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6 no.2, 2016년, pp.134 - 147
박명희 (건국대학교 의상 디자인학과) , 심상보 (건국대학교 의상 디자인학과)
The mainstay of modern fashion design has always been Western costumes. Though Asian costumes do get featured in collections at times, most instances are just instances of the western culture showing curiosity toward non-mainstream costumes. Until recently, Japan, which has been the most active in c...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한복은 무엇을 기본 구조로 하는가? | 한복은 유(襦:저고리), 고(袴:바지), 상(裳:치마), 포(袍:두루마기)를 기본 구조로 한다. 한복은 상하 의가 분리된 형태이며 이것은 기마민족인 북방계의 복식의 특징이다. | |
옷감을 어떻게 사용하여 인체를 감쌀 것인가의 생각으로 어떠한 관점이 있는가? | 의복 디자인은 사람의 몸을 옷감으로 감싸는 방법을 설계하는 것이다. 옷감을 어떻게 사용하여 인체를 감쌀 것인가의 대한 생각은 의복중심과 인체 중심, 두 가지 관점이 있다(Kim & Kim, 1991). 의복 디자인의 재료가 되는 원단은 자연에서 얻어지며, 의복 디자인의 목적이 되는 것은 사람의 몸이다. | |
어떠한 이유로 인하여 세계인들로 하여금 동아시아 스타일이라고 포괄하여 인식하던 개념에서 일본 스타일이라는 개념을 분리할 수 있게 되었는가? | 그들이 표현한 디자인에는 한중일 삼국 전통복식의 특징이 모두 담겨 있으며 이런 이미지의 의복 디자인을 세계 사람들은 일본 스타일이나 중국 스타일로 인식해 왔다. 그런데 1980년대 일본 디자이너들이 보여준 컬렉션은 지금까지 서양 디자이너들이 보여준 동양 스타일과 전혀 다른 디자인 발상의 스타일이었다. 그런 이유로 세계인들은 동아시아 스타일이라고 포괄하여 인식하던 개념에서 일본 스타일이라는 개념을 분리할 수 있게 되었다. |
Cho, H. S. (2003). Our Hanbok, two thousand years. Seoul, Korea: Seminar materials of Arumjigi foundation.
Choi, S. E. (2002). Comparison between Korea and Japan: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traditional costume. Korea Society for Science of Eastern Art, 6, 317-349.
Choi, Y. (2007). An Aesthetic analysis of the modern Chipao (Unpublished master dissertation). Hongik University, Seoul, Republic of Korea.
Gu, A., & Lee, S. H. (1992). A Study of the transitional Development of Buttons and Buttonhol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18, 247-267.
Hong, N. Y., Kim, C. j., You, H. K., & Lee, J. H. (1999). A Study on Comparative Culture about the Development Process of the Cultural Heritage Style in Asia (2). Asian Comparative Folklore Society, 17, 315-334.
Kim, Y. H., & Kim, M. J. (1991). The Form of Oriental Dress Depicted on the 20th Century Western Fashion(I).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29(1). 1-12.
Kim, M. J. (2009). Finding the Je-daum of Korean Fashion Design. Seoul, Republic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Press.
Lee, J. M., & Kim, M. J. (2006).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Korean and Japanese Women's Traditional Costumes From the Viewpoint of Oriental Aesthetic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6(5), 132-149.
Namgung, M. J. (1999). (A) study on the influence of Japanese folkcostume in the modern Japanese fashion (Unpublished master dissertation). Seoul Women's University, Seoul, Republic of Korea.
Park, C. S., & Cho, W. H. (2002). Chinese Minority Costume. Seoul, Republic of Korea: Minsokwon.
Ryu, H. K., Kim, M. J., Cho, H. S., Park, M. Y., Shin, H, S., Kim, Y. J., & Choi, E. S. (2008). 2000 Years of Korean Fashion and Culture. Seoul, Republic of Korea: culture of art.
Soh, H. O. (2002). Korean costume's association with a foreign culture. Proceedings of the World Congress of Korean Studies, 1, 476-487.
Son, W. S. (2007). National Identities of Korea, China, and Japanese Depending on the Traditional Costume. Asian Comparative Folklore Society, 34, 301-336.
You, Y. (2012). A study on Chi-pao design In contemporary fashion through change process of Chi-pao (Unpublished master dissertation). Chung Ang University, Seoul, Republic of Korea.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