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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마파크 공간에 따른 에버랜드 캐스트 의상 분석
The Analysis of Everland Cast Costume in Accordance with Its Space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40 no.6, 2016년, pp.1085 - 1099  

장지선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하지수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article is designed to establish fundamental design criterion for theme park cast costumes in accordance with play type and space. There is an understanding that theme parks act as a play space that is designed to meet diverse playing desires. To analyze cast costumes, the theme park - 'Everla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캐스트 의상은 어떠한 중요한 요소인가? 캐스트 의상은 환경 연출-실내·외 시설물 디자인과 배경음악 등 전반-과 더불어 테마파크의 주제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요소이면서 방문객과의 최접점에서 가장 극명한 주제 전달 매체로서 그 중요성을 갖는다(Nahm, 2000). Lee(2001)는 디즈니랜드와의 비교를 통해, 국내테마파크 디자인 프로세스에 관한 문제점을 설계 초기부터의 디자이너 그룹의 인프라 구축 부재, 프로젝트 중심의 한시적 협업 시스템의 일반화, 그리고 총괄 디자인 마스터의 부족으로 이미 지적한 바 있다.
테마파크는 두가지 공간인 어트랙션 공간과 비 어트랙션 공간은 각각 어떠한 목적의 공간인가? 테마파크에서 어트랙션은 일반적으로 라이드(ride)를 이용한 놀이 기구와그 시설을 총칭(Lee, 2001)한다. 따라서 어트랙션 공간은 본격적 즐거움을 위한 콘텐츠 공간이며, 비 어트랙션 공간은 어트랙션 공간 이용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숍, 레스토랑등은물론조직운영과시설이용을위한 서비스 산업의 성격을 우선적으로 지닌 공간이다.
캐스트란 무엇인가? 디즈니랜드에서 운영을 담당하고 있는 직원들은 “캐스트(cast)”로 불린다. 디즈니랜드는 이들의 역할과 의상에 대한 중요성을 일찍이 인식하고 디즈니 대학(Disney University)이라는 직원 교육 시설을 운영(Lipp, 2013/2014)하는가 하면, 테마파크 설립 초기부터 시설물 계획과 함께 캐스트 의상에 대한 테마, 색상, 실루엣, 소재, 운영 방안, 관리, 착용 지침 등에 관한 총체적인 계획을 함께 진행함으로써 전체 테마의 완성도를 높이고 있다(Lee,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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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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