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환경생태학회지 = Korean journal of environment and ecology, v.30 no.5, 2016년, pp.908 - 914
장철순 (충북대학교 대학원 산림치유학과) , 구창덕 (충북대학교 대학원 산림학과) , 황연주 (충북대학교 대학원 산림치유학과)
Both interests in nature-friendly education and demands for nature experience program are steadily increasing in children education field in korea. This study aims to find out that five-sense experience-activity with healing factors of forest can have an effect on both self-efficacy and respectful r...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역사적으로 자연이 수행한 역할은? | 인간은 태어나서부터 환경과 끊임없이 상호작용을 하며 살아가고 있다. 자연은 고대로부터 인간에게 의· 식· 주 등 우리 생활에 필요한 것들을 해결해 주었고, 오늘날에는 휴양의 공간으로도 그 가치를 크게 인정받고 있다(Yoon, 1994). 또한 자연과 함께 살아가는 삶에 대한 긍정의 목소리가 점점 높아져 가고 있다(Im et al. | |
산림청의 산림복지 활성화 정책은 어떻게 수행되고 있는가? | 2016년 산림청의 산림복지 활성화 정책도 마찬가지다. 유아숲체험원을 활용하여 유아들의 산림체험 기회를 확대하고 유아의 창의성, 오감발달을 향상시킴은 물론 유아 맞춤형 프로그램을 확산시키고 있다. 그 일환으로 지자체나 산림청, 수목원, 휴양림등 공공기관의 주관으로 숲 체험 교실, 숲 체험 프로그램, 숲 체험 캠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발 운영되고 있다. | |
자연은 유아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 | 자연은 유아로 하여금 직접 헤아리고, 측정하게 하고, 느끼게 하고, 만져보게 하는 조작적 경험을 제공하는 장이 되며, 이러한 감각경험의 사용은 유아의 잠재적인 능력을 자연스럽게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다(Lee, 2007). 미국의 유명한 환경론자인 Aldo Leopold는 숲에는 완벽한 생물과 무생물의 조화가 있고 생태계를 구성하는 모든 인자들이 각각의 역할을 어떻게 수행하는지 관찰 할 수 있기 때문에 숲은 거대한 실험실이며 교실이라고 했다(Sen, 1999). |
Ann, H. J. (2007) The Study on Ecological Experience Program for Infant's Respectful Recognition of Life and Pro-Social Behavior. Mater's thesis, Univ. of Jinju.
Bandura, A. (199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2): 191-215.
Choi, S..L. (2013) The Effect of Nature Experience in the Forest on Young Children's Social Competence and Self- efficacy. Mater's thesis, Univ. of National Open.
Hong, E. J.(2003) Educational meaning search of nature environment composition activity. Ph. D. Dissertation, Univ of Jungang.
Im, J.T., Lee, S.Y. and Kim, E.J. (2012). A study on the Management State and Methods of Forest Kindergarten. Ecological young children education research, 11(2): 57-85.
Ji,O.J. (2007b) Nature friendly education using project approach. Seoul, Changjisa.
Kwak,N.E.(2010b) Naturalism young children education and children of kindergarten. Univ. of Seoul, Young children laboratory.
Kim, S.H., Park, H.J. and Kim,S.Y. ( 2015) The Effects of Forest Play Activity on Young Children's Emotional Regulation Ability and Problem Behavior, Korea Journal of Child Care and Education, 90pp
Korea Forst Service http://www.forest.go.kr
Lee, I.J. and Jang,I.Y. (2013) Teachers' recognition of the terminologies of ecology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Open young children education laboratory 18(5): 151-169
Lee, M.H. (2007) German's forest kindergarten as nature friendly nursery education Model, Seoul, education academies.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2013). 3-5 year-old Nuri process manual.
Park, K.H.( 2005).A Study of the Influence of Forest-experience-activity upon Children's Self-concept Development. Mater's thesis, Univ. of Dongkuk
Sandhof, K (1998) Mit Kinder in den Waid. Okotopia Ver lag. Munster. pp. 17-22.
Seo, W. S. (1999) A Strategy for Environmental Education through the Practical Arts Subject Journal of Practical Arts Education, 5(1): 73-91.
Shin,W.S. (2005) Forest of healing. Seoul, Sungjisa.
Shin,W.S. (2007) Healthy trip to the forest. Seoul, Jisungsa.
Yoo, H.M. (2005) An examination of attitude and concept comprehension process of nature by 3 year old children seen through nature play experience, Mater's thesis, Univ of Jungang
Yoon, Y.I. (1994) Forest and culture. Seoul, Forest and culture research.
Yoon, Y.M. (2006)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Ecological Early Childhood Education through the Analysis of Kindergarten Teachers' Perception. Mater's thesis, Univ of Kongju.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