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미디어리터러시와 자아존중감이 성개방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서울, 경기, 인천 지역의 7개 고등학교 63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회귀분석 결과, 성개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성별, 경제상태, SML1, SE가족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청소년의 성에 대한 올바른 태도를 함양시키기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으로 미디어 정보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수용하는 미디어리터러시를 기르며, 가족과 연계하여 가족에 대한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는 내용을 포함하는 것이 효과적이라 사료된다.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미디어리터러시와 자아존중감이 성개방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서울, 경기, 인천 지역의 7개 고등학교 63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회귀분석 결과, 성개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성별, 경제상태, SML1, SE가족이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청소년의 성에 대한 올바른 태도를 함양시키기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으로 미디어 정보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수용하는 미디어리터러시를 기르며, 가족과 연계하여 가족에 대한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는 내용을 포함하는 것이 효과적이라 사료된다.
This study investigated effect of media lieteracy and self-esteem on sexual permissiveness among high school student in order to develop a sex education program. The participants were 639 high school students from Seoul, Kyeonggi, and Incheon in Korea. According to the regression analysis, sexual pe...
This study investigated effect of media lieteracy and self-esteem on sexual permissiveness among high school student in order to develop a sex education program. The participants were 639 high school students from Seoul, Kyeonggi, and Incheon in Korea. According to the regression analysis, sexual permissiveness was explained by sex, economic status, SML1, SE family. The results suggested that it is important to develop a sex education program that focuses on enhancing media literacy and family-related self-esteem to raise the right sex attitude of adolescents.
This study investigated effect of media lieteracy and self-esteem on sexual permissiveness among high school student in order to develop a sex education program. The participants were 639 high school students from Seoul, Kyeonggi, and Incheon in Korea. According to the regression analysis, sexual permissiveness was explained by sex, economic status, SML1, SE family. The results suggested that it is important to develop a sex education program that focuses on enhancing media literacy and family-related self-esteem to raise the right sex attitude of adolesc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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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미디어리터러시와 자아존중감이 성개방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효과적인 성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실시되었으며 구체적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미디어리터러시와 자아존중감이 성개방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으로써 효과적인 성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으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청소년들 중에서 미디어 사용과 성행동이 상대적으로 활발한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미디어리터러시와 자아존중감이 성개방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보다 효과적인 성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수도권 지역의 학생만을 대상으로 하여 결과의 일반화에는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는 점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생의 개방적인 성태도와 관련하여 교육적 개입이 가능한 요인인 미디어리터러시와 자아존중감에 초점을 맞춰 미디어리터러시와 자아존중감, 특히 가족과 신체에 대한 자아존중감이 그들의 성개방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청소년을 위한 보다 효과적인 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경제상황이 청소년의 성개방성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에 대해서는 명확하지 않다. 생각해 볼 수 있는 가설은 우선 미디어의 성정보가 청소년의 성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고려했을 때, 가정이 부유할수록 스마트폰과 같은 다양한 미디어 기기를 접할 확률이 높고 미디어 기기를 이용한 성정보에의 접촉이 많은 것이 아닌가 사료된다. 또 경제수준이 높고 10만원 이상의 일주일 평균 용돈을 받는 중학생의 성경험이 높다는 권석현[31]의 결과나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김수진 등[33]의 연구에서 경제 수준이 높은 집단이 중간인 집단보다 성행동이 많다는 결과를 고려하면 경제수준이 높은 집단이 성경험이 많고 그로 인해 성행동에 대해 개방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생각된다.
제안 방법
먼저 연구자가 각 학교의 관리자에게 승인을 받고, 성교육 담당 교사가 대상자에게 연구의 목적과 취지를 설명한 후 대상자에게 연구에 강제로 참여하지 않아도 되는 점, 설문 내용은 연구 목적 이외에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점을 밝힘으로 대상자의 윤리적 문제를 고려하였다. 대상자는 설문지의 동의서에 동의를 한 후 직접 자가 보고식으로 기록하도록 하였다. 학교별로 수집된 자료는 연구팀에게 우편으로 전달하는 방식으로 수집되었으며 설문시간은 약 10-15분 정도 소요되었다.
대상자의 성개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독립변수로는 일반적 특성 중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던 성별과 경제상태, 미디어리터러시, 자아존중감을 투입하였다. 이 중 성별과 경제상태는 더미변수로 처리하였다.
본 연구의 데이터 수집은 연구자가 소속 기관의 기관생명윤리심의위원회(IRB)의 심의(승인번호: 1041078-201408-HR-130-01)를 받은 후, 2014년 8월말부터 9월말까지 한 달간 이루어졌다. 먼저 연구자가 각 학교의 관리자에게 승인을 받고, 성교육 담당 교사가 대상자에게 연구의 목적과 취지를 설명한 후 대상자에게 연구에 강제로 참여하지 않아도 되는 점, 설문 내용은 연구 목적 이외에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점을 밝힘으로 대상자의 윤리적 문제를 고려하였다. 대상자는 설문지의 동의서에 동의를 한 후 직접 자가 보고식으로 기록하도록 하였다.
미디어리터러시의 측정에는 Pinkleton 등[24]이 작성한 성에 대한 미디어리터러시(Sexual Media Literacy, SML) 척도를 수정, 보안하여 사용하였다. 본 척도는 ‘미디어 속의 성적 묘사 장면을 좋아함(이하, SML1)’ 5문항과 ‘미디어의 영향에 대한 인식(이하, SML2)’ 2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채점방식은 3점 만점의 Likert 방식으로 ‘그렇다’에는 3점, ‘보통이다’에는 2점, ‘아니다’에는 1점이었다.
본 연구의 설문지는 선행연구[22][23]를 참고로 하여 연구팀이 작성하였고, 연구팀을 포함하여 간호학 교수, 교육학 교수, 중, 고등학교의 관리자 및 보건교사, 가정교사 등 10명으로 이루어진 전문가 그룹의 자문회의를 열어 설문지의 내용타당도를 검증 받아 최종 완성하였다.
본 척도는 각각 10문항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3점 만점으로 ‘그렇다’에는 3점, ‘보통이다’에는 2점, ‘아니다’에는 1점의 Likert방식으로 채점하였고, 점수가 높을수록 가족의 일원으로 느끼는 자아존중감과 자신의 신체에 대한 자아존중감이 높은 것을 의미하도록 변환하여 합계점수를 산출하였다.
성개방성은 일본 성교육협회[22]에서 사용한 도구를 수정, 보안하여 사용하였다. 총 5문항으로 ‘애정이 없이도 성교(섹스)를 하는 것’, ‘돈이나 물건을 받고 성교(섹스)를 하는 것’, ‘사귀는 사람이 있는데도 또 다른 사람과 성교(섹스)를 하는 것’, ‘사귄지 얼마 안 되어 바로 성교(섹스)를 하는 것’, ‘원치 않은 임신을 하게 되어 결혼을 하는 것’에 대해 질문하였다.
독립변수로는 일반적 특성 중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던 성별과 경제상태, 미디어리터러시, 자아존중감을 투입하였다. 이 중 성별과 경제상태는 더미변수로 처리하였다. 회귀모형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며(F=38.
일반적 특성으로는 성별, 학년, 경제상태, 부모와의 동거여부 및 부모의 맞벌이, 학교성적에 관하여 질문하였다.
총 5문항으로 ‘애정이 없이도 성교(섹스)를 하는 것’, ‘돈이나 물건을 받고 성교(섹스)를 하는 것’, ‘사귀는 사람이 있는데도 또 다른 사람과 성교(섹스)를 하는 것’, ‘사귄지 얼마 안 되어 바로 성교(섹스)를 하는 것’, ‘원치 않은 임신을 하게 되어 결혼을 하는 것’에 대해 질문하였다.
대상자는 설문지의 동의서에 동의를 한 후 직접 자가 보고식으로 기록하도록 하였다. 학교별로 수집된 자료는 연구팀에게 우편으로 전달하는 방식으로 수집되었으며 설문시간은 약 10-15분 정도 소요되었다.
대상 데이터
대상자는 임의 추출한 서울, 경기, 인천지역의 7개 고등학교의 학생으로, 각 학교의 학년별 한 반을 무작위로 추출하였다. 749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여, 회수한 639명(회수율 85.3%)의 데이터를 최종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대상자 수는 G*Power 3.
대상자는 임의 추출한 서울, 경기, 인천지역의 7개 고등학교의 학생으로, 각 학교의 학년별 한 반을 무작위로 추출하였다. 749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부하여, 회수한 639명(회수율 85.
본 연구의 데이터 수집은 연구자가 소속 기관의 기관생명윤리심의위원회(IRB)의 심의(승인번호: 1041078-201408-HR-130-01)를 받은 후, 2014년 8월말부터 9월말까지 한 달간 이루어졌다. 먼저 연구자가 각 학교의 관리자에게 승인을 받고, 성교육 담당 교사가 대상자에게 연구의 목적과 취지를 설명한 후 대상자에게 연구에 강제로 참여하지 않아도 되는 점, 설문 내용은 연구 목적 이외에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점을 밝힘으로 대상자의 윤리적 문제를 고려하였다.
데이터처리
대상자의 성개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독립변수로는 일반적 특성 중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던 성별과 경제상태, 미디어리터러시, 자아존중감을 투입하였다.
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통계적 유의수준은 5%로 설정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을 사용 하였고, 성개방성, 미디어리터러시, 자아존중감 정도는 평균과 표준편차로 산출하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성개방성의 차이는 t-test와 분산분석을 사용하여 검증하였으며, 성개방성과 미디어리터러시, 자아존중감 간의 상관관계을 검토하기 위해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를 실시하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성개방성의 차이는 t-test와 분산분석을 사용하여 검증하였으며, 성개방성과 미디어리터러시, 자아존중감 간의 상관관계을 검토하기 위해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를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성개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해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른 성개방성의 차이는 t-test와 분산분석을 사용하여 검증하였으며, 성개방성과 미디어리터러시, 자아존중감 간의 상관관계을 검토하기 위해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를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자아존중감에 대해서는 Pope 등[25]이 개발한 척도를 수정하여 사용한 Song[23]의 도구를 사용하여, ‘가족에 대한 자아존중감(이하 SE가족)’과 ‘신체에 대한 자아존중감’을 측정하였다.
둘째, 성개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성별, 경제상태, SML1, SE가족으로 확인되었으며 이들 요인의 설명력은 30.5%였다. 즉, 남자일수록, 경제상태가 높을수록, 미디어의 성묘사 장면을 좋아할수록, 가족에 대한 자아존중감이 낮을수록 성개방성이 높아졌다.
마지막으로 가족에 대한 자아존중감이 성개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자아존중감 중에서도 가족에 대한 자아존중감은 청소년들의 성행동을 포함한 위험행동과 관련이 있다는 것이 일관되게 보고 되고 있다.
미디어리터러시와 관련하여서는 SML1이 성개방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미디어 속의 성적 묘사 장면을 좋아하는 것이 성개방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미디어 속의 성묘사를 비판적으로 판단하여 성묘사에 대해 좋은 이미지를 갖지 않을수록 성개방성이 낮아졌다.
88점이었다. 본 연구 결과와 함께 생각해보면 두 자아존중감 모두 초등학생의 점수가 가장 높고 중학생의 점수가 가장 낮은 V자의 형태를 보이고 있다. 이는 같은 척도를 사용하여 초등학교 5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까지의 자아존중감을 측정한 일본의 연구에서도 자아존중감은 고등학교 1, 2학년까지 저하하다가 다시 상승하고 있는데, 이는 사춘기에 접어들면서 심리적 불안정과 함께 환경적 요인 등의 영향으로 자아존중감이 저하되다가 사춘기가 끝나는 10대 후반에는 점차 안정화되는 것이 아닌가 사료된다.
본 연구에서 대상자의 성개방성 점수는 20점 만점에 7.61점이었다. 이를 100점 만점으로 환산하면 38.
본 연구의 결과, 성별과 경제상황, SML1, 가족에 대한 자아존중감이 성개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SML1(β=-.369, p<.001), 남학생(β=.276, p<.001), SE가족(β=-.141, p=.001), 경제상태 ‘하’에 비해 ‘중’(β=.105, p=.008), ‘상’(β=.101, p=.012)의 순서로 성개방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SML1의 영향력이 가장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5%였다. 즉, 남자일수록, 경제상태가 높을수록, 미디어의 성묘사 장면을 좋아할수록, 가족에 대한 자아존중감이 낮을수록 성개방성이 높아졌다.
미디어리터러시와 관련하여서는 SML1이 성개방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미디어 속의 성적 묘사 장면을 좋아하는 것이 성개방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미디어 속의 성묘사를 비판적으로 판단하여 성묘사에 대해 좋은 이미지를 갖지 않을수록 성개방성이 낮아졌다. 미디어의 성정보와의 접촉과 청소년의 성에 대한 태도, 행동과의 사이에 관련이 있다는 것은 선행연구에서 일관되게 보고되고 있다[3-5][20][23][29].
첫째, 대상자의 성개방성은 20점 만점에 7.61점으로 높지 않은 수준이었다. 미디어리터러시의 점수는 SML1의 점수가 18점 만점에 12.
회귀모형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며(F=38.225, p<.001), 적합성을 확인한 결과 Durbin-Watson 통계량이 2.032이어서 자기상관이 없었으며, 공차한계가 .646∼.866로 0.1보다 크고 분산팽창지수(VIF)도 1.154∼1.548로 10미만으로 나타나 다중공선성의 문제가 없었다.
후속연구
둘째, 보다 효과적인 청소년의 성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으로 미디어의 성정보를 비판적으로 수용하는 미디어리터러시와 가족과 연계하여 가족에 대한 자아존중감을 높이는 내용을 포함할 것을 제언한다.
본 연구는 청소년들 중에서 미디어 사용과 성행동이 상대적으로 활발한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미디어리터러시와 자아존중감이 성개방성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보다 효과적인 성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제한점은 수도권 지역의 학생만을 대상으로 하여 결과의 일반화에는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본 연구의 결과는 청소년의 개방적 성태도의 형성을 억제할 수 있는 내용으로 미디어리터러시와 자아존중감, 특히 가족에 대한 자아존중감의 역할을 확인하여 성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첫째, 남녀의 성개방적 태도의 차이를 고려하여 차별화된 성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또 경제수준이 높고 10만원 이상의 일주일 평균 용돈을 받는 중학생의 성경험이 높다는 권석현[31]의 결과나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김수진 등[33]의 연구에서 경제 수준이 높은 집단이 중간인 집단보다 성행동이 많다는 결과를 고려하면 경제수준이 높은 집단이 성경험이 많고 그로 인해 성행동에 대해 개방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생각된다. 하지만 두 선행연구에서 경제수준이 낮은 경우에도 중간인 집단보다 성행동이 많았고, 성별에 따라 다른 결과를 보고한 연구[26]나 경제수준과 성태도 사이에는 관련이 없다는 연구[28] 등 연구결과에 일관성이 없어 경제수준과 성태도와의 관계에 대해서는 향후 심층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디어 속의 성 정보들이 청소년들에게 왜곡된 성태도를 형성할 수 있는 이유는?
인터넷과 스마트폰, SNS와 같은 뉴미디어의 발달은 성에 대한 수많은 정보들이 다양한 채널로 쉽게 그리고 걸러지지 않은 채 청소년들에게 전달되도록 하여 청소년 사회의 성문화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1]. 하지만 이 같은 미디어 속의 성 정보들은 자극적이고 흥미위주의 불확실한 정보일 수 있어 올바른 성의식이 형성되지 않은 청소년들에게 왜곡된 성태도를 형성시킬 수 있다[2].
성에 대한 수많은 정보들이 필터링 되지 않은 채 청소년들에게 전달되어 청소년 사회의 성문화 형성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된 것은 어떤 것의 발달 때문인가?
인터넷과 스마트폰, SNS와 같은 뉴미디어의 발달은 성에 대한 수많은 정보들이 다양한 채널로 쉽게 그리고 걸러지지 않은 채 청소년들에게 전달되도록 하여 청소년 사회의 성문화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1]. 하지만 이 같은 미디어 속의 성 정보들은 자극적이고 흥미위주의 불확실한 정보일 수 있어 올바른 성의식이 형성되지 않은 청소년들에게 왜곡된 성태도를 형성시킬 수 있다[2].
미디어 속의 성 정보에 많이 노출된 청소년들이 갖는 특징은?
특히 성적 미디어와의 접촉과 청소년의 성에 대한 태도와의 관계를 검토한 국내외의 선행연구에 따르면, 성적 미디어에 많이 노출된 청소년들은 혼전 성교나 혼외 정사 등과 같은 성행동에 개방적인 태도를 보이는 경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3-5]. 또한 이러한 성에 대한 개방적인 태도는 궁극적으로 청소년들의 성행동에 영향을 끼친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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