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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간호사의 '영적간호모듈' 간호교육프로그램의 적용 효과

Effect of The Spiritual Care Module Education Program for Nurses

Abstract

Purpose: This study was to verify the effects of spiritual care module education programs by applying it to nurses. Method: The study employed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in a quasi-experimental basis. Subjects were 93 nurses (46 in an experimental group and 47 in a control group) with more than two years clinic experience, attending a bachelor program of K University, in I city, Korea. The program consists of courses with 2.5 hours per week for seven weeks. Result: Scores of spiritual needs and spiritual nursing competence increased significantly in the experimental group. The score of spirituality and spiritual well-being also increased in the experimental group, but not significantly. Conclusion: The spiritual care module education program was considered to be an effective nursing intervention education course. Nurses educated with this program seemed to perform better nursing interventions for subjects facing difficulties or confusion by helping them restore and cope with those problems by themselves. Therefore, it is recommended that spiritual care module education should be settled as a regular course of nursing college with consideration to the corrections and supplements mentioned in this study.

본문요약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일 간호대학의 간호학사학위 과정 간호사를 대상으로 2014년도에 출간된 ‘영적간호 모듈’ 책자를 활용하여 영적 간호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효과를 확인함으로써 앞으로 영적 간호교육의 표준화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일 간호대학의 간호학사학위 과정 간호사를 대상으로 2014년도에 출간된 ‘영적간호 모듈’ 책자를 활용하여 영적 간호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효과를 확인함으로써 앞으로 영적 간호교육의 표준화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함이다.

가설 설정
  • ∙ 제 1가설: ‘영적간호모듈’ 간호교육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제공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영성 점수가 높을 것이다.

    제 1가설: ‘영적간호모듈’ 간호교육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제공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영성 점수가 높을 것이다.

  • ∙ 제 2가설: ‘영적간호모듈’ 간호교육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제공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영적 요구 점수가 높을 것이다.

    제 2가설: ‘영적간호모듈’ 간호교육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제공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영적 요구 점수가 높을 것이다.

  • ∙ 제 3가설: ‘영적간호모듈’ 간호교육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제공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영적 안녕 점수가 높을 것이다.

    제 3가설: ‘영적간호모듈’ 간호교육프로그램을 제공받은 실험군은 제공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영적 안녕 점수가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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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키워드에 따른 질의응답 제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
간호의 초점은 무엇을 추구하는가?
인간 삶의 모든 상태에서 나타나는 총체적인 건강반응에 관심을 갖는 총체적 건강관리 형태를 추구한다.

간호에서 보는 인간이해의 관점은 인간을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환경적, 영적 차원의 영역과 관련된 총체적 존재로써 각 영역들이 상호 통합적으로 반응하는 개별적인 인간으로 보고 있다. 또한 간호의 초점은 인간 삶의 모든 상태에서 나타나는 총체적인 건강반응에 관심을 갖는 총체적 건강관리 형태를 추구한다. 이러한 총체적 건강관리 형태가 전인간호이며, 간호에서 추구하는 목표이기도 하다(Chun, 1986).

영적간호
영적간호의 주된 목표인 환자의 영성 강화인데 영성이란 무엇인가?
영성은 종교적인 신념이나 행위를 의미하는 것 이상의 인간의 내적자원의 총체로서 자신, 타인 및 상위존재와 의미 있는 관계를 맺고 유지하며, 신체, 영혼, 마음을 통합하는 에너지, 존재에 대한 의미와 목적의 주관, 당면한 현실을 초월하여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힘이 된다

영적간호의 주된 목표는 대상자로 하여금 자신이 영적 존재라는 사실을 깨닫도록 돕는 것으로 자신이 영적 존재임을 깨닫는 순간 자신의 육체적 정신적 문제에 대한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Lee, 1998). 영성은 종교적인 신념이나 행위를 의미하는 것 이상의 인간의 내적자원의 총체로서 자신, 타인 및 상위존재와 의미 있는 관계를 맺고 유지하며, 신체, 영혼, 마음을 통합하는 에너지, 존재에 대한 의미와 목적의 주관, 당면한 현실을 초월하여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힘이 된다(Choi, 1990). 영성의 강화는 심리사회적 안녕의 효과로 간호사 자신의 돌봄뿐만 아니라 대상자를 전인적으로 돌보는 역량을 계발하는 데에도 효과적이다(Seo, Yong, Park, & Kim, 2014).

인간이해
간호에서 보는 인간이해의 관점은 무엇인가?
인간을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환경적, 영적 차원의 영역과 관련된 총체적 존재로써 각 영역들이 상호 통합적으로 반응하는 개별적인 인간으로 보고 있다.

간호에서 보는 인간이해의 관점은 인간을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환경적, 영적 차원의 영역과 관련된 총체적 존재로써 각 영역들이 상호 통합적으로 반응하는 개별적인 인간으로 보고 있다. 또한 간호의 초점은 인간 삶의 모든 상태에서 나타나는 총체적인 건강반응에 관심을 갖는 총체적 건강관리 형태를 추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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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의 다른 논문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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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28. Yong, J. S., Kim, J. H., Han, S. S., & Puchalski, C. M. (2008).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scale assessing spiritual needs for Korean patients with cancer. Journal of Palliative Care, 24(4), 240-246. 
  29. 29. Yoon, K. M. (2001). Spiritual care: a guide for caregivers. Seoul: IVP.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4)

  1. 심미라, 김진, 최수경 2017. "간호사의 자아존중감, 의사소통능력 및 실존적 안녕이 영적간호역량에 미치는 영향" 기본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4(4): 286~295 
  2. 장희경, 길초롱, 김혜진, 배한주, 양은옥, 윤미림, 하자현 2018. "인간중심돌봄에 대한 요양병원 간호사의 인식: 포커스 그룹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9(11): 441~453 
  3. 임현정, 박경숙 2021. "간호대학생의 영적간호역량 강화를 위한 영성교육의 효과"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9(1): 261~274 
  4. Lewinson, Lesline, McSherry, Wilfred, Kevern, Peter 2018. "“Enablement”-Spirituality Engagement in Pre-Registration Nurse Education and Practice: A Grounded Theory Investigation" Religions, 9(11): 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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