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CBAM(Concerns-Based Adoption Model)에 기초한 스토리텔링 수학교육에 대한 초등교사의 관심도, 실행 수준, 실행 형태 및 관계 연구
A study on the stages of concern, level of use, innovation configurations and the analysis of their relationship to each other shown by elementary teachers regarding storytelling-based math education based on CBAM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5 no.4, 2016년, pp.417 - 445  

차민경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김민경 (이화여자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discover and analyze the stages of concern, level of use, innovation configurations and the analysis of their relationship to each other of storytelling-based math education among elementary teachers based on the concerns-based adoption model (CBAM). And then the r...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토리텔링 수학교육에서 스토리텔링이란? 그중에서 ‘쉽게 이해하고 재미있게 배우는 수학’을 구현하기 위하여 스토리텔링 초등수학 교과서를 개발·보급하였다. 스토리텔링 수학교육에서 스토리텔링이란 화자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배경, 인물, 갈등 상황을 효과적으로 구성하여 청자에게 전달하려고 하는 일련의 행위를 통틀어 말한다고 볼 수 있다(Egan, 2008; Zazkis & Liljedahl, 2009). 학생들은 스토리텔링 수학교육과 스토리텔링 방식의 교과서를 통해 추상적인 수학적 개념을 자연스럽게 접하면서 보다 쉽고 재미있게 학습하고, 수학과 문명의 발전 및 실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을 인식할 수 있을 것이다(교육과학기술부, 2012).
RME에서 제시하는 수학 수업의 첫 번째 단계로서 구체적인 맥락이 가지는 의미는? 즉, RME에서는 학습자의 현실적 세계를 바탕으로 한 수학 수업을 강조하고 있으며, 수학 수업의 첫 번째 단계는 구체적 맥락에서 시작해야 한다고 제안한다. 여기서 구체적인 맥락이란 학생들에 의해 수학화 되어야 하는 현실의 영역으로 일상생활뿐만이 아니라 더 광범위한 현실로 학생들이 감정이입을 할 수 있고, 이를 기초로 생각하고 상상할 수 있는 상황을 의미한다. 스토리텔링 속의 이야기는 이러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
CBAM에서 제안한 진단도구 중 관심 단계란? CBAM은 학교에서의 새로운 프로그램이나 교육과정의 도입은 교사의 관심과 실행에 달려있다고 가정하고, 이를 평가하기 위해 관심 단계(stage of concerns), 실행 수준(level of use), 실행 형태(innovation configuration map)의 세 가지 진단도구를 제안하였다. 관심 단계는 개인이 새로운 교육과정에 대해서 잘 모르다가 관심을 갖게 되어 잘 알게 되는 변화과정을 묘사하고, 실행 수준은 개인이 혁신을 실행하는 데 있어 익숙해지고 숙달되는 정도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설명해 준다. 또한 실행 형태는 어떻게 혁신이 현재 사용되고 채택되며 변화되는 지를 설명해주며 다양한 형태의 혁신에 대해 묘사한다 (Hall 외, 198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1)

  1. 강한균, 김희용, 김두규 (2011). 스토리텔링 기반의 교수-학습 과정안 구안 및 현장적용 가능성탐색, 수산해양교육연구 23(2), 302-318. 

  2. Kang, H.K., Kim, H.Y., & Kim, D.K. (2011). Development of lesson plan based on storytelling and searched the possibility of application, The Korea Society for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3(2), 302-318. 

  3. 공기화, 김수희 (2003). 초등학교 교사의 체육과 교육과정 관심도와 활용도, 한국초등체육학회지 9(2), 101-111. 

  4. Gong, K.H., & Kim, S.H. (2003). An Investigation of stages of concern and levels of use toward the elementary school physical education curriculum, The Korean Journal of the Elementary Physical Education 9(2), 101-111. 

  5. 교육과학기술부 (2012).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 교육과학기술부. 

  6.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2012). Advance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plan, Seoul: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7. 권낙원, 추광재, 박승렬 (2006). 교육과정 실행 수준 결정요인 탐색, 교육과정연구 24(3), 87-106. 

  8. Kwon, N.W., Chu, K.J., & Park, S.R. (2006). An exploration of determinant factors for teachers' curriculum implementation level,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4(3), 87-106. 

  9. 권종겸, 이봉주 (2013). 스토리텔링 수학 교수·학습에 대한 초등 현직교사와 예비교사의 인식 분석, 수학교육논문집 27(3), 283-299. 

  10. Kwon, J.G., & Lee, B.J. (2013). An analysis on the in-service and pre-service teachers' perception of teaching and learning mathematics based on storytelling in elementary, Studies in Mathematical Education 27(3), 283-299. 

  11. 권종겸, 이영혜, 이봉주 (2013). 초등학교 1 ${\cdot}$ 2학년 스토리텔링 기반 수학교과서 적용을 통한 교사의 인식 변화, 학교수학 15(4), 683-699. 

  12. Kwon, J.G., Lee, Y.H., & Lee, B.J. (2013). Changes in the in-service teachers' perception after applying mathematics textbook based on storytelling for elementary first and second grades, School Mathematics 15(4), 683-699. 

  13. 권혁일 (2008). 디지털 스토리텔링이 초등학생의 수학학업성취도 및 태도에 미치는 효과, 교육과학연구 39(3), 139-170. 

  14. Kwon, H.I. (2008). The effects of digital storytelling on the achievement and attitude in mathematic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39(3). 139-170. 

  15. 김대현, 김석우 (2005).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서울: 학지사. 

  16. Kim, D.H., & Kim, S.W. (2005) Curriculum and educational evaluation, Seoul: Hakjisa. 

  17. 김민경, 홍지연, 김혜원 (2010). 수학적 모델링 적용을 위한 문제상황 개발 및 적용, 수학교육 49(3), 313-328. 

  18. Kim, M.K., Hong, J.Y., & Kim, H.W. (2010). A study on development of problem contexts for an application to mathematical modeling, The Mathematical Education 49(3), 313-328. 

  19. 김수진, 김미영, 박지현, 전경희 (2014). TIMSS 2015 예비검사 결과에 따른 우리나라 수학 ${\cdot}$ 과학 교육과정 개선방안, 연구보고 2014-27-5,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 Kim, S.J., Kim, M.Y., Park, J.H., & Jeon, K.H. (2014). A Korea science and mathematics curriculum improvement preliminary test results of the TIMSS 2015, Research report 2014-27-5, Seoul: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21. 김영민 (1996). 이야기를 통한 영어교육, 한국초등영어교육학회 2, 194-209. 

  22. Kim, Y.M. (1996). Primary English Education through Stories, Primary English Education 2, 194-209. 

  23. 김윤진, 김민경 (2006). 수학화 경험 수업에서 나타난 초등학생의 수학적 능력 및 수학화 분석, 수학교육 45(3), 345-365. 

  24. Kim, Y.J., & Kim, M.K. (2006). The analysis of mathematical abilities and mathematization in the mathematising experience instruction for elementary students, The Mathematical Education 45(3), 345-365. 

  25. 김은주, 양무열, 김대현 (2010). 2007 개정교육과정 통합교과의 통합단원실행에 관한 교사들의 관심도 분석, 수산해양교육연구 22(2), 287-302. 

  26. Kim, E.J., Yang, M.Y., & Kim, D.H. (2010). An analysis on elementary teachers' stages of concern to integrated units of revised national elementary integrated curriculum in 2007, The Korea Society for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2(2). 287-302. 

  27. 김정옥 (2009). 스토리텔링 기법을 적용한 시 교육 방법 연구, 석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28. Kim, J.O. (2009). A study of poetry education applied storytell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29. 박만구 (2013). 초등수학교육에서 스토리텔링의 의미와 적용 방안-초등수학교과서를 중심으로,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7(3), 413-430. 

  30. Park, M.G. (2013). The meaning and applications of storytelling in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focused on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7(3), 413-430. 

  31. 박소화 (2012). 스토리텔링 기반 교수설계 원리 및 모형 탐색,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32. Park, S.H. (2012). Exploration of instructional design principles and a model based on storytell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33. 박승렬 (2009). 교육과정 실행연구에서의 교사변인 논의의 가능성과 한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9(1), 223-240. 

  34. Park, S.R. (2009). The possibilities and limitations on teacher's variables in curriculum implementation research,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9(1), 223-240. 

  35. 백영미 (2007).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수학수업이 초등학교 학생의 학업성취도 및 수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36. Baek, Y.M. (2007). The effectiveness of mathematics lessons based on storytelling in improving the attitude and achieve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Chu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37. 서자덕 (2013). 스토리텔링 교과서 사용에 대한 중등 수학교사들의 인식조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38. Seo, J.D. (2013) A survey of the perception of secondary math teachers on using textbooks based on storytell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39. 송미영, 임해미, 최혁준, 박혜영, 손수경 (2013). OECD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 PISA 2012 결과보고서, 연구보고 RRE 2013-6-1,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40. Song, M.Y., Lim, H.M., Choi, H.J., Park. H.Y., & Sun, S.K. (2013). OECD International achievement evaluation: PISA 2012 report, research report RRE 2013-6-1, Seoul: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41. 안병곤 (2014). 초등 수학 교과서에서 스토리텔링에 대한 효과,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8(1), 19-35. 

  42. An, B.G. (2014). An effect of storytelling in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8(1), 19-35. 

  43. 양무열, 김혜나, 김은주, 김대현 (2013). 초등학교 수학과 수준별 수업에 대한 교사들의 관심도와 실행형태 분석, 수산해양교육연구 25(2), 221-340. 

  44. Yang, M.Y., Kim, H.N., Kim, E.J., & Kim, D.H. (2013). An analysis on elementary school teachers' concern and implementation of differentiated instruction of mathematics, The Korea Society for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25(2), 221-340. 

  45. 오영범, 박상섭 (2010). 초등학교 수학과 개념학습을 위한 스토리텔링 기반 학습 콘텐츠 개발, 한국정보교육학회 논문지 14(4), 537-545. 

  46. Oh, Y.S., & Park, S.S. (2010). Development of mathematics learning contents based on storytelling for concept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4(4), 537-545. 

  47. 왕유진, 박선화 (2014). 영재교육 담당교원 직무연수 대상자들의 관심도 분석 및 교사연수 후 변화, 영재교육연구 24(6), 917-934. 

  48. Wang, Y.J., & Park, S.H. (2014). An analysis of concerns of the teachers responsible for gifted education and differences by stage after the OJT (On-the-Job),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24(6), 917-934. 

  49. 유미정 (2004). 3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한 수학이야기의 활용 효과,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50. You. M.J. (2004). Effects of using mathematical stories on motivation to learning for the 3rd grad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51. 이경순 (2009). '교육과학기술부 u-러닝 연구학교' 교원의 관심도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13(4), 820-850. 

  52. Lee, K.S. (2009). Teachers' interests in U-learning pilot schools: An application of CBAM, Journal of the Research Institute of Curriculum Instruction 13(4). 820-850. 

  53. 이광우, 민용성, 전제철, 김미영 (2008). 미래한국인의 핵심 역량 증진을 위한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비전 연구(I): 핵심역량 준거와 영역 설정을 중심으로, 연구보고 RRC 2007-1,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54. Lee, K.W., Min, Y.S., Jeon, J.C., & Kim, M.Y. (2008).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curriculum vision research for the promotion of future core competencies Korea (I): Focusing on core competencies and areas set criteria. Research report RRC 2007-1, Seoul: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55. 이근호, 이광우, 박지만, 박민정 (2013). 핵심역량중심의 교육과정 재구조화 방안연구, 연구보고 CRC 2013-17, 서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56. Lee, G.H., Lee, K.W., Park, J.M., & Park, M.J. (2013). Curriculum restructuring study of core competence center. Research report CRC 2013-17, Seoul: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57. 이동희 (2001). 제 7차 교육과정에 대한 초등교사들의 관심도 및 실행형태 연구, 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58. Lee, D.H. (2001). Study on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concerns and innovation configuration about 7th mathematics curriculum, Unpublished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59. 이미순 (2014). 융합교육 연수경험과 수업적용 여부가 STEAM 관심단계에 미치는 영향, 교육학연구 52(1), 251-271. 

  60. Lee, M.S. (2014). The effect of teacher's training and teaching experience for integrative education on teacher's concerns regarding STEAM,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52(1), 251-271. 

  61. 이지은, 신재한 (2012). CBAM에 기초한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교원의 관심도 및 실행도 분석, 교사교육연구 51(1), 137-151. 

  62. Lee, J.E., & Shin, J.H. (2012). An analysis of teachers' stage of concerns and implementation on the 2007 revised curriculum based on CBAM, Teacher Education Research 51(1), 137-151. 

  63. 이지현, 이기돈 (2013). 수학 교수학습에서 스토리텔링의 의미에 대한 탐색, 수학교육 52(2), 203-215. 

  64. Lee, J.H., & Lee, K.D. (2013). Exploring meanings of storytelling in the context of learning and teaching mathematics, Studies in Mathematical Education 52(2), 203-215. 

  65. 정인수, 박성선 (2013). 스토리텔링을 통한 초등학교 수학학습에 대한 고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7(3), 541-554. 

  66. Jung, I.S., & Park, S.S. (2013). A review on teaching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hough storytelling,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7(3). 541-554. 

  67. 차민경 (2016). CBAM에 기초한 스토리텔링 수학교육에 대한 초등교사의 관심도, 실행수준, 실행형태 및 관계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68. Cha, M.K. (2016). A study on the stages of concerns, level of use, innovation configurations and the analysis of their relationship to each other shown by elementary teachers regarding storytelling-based math education based on CBAM,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69. 허윤라, 김용태 (2014). 초등 교사들의 스토리텔링을 적용한 수학교과서의 효율적인 지도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8(2), 169-187. 

  70. Heo, Y.L., & Kim, Y.T. (2014). A study on methods for teaching math texts applying storytelling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8(2). 169-187. 

  71. 허은희 (2008). 대체조작교육을 활용한 교수.학습이 수학 성취도 및 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72. Heo, E.H. (2008). The effects of teaching and learning utilizing alternative manipulative teaching tools on students' toward mathematics academic achievement and attitud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Busa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73. Bruner, J. (2005). 교육의 문화(강현석, 이자현 역) 서울: 교육과학사. (원저 1996년 출판) 

  74. Chamblee, G., Slough, S., & Wunsch, G. (2008). Measuring high school mathematics teachers' concerns about graphing calculators and change: A yearlong study, Journal of Computers in Mathematics 57(2), 157-176. 

  75. Donovan, L., Hartley, K., & Strudler, N. (2007). Teacher concerns during initial implementation of a one-to-one laptop initiative at the middle school level, Journal of Research on Technology in Education 39(3), 263-286. 

  76. Egan, K. (2005). An imaginative approach to teaching, San Francisco: John Wiley. 

  77. Freudenthal, H. (1991). Revisiting mathematics education: China Lectures. Boston: Kluwer Academic. 

  78. Hall, G.E., & Hord, S.M. (2011). 학교 변화와 혁신: 패턴, 원리, 당면과제 (양성관, 손희권, 박종필, 이용운, 이경호, 전상훈, 운수정 공역), 서울: 학지사. (원저 2006년 출판) 

  79. Hord, S., Rutherford, W.L., Huling-Austin, L., & Hall, G.E. (1993). 교육과정혁신 : 관심에 기초한 교육과정 실행 모형 (CBAM) (김경자 역), 서울: 교육과학사. (원저 1989년 출판) 

  80. Lewis, B.L., Long, R., & Mackay, M. (1993). Fostering communicating in mathematics using children's literature, Arithmetic Teacher 40(8), 470-474. 

  81. Zazkis, R., & Liljedahl, P. (2009). Teaching mathematics as storytelling, Rotterdam: Sense.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