불만족 및 부적응 등의 문제를 호소하고 있다[6,8,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Statics Korea [Internet]. 2014 Social index survey(health, education, safety, family, environment) [cited 2014 November 27], Available From: http://kostat.go.kr/portal/korea/kor_nw/2/6/3/index.board?bmoderead&bSeq&aSeq332322&pageNo1&rowNum10&navCount10&currPg&sTargettitle&sTxt (accessed Oct., 20, 2015) 

  2. Statics Korea [Internet]. 2013 Social index survey(welfare, social participation, culture and leisure, income and spending, work) [cited 2013 December 4], Available From: http://kostat.go.kr/portal/korea/kor_nw/2/6/3/index.board?bmoderead&bSeq&aSeq310486&pageNo1&rowNum10&navCount10&currPg&sTargettitle&sTxt (accessed Oct., 20, 2015) 

  3. Herald Corporation [Internet]. Gloomy liberal arts report[cited 2015 December 15], Available From: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151215000209. (accessed Jan., 5, 2016) 

  4. B. W. Seo, "The effects of motivation for major choice of university students on vocational choice factors", The Journal of Employment and Career, vol. 3, no. 2, pp. 65-81, 2013. 

  5. Korean Educational Statistics Service [Internet]. 2015 Brief statistics on major competition [cited 2016 May 9], Available From: http://kess.kedi.re.kr/index;jsessionidyR4GWmhRVykcr0OAQvhruJRNTdtY42kw91IA1dthU9WNnPd1QJeuTLLnF7Wh7o1k (accessed Apr., 1, 2016) 

  6. I. Y. Cho, "The relationship of career identity, major satisfaction and college adaptation of nursing freshme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5, pp. 2937-2945, 2014.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4.15.5.2937 

  7. S. O. Choi, J. K. Park, S. H. Kim, "Factors influencing the adaptation to the college life adaptation",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1, no. 2, pp. 182-189, 2015.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5.21.2.182 

  8. H. J. Choi, E. J. Lee, "Mediation effects of self-efficacy between academic stress and college adjustment in first yea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Fundamental of Nursing, vol. 19, no. 2, pp. 261-268, 2012. DOI: http://dx.doi.org/10.7739/jkafn.2012.19.2.261 

  9. S. Y. Min, "Adjustment experiences of students in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 15, no. 4, pp. 409-419, 2006. 

  10. D. Barron, E. West, R. Reeves, "Tied to the job: affective and relational components of nurse retention", Journal of Health Services Research & Policy, vol. 12, no. 1, pp. 46-51, 2007. DOI: http://dx.doi.org/10.1258/135581907780318419 

  11. J. H. Choi, M. J. Park, "Methodological triangulation method to evaluate adjustment to college life in associate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Korea Journal of Contents Association, vol. 13, no. 7, pp. 339-349, 2013.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3.13.07.339 

  12. Y. S. Kang, S. K. Hwang, "Correlations of self-esteem,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motivation in colleg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7, pp. 3301-3309, 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7.3301 

  13. H. J. Park, J. W. Oh, "The relationships of the clinical practice stress and the major satisfaction with the nursing professionalis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2, pp. 417-426, 2014. DOI: http://dx.doi.org/10.14400/JDC.2014.12.12.417 

  14. J. W. Choi, "Development and effect of empowerment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Jinju, Korea, 2013. 

  15. S. J. Han, "The influence of academic self-efficacy and major satisfaction on career attitude maturity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Adult Nursing, vol. 25, no. 5, pp. 559-566, 2013. DOI: http://dx.doi.org/10.7475/kjan.2013.25.5.559 

  16. S. Y. Lim, S. Y. Kim, H. M. Choi, "The relationships of major satisfaction, self-esteem and nursing professionalism of the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vol. 1, no. 2, pp. 45-51, 2015. DOI: http://dx.doi.org/10.17703/JCCT.2015.1.2.45 

  17. S. J. Fetzer, "Professional of associate degree nurses: The role of self-actualization",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vol. 24, no. 3, pp. 139-143, 2003. 

  18. M. J. Ka, S. M. Kim, Y. K. Kim, S. J. Nam, L. M. Oh, J. S. Lyuck, et al. "Nursing Students' Image of Nurse and Satisfaction With Their Major", The Journal of Ewha Nursing Academy, vol. 44, no. 3, pp. 1-15, 2010. 

  19. M. H. Yang, M. J. Park, H. J. Kim, "The effects of congruence, score elevation & types of interest on college students' career maturity and satisfaction with major", The Journal of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vol. 29, no. 2, pp. 137-156, 2010. 

  20. Y. J. Song, "The effect of major selection motivation, major satisfaction, and professor-student inter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on their school life adjustm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Dong-A University, Busan, Korea, 2013. 

  21. K. H. Kim, H. S. Ha, "A study of department satisfaction factors of undergraduate students", Korea Journal of Counseling, vol. 1, no. 1, pp. 7-20, 2000. 

  22. W. S. Cho, "Correlation between major satisfa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in accordance with major-interest correspondence of the university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Daejin University, Pocheon, Korea, 2009. 

  23. N. Y. Kim, "A study on relationships among stress, social support, and life satisf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Seoul, Korea, 2011. 

  24. Han, E. S. "The research on the college-life satisfaction of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University of Suwon, Hwaseong, Korea, 2008. 

  25. L. M. Guglielmino.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and the learning preference assessment", Expanding horizons in self-directed learning, pp. 209-222. Public Managers Center, College of Education, University of Oklahoma, 1997. 

  26. G. R. Song, "Effects of society activities in college on self-efficacy and self-directed learning capabi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Soongsil University, Seoul, Korea, 2015. 

  27. J. H. Oh, "The influencing factors of self-esteem and major satisfaction on college adjustment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4, no. 10, pp. 873-884, 2014.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4.14.10.873 

  28. M. J. Park, Y. L. Ham, D. N. Oh, "Levels and their correlations of decision-making-competency, adjustment to college life, satisfaction to college life in freshmen",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2, no. 4, pp. 327-337, 2012.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2.12.04.327 

  29. M. Y. Jho, M. O. Chae, "Impact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metacognition on clinical competence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0, no. 4, pp. 513-522, 2014.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4.20.4.513 

  30. H. Park, K. Jeong, "Influence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creativity on colleg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4, pp. 549-557, 2013.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4.54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