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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과학교과서 화학 단원에 포함된 활동 분석: 8가지 과학 실천을 중심으로
Analysis of Activities in Chemistry Chapters of Middle School Science Textbooks for the 2009 Revised Science Curriculum: Focus on 8 Science Practices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0 no.6, 2016년, pp.436 - 451  

최민지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교육과) ,  최애란 (이화여자대학교 과학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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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2009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과학 교과서의 화학 영역에 포함된 활동을 8가지 과학 실천과 각 실천의 세부 성취 목표를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과서 있는 활동 제목에 '탐구'라는 단어가 있는 것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탐구를 경험할 수 있는 모든 활동을 분석하였다. 모든 교과서에서 '분자 운동과 상태 변화'에 가장 많은 수의 활동이 있었고, 4종 중 3종의 교과서에서 '열과 우리 생활'에 가장 적은 수의 활동이 포함되어 있었다. 과학 실천은 2종의 교과서에서 '물질의 특성'에 가장 많은 수가 포함되어 있었고, 4종 중 3종의 교과서에서 '열과 우리 생활'에 가장 적은 수의 과학 실천이 포함되어 있었다. 대부분의 교과서에서 '조사 계획하고 수행하기'와 '자료 분석하고 해석하기'와 '설명 구성하고 문제 해결 고안하기'의 과학 실천이 많이 포함되어 있었으며 '질문하고 문제 규정하기'의 과학 실천은 전혀 포함되어 있지 않았다. '조사 계획하고 수행하기', '자료 분석하고 해석하기', '설명 구성하고 문제 해결 고안하기'는 상대적으로 다양한 세부 성취 목표가 포함되어 있었으나 일부에 편중되어 있었다. 대부분 탐구 활동에는 2-4가지 과학 실천이 포함되어 있었으며 5가지 이상의 과학 실천을 포함하는 탐구 활동은 거의 없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activities in chemistry chapters of middle school science textbooks for the 2009 revised curriculum using 8 science practices. All the activities that students could experience inquiry were analyzed in this study. There were the most activities in 'Molecular motion and change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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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 본 연구에서는 2009 개정교육과정에 따라 개발된 중학교 과학 교과서 4종을 대상으로 화학 단원에 제시된 활동을 8가지 과학 실천과6-8 학년군 세부 성취 목표를 기준으로 분석하여 어떤 과학 실천이 얼마나 포함되어있으며, 각 과학 실천에 대한 어떤 세부 성취 목표가 얼마나 포함되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각 활동에 포함된 제시문과 활동 내용의 의도에 초점을 두고 어떠한 과학 실천을 요구하는지 분석하였다. 실현 가능한 과학 실천과 세부 성취 목표를 모두 고려하여 하나의 활동에 여러 가지 과학 실천과 세부 성취 목표가 함께 포함되는 경우도 있었다.
  • 단, 8가지 과학 실천이 얼마나 다양하게 포함되어 있는지는 ‘탐구’ 라는 단어가 들어간 활동만을 대상으로 하여 교과서에서 ‘탐구’로 명명한 활동에 8가지 과학 실천이 얼마나 다양하게 포함되어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 또한 하나의 ‘탐구 활동’에는 8가지 과학 실천이 얼마나 다양하게 포함되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20 본 연구에서는 2009 개정교육과정에 따라 개발된 중학교 과학 교과서 4종을 대상으로 화학 단원에 제시된 활동을 8가지 과학 실천과6-8 학년군 세부 성취 목표를 기준으로 분석하여 어떤 과학 실천이 얼마나 포함되어있으며, 각 과학 실천에 대한 어떤 세부 성취 목표가 얼마나 포함되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선행 연구에서의 논의와 연계하여 진정한 의미의 탐구 즉, 과학실천의 관점에서 중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탐구 활동을 평가하고 논의하는데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탐구 활동’, ‘미니탐구’ 등과 같이 ‘탐구’라는 단어가 들어간 활동뿐만 아니라, ‘해보기’, ‘만들기’, ‘글쓰기’, ‘발표하기’, ‘활동하기’,‘그리기’, ‘계산하기’, ‘조사하기’, ‘토의하기’, ‘창의인성’,‘STEAM’, ‘보고 생각하기’, ‘과학 글쓰기’ ‘마무리하기’, ‘스스로 확인하기’ 등 일부 탐구 요소가 포함된 다양한 활동을 분석 대상에 포함하였다.
  • 또한 대부분의 과학 실천에서 한 두 개의 세부 성취 목표에 편중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과학 실천 3 ‘조사 계획하고 수행하기’, 과학 실천 4 ‘자료 분석하고 해석하기’, 과학 실천 6 ‘설명 구성하고 문제 해결 고안하기’는 상대적으로 다양한 세부 성취 목표가 포함되어 있었으나 여전히 일부에 편중되어 있었다. 이처럼 특정 세부성취 목표만을 반복적으로 수행한다면 학생들이 다양한 세부 성취 목표를 통해 성취할 수 있는 과학 실천을 경험하는데 한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의의가 있다. 또한 대부분 탐구 활동에는 2-4가지 과학 실천이 포함되어 있었으며 5가지 이상의 과학 실천을 포함하는 탐구 활동은 거의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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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 교육에서는 무엇을 강조해 왔는가? 과학은 자연 현상을 체계적으로 탐구하여 설명 체계를 구축하고자 하는 학문이며 이에 과학 교육에서는 과학지식의 이해와 함께 학생의 과학 탐구 수행의 중요성을 강조해 왔다. 1 미국 연구회(NRC, 1996; 2000)는 과학 탐구를 과학자들이 관찰, 실험, 조사 등을 통해 얻어진 증거를 바탕으로 현상을 설명하는 다양한 방법이며, 과학자들이 자연 세계를연구하는방법과과학지식에대한이해를높이기위한학생들의 활동이라 정의하였다.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탐구 활동을 어떻게 제안하고 있는가? 4)로 과학을 정의하면서 탐구를 강조하고 있다.5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차세대과학기준(NGSS)에서 제시한 8가지 과학 실천과 같은 8가지 탐구 기능 즉, ‘문제 인식’, ‘탐구 설계와 수행’, ‘자료의수집·분석및해석’, ‘수학적사고와컴퓨터활용’, ‘모형의 개발과 사용’, ‘증거에 기초한 토론과 논증’, ‘결론 도출 및 평가’,‘의사소통’ 을 단원의 내용체계에서 제시하면서 탐구 기능이 과학 개념과 연결되어 과학과 교수-학습이 수행되어야 함을 제안하고 있다. 6
과학 탐구의 정의는 무엇인가? 과학은 자연 현상을 체계적으로 탐구하여 설명 체계를 구축하고자 하는 학문이며 이에 과학 교육에서는 과학지식의 이해와 함께 학생의 과학 탐구 수행의 중요성을 강조해 왔다. 1 미국 연구회(NRC, 1996; 2000)는 과학 탐구를 과학자들이 관찰, 실험, 조사 등을 통해 얻어진 증거를 바탕으로 현상을 설명하는 다양한 방법이며, 과학자들이 자연 세계를연구하는방법과과학지식에대한이해를높이기위한학생들의 활동이라 정의하였다. 2,3 미국연구회(NRC, 2013)의차세대과학기준(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NGSS)에서는 탐구를 수행함에 있어 탐구 기능만이 아니라 지식이 필요함을 강조하고, ‘과학 탐구(science inquiry)’의 개념을 더욱 정교화하고 확장시킨 ‘과학 실천(science practice)’을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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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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