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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0 no.11, 2016년, pp.2027 - 2032
김도관 (Division of Information and Electronic Commerce, Wonkwang University) , 신성윤 (Department of Computer Information Engineering, Kunsan National University)
The rapid diffusion of smart phones and the development of data storage and analysis technology have made the field of big-data a promising industry in the future. In the marketing field, big-data analysis on social data can be used for understanding the needs of consumers as an effective and effi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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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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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의 의미는? | 21세기의 석유에 비유되는 빅데이터는 과거에 기술적 한계로 인하여 불가능했었던 것들이 데이터 저장기술과 분석 기술의 발전이 토대가 되어 유용한 산업적 가치뿐만 아니라 미래 유망 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다[2]. 빅데이터는 단어가 의미하는 바와 같이 대용량의 데이터를 의미하지만, 기업 내적으로는 기업 내부에 흩어져 존재하던 다양한 데이터의 통합을 의미하기도 하며, 공공분야에서는 각각의 기관들이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의 통합을 통한 데이터로의 발전을 의미하기도 한다. 또한 소셜 서비스 활용을 통해 일반 대중들이 생산해낸 엄청난 양의 데이터들을 의미하기도 한다. | |
시장조사 방법의 전통적인 방법과 빅데이터 분석의 단점은? | 전통적인 설문조사와 같은 직접조사의 경우 많은 시간와 비용을 필요로 하며, 조사 설계자의 편견이 개입되어 결과가 왜곡될 수 있다. 또한 제한적인 대상을 상대로 조사를 하기 때문에 적은 수의 조사 참여자들이 과연 모든 일반 대상의 여론을 대표할 수 있는가에 대한 의문점을 남기게 된다. 반면에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조사의 경우, 조사 설계자의 편견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으며, 불특정 다수의 의견을 바탕으로 결과가 도출되기 때문에 일반 대중의 여론을 보다 정확히 설명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빅데이터를 통한 분석은 특정 문제만을 해결하고자 설계된 빅데이터와 분석도구가 존재하지 않는 이상 제한된 방법에 의해 도출된 결과를 통해 간접적으로 이해한다는 단점이 있으며, 때로는 수백만 건에 이르는 빅데이터의 내용에 대한 심도 깊은 내용 분석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부적절한 결과의 해석에 노이즈가 포함될 수 있다[11]. | |
전통적인 시장조사방법에 비해 빅데이터 분석의 장점은? | 그러나 이러한 전통적인 시장조사방법들은 조사 설계자의 의도 및 편견이 개입될 수 있으며, 소수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며,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된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비해 소셜 서비스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은 일반 대중이 생성한 데이터를 사후에 분석하는 것이기 때문에 조사과정의 편견과 외부 영향으로부터 자유롭다. 그러나 소셜 데이터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의 단점은 분석 방법을 기존의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의 데이터 분석방법에 의존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연구자가 직접적으로 데이터를 확보하지 못할 경우 분석의 폭이 제한될 수 있다. |
J. C. Koh, K. U. Lee, J. Y. Jeong, and K. S. Kim, "Correspondence strategy for big data's new customer value and creation of business," Journal of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ol. 14, no. 4, pp. 229-238, Dec. 2012.
S. K. Lee, "A review of big data analysis based on marketing perspective," Korea Journal of Business Adminstration, vol. 28, no. 1, pp. 21-35, Jan. 2015.
M. J. Lee, and W. J. Kim, "Advanced analytics and technology for big data,"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 11, no. 1, pp. 45-56, Special Issue. 2012.
S. J. Shin, "SNS using big data utilization research,"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s, vol. 12, no. 6, pp. 267-272, Dec. 2012.
J. Heo, C. H. Lee, H. J. Oh, Y. C. Yoon, H. K. Kim, Y. H. Jo, and C. Y. Ock, "Web science: automatic generation of issue analysis report based on social big data mining," KIPS Transaction on software and data engineering, vol. 13, no. 12, pp. 553-564, Dec. 2014.
Y. K. Jung, M. S. Suk, and C. J. Kim, "A study on the success factors of big data through an analysis of introduction effect of big dat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1, pp. 241-248, Nov. 2014.
S. D. Yoo, K. D. Choi, and S. Y. Sin, "Characterizing business strategy in a new ecosystem of big dat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4, pp. 1-9, Apr. 2014.
M. H. Jang, and Y. I. Yoon, "Research into changes in government policies and public perceptions on camping via analyses of big data," Tourism Study, vol. 31, no. 1, pp. 91-112, Feb. 2016.
J. S. Kim, E. J. Kwon, and T. M. Song, "Big data supply demand prediction using social big data, applying data mining decision making tree," in Proceeding of the 2014 KMIS Spring conference, Chunan: Korea, pp. 708-714, 2014.
D. G. Kim, "The reflection of religions in big data and the usage of big data," Won-Buddhist Thought & Religious Culture, vol. 64, no. 2, pp. 191-219, Jun.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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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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