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약 품목에 대한 GHS 기준과 농진청 기준에 따른 자극성 산출 후 자극성 분류 차이 비교 Comparison of Differences between the Results of Irritation Classification after Irritation Calculation with GHS Criteria and RDA Directives in Plant Protection Products원문보기
농약의 원제에 대한 GHS 체계 도입에 따라 농약 품목에 대한 GHS 도입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어 GHS 도입 시 현행과의 평가 기준을 비교하였다. 농약 59 품목의 독성시험성적에 대하여 농약관리법과 GHS에 따라 피부자극성 및 안점막자극성을 산출 및 분류한 결과, 피부자극성 경도 및 중도로 분류된 품목에서 GHS 기준에 의해 '분류되지 않음'으로 구분된 품목이 전체의 25.5%였고 안점막자극성 경도에서 GHS 기준에 의해 '분류되지 않음'으로 구분된 품목이 45.8%로 나타나 자극성 구분이 완화되었다. 반면 비가역적 반응의 평가에 의해 경도와 중도에서 피부자극성이 피부부식성 구분 1로 보다 높게 평가된 품목이 6.8%, 안점막자극성이 심한 눈손상 구분 1로 보다 높게 평가 된 품목이 5.1%였다. 농약 품목의 시험성적을 이용한 GHS 분류와 품목에 함유된 원제의 자극성 구분과 함유량을 이용하여 GHS 혼합물 분류기준에 따라 분류한 결과를 비교한 결과, 피부자극성에서는 25.5% 품목의 자극성 구분이 완화되었고, 3.4% 품목의 자극성 구분이 강화되었다. 안점막자극성에서는 25.4%의 품목에 대한 자극성 구분이 완화되었고 11.9%의 품목의 자극성 구분이 강화되었다. 농약 품목에 GHS를 도입할 경우, 상이한 분류 결과를 보완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농약의 원제에 대한 GHS 체계 도입에 따라 농약 품목에 대한 GHS 도입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어 GHS 도입 시 현행과의 평가 기준을 비교하였다. 농약 59 품목의 독성시험성적에 대하여 농약관리법과 GHS에 따라 피부자극성 및 안점막자극성을 산출 및 분류한 결과, 피부자극성 경도 및 중도로 분류된 품목에서 GHS 기준에 의해 '분류되지 않음'으로 구분된 품목이 전체의 25.5%였고 안점막자극성 경도에서 GHS 기준에 의해 '분류되지 않음'으로 구분된 품목이 45.8%로 나타나 자극성 구분이 완화되었다. 반면 비가역적 반응의 평가에 의해 경도와 중도에서 피부자극성이 피부부식성 구분 1로 보다 높게 평가된 품목이 6.8%, 안점막자극성이 심한 눈손상 구분 1로 보다 높게 평가 된 품목이 5.1%였다. 농약 품목의 시험성적을 이용한 GHS 분류와 품목에 함유된 원제의 자극성 구분과 함유량을 이용하여 GHS 혼합물 분류기준에 따라 분류한 결과를 비교한 결과, 피부자극성에서는 25.5% 품목의 자극성 구분이 완화되었고, 3.4% 품목의 자극성 구분이 강화되었다. 안점막자극성에서는 25.4%의 품목에 대한 자극성 구분이 완화되었고 11.9%의 품목의 자극성 구분이 강화되었다. 농약 품목에 GHS를 도입할 경우, 상이한 분류 결과를 보완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GHS was compared with that of current RDA directives in skin and eye irritation for plant protection products (PPPs). According to the result of evaluation and classification of skin and eye irritation by RDA directives and GHS for 59 PPPs, 25.5% of PPPs were changed the classification of skin irrit...
GHS was compared with that of current RDA directives in skin and eye irritation for plant protection products (PPPs). According to the result of evaluation and classification of skin and eye irritation by RDA directives and GHS for 59 PPPs, 25.5% of PPPs were changed the classification of skin irritation from slightly and moderately by RDA directives to Not Classified by GHS, and 45.8% of PPPs were changed the classification of eye irritation from slightly by RDA directives to Not Classified by GHS. 6.8% of PPPs in skin irritation and 5.1% in eye irritation were classified more highly as category 1 by GHS because of irreversible effect. According to the result of comparison with GHS classification by data of irritation study for PPPs and by GHS classification and concentration of active substances, 25.5% was changed more lowly and 3.4% more highly in skin irritation, and 25.4% was changed more lowly and 11.9% more highly in eye irritation. It is needed to draw a plan to supplement for other results between GHS and RDA directives.
GHS was compared with that of current RDA directives in skin and eye irritation for plant protection products (PPPs). According to the result of evaluation and classification of skin and eye irritation by RDA directives and GHS for 59 PPPs, 25.5% of PPPs were changed the classification of skin irritation from slightly and moderately by RDA directives to Not Classified by GHS, and 45.8% of PPPs were changed the classification of eye irritation from slightly by RDA directives to Not Classified by GHS. 6.8% of PPPs in skin irritation and 5.1% in eye irritation were classified more highly as category 1 by GHS because of irreversible effect. According to the result of comparison with GHS classification by data of irritation study for PPPs and by GHS classification and concentration of active substances, 25.5% was changed more lowly and 3.4% more highly in skin irritation, and 25.4% was changed more lowly and 11.9% more highly in eye irritation. It is needed to draw a plan to supplement for other results between GHS and RDA directives.
유렵에서는 2015년에 농약 제품을 포함한 모든 화학물질에 대하여 CLP 규정(classification, Labelling and Packaging Regulation)을 적용하였다(European commission, 2009; European Crop protection, 2015). 이러한 변화에 따라 농약 품목에 대하여 GHS를 도입하여 국내 부처간 화학물질에 대한 통일된 기준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고 보며 국내 농약 품목에 대한 시험법과 평가기준, 취급제한 등이 GHS 기준과 달라 애로사항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고 이에 대한 대책마련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우선적으로 피부자극성 및 안점막자극성 시험방법과 분류기준에 대한 GHS 체계와 현행 농촌진흥청 고시의 차이점을 조사하고 실제 농약 품목의 자극성을 구분하여 그 결과를 비교하기 위하여 본 연구를 수행하였다.
제안 방법
농약 59 품목에 함유된 원제에 대하여 원제의 MSDS (Material safety data sheet) 자료에서 GHS 체계에 따라 피부자극성 및 안점막자극성을 구분하였고 원제의 함유량을 고려하여 GHS 혼합물 분류 기준(Government combination committee for development of GHS, 2009; United Nations, 2015)에 따라 자극성을 구분하였으며 이 결과와 시험 데이터에 의해 GHS 기준으로 분류한 자극성과 비교하였다. GHS 혼합물 분류기준에 따라 피부부식성 물질이 5% 이상인 경우 피부부식성으로 구분하였고 피부부식성 구분 1인 원제가 1% 이상 5% 미만이거나 피부자극성 구분 2인 원제가 10%이상, [(10× 피부부식성 구분 1) + 피부자극성 구분 2]가 10% 이상인 원제 경우 피부자극성 구분 2로 구분하였다.
대상 데이터
농약 59 품목에 대하여 피부자극성 시험성적서와 안점막 시험성적서의 시간별 관찰 데이터(raw data)를 근거로 농촌 진흥청 고시(RDA, 2015a)에 따른 일차피부자극지수(P.I.I.; Primary irritation index)와 급성안점막자극지수(A.O.I.; Acute ocular irritation index)를 산출하여 피부 및 안점막자극성을 구분하였고 같은 품목에 대하여 피부자극성 시험성적서와 안점막 시험성적서의 시간별, 항목별 관찰 데이터(raw data)를 근거로 GHS 체계(Government combination committee for development of GHS, 2009; United Nations, 2015)에 따라 평점을 산출하여 자극성을 구분하였다. 일차피부자극지수와 급성안점막자극지수에 따라 자극성을 구분한 결과 GHS 기준에 따라 자극성을 구분한 결과를 비교하여 차이를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또한 비가역적 반응이 나타나는 경우 피부부식성 물질 또는 심한 눈손상 물질로 분류되는데 현행 농촌진흥청 고시에서는 강도인 경우 등록이 보류되고 실제 살포농도로 시험하였을 때 자극이 없어야 등록이 가능 (RDA, 2015b)하여 GHS 기준에서 피부부식성 또는 심한 눈 손상 물질로 분류된 경우 이에 대한 살포농도에서의 시험등 추가시험의 기준 마련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었다. GHS 기준으로 분류한 경우 자극성 구분이 완화된 품목이 있는 반면 강화된 것도 나타나 농약 품목에 GHS 도입 시 여러 각도에서 변화에 대한 대응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되었다. 또한 농약 품목에 대하여 GHS 도입 시 자극성 이외의 급성 독성 및 만성독성 등의 구분, 취급제한 및 규제에 변화가 예상되므로 대응방안 모색을 위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되었다.
GHS 기준에 따라 농약 품목의 피부자극성과 안점막자극성을 평가하여 구분한 결과 농촌진흥청 기준의 경도와 중도가 ‘분류되지 않음’으로 구분되는 품목이 있었으며 경도에서는 절반이상이 ‘분류되지 않음’으로 구분이 되어 취급제한으로 주의사항문구 표기가 필요한 품목이 취급제한에서 제외되어 자극성 취급제한 완화가 예상이 되었다. GHS가 농약 품목에 도입될 경우 현재보다 자극성에 대한 주의사항 문구 표기가 필요한 품목이 감소하게 되고 이로 인해 농작업자의 건강보호가 약화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대책마련이 필요하다고 보며 이를 위해 국내에서 도입하지 않은 피부자극성 구분 3, 눈자극성 구분 2B 등의 기준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었다. 또한 비가역적 반응이 나타나는 경우 피부부식성 물질 또는 심한 눈손상 물질로 분류되는데 현행 농촌진흥청 고시에서는 강도인 경우 등록이 보류되고 실제 살포농도로 시험하였을 때 자극이 없어야 등록이 가능 (RDA, 2015b)하여 GHS 기준에서 피부부식성 또는 심한 눈 손상 물질로 분류된 경우 이에 대한 살포농도에서의 시험등 추가시험의 기준 마련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었다.
GHS가 농약 품목에 도입될 경우 현재보다 자극성에 대한 주의사항 문구 표기가 필요한 품목이 감소하게 되고 이로 인해 농작업자의 건강보호가 약화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대책마련이 필요하다고 보며 이를 위해 국내에서 도입하지 않은 피부자극성 구분 3, 눈자극성 구분 2B 등의 기준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었다. 또한 비가역적 반응이 나타나는 경우 피부부식성 물질 또는 심한 눈손상 물질로 분류되는데 현행 농촌진흥청 고시에서는 강도인 경우 등록이 보류되고 실제 살포농도로 시험하였을 때 자극이 없어야 등록이 가능 (RDA, 2015b)하여 GHS 기준에서 피부부식성 또는 심한 눈 손상 물질로 분류된 경우 이에 대한 살포농도에서의 시험등 추가시험의 기준 마련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었다. GHS 기준으로 분류한 경우 자극성 구분이 완화된 품목이 있는 반면 강화된 것도 나타나 농약 품목에 GHS 도입 시 여러 각도에서 변화에 대한 대응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되었다.
후속연구
GHS 기준으로 분류한 경우 자극성 구분이 완화된 품목이 있는 반면 강화된 것도 나타나 농약 품목에 GHS 도입 시 여러 각도에서 변화에 대한 대응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되었다. 또한 농약 품목에 대하여 GHS 도입 시 자극성 이외의 급성 독성 및 만성독성 등의 구분, 취급제한 및 규제에 변화가 예상되므로 대응방안 모색을 위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되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GHS는 무엇인가?
GHS (Globally Harmonized System of Classification and Labelling of Chemicals; 화학물질의 분류·표지 등 세계조화 시스템)은 국제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유해위험성 정보 전달 시스템을 제공하기 위해 시행하고 있는 체계이다. UNCED (United Nations Conference on Environment and Development)에서 1992년에 화학물질의 분류 및 표지에 대한 국제표준화를 위한 작업 수행을 결정하였고(United Nations, 1992; Ta et al.
GHS 도입 추진에 따라 농촌진흥원에서 적용한 관련고시는?
이러한 GHS 도입 추진에 따라 고용노동부(2006년 12월)(MOEL, 2012), 환경부(2008년 7월)(ME, 2012), 소방방재청(2008년 8월)(NEMA, 2008)은 GHS를 적용한 관련고시를 제정하였다. 농촌진흥청은 2012년에 급성경구독성 시험법을 추가 고시하였고 시행령 별표 2의 원제 독성구분을 개정(RDA, 2015d)하였으며 2013년에 원제에 대한 표시 기준에 GHS를 적용하여 고시(RDA, 2015e)를 개정하였다. 또한 2015년에 시행규칙 별표 3의6을 신설하여 원제의 독성구분을 급성에서 만성까지 확대하였다. 유렵에서는 2015년에 농약 제품을 포함한 모든 화학물질에 대하여 CLP 규정(classification, Labelling and Packaging Regulation)을 적용하였다(European commission, 2009; European Crop protection, 2015).
GHS 체계를 통한 화학물질의 조화로 기대되는 효과는?
, 2011; United Nations, 2011). GHS 체계를 통한 화학물질의 조화는 국제 교역을 하는 기업이라면 반드시 준수해야 할 화학물질의 유해성 분류 및 정보전달에 대한 국가적 요건의 일관성을 증대시킴으로써 국제 교역을 더욱 촉진시킬 것이다(Government combination committee for development of GHS, 2009; Hill, 2010; Seguin, 2009). 국내 관련부처에서는 UN의 GHS 추진에 대비하여 그 동안 독립적으로 GHS 관련 사업을 수행하여 왔다.
참고문헌 (23)
European commission (2009) Classification, labelling, and Packaging Regulation No. 1272/2009
European Crop Protection (2015), Classification and Labelling of Plant Protection Products, http://www.ecpa.eu/industryresources/classification-and-labelling-plant-protectionproducts
Government combination committee for development of GHS (2009) Globally harmonized system of classification and labelling for chemicals (GHS), Government combination committee for development of GHS, UN edition, 2009
Hill R. H. (2010) GHS and its impact on laboratory safety, Journal of Chemical Health & Safety, July/August, pp. 5-11
Jonai H. (2008) Implementation of GHS in Japan, Ind Health 46:443-7
NEMA (2008) Criteria for classification and labelling of hazardous substances, NEMA directives, 2008-13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Administration (2006) Advanced notice of proposed rule making; Hazard communication, Accessed on 5/12/2009 at http://www.osha.gov/pls/oshaweb/owadisp.show_document?p_tableFEDERAL_REGISTER&p_id18890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Administration (2009) GHSOSHA HCS comparison. Comparison of hazard communication requirements. Accessed on 5/13/2009 at http://www.osha.gov/dsg/hazcom/GHSOSHA/ Comparison.html
RDA, Agro-Material industry Division (2015a) Criteria for registration of pesticides and active substances, Legislation and Notification.Directive for pesticide regulation, RDA, 239-240
RDA, Agro-Material industry Division (2015b) Criteria for registration of pesticides and active substances, Legislation and Notification.Directive for pesticide regulation, RDA, 245
RDA, Agro-Material industry Division (2015c) Criteria for registration of pesticides and active substances, Legislation and Notification.Directive for pesticide regulation, RDA, 332-335
RDA, Agro-Material industry Division (2015d) Enforcement ordinance, attach 2 in legislation for pesticide regulation, Legislation and Notification.Directive for pesticide regulation, RDA, 157
RDA, Agro-Material industry Division (2015e) Labelling criteria for pesticides, active substances, and appliance with pesticides in legislation for pesticide regulation, Legislation and Notification.Directive for pesticide regulation, RDA, pp. 655-711
Seguin, L. (2009) Optimizing your company's GHS deployment, J. Chem. Health. Saf., 16(4):5-9
Ta, G.C., Mokhtar, M. B., Peterson, P.J., Yahaya, N (2011) A Comparison of Mandatory and Voluntary Approaches to the Implementation of Globally Harmonized System of Classification and Labelling of Chemicals (GHS) in the Management of Hazardous Chemicals, Industrial health 49(6):765-773
United Nations (1992) Agenda 21, United Nations, New York
United Nations Institute for Training and Research (2005) Developing a national GHS implementation strategy: a guidance document to support implementation of the GHS. UNITAR, Geneva
United Nations Economic Commission for Europe (2009) Globally Harmonized System for Classification and Labeling of Chemicals, Historical background, Accessed on 5/6/2009 at http://www.unece.org/trans/danger/publi/ghs/histback_e.html
United Nations (2011) Globally Harmonized System of Classification and Labelling of Chemicals (GHS), fourth revised edition, UN, ST/SG/AC.10/30/Rev.4
United Nations (2015) Globally Harmonized System of Classification and Labelling of Chemicals (GHS), Sixth revised edition, UN, ST/SG/AC.10/30/Rev.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