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모듈러 건축 프로젝트를 수행하는데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인을 도출하고, 해외 선진사례 분석을 통해 도출한 관리요소를 벤치마킹함으로써 국내 적용 가능한 모듈러 건축 시공 프로세스를 제안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해외 대표적인 모듈러 건축 사례인 미국 애틀랜틱 야드 B2 프로젝트를 분석하고 내용분석법을 통해 모듈러 건축 시공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인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결과인 모듈러 건축 시공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모듈러 건축 설계, 제작 단계부터 시공 단계에 발생되는 위험요인을 고려하여 관리한다면, 시공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인 위험요인을 사전에 방지하고, 시행착오를 줄여 모듈러 건축 시공성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모듈러 건축 프로젝트를 효율적으로 관리함으로써 모듈러 공법의 장점인 공기 단축 및 공사비 절감을 실현하고, 결과적으로 시공품질을 확보하여 모듈러 건축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모듈러 건축 프로젝트를 수행하는데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인을 도출하고, 해외 선진사례 분석을 통해 도출한 관리요소를 벤치마킹함으로써 국내 적용 가능한 모듈러 건축 시공 프로세스를 제안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해외 대표적인 모듈러 건축 사례인 미국 애틀랜틱 야드 B2 프로젝트를 분석하고 내용분석법을 통해 모듈러 건축 시공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인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결과인 모듈러 건축 시공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모듈러 건축 설계, 제작 단계부터 시공 단계에 발생되는 위험요인을 고려하여 관리한다면, 시공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인 위험요인을 사전에 방지하고, 시행착오를 줄여 모듈러 건축 시공성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모듈러 건축 프로젝트를 효율적으로 관리함으로써 모듈러 공법의 장점인 공기 단축 및 공사비 절감을 실현하고, 결과적으로 시공품질을 확보하여 모듈러 건축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a domestic applicable modular building construction process by benchmarking international best practices. In this study, we derive the risk factors that may occur in performing a modular construction projects and the modular construction management factors th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a domestic applicable modular building construction process by benchmarking international best practices. In this study, we derive the risk factors that may occur in performing a modular construction projects and the modular construction management factors through case analysis. In order to effectively respond to risks in performing a modular building projects, we propose the modular building construction process which is separated by a transportation, lifting, assembly steps based on the unit module construction sequence. It is the key to providing management information and guidelines for the design, production, construction participants by reflecting the information for each step in the process. This study would prevent a potential hazard which may occur in the construction process. Consequently, It could result in saving the entire cost of modular construction project as shortening the project schedule and could improve workability of modular construc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a domestic applicable modular building construction process by benchmarking international best practices. In this study, we derive the risk factors that may occur in performing a modular construction projects and the modular construction management factors through case analysis. In order to effectively respond to risks in performing a modular building projects, we propose the modular building construction process which is separated by a transportation, lifting, assembly steps based on the unit module construction sequence. It is the key to providing management information and guidelines for the design, production, construction participants by reflecting the information for each step in the process. This study would prevent a potential hazard which may occur in the construction process. Consequently, It could result in saving the entire cost of modular construction project as shortening the project schedule and could improve workability of modular constru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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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러나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프로젝트 수행 중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충분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모듈러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방안으로 모듈러 건축 시공 단계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모듈러 설계, 제작 단계에서, 시공단계에서 이루어지는 작업 상황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에 대한 개선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플로우 다이어그램을 활용한 모듈러 건축 시공프로세스를 제안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모듈러 건축 설계 및 제작 단계부터 시공단계에서 발생하는 위험요인과 관리정보를 반영함으로써, 피드백(Feedback)된 정보를 토대로 체계적인 모듈러 시공 계획을 세울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모듈러 건축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발생 가능한 위험요인을 도출하고, 해외 선진 모듈러 건축 사례를 분석하여, 시공단계의 위험요인에 대한 관리요소를 벤치마킹함으로써, 국내 모듈러 건축 시공 프로세스를 제안하는 것을 연구의 범위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모듈러 건축 프로젝트에서 발생하는 위험요인을 조사하고 해외 선진사례 분석을 통해 도출한 관리요소를 벤치마킹함으로써, 국내 적용 가능한 모듈러 건축시공 프로세스를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Fig.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Table 2의 여섯 단계 중 시공단계에 해당하는 C(Transportation), D (Lifting), E (Assembly)에 발생 가능한 위험요인을 Table 4과 같이 구분하고, 각 요인에 대한 관리방안을 모색하였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모듈러 건축 시공단계에서 발생하는 위험요인을 사전대응 할 방안이 마련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해외 선진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시공단계 위험요인에 대한 관리방안을 도출하고, 시공 과정 중 위험요인이 발생하는 단계를 예측할 수 있도록 모듈러 건축 시공 프로세스를 도출함으로써, 위험요인을 사전에 방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제안 방법
국내 모듈러 건축 공사를 수행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인을 도출하고 이에 대한 프로젝트 단계별 발생 원인을 분석하기 위해 국내외 기존 연구와 문헌 분석 및 전문가 인터뷰를 바탕으로 내용분석법(Content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모듈러 건축 시공단계 프로세스를 구축하기 위해 단일 사례연구기법을 활용하여 모듈러 건축 프로젝트를 대표하는 미국 애틀랜틱 야드 B2 프로젝트(Atlantic Yards B2 Project)를 면밀히 분석함으로써, 모듈러 건축 프로젝트 수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인에 대한 각 단계별 관리요소와 시공 프로세스를 도출하였다. 그리고 국내 모듈러 공법 기술 개발 보고서(RIST, 2004)에 제시된 모듈러 유닛 현장설치 공법의 건축공사 수행단계별 관리요소를 분석 및 반영하여 모듈러 건축시공 프로세스를 구축하였다.
국내 모듈러 건축 공사를 수행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인을 도출하고 이에 대한 프로젝트 단계별 발생 원인을 분석하기 위해 국내외 기존 연구와 문헌 분석 및 전문가 인터뷰를 바탕으로 내용분석법(Content Analysis)을 실시하였으며, 모듈러 건축 시공단계 프로세스를 구축하기 위해 단일 사례연구기법을 활용하여 모듈러 건축 프로젝트를 대표하는 미국 애틀랜틱 야드 B2 프로젝트(Atlantic Yards B2 Project)를 면밀히 분석함으로써, 모듈러 건축 프로젝트 수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인에 대한 각 단계별 관리요소와 시공 프로세스를 도출하였다. 그리고 국내 모듈러 공법 기술 개발 보고서(RIST, 2004)에 제시된 모듈러 유닛 현장설치 공법의 건축공사 수행단계별 관리요소를 분석 및 반영하여 모듈러 건축시공 프로세스를 구축하였다.
모듈러 건축에 관한 국내 기존 논문과 문헌 고찰을 통해 국내의 기존 모듈러 공법을 활용하는데 발생했던 문제점과 위험요인을 분석한 결과, 총 60가지의 요인을 도출할 수 있었다. 그리고 해당 요인들에 대하여 모듈러 건축 프로젝트의 업종별 전문가 면담을 통해 Table 2.와 같이 분류 기준을 만들고, 각 단계별 발생 원인에 따라 총 21가지 위험요인으로 재분류하였다.
또한, 모듈러 건축에 관한 전문서적과 유사 프로젝트 보고서를 수집·분석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시공단계 관리 요소와 프로세스를 벤치마킹하고, 국내 모듈러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여 모듈러 건축 시공 프로세스를 구축하였다.
모듈 운반 프로세스는 사전현장조사를 기반으로 장비 및 경로 계획을 우선으로 한다. 모듈 운반 장비는 현장의 진입로와 모듈 크기에 가장 큰 영향을 받기 때문에, 설계단계에 운반 장비 제한사항을 반영할 수 있도록 출력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설계단계에서는 모듈 크기가 결정된 이후 이를 바탕으로 도로규제와 제한사항을 고려한 운반경로를 계획할 수 있도록 입력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설계-시공 간 피드백 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때, 모듈러 기초공사 계획상 현장 작업자에게 제공되어야할 정보는, 첫 유닛 모듈의 현장 반입 일정과 조립 순서, 환경 영향 정보, 보행자 계획, 허용오차 등이 있으며, 조립 계획 단계에서는 자재 반입정보와 인력 관리 정보 등이 제공되어야 한다. 모듈러 조립 계획 시 현장여건에 따라, 설계단계에 반영되어야 할 사항은 출력정보를 통하여 제공하도록 하고, 변경된 조건에 따라 조립 단계에 피드백(Feedback)되도록 프로세스를 구성하였다.
모듈을 양중하기 위한 양중고리와 크레인 연결단계에서는 모듈 평형 확인여부가 필수적이며, 본 프로세스에서는 체인 호이스트(Chain hoist)를 활용한 평형조절방안을 제안하였다. 해당 부속장비를 활용할 경우, 모듈이 양중 혹은 정착될 시 발생할 수 있는 충격 하중을 흡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유닛 모듈이 시공되는 순서를 기반으로 운반, 양중, 조립단계로 구분되며, 프로세스 내에서 각 단계별 고려사항을 반영함으로써 설계, 제작, 시공참여자에게 관리정보와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다. 모듈이 시공되는 순서에 따라 각 액티비티를 입력하고, 액티비티 별 관리요소를 출력하여 설계단계(Design) 혹은 제작단계(Manufacturing factory)에 피드백(Feedback)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필요에 따라 해당 액티비티에 필수정보를 입력할 수 있도록 프로세스를 구축하였다. 본 프로세스를 통해 각 단계별 모듈러 건축 시공품질에 악영향을 주는 주된 요인을 사전에 방지하고, 시공 정밀도를 확보함으로써 결과적으로 모듈러 건축의 품질과 프로젝트 공기단축 및 비용절감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B2 프로젝트의 운반단계에서 모든 유닛 모듈은 DOT 규제에 따라 ‘Wide Loads’ 운반 규정을 준수하며 운반된다. 미국의 도로 법규는 제한사항이 많기 때문에, 모듈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반하기 위해서 야간운행(Nighttime Delivery)과 주간운행(Daytime Delivery)으로 구분하여 운반 계획을 수립하였으며, 이에 따라 야간에 운반된 유닛 모듈이 현장에서 대기할 수 있도록 Fig. 2와 같이 배치계획을 세우고, 오전 작업이 시작되면 모듈이 바로 양중 될 수 있도록 운반 프로세스를 계획하였다.
그러나 B2 프로젝트의 경우, 유닛 모듈의 품질을 우선시하여 공장에서 출하되기 전에 검수를 받고, 운반 후 현장에서도 품질관리사(Quality Control Manager; QC)에 의해 검수 받는다. 양중 단계에서도 유닛 모듈이 하중에 의해 뒤틀리거나 파손되지 않도록 부속자재(Attachment)를 활용하여 모듈 수평을 조절하였으며, 조립단계에서는 시공 정밀도 향상을 위해 NYC 주도로 모듈러 건축 공사 전문가 양성 교육을 이수한 노동조합원을 고용하여 공사를 수행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B2 프로젝트 시공 프로세스를 보다 면밀하게 분석하기 위해단계별 관리 요인을 도출하여 Table 6.
이를 바탕으로, B2 프로젝트 시공 프로세스를 보다 면밀하게 분석하기 위해단계별 관리 요인을 도출하여 Table 6.에 나타내었으며, 시공프로세스를 운반, 양중, 조립의 3개의 공정과 계획→점검→실행→확인의 4단계 프로세스로 나누어 각 단계별 관리요소를 분석하였다.
설계단계와 제작단계에서 발생되는 위험요인은 결과적으로 시공단계의 작업량과 시공 정밀도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시공단계에서 발생하는 위험요인에 대한 관리방안이 설계, 제작 단계에서 원천적으로 고려되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Table 2의 여섯 단계 중 시공단계에 해당하는 C(Transportation), D (Lifting), E (Assembly)에 발생 가능한 위험요인을 Table 4과 같이 구분하고, 각 요인에 대한 관리방안을 모색하였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모듈러 건축 시공단계에서 발생하는 위험요인을 사전대응 할 방안이 마련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해외 선진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시공단계 위험요인에 대한 관리방안을 도출하고, 시공 과정 중 위험요인이 발생하는 단계를 예측할 수 있도록 모듈러 건축 시공 프로세스를 도출함으로써, 위험요인을 사전에 방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또한, 모듈러 건축의 중고층화를 시도하면서 저층 사례에서 알 수 없었던 새로운 위험요인을 분석할 수 있었기 때문에, 본 사례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Table 5). 해당 사례를 분석하기 위해 현지를 방문하여 프로젝트 참여기업과 담당자(Project Manager, Safety Manager, Transportation Corporation, Modular Company, CMcorporation 등)와 만나 본 프로젝트의 모듈러 공법에 대해 논의하였으며, 관련 자료를 수집하였다. 또한, 모듈러 건축에 관한 전문서적과 유사 프로젝트 보고서를 수집·분석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시공단계 관리 요소와 프로세스를 벤치마킹하고, 국내 모듈러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여 모듈러 건축 시공 프로세스를 구축하였다.
모듈 조립 프로세스는 일반 건축공사와 마찬가지로 기초공사를 기점으로 시작된다. 현장조건에 따른 기초 형태를 결정하고, 모듈러 건축 설계 조건에 따라 코어 공사 여부를 결정한다. 이때, 모듈러 기초공사 계획상 현장 작업자에게 제공되어야할 정보는, 첫 유닛 모듈의 현장 반입 일정과 조립 순서, 환경 영향 정보, 보행자 계획, 허용오차 등이 있으며, 조립 계획 단계에서는 자재 반입정보와 인력 관리 정보 등이 제공되어야 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 연구 대상으로 선정한 애틀랜틱 야드 B2 프로젝트는 미국 뉴욕 브루클린에 모듈러 시스템을 이용한 32층 규모의 중·고층 모듈러 건축 사례로, 세계에서 가장 높은 모듈러 건축물이며 대다수 모듈러 건축 사례들을 대표하는 프로젝트이다. 또한, 모듈러 건축의 중고층화를 시도하면서 저층 사례에서 알 수 없었던 새로운 위험요인을 분석할 수 있었기 때문에, 본 사례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Table 5). 해당 사례를 분석하기 위해 현지를 방문하여 프로젝트 참여기업과 담당자(Project Manager, Safety Manager, Transportation Corporation, Modular Company, CMcorporation 등)와 만나 본 프로젝트의 모듈러 공법에 대해 논의하였으며, 관련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론/모형
B2 프로젝트 기초공사는 말뚝기초(Piled Foundation) 공법을 활용하였으며, 코어 형태는 분할 가새 골조(Separate Braced Frame)를 이용하여 고층부의 횡력을 저항할 수 있도록 구성 하였다(Fig. 6). 이러한 코어 형태는 중고층 모듈러건축물을 건설하는데 중요한 설계요소가 될 수 있으며, 조립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차(Tolerance)를 잡아 줄 수 있는 요소가 되므로, 국내 모듈러 건축물의 중고층화를 위해서는B2 프로젝트의 분할 가새 골조(Separate Braced Frame)를 활용한 모듈러 설계 기술을 벤치마킹하는 방안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성능/효과
과 같이 각 프로세스와 위험요인 간 관계도를 나타내었다. 그 결과, 설계단계(A)와 관련된 위험요인은 8가지이며, 대부분 모듈러 공법의 제작, 시공 단계를 고려하지 않은 설계기법에 의한 위험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제작단계(B)와 관련된 위험요인은 10가지이며, 모듈 제작비용에 관한 요인, 제작공장 내의 공정관리 요인, 모듈 품질 확보미흡 및 생산성저하와 관련된 요인들로 분석되었다.
모듈러 건축에 관한 국내 기존 논문과 문헌 고찰을 통해 국내의 기존 모듈러 공법을 활용하는데 발생했던 문제점과 위험요인을 분석한 결과, 총 60가지의 요인을 도출할 수 있었다. 그리고 해당 요인들에 대하여 모듈러 건축 프로젝트의 업종별 전문가 면담을 통해 Table 2.
시공운반단계(C)는 6가지, 시공-양중단계(D)는 5가지, 시공-제작단계(E)는 6가지의 위험요인이 도출되었으며, 프로젝트 기획 이전단계(F)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인은 모듈러 건축에 관한 인식 부족, 발주방식의 한계 등 경제적, 사회적, 정책적 문제에 대한 요인으로 7가지가 도출되었다. 설계단계와 제작단계에서 발생되는 위험요인은 결과적으로 시공단계의 작업량과 시공 정밀도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시공단계에서 발생하는 위험요인에 대한 관리방안이 설계, 제작 단계에서 원천적으로 고려되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Table 2의 여섯 단계 중 시공단계에 해당하는 C(Transportation), D (Lifting), E (Assembly)에 발생 가능한 위험요인을 Table 4과 같이 구분하고, 각 요인에 대한 관리방안을 모색하였다.
제작단계(B)와 관련된 위험요인은 10가지이며, 모듈 제작비용에 관한 요인, 제작공장 내의 공정관리 요인, 모듈 품질 확보미흡 및 생산성저하와 관련된 요인들로 분석되었다. 시공운반단계(C)는 6가지, 시공-양중단계(D)는 5가지, 시공-제작단계(E)는 6가지의 위험요인이 도출되었으며, 프로젝트 기획 이전단계(F)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인은 모듈러 건축에 관한 인식 부족, 발주방식의 한계 등 경제적, 사회적, 정책적 문제에 대한 요인으로 7가지가 도출되었다. 설계단계와 제작단계에서 발생되는 위험요인은 결과적으로 시공단계의 작업량과 시공 정밀도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시공단계에서 발생하는 위험요인에 대한 관리방안이 설계, 제작 단계에서 원천적으로 고려되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모듈러 건축 공법의 가장 큰 장점은 프로젝트의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는 것이다. 그러나 공사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공사 진행과정에서 품질을 저해하는 위험들이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면, 모듈러 건축공법에 대한 활용도가 줄어들게 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 도출한 모듈러 건축 프로세스는 시공단계로 한정하여 구성되었지만, 운반, 양중, 조립공사에 대한 시공계획은 모듈러 설계, 제작 단계와 상호 고려되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모듈러 건축 설계 및 제작 단계부터 시공단계에서 발생하는 위험요인과 관리정보를 반영함으로써, 피드백(Feedback)된 정보를 토대로 체계적인 모듈러 시공 계획을 세울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모듈러 시공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인 위험요인을 사전에 방지하고, 공사를 효율적으로 관리함으로써 모듈러 공법의 장점인 전체 공사비를 절약하고 프로젝트 일정을 단축시킬 뿐만 아니라 모듈러 건축의 시공성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현재 국내에서 모듈러 건축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지만, 모듈러 시공 단계에서의 발생하는 위험요인에 대한 대응 방안이 구체적으로 마련되고 있지 않다.
현재 국내에서 모듈러 건축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지만, 모듈러 시공 단계에서의 발생하는 위험요인에 대한 대응 방안이 구체적으로 마련되고 있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인 모듈러 건축 시공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각 단계별 발생 가능한 위험요인과 대응 방안 대한 연구가 이루어진다면, 국내 모듈러 건축 산업이 더욱 활성화 될 것이라 생각한다.
따라서 조립 단계에서 제공되어야 할 정보는 각 부위별 허용오차와 숙련된 노동인력이지만,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모듈러 건축의 허용오차에 관한 기준이 마련되어 있지 않고, 모듈러 공사 교육 프로그램도 활성화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응 방안이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프로세스에서는 각 모듈이 조립될 때마다 시공 정밀도를 측정하여, 설계도와 제작도에 허용치를 반영할 것을 제안하며, 이에 대한 실시간 정보 제공을 위해 BIM과 같은 시각적 도구를 활용한 품질관리 방안을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시공 정밀도를 확보를 위한 오차 조정 단계이후, 실내마감, 바닥마감, 전기공사, 설비공사, 외장공사 순으로 조립 프로세스를 나열하였으며, 이는 공장제작률에 따라 작업량이 상이하므로, 공장제작-시공 프로세스 간 상호연관성을 고려하여 모듈러 시공 계획을 세워야 할 것이다.
모듈이 시공되는 순서에 따라 각 액티비티를 입력하고, 액티비티 별 관리요소를 출력하여 설계단계(Design) 혹은 제작단계(Manufacturing factory)에 피드백(Feedback)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며, 필요에 따라 해당 액티비티에 필수정보를 입력할 수 있도록 프로세스를 구축하였다. 본 프로세스를 통해 각 단계별 모듈러 건축 시공품질에 악영향을 주는 주된 요인을 사전에 방지하고, 시공 정밀도를 확보함으로써 결과적으로 모듈러 건축의 품질과 프로젝트 공기단축 및 비용절감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8의 안전점검(Safety Inspection)과같이 출력정보를 나타내었다. 선진사례에서는 에스코트 차량활용 제도가 발달되어 있어 너비 4m이상의 모듈도 운반 가능하였으나 국내에서는 에스코트 차량 활용이 제한적이므로, 추후 제도적 장치가 마련된다면 시공 프로세스에 구체적으로 반영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프로세스에서는 각 모듈이 조립될 때마다 시공 정밀도를 측정하여, 설계도와 제작도에 허용치를 반영할 것을 제안하며, 이에 대한 실시간 정보 제공을 위해 BIM과 같은 시각적 도구를 활용한 품질관리 방안을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시공 정밀도를 확보를 위한 오차 조정 단계이후, 실내마감, 바닥마감, 전기공사, 설비공사, 외장공사 순으로 조립 프로세스를 나열하였으며, 이는 공장제작률에 따라 작업량이 상이하므로, 공장제작-시공 프로세스 간 상호연관성을 고려하여 모듈러 시공 계획을 세워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에 대한 개선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플로우 다이어그램을 활용한 모듈러 건축 시공프로세스를 제안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모듈러 건축 설계 및 제작 단계부터 시공단계에서 발생하는 위험요인과 관리정보를 반영함으로써, 피드백(Feedback)된 정보를 토대로 체계적인 모듈러 시공 계획을 세울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모듈러 시공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인 위험요인을 사전에 방지하고, 공사를 효율적으로 관리함으로써 모듈러 공법의 장점인 전체 공사비를 절약하고 프로젝트 일정을 단축시킬 뿐만 아니라 모듈러 건축의 시공성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듈러 건축공법의 특징은 무엇인가?
기존 건축 공법과 달리 대부분 작업이 현장에서 이루어지지 않고 공장에서 이루어지므로, 탈 현장 건축공법(Off-site construction)이라고도 한다. 모듈러 건축물을 구성하는 유닛 모듈은 다수의 입방체로 이루어진 구조체이며, 내부에 각종 내장재, 기계설비, 전기배선 등이 미리 공장에서 70% 이상 제작되어 현장으로 운반되기 때문에, 제조 산업과 유사한 프로세스를 따르는 것이 모듈러 건축공법의 특징이다(Lee et al., 2011).
모듈러 공법이란 무엇인가?
모듈러 공법이란 공장에서 제작된 모듈을 공사현장으로 운반하여 양중 후 조립하는 건축공법이다. 기존 건축 공법과 달리 대부분 작업이 현장에서 이루어지지 않고 공장에서 이루어지므로, 탈 현장 건축공법(Off-site construction)이라고도 한다.
선진 기술국에서 모듈러 공법을 활용한 주택 시장이 일정 규모 이상을 차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모듈러 공법은 기존 현장 중심의 건설 산업을 탈 현장(Off-site) 중심의 산업으로 유도하는 공업화 기술로, 미국과 일본, 유럽과 같은 선진 기술국에서는 이미 모듈러 공법을 활용한 주택 시장이 일정 규모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Lee and Kim, 2013). 이는 모듈러 건축 프로젝트 수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원활하게 관리하여, 공기와 비용을 절감시키고 건축물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장점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Gibb and Isack, 2003). 하지만, 모듈러 건축프로세스 진행과정(예를 들어, 모듈 운반, 설치 과정에서 발생하는 파손 혹은 조립 단계에서 발생하는 시공오차에 의한 공정 지연 등)에서 발행하는 문제를 관리하지 못한다면, 기존건축공법보다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될 수 있는 위험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각 단계별 위험요인을 관리하는 것이 모듈러 공법의 장점을 확보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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