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과학교과서 화학 단원에 포함된 활동 분석: 8가지 과학 실천을 중심으로 Analysis of Activities in Chemistry Chapters of Middle School Science Textbooks for the 2009 Revised Science Curriculum: Focus on 8 Science Practices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2009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과학 교과서의 화학 영역에 포함된 활동을 8가지 과학 실천과 각 실천의 세부 성취 목표를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과서 있는 활동 제목에 '탐구'라는 단어가 있는 것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탐구를 경험할 수 있는 모든 활동을 분석하였다. 모든 교과서에서 '분자 운동과 상태 변화'에 가장 많은 수의 활동이 있었고, 4종 중 3종의 교과서에서 '열과 우리 생활'에 가장 적은 수의 활동이 포함되어 있었다. 과학 실천은 2종의 교과서에서 '물질의 특성'에 가장 많은 수가 포함되어 있었고, 4종 중 3종의 교과서에서 '열과 우리 생활'에 가장 적은 수의 과학 실천이 포함되어 있었다. 대부분의 교과서에서 '조사 계획하고 수행하기'와 '자료 분석하고 해석하기'와 '설명 구성하고 문제 해결 고안하기'의 과학 실천이 많이 포함되어 있었으며 '질문하고 문제 규정하기'의 과학 실천은 전혀 포함되어 있지 않았다. '조사 계획하고 수행하기', '자료 분석하고 해석하기', '설명 구성하고 문제 해결 고안하기'는 상대적으로 다양한 세부 성취 목표가 포함되어 있었으나 일부에 편중되어 있었다. 대부분 탐구 활동에는 2-4가지 과학 실천이 포함되어 있었으며 5가지 이상의 과학 실천을 포함하는 탐구 활동은 거의 없었다.
본 연구에서는 2009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과학 교과서의 화학 영역에 포함된 활동을 8가지 과학 실천과 각 실천의 세부 성취 목표를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과서 있는 활동 제목에 '탐구'라는 단어가 있는 것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탐구를 경험할 수 있는 모든 활동을 분석하였다. 모든 교과서에서 '분자 운동과 상태 변화'에 가장 많은 수의 활동이 있었고, 4종 중 3종의 교과서에서 '열과 우리 생활'에 가장 적은 수의 활동이 포함되어 있었다. 과학 실천은 2종의 교과서에서 '물질의 특성'에 가장 많은 수가 포함되어 있었고, 4종 중 3종의 교과서에서 '열과 우리 생활'에 가장 적은 수의 과학 실천이 포함되어 있었다. 대부분의 교과서에서 '조사 계획하고 수행하기'와 '자료 분석하고 해석하기'와 '설명 구성하고 문제 해결 고안하기'의 과학 실천이 많이 포함되어 있었으며 '질문하고 문제 규정하기'의 과학 실천은 전혀 포함되어 있지 않았다. '조사 계획하고 수행하기', '자료 분석하고 해석하기', '설명 구성하고 문제 해결 고안하기'는 상대적으로 다양한 세부 성취 목표가 포함되어 있었으나 일부에 편중되어 있었다. 대부분 탐구 활동에는 2-4가지 과학 실천이 포함되어 있었으며 5가지 이상의 과학 실천을 포함하는 탐구 활동은 거의 없었다.
This study analyzed activities in chemistry chapters of middle school science textbooks for the 2009 revised curriculum using 8 science practices. All the activities that students could experience inquiry were analyzed in this study. There were the most activities in 'Molecular motion and change of ...
This study analyzed activities in chemistry chapters of middle school science textbooks for the 2009 revised curriculum using 8 science practices. All the activities that students could experience inquiry were analyzed in this study. There were the most activities in 'Molecular motion and change of state' and the least activities in 'Heat and our life' of three textbooks. There were the most science practices in 'Features of substance' in two textbooks, but there were the least science practice in 'Heat and our life' of three textbooks. 'Investigation planning and performing', 'data analyzing and interpreting', and 'explanation composition and problem solution designing' were frequently included, but 'asking questions and defining issues' was not included at all. For 'Investigation planning and performing', 'data analyzing and interpreting', and 'explanation composition and problem solution designing', a variety of achievement goals were targeted while a few goals were frequently targeted. Two to four kinds of science practices were frequently included in an inquiry activity. There were few activity that includes over 5 different kinds of science practice.
This study analyzed activities in chemistry chapters of middle school science textbooks for the 2009 revised curriculum using 8 science practices. All the activities that students could experience inquiry were analyzed in this study. There were the most activities in 'Molecular motion and change of state' and the least activities in 'Heat and our life' of three textbooks. There were the most science practices in 'Features of substance' in two textbooks, but there were the least science practice in 'Heat and our life' of three textbooks. 'Investigation planning and performing', 'data analyzing and interpreting', and 'explanation composition and problem solution designing' were frequently included, but 'asking questions and defining issues' was not included at all. For 'Investigation planning and performing', 'data analyzing and interpreting', and 'explanation composition and problem solution designing', a variety of achievement goals were targeted while a few goals were frequently targeted. Two to four kinds of science practices were frequently included in an inquiry activity. There were few activity that includes over 5 different kinds of science pract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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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20 본 연구에서는 2009 개정교육과정에 따라 개발된 중학교 과학 교과서 4종을 대상으로 화학 단원에 제시된 활동을 8가지 과학 실천과6-8 학년군 세부 성취 목표를 기준으로 분석하여 어떤 과학 실천이 얼마나 포함되어있으며, 각 과학 실천에 대한 어떤 세부 성취 목표가 얼마나 포함되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각 활동에 포함된 제시문과 활동 내용의 의도에 초점을 두고 어떠한 과학 실천을 요구하는지 분석하였다. 실현 가능한 과학 실천과 세부 성취 목표를 모두 고려하여 하나의 활동에 여러 가지 과학 실천과 세부 성취 목표가 함께 포함되는 경우도 있었다.
단, 8가지 과학 실천이 얼마나 다양하게 포함되어 있는지는 ‘탐구’ 라는 단어가 들어간 활동만을 대상으로 하여 교과서에서 ‘탐구’로 명명한 활동에 8가지 과학 실천이 얼마나 다양하게 포함되어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하나의 ‘탐구 활동’에는 8가지 과학 실천이 얼마나 다양하게 포함되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20 본 연구에서는 2009 개정교육과정에 따라 개발된 중학교 과학 교과서 4종을 대상으로 화학 단원에 제시된 활동을 8가지 과학 실천과6-8 학년군 세부 성취 목표를 기준으로 분석하여 어떤 과학 실천이 얼마나 포함되어있으며, 각 과학 실천에 대한 어떤 세부 성취 목표가 얼마나 포함되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선행 연구에서의 논의와 연계하여 진정한 의미의 탐구 즉, 과학실천의 관점에서 중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에 제시된 탐구 활동을 평가하고 논의하는데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탐구 활동’, ‘미니탐구’ 등과 같이 ‘탐구’라는 단어가 들어간 활동뿐만 아니라, ‘해보기’, ‘만들기’, ‘글쓰기’, ‘발표하기’, ‘활동하기’,‘그리기’, ‘계산하기’, ‘조사하기’, ‘토의하기’, ‘창의인성’,‘STEAM’, ‘보고 생각하기’, ‘과학 글쓰기’ ‘마무리하기’, ‘스스로 확인하기’ 등 일부 탐구 요소가 포함된 다양한 활동을 분석 대상에 포함하였다.
또한 대부분의 과학 실천에서 한 두 개의 세부 성취 목표에 편중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과학 실천 3 ‘조사 계획하고 수행하기’, 과학 실천 4 ‘자료 분석하고 해석하기’, 과학 실천 6 ‘설명 구성하고 문제 해결 고안하기’는 상대적으로 다양한 세부 성취 목표가 포함되어 있었으나 여전히 일부에 편중되어 있었다. 이처럼 특정 세부성취 목표만을 반복적으로 수행한다면 학생들이 다양한 세부 성취 목표를 통해 성취할 수 있는 과학 실천을 경험하는데 한계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의의가 있다. 또한 대부분 탐구 활동에는 2-4가지 과학 실천이 포함되어 있었으며 5가지 이상의 과학 실천을 포함하는 탐구 활동은 거의 없었다.
제안 방법
‘구리를 가열할 때 구리에서 일어나는 변화에 대해 토의해 보자’는 데이터를 해석하여 과학적 추론을 바탕으로 구리에서 일어나는 변화에 대한 설명을 구성하고 토의하는 활동이므로 과학 실천 6-5 ‘설명과 결론에 데이터나 증거가 왜 적합한지 과학적 추론을 적용하기’와 과학 실천 7-3 ‘현상에 대한 설명 또는 모형, 혹은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지지하거나 반박하기 위해 실험적 증거와 과학적 추론을 사용하여 말하고 글로 쓰는 논의를 구성하고, 사용하고, 표현하기’로 분석하였다.
‘온돌을 이용하여 방 안을 따뜻하게 하는 집과 벽난로를 이용하여 방 안을 따뜻하게 하는 집에서 열의 이동 방법을 조사해 보자’는 열이 이동하는 여러 가지 방법에 대해 학습한 후 이를 바탕으로 제시된 문제 상황에서의 열의 이동 방법을 조사하는 활동이므로 과학 실천 8 ‘정보를 얻고, 평가하고, 의사소통하기’와 과학 실천 6 ‘설명 구성하고 문제 해결 고안하기’로 분석하였다.
1학년 VI 단원 ‘분자 운동과 상태 변화’의 탐구 활동에 과학 실천 3 ‘조사계획하고 수행하기’가 3개, 과학 실천 4 ‘자료 분석하고 해석하기’가 5개, 과학 실천 6 ‘설명 구성하고 문제 해결 고안하기’가 1개 포함되어 있었다면, 총 과학 실천 수와 상관없이 과학 실천 3, 과학 실천 4, 과학 실천 6의 3가지 종류의 과학 실천이 조합되어 있다고 분석하였다.
8가지 과학 실천과6-8 학년군 세부 성취 목표를 숙지한 화학교육전공 석사과정에 있는 2인의 연구자가 전체 418개의 활동 중 123개를 각자 분석하고 분석자간 일치도를 구하여 분석의 신뢰도를 구축하였다.
A교과서, C교과서, D교과서에서는 ‘탐구’, B교과서에서는 ‘탐구 활동’이라 표기되어 있는 활동(이후 이 두 가지 활동을 모두 ‘탐구 활동’이라 명함)에 8가지 과학 실천 중 몇 가지의 과학 실천이 포함되어 있는지 분석하였다.
또한 액체가 기체가 될 때 질량과 부피가 어떻게 변하는지 ‘샤를 법칙’을 적용하여 설명을 구성하는 활동이므로 과학 실천 6-4 ‘실제 자연 현상, 사건에 대한 설명을 구성하거나, 수정 또는 사용하는데 과학적 개념, 원리, 증거를 적용하기’로 분석하였으며, 또한 구성한 설명을 바탕으로 질량과 부피가 어떻게 변할지 토의하는 활동이므로 과학실천 7-3 ‘현상에 대한 설명 또는 모형, 혹은 문제에 대한해결책을 지지하거나 반박하기 위해 실험적 증거와 과학적 추론을 사용하여 말하고 글로 쓰는 논의를 구성하고,사용하고, 표현하기’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탐구 활동’, ‘미니탐구’ 등과 같이 ‘탐구’라는 단어가 들어간 활동뿐만 아니라, ‘해보기’, ‘만들기’, ‘글쓰기’, ‘발표하기’, ‘활동하기’,‘그리기’, ‘계산하기’, ‘조사하기’, ‘토의하기’, ‘창의인성’,‘STEAM’, ‘보고 생각하기’, ‘과학 글쓰기’ ‘마무리하기’, ‘스스로 확인하기’ 등 일부 탐구 요소가 포함된 다양한 활동을 분석 대상에 포함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Table 1에 제시한 바와 같이 ‘탐구 활동’, ‘미니 탐구’ 등과 같이 ‘탐구’라는 단어가 들어간 활동뿐만 아니라, ‘해보기’, ‘만들기’, ‘글쓰기’, ‘발표하기’, ‘활동하기’, ‘그리기’, ‘계산하기’, ‘조사하기’, ‘토의하기’, ‘창의인성’, ‘STEAM’, ‘보고 생각하기’, ‘과학 글쓰기’ ‘마무리하기’, ‘스스로 확인하기’ 등 학생들이 탐구 요소를 경험할 수 있는 활동을 모두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미국연구회(NRC, 2013)의 차세대과학 기준(NGSS)에서 제시한 8가지 과학 실천과 6-8학년군 세부 성취 목표를 기준으로 4종의 중학교 과학 교과서 화학 단원을 분석하였다. 78가지 과학 실천은 ‘질문하고 문제 규정하기’, ‘모형 개발하고 사용하기’, ‘조사 계획하고 수행하기’, ‘자료 분석하고 해석하기’, ‘수학 및 컴퓨팅 사고 이용하기’, ‘설명 구성하고 문제 해결 고안하기’, ‘증거에 입각하여 논의하기’, ‘정보를 얻고, 평가하고, 의사소통하기’이며 각 과학 실천에 대한 6-8학년군 세부 성취 목표는 Table 2와 같다.
78가지 과학 실천은 ‘질문하고 문제 규정하기’, ‘모형 개발하고 사용하기’, ‘조사 계획하고 수행하기’, ‘자료 분석하고 해석하기’, ‘수학 및 컴퓨팅 사고 이용하기’, ‘설명 구성하고 문제 해결 고안하기’, ‘증거에 입각하여 논의하기’, ‘정보를 얻고, 평가하고, 의사소통하기’이며 각 과학 실천에 대한 6-8학년군 세부 성취 목표는 Table 2와 같다. 이를 본 연구의 연구자와 화학교육전공 석사과정에 재학 중인 3인과 과학교육학과 박사과정 2인이 함께 번역하고 과학교육전문가와 타당도를 확인하여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단, 8가지 과학 실천이 얼마나 다양하게 포함되어 있는지는 ‘탐구’ 라는 단어가 들어간 활동만을 대상으로 하여 교과서에서 ‘탐구’로 명명한 활동에 8가지 과학 실천이 얼마나 다양하게 포함되어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분석한 활동은 총 418개이며, 출판사별로는 비상교육 113개, 미래엔 117개, 두산동아 76개, 천재교과서 112개이다.
본 연구에서는 2009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과학 교과서 인정목록 9종 중 서울시 소재 중학교의 주문부수에 따라 점유율이 높은 상위 4종 즉, 점유율 24.95% 비상교육(이후 교과서 A), 점유율 24.76% 미래엔(이후 교과서 B),점유율 13.62% 두산동아(이후 교과서 C), 점유율 12.94% 천재교과서(이후 교과서 D)의 중학교 과학 교과서를 선정하였다.21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과학 교과서에서 화학 단원 즉, 1학년 V단원 ‘열과 우리 생활’, 1학년 VI단원 ‘분자 운동과 상태 변화’, 2학년 I단원 ‘물질의 구성’, 2학년 V단원 ‘물질의 특성’, 3학년 II단원 ‘화학 반응의 규칙성’,3학년 V단원 ‘여러 가지 화학 반응’을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의 질문에 답을 하는데 필요한 데이터가 수집되는 활동이므로 과학 실천 3-4 ‘과학적 질문에 답을 하기 위해증거의 기반이 되는 데이터를 생산하고 데이터를 수집하기’로 분석하였고, 결과 및 정리에서 ‘과정 2에서 구리 조각의 색은 어떻게 변하는가?
성능/효과
16,22,27 또한 한유화 등(2014)이 학생들이 의사소통하는 활동이 부족하다고 보고하였는데 이는 본 연구의 과학실천 8 ‘정보를 얻고, 평가하고, 의사소통하기’가 적게 포함되어 있는 연구 결과와 일치한다.28 8가지 과학 실천과 각 과학 실천의 세부 성취 목표를 기준으로 분석한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에서와 일치하는 연구 결과 뿐 아니라 각 실천에서 구체적으로 어떠한 세부 활동이 부족한가를 분석할 수 있었다. 예를 들면, 과학 실천 2 ‘모형 개발하고 사용하기’ 에서는 모형의 한계점을 평가하기, 변인에 따른 변화를 예측하는데 모형을 사용하기, 매커니즘묘사에 모형을 사용하기 등의 활동이 부족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학생들이 과학 탐구를 경험하여 과학적 사고와 탐구 능력을 향상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면 과학 교사는 학생들이 스스로 탐구 문제를 인식하고 논의를 거쳐 과학 지식을 구성해 나갈 수 있도록 교과서의 활동을 재구성해야 함을 시사한다. 8가지 과학 실천을 기준으로 분석한 본 연구에서는 교과서의 활동을 분석했던 선행 연구들에서 논의하지 않았던 모델 사용하고 구성하기, 과학 문제에 수학적 사고 이용하기, 증거에 기반하여 논의하기, 정보를 통해 의사소통하기 등의 중요한 과학 실천이 교과서의 활동에 부족하게 반영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모든 교과서에서 1학년 VI 단원 ‘분자 운동과 상태 변화’에 가장 많은 활동이, D교과서를 제외한 모든 교과서에서 1학년 V 단원 ‘열과 우리 생활’에 가장 적은 활동이 포함되어 있었다.
또한, ‘화학 반응식에서 화살표 양쪽의 원자의 종류와 개수가 같게 화학식 앞에 계수를 붙이는 이유를 토의해 보자’는 화학 반응식에서 화살표 양쪽의 원자의 종류와 개수가 같게 화학식 앞에 계수를 붙이는 이유의 설명을 구성하여 토의하는 활동이므로 과학 실천 5 ‘수학 및 컴퓨팅 사고 이용하기’, 과학 실천 6 ‘설명 구성하고 문제 해결 고안하기’, 과학 실천 7 ‘증거에 입각하여 논의하기’를 포함하여 모두 6가지의 과학 실천이 포함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8가지 과학 실천과6-8 학년군 세부 성취 목표를 숙지한 화학교육전공 석사과정에 있는 2인의 연구자가 전체 418개의 활동 중 123개를 각자 분석하고 분석자간 일치도를 구하여 분석의 신뢰도를 구축하였다. 분석자간 일치도는 A교과서의 활동에서 0.83, B교과서 0.85, C교과서 0.89, D교과서 0.88로 나타났으며, 분석 결과에 차이가 있는 경우는 두 분석자와 과학교육전문가 1인이 함께 여러 차례 논의를 통해 합의하여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과학 실천 5 ‘수학 및 컴퓨팅 사고 이용하기’의 경우, 모든 단원에서 5-4에 해당하는 활동만이 포함되어 있었으며 다른 활동은 전혀 포함되어 있지 않았다. 즉, 과학적 문제를 해결하는데 변인 간의 관계비를 구하거나 화학반응식에서 계수를 구하는데 수학적 사고를 사용하는 활동은 있었으나, 디지털 도구나 컴퓨터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하거나 과학적 결론을 설명하기 위한 수학적 표현을 사용하거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알고리즘을 구축하는 활동은 전혀 포함되어 있지 않아 수학적인 사고의 방법이나 형태가 다양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과학 실천 3 ‘조사 계획하고 수행하기’는 3-4에 해당하는 활동이 모든 단원에서 가장 많이 포함되어 있었으며, 그다음으로 3-2와 3-1에 해당하는 활동이 많이 포함되어 있었다. 즉, 관찰이나 측정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는 활동이 많았고, 변인과 실험 도구를 고려하여 탐구 설계를 하는 활동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3-3과 3-5에 해당하는 활동이 전혀 없어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의 정확성을 평가하거나 다양한 물체, 도구, 과정, 계의 수행으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하는 활동은 거의 미흡한 것으로 보인다.
후속연구
실제 교육현장에서 과학 교사가 교과서의 활동을 바탕으로 한 교수-학습 계획안에서 구성하는 활동지를 분석한다면 학생들이 어떤 과학 실천을 실제로 경험하게 되는지에 관한 실제적인 정보를 알 수 있을 것이다. 교과서의 활동에서 제시되는 과학 실천을 학생들이 실제로 경험하는지,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을 통해 실현되는 과학 실천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알아보는 추후 연구도 의미가 있을 것이다. 또한 과학 교사와 학생들의 과학 실천에 대한 이해가 어떠한지 알아보는 후속 연구도 의미 있을 것이다.
교과서의 활동에서 제시되는 과학 실천을 학생들이 실제로 경험하는지,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을 통해 실현되는 과학 실천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알아보는 추후 연구도 의미가 있을 것이다. 또한 과학 교사와 학생들의 과학 실천에 대한 이해가 어떠한지 알아보는 후속 연구도 의미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2009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과학교과서 4종의 화학 단원만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실제 교육현장에서 과학 교사가 교과서의 활동을 바탕으로 한 교수-학습 계획안에서 구성하는 활동지를 분석한다면 학생들이 어떤 과학 실천을 실제로 경험하게 되는지에 관한 실제적인 정보를 알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 교육에서는 무엇을 강조해 왔는가?
과학은 자연 현상을 체계적으로 탐구하여 설명 체계를 구축하고자 하는 학문이며 이에 과학 교육에서는 과학지식의 이해와 함께 학생의 과학 탐구 수행의 중요성을 강조해 왔다. 1 미국 연구회(NRC, 1996; 2000)는 과학 탐구를 과학자들이 관찰, 실험, 조사 등을 통해 얻어진 증거를 바탕으로 현상을 설명하는 다양한 방법이며, 과학자들이 자연 세계를연구하는방법과과학지식에대한이해를높이기위한학생들의 활동이라 정의하였다.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탐구 활동을 어떻게 제안하고 있는가?
4)로 과학을 정의하면서 탐구를 강조하고 있다.5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차세대과학기준(NGSS)에서 제시한 8가지 과학 실천과 같은 8가지 탐구 기능 즉, ‘문제 인식’, ‘탐구 설계와 수행’, ‘자료의수집·분석및해석’, ‘수학적사고와컴퓨터활용’, ‘모형의 개발과 사용’, ‘증거에 기초한 토론과 논증’, ‘결론 도출 및 평가’,‘의사소통’ 을 단원의 내용체계에서 제시하면서 탐구 기능이 과학 개념과 연결되어 과학과 교수-학습이 수행되어야 함을 제안하고 있다. 6
과학 탐구의 정의는 무엇인가?
과학은 자연 현상을 체계적으로 탐구하여 설명 체계를 구축하고자 하는 학문이며 이에 과학 교육에서는 과학지식의 이해와 함께 학생의 과학 탐구 수행의 중요성을 강조해 왔다. 1 미국 연구회(NRC, 1996; 2000)는 과학 탐구를 과학자들이 관찰, 실험, 조사 등을 통해 얻어진 증거를 바탕으로 현상을 설명하는 다양한 방법이며, 과학자들이 자연 세계를연구하는방법과과학지식에대한이해를높이기위한학생들의 활동이라 정의하였다. 2,3 미국연구회(NRC, 2013)의차세대과학기준(Next Generation Science Standards: NGSS)에서는 탐구를 수행함에 있어 탐구 기능만이 아니라 지식이 필요함을 강조하고, ‘과학 탐구(science inquiry)’의 개념을 더욱 정교화하고 확장시킨 ‘과학 실천(science practice)’을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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