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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의 방임·학대가 학령기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학령기 아동의 자아인식과 또래애착의 매개효과
The Effect of Child Neglect and Abuse by Parents on School Adjustment of School-Aged Children :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Awareness and Peer Attachment 원문보기

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2 no.1, 2016년, pp.19 - 36  

김혜금 (동남보건대학교 보육과) ,  조혜영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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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부모의 방임 학대가 학령기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에서 학령기 아동의 자아인식과 또래애착매개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 청소년패널조사(KCYPS) 4차년도 패널 데이터의 초등학교 4학년 아동 및 주 양육자 2,378명을 대상으로 부모의 방임 학대, 학령기 아동의 학교생활적응, 자아인식, 또래애착 척도를 사용하여 구조방정식으로 영향력과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측정모형과 구조모형적합도는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구조모형의 경로별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의 방임 학대와 학령기 아동의 학교생활적응, 자아인식, 또래애착 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학령기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은 부모의 방임 학대와 부적 상관관계가 나타난 반면, 학령기 아동의 자아인식 및 또래애착과는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부모의 방임 학대는 학령기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며, 이 과정에서 학령기 아동의 자아인식과 또래애착이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학령기 아동의 자아인식을 높여 줄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모색과 또래와 긍정적인 애착을 증진시키는 방법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질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present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child neglect and abuse by parents on school adjustment of school-aged children focusing on mediating effect of school-aged children's self-awareness and peer attachment. For this purpose, we analyzed the data of fourth wave Korean C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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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2015)이 수집한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CYPS)를 사용하여 부모의 방임·학대와 자녀의 학교생활적응, 자아인식 및 또래애착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자녀의 자아인식과 또래애착의 매개효과를 탐색하여 연구결과를 일반화한 후, 자아인식을 높여 줄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모색과 긍정적인 또래와의 관계를 형성하는 방법을 제시하여 건강한 학교생활을 위한 전략을 마련하고자 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 본 연구에서 변인들 간의 구조관계를 살펴보기에 앞서, 관찰변수가 잠재변수의 개념을 반영 하는가를 확인하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 CFA)의 결과를 에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부모의 방임·학대와 자녀의 학교생활적응, 자아인식 및 또래애착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자녀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해 보며, 이때, 자녀의 자아인식과 또래애착의 매개효과가 어떠한지를 알아봄으로써 자아인식을 높여 줄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모색과 긍정적인 또래와의 관계를 형성하는 방법을 제시하여 건강한 학교생활을 위한 전략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부모의 방임·학대와 학령기 아동의 학교생활적응, 자아인식 및 또래애착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학령기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해 보며, 이때, 학령기 아동의 자아인식과 또래애착의 매개효과가 어떠한지를 알아봄으로써 자아인식을 높여줄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모색과 긍정적인 또래와의 관계를 형성하는 방법을 제시하여 건강한 학교생활을 위한 전략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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