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숲에서의 오감체험활동이 유아의 자아효능감 및 생명존중인식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Five Senses Experience in the Forest on Young Children's Self-efficacy and Respectful Recognition of Life

한국환경생태학회지 =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 and ecology, v.30 no.5, 2016년, pp.908 - 914  

장철순 (충북대학교 대학원 산림치유학과) ,  구창덕 (충북대학교 대학원 산림학과) ,  황연주 (충북대학교 대학원 산림치유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우리나라 유아교육현장에서 자연친화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자연체험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숲이 가지고 있는 산림치유인자들과 요인들을 활용하는 숲에서의 오감체험활동이 유아의 자아효능감과 생명존중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실험대상은 청주시 OO동에 위치한 유아교육기관의 숲특별반을 주2회 참여하는 실험군과 통제군은 숲활동을 하지 않고 유아교육기관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만 5세 유아 남녀 각각 20명으로 하였으며 남자아이는 11명, 여자아이는 9명씩이었다. 실험기간은 2016년 8월08일부터 2016년 9월20일까지 매주 2회씩 12회기로 1시간 (60분)씩 실시하였다. 오감체험활동은 숲에서 유아들이 오감을 깨우고, 오감을 통해 계절의 변화를 알고, 자신의 자아를 확립하고 자연과 친해지는 활동이다. 프로그램 실시 전후에 유아를 대상으로 한 자아효능감 검사와 생명존중인식검사를 실시하고 그 자료는 SPSS 18.0 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긍정적인 생각과 자신감을 나타내는 자아효능감, 자연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며 생명을 존중하는 생명존중인식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p<0.05). 오감체험활동을 통해 유아들은 온몸으로 자유롭게 자연을 마음껏 느낄 수 있었고,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에 비해 자아효능감이나 생명존중인식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oth interests in nature-friendly education and demands for nature experience program are steadily increasing in children education field in korea. This study aims to find out that five-sense experience-activity with healing factors of forest can have an effect on both self-efficacy and respectful 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또한 또래와의 상호작용의 기회를 높여주며 자아개념 및 생명존중인식과도 관계성을 갖고 있다고 추론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숲이 가지고 있는 인자들을 활용하여 숲에서 오감체험활동이 유아의 자아효능감과 생명존중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역사적으로 자연이 수행한 역할은? 인간은 태어나서부터 환경과 끊임없이 상호작용을 하며 살아가고 있다. 자연은 고대로부터 인간에게 의· 식· 주 등 우리 생활에 필요한 것들을 해결해 주었고, 오늘날에는 휴양의 공간으로도 그 가치를 크게 인정받고 있다(Yoon, 1994). 또한 자연과 함께 살아가는 삶에 대한 긍정의 목소리가 점점 높아져 가고 있다(Im et al.
산림청의 산림복지 활성화 정책은 어떻게 수행되고 있는가? 2016년 산림청의 산림복지 활성화 정책도 마찬가지다. 유아숲체험원을 활용하여 유아들의 산림체험 기회를 확대하고 유아의 창의성, 오감발달을 향상시킴은 물론 유아 맞춤형 프로그램을 확산시키고 있다. 그 일환으로 지자체나 산림청, 수목원, 휴양림등 공공기관의 주관으로 숲 체험 교실, 숲 체험 프로그램, 숲 체험 캠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발 운영되고 있다.
자연은 유아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자연은 유아로 하여금 직접 헤아리고, 측정하게 하고, 느끼게 하고, 만져보게 하는 조작적 경험을 제공하는 장이 되며, 이러한 감각경험의 사용은 유아의 잠재적인 능력을 자연스럽게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다(Lee, 2007). 미국의 유명한 환경론자인 Aldo Leopold는 숲에는 완벽한 생물과 무생물의 조화가 있고 생태계를 구성하는 모든 인자들이 각각의 역할을 어떻게 수행하는지 관찰 할 수 있기 때문에 숲은 거대한 실험실이며 교실이라고 했다(Sen, 199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Ann, H. J. (2007) The Study on Ecological Experience Program for Infant's Respectful Recognition of Life and Pro-Social Behavior. Mater's thesis, Univ. of Jinju. 

  2. Bandura, A. (199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2): 191-215. 

  3. Choi, S..L. (2013) The Effect of Nature Experience in the Forest on Young Children's Social Competence and Self- efficacy. Mater's thesis, Univ. of National Open. 

  4. Hong, E. J.(2003) Educational meaning search of nature environment composition activity. Ph. D. Dissertation, Univ of Jungang. 

  5. Im, J.T., Lee, S.Y. and Kim, E.J. (2012). A study on the Management State and Methods of Forest Kindergarten. Ecological young children education research, 11(2): 57-85. 

  6. Ji,O.J. (2007b) Nature friendly education using project approach. Seoul, Changjisa. 

  7. Kwak,N.E.(2010b) Naturalism young children education and children of kindergarten. Univ. of Seoul, Young children laboratory. 

  8. Kim, S.H., Park, H.J. and Kim,S.Y. ( 2015) The Effects of Forest Play Activity on Young Children's Emotional Regulation Ability and Problem Behavior,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90pp 

  9. Korea Forst Service http://www.forest.go.kr 

  10. Lee, I.J. and Jang,I.Y. (2013) Teachers' recognition of the terminologies of ecology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Open young children education laboratory 18(5): 151-169 

  11. Lee, M.H. (2007) German's forest kindergarten as nature friendly nursery education Model, Seoul, education academies. 

  12.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2013). 3-5 year-old Nuri process manual. 

  13. Park, K.H.( 2005).A Study of the Influence of Forest-experience-activity upon Children's Self-concept Development. Mater's thesis, Univ. of Dongkuk 

  14. Sandhof, K (1998) Mit Kinder in den Waid. Okotopia Ver lag. Munster. pp. 17-22. 

  15. Seo, W. S. (1999) A Strategy for Environmental Education through the Practical Arts Subject Journal of Practical Arts Education, 5(1): 73-91. 

  16. Shin,W.S. (2005) Forest of healing. Seoul, Sungjisa. 

  17. Shin,W.S. (2007) Healthy trip to the forest. Seoul, Jisungsa. 

  18. Yoo, H.M. (2005) An examination of attitude and concept comprehension process of nature by 3 year old children seen through nature play experience, Mater's thesis, Univ of Jungang 

  19. Yoon, Y.I. (1994) Forest and culture. Seoul, Forest and culture research. 

  20. Yoon, Y.M. (2006)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Ecological Early Childhood Education through the Analysis of Kindergarten Teachers' Perception. Mater's thesis, Univ of Kongju.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