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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업교육프로그램 특성과 구전의도와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 관심도의 매개효과

The Medi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and Interest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haracteristics of Agricultural Education Program, Social Support, Interest and Word of Mouth Intention

韓國有機農業學會誌 = Korean journal of organic agriculture, v.24 no.4, 2016년, pp.645 - 663  

김희동 (군산간호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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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look at the mediating effect of social support and interest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haracteristics of agricultural education program and word of mouth intentions. As a results of analysis of structural model, first, social support had a mediating effect on th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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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연구문제를 첫째, 농업교육프로그램 특성과 구전의도와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는 매개효과를 가지는가? 둘째, 농업교육프로그램 특성과 구전의도의 관계에서 관심도는 매개효과를 가지는가?로 선정하고 농업 및 농업교육프로그램에의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다양한 속성과 영향을 파악하여 농업교육프로그램의 활성화와 설계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 연구결과는 기존에 타 영역에서의 교육 프로그램이 구전의도, 연속수강의도, 또는 타인 추천의도 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여러 연구들과 일치하는 결과이므로(Son and Kang, 2011; Lim, 2015), 본 연구를 통해 농업교육프로그램의 유효성이 미치는 성과적 영향을 검증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농업교육프로그램 특성과 구전의도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를 밝힘에 따라 사회적 지지가 구전의도에 미치는 정적영향을 검증하였는데, 이는 사회적 지지가 재참가의도에 정적 영향을 검증한 Ok(2011)의 연구와도 그 맥락을 같이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 또 다른 매개변인으로 설정한 관심도의 경우에도 농업교육프로그램 특성과 구전의도의 관계에서 매개효과가 검증되었는데, 기존에 관심도가 만족도와 높은 정적 상관관계를 보이며, 만족도가 재수강 또는 재참가의도 등에 정적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한 선행연구들과 그 맥락을 함께하는 결과라 할 수 있다(Kim, 2014).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연구문제를 첫째, 농업교육프로그램 특성과 구전의도와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는 매개효과를 가지는가? 둘째, 농업교육프로그램 특성과 구전의도의 관계에서 관심도는 매개효과를 가지는가?로 선정하고 농업 및 농업교육프로그램에의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다양한 속성과 영향을 파악하여 농업교육프로그램의 활성화와 설계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 구전의도는 농업교육프로그램의 경험자가 교육에 대해 인지한 의견 또는 정보를 전달하고자 하는 행동에 근사한 의도로써 농업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재참여 및 참여확대를 기대할 수 있는 성과적 지표로 그 중요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농업교육프로그램을 경험한 농업인 또는 직업적 전환을 희망하는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농업교육프로그램 특성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그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와 관심도의 매개효과를 파악하여 농업교육프로그램 특성의 환경적 요소와 내적 요소를 긍정적 방향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마련해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농업교육프로그램 특성이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농업교육프로그램 특성과 구전의도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와 관심도의 매개효과를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알아보기 위해 먼저 주요 변인에 대한 기술통계분석을 실시하였고,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 매개효과분석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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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농업의 활성화가 국가 경쟁력에 영향을 어떻게 주는가? 농업의 활성화가 국가 경쟁력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오늘 어제의 일은 아니다. 최근 1차 산업의 농림수산업, 2차 산업의 제조 ․ 가공업, 3차 산업을 복합한 산업으로 기존의 농산물을 생산만 하던 방식을 뛰어넘어 고부가가치의 제품을 개발하고 지역의 자원을 이용하여 현장체험을 이용한 서비스업으로 확대시키는 6차 산업이 활성화 되고 있다. 6차 산업은 1, 2, 3차 산업을 복합해 농가에 높은 부가가치를 발생시키는 산업으로써, 융복합화 된다양한 소프트웨어를 가공하고 포장하여 또 다른 소비를 촉진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이점을 가진다. 이러한 농업의 다양한 소프트웨어에 대한 요구는 실제 농업기술과 산업에 대한 학습환경과 농업교육프로그램의 다양화에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농업의 6차 산업화가 농업교육프로그램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농업의 6차 산업화는 농업교육프로그램의 다양성과 융합성, 현업적용력을 목적에 둔 교육프로그램개발에 영향을 미쳤다. 농업의 6차 산업과 관련한 정의를 살펴보면, 농촌에서 발생하는 모든 유 ․ 무형의 자원을 바탕으로 농업과 식품 ․ 특산품제조 ․ 가공(2차 산업) 및 유통 ․ 판매, 문화 ․ 체험 ․ 관광서비스(3차 산업) 등을 연계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활동이라고 정의하고 있다(Agriculture, food and Rural Affairs, 2013).
교육프로그램 특성을 구성하는 요인을 무엇으로 나누는가? 교육프로그램 특성을 구성하는 요인을 교육내용, 교육방법, 강사의 능력으로 구분하여 살펴보면, 효과적이고 긍정적인 교육의 성과를 달성하기 위하여 현업 등의 직무와 연계된 유사한 환경과 상황을 제시한 교육내용을 요구한다(Bramley, 1991). Baldwin과 Ford (1988) 는 교육프로그램의 내용의 중요성을 설명하면서 학습의 지속성을 유지하고 학습에 대한 긍정영향에 대한 설명을 기술하고 있고, 교육내용과 실제업무의 관련성을 기술하면서 직무 환경에서 실제 상황과 유사하게 경험할 수 있는 내용을 강조하고 있다(Lee,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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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Agriculture, food and Rural Affairs. 2013. http://www.mafra.go.kr/ National Task, Sixth industrialization of agricul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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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Bramley, P. 1991. Evaluating Education Effectiveness-Translating Theory into Practice. London: McGraw-Hill. 

  5. Brown, J. J. and P. H. Reingen. 1987. Social Ties and Word-of-Mouth Referral Behavior.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4: 350-362. 

  6. Campbell, J. P. 1988. Training Design for Performance Improvement, In J. P. Campbell and R. J. Campbell (Eds), Productivity in organization: New Perspective from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y. San Francisco: Jossey Ba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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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Lee, D. B. 2007. A Study of Influencing Factors on Near and Far Transfer at Workplace Training. Kyounghee University Doctoral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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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Lim, H. J., Y. B. Lee, and Y. D. Kim. 2013. Impact of Reason for Purchasing Environ-mentally-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on Intent to Re-purchase: Focus on Regulation Effect of Indirect Experience through Their Children. Journal of Industrial Economics and Business. 26(6): 2633-26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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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Park, J. W. 1985. Work study for the Social Support Scale. Yeonsei University Doctoral thesis. 

  25. Park, M. S., B. J. Lee, and S. O. Ham. 2014. Comparison of Consumer's Perceptions of Quality Certified Agricultural Products by Consumer's Health-Concern and Environmental Concer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ietary Culture. 29(6): 557-566. 

  26. Rural Development Administration. 2014. 6th industry Business manual. 

  27. Shon, J. L. and I. H. Kang. 2011. The effectiveness of Barista Educational Programs on Occupational Selection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The Korean Journal of Tourism, 26(2): 18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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