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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2 no.6, 2016년, pp.639 - 646
김승연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 김종성 (한국해양대학교 선박운항과) , 김영두 (선박안전기술공단 해사안전연구센터) , 이윤석 (한국해양대학교 선박운항과)
본 연구에서는 울산항 위험물 취급부두의 선박 크기별로 부두 운용 기준을 개선하기 위하여 각 선사의 자체안전관리계획서와 국내외 기준을 고려하고 환경외력에 취약한 4개 부두의 계류안전성평가 결과를 분석하여 하역중단기준과 긴급이안기준을 제안하였다. 선박의 풍압면적이 작고, 파고에 따른 동요량이 큰 것으로 분석되어 10,000톤 이하의 선박은 풍속 18~21 m/s, 파고 1.0~1.5 m, 10,000~50,000톤의 선박은 풍속 17~20 m/s, 파고 1.2~1.5 m로 제안한다. 또한, 선박의 풍압면적이 크고, 선박 자체의 무게가 무거워 동요량은 적은 것으로 분석되어 50,000~100,000톤의 선박은 풍속 15~19 m/s, 파고 1.5 m, 100,000톤 이상의 선박은 풍속 14~18 m/s, 파고 1.5 m로 제안한다. 본 연구는 항만의 특성을 고려하여 부두운용기준을 실증적으로 제안하고 선박 운항자 중심의 항만 개발을 독려하였다는 데 그 가치가 있다.
In order to establish an operational standard based on ship size, this study considered a specific safety management plan for Ulsan along with international standards, analyzed the results of mooring safety assessment at four vulnerable piers and suggests cargo stoppage and emergency unberthing st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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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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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만이 하는 역할은? | 항만은 자국의 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국가의 기간시설로서 육상운송과 해상운송의 연결기능을 수행하는 중계지로의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국내의 무역의존도가 70 %내외이며 취급하는 전체 화물 중 90 % 이상이 해운·항만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고려하여 국가 주도의 항만개발 정책에 따른 지속적인 부두 시설 등의 확충으로 전국 항만의 확보율이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 |
국내 항만에서의 안전관리에 관련한 실태는 어떠한가? | 특히 국내의 무역의존도가 70 %내외이며 취급하는 전체 화물 중 90 % 이상이 해운·항만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고려하여 국가 주도의 항만개발 정책에 따른 지속적인 부두 시설 등의 확충으로 전국 항만의 확보율이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항만에서의 부두형태, 하역형태, 취급화물, 선박의 접안 능력별 안전관리에 대해서는 정량적 분석 및 평가가 미흡하여 항만에서의 안전관리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 |
울산항의 15,000톤급 선박의 6자유운동 동요량에 대한 모델링 분석 결과는 어떠하였는가? | 15,000톤급 선박의 선체동요량값은 파고에 상관없이 26 m/s의 풍속에서 Surge값은 허용동요량을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동일 풍속에서 파고가 높아질수록 Sway값이 증가하나 허용동요량을 초과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Table 7은 파고 2. |
Cho, I. S., K. Y. Kong and Y. S. Lee(2006), A time domain analysis of moored ship motions considering tsunami resonant effects, Proceeding of the Spring Conference on Korean Institute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Korean Institute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0, No. 1, pp. 191-197.
Jeon, S. Y., Y. M. Kim, B. G. Woo and H. Chung(2008), A systematic approach to decide maximum berthing ship size coupled with berth design criteri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4, No. 1, pp. 45-54.
Kubo, M., K. Saito and T. Oki(1993), Approximate calculation of ship motions uder the prevention system of ship separation from quay wall, Journal of Japan Institute of Navigation, Vol. 89, pp. 15-21.
Ueda, S. and S. Shiraisi(1988), The allowable ship motions for cargo handling at wharves, Technical Report of Port and Harbour Research Institute, Japan, Vol. 27, No. 4, pp. 3-61.
Ueda, S., S. Shiraisi, H. Oshima and K. Asano(1994), Proposal of allowable wave height and wharf operation efficiency based on the oscillations of ships moored to quay walls, Proceedings of Coastal Engineering, Jap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41, pp. 916-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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