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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의 복원력에 의한 횡경사 실험 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Loll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2 no.6, 2016년, pp.654 - 659  

유수연 (목포해양대학교 대학원) ,  박청룡 (목포해양대학교 대학원) ,  정대득 (목포해양대학교 항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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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적으로 운행하던 여객선 세월호가 소각도 변침 중에 급격히 횡경사되면서 전복하는 사고가 최근 발생하였다. 선박의 횡경사가 발생 원인에 따라 Heel, List, Loll로 구분되어 그 원인에 따라 적절히 대응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음의 복원력에 의한 횡경사(Loll)에 대한 항해사들의 인식이 매우 부족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음의 복원력에 의한 횡경사에 대한 개념, 발생과정 및 횡경사각 산정법을 고찰하고, 박스형 모형선을 이용한 수조 실험을 통해 실제 횡경사각의 발생과 음의 복원력 정도에 따른 횡경사각의 크기를 이론식과 비교 검증하였다. 그 결과, 실험값은 이론식에 의한 횡경사각 계산값과 잘 일치하였으며, 음의 복원력에 의한 횡경사의 특성으로서 좌현과 우현에서 동일한 각도의 횡경사가 발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음의 복원력을 가진 선박의 거동에 관한 인식이 확대되고 과거 원인이 불명확한 전복사고의 원인분석에 참조되길 기대한다. 향후 음의 복원력에 의한 횡경사에서의 부적절한 대응으로 전개될 수 있는 선박의 거동에 관한 실험연구 및 사례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passenger ship 'Sewol' capsized with an abrupt inclination while she was making a small angle alteration. It is very important to fully understand the concepts, causes and relevant corrections for a ship's transverse inclination, which is classified into heel, list and loll. In this 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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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출항 직후 인천대교 통과시 및 사고발생 5시간 전에 5° 내지 15°의 갑작스런 횡경사가 발생하여 선내 쓰레기통 등 고박 되지 않은 물품이 넘어졌다는 생존자의 증언과 이 상황에서 선원들이 취하였을 조치에 대한 의문 그리고 선박의 횡경사에 대한 고찰에 기반을 두었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음의 복원력에 의한 횡경사의 인식확대를 위해 그 발생과정과 거동특성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음의 복원력에서 선박이 전복하지 않고 이론과 같이 횡경사가 발생함을 확인하기 위한 모형선 실험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음의 복원력의 정도에 따른 횡경사의 크기를 이론식과 비교 검증하였으며, 이때 다른 횡경사와 구별되어 나타나는 선박의 이상거동을 재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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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의 횡경사는 무엇으로 구분되는가? 선박의 횡경사는 발생 원인에 따라 Heel, List, Loll로 구분된다. Heel은 파도나 바람 등의 외력에 의한 일시적인 횡경사이며, List는 화물이나 평형수의 불균형한 배치 등으로 인해 무게중심이 선체의 기하학적인 중심선을 벗어날 때 발생하는 횡경사이다.
음의 복원력에 따른 욍경사각의 증가와 양 현에서 동일하게 발생하는 횡경사 특성을 통해 판단할 수 있는 것은? 실험에서 확인된 음의 복원력 정도에 따른 횡경사각의 증가와 양 현에서 동일하게 발생하는 횡경사는 음의 복원력에 의한 횡경사를 구별할 수 있는 중요한 특성이다. 만약 특별한 외력이나 무게중심의 편향이 없음에도 양 현에서 횡경사가 발생하고, 시간경과에 따라 경사각이 증가한다면 항해사는 이를 음의 복원력에 의한 횡경사각으로 판단하고 즉시 무게중심을 낮추는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다.
Heel은 무엇인가? 선박의 횡경사는 발생 원인에 따라 Heel, List, Loll로 구분된다. Heel은 파도나 바람 등의 외력에 의한 일시적인 횡경사이며, List는 화물이나 평형수의 불균형한 배치 등으로 인해 무게중심이 선체의 기하학적인 중심선을 벗어날 때 발생하는 횡경사이다. Loll은 무게중심이 경심 위에 위치하여 발생한 음의 복원력(Negative Stability, - GM)에 의한 횡경사이다(Derrett and Barrass,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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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Derrett, D. R. and Barrass, C. B.(2006), Ship Stability for Masters and Mates (6th Edition), Elsevier Butterworth - Heinemann, pp. 1-280. 

  2. IMO(2008), International Code on Intact Stability (IS CODE). 

  3. Megel, J. and J. Kliava(2010), Metacenter and ship stability, American Journal of Physics, Vol. 78, No. 7, pp. 738-747. 

  4. Milward, J.(2004), Ship Stability and Dynamics (Ship Stability Book 2 for Mates and Masters), AMC Search Ltd, pp. [4-1]-[6-14]. 

  5. Milward, J.(2006), Ship Stability for Deck Watchkeepers( Ship Stability Book 1), AMC Search Ltd, pp. [4-1]-[10-10]. 

  6. Rawson, K. J. and E. C. Tupper(2001), Basic Ship Theory, Volume 1 Hydrostatics and Strength, Butterworth - Heinemann, pp. 115-116. 

  7. Yim, S. J.(1987), Principles of Naval Architectur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and Marine Engineers, pp. 85-1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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