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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건설 엔지니어링 고급인력 양성사업의 교육프로그램 개선방안
Improvement of Global Construction Engineer Training Program : An Importance-Satisfaction Analysis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7 no.6, 2016년, pp.31 - 39  

박현 (서울시립대학교 국제도시과학대학원) ,  박인석 (서울시립대학교 건축공학과) ,  차용운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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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S대학교 대학원에서 수행하고 있는 '글로벌 건설 엔지지어링 고급인력 양성 사업'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분석을 실시하고 이를 토대로 교육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제고하는 방안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최근 해외건설시장은 매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사업타당성 분석 등과 같이 부가가치가 높은 사업의 기획단계에서의 역량강화가 강조되고 있다. 하지만 국내 시공 및 엔지니어링사들의 고부가가치분야의 역량은 여전히 부족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국토교통부는 해외 건설시장에 필요한 역량인 기획, 관리, 금융, 설계 등 고부가가치분야 역량을 갖춘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글로벌 건설 엔지니어링 고급인력 양성' 사업을 시작하였다. 이에 2014년 특성화 대학원 2곳(S대학교, C대학교)을 선정하여 인력양성을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위 사업의 목적인 해외건설 시장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고 질적으로 우수한 고부가가치분야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교육프로그램의 만족도 분석이 실시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중요도-만족도 분석(Importance Satisfaction Analysis, ISA)을 통하여 인력양성 프로그램 대상자들의 소요를 효과적으로 파악하고, 도출된 개선안을 통해 '글로벌 건설 엔지니어링 고급인력 양성 프로그램'의 만족도를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give suggestions based on survey to improve the quality of Global Construction Engineer Training Program in line with the government goals. The domestic construction industry in Korea has kept shrinking, whereas the global construction market is forecasted to keep expanding in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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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S대학교 대학원은 ‘글로벌 건설엔지니어링 고급인력 양성 프로그램’의 목적에 따라 해외건설 맞춤인력을 배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인력양성 사업 운영기관 별 교육 분야 및 커리큘럼의 차이로 인해, S대학교 대학원의 교육프로그램을 연구범위로 한정한다. 또한 교육프로그램 개선방안을 도출하기 위하여, S대학교 대학원의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ISA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반영하고자 한다.
  • 인력양성 사업은 고부가가치 분야와 엔지니어링 분야 중심의 교육을 실시하여 고급인력을 양성함으로써 해외건설 관련 분야의 성장 및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는 것을 비전으로 하고 있다. 또한 침체된 국내 건설 엔지니어링 회사의 해외 진출을 정부차원에서 지원하여 고급인력을 양성함으로써 해외건설 시장의 점유율을 확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국내 건설기업의 해외진출이 확대되고, 국내 신규 SOC 투자 축소로 인한 건설경제 침체의 돌파구를 마련함으로써 건설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본 논문에서는 인력양성 사업의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ISA를 실시하고자 한다. ISA는 전체 항목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 점수 평균을 기준으로 개별 항목의 중요도, 만족도 점수를 4사분면에 위치시켜 그 차이를 규명하는 방법이다.
  • 본 연구는 ‘글로벌 건설 엔지니어링 고급인력 양성사업’에서 시행하고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프로그램 운영의 효과성을 제고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지난 2년 동안 진행된 교육프로그램이 당초 의도한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고 있는가를 점검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S대학교 대학원의 인력양성 사업의 지원을 받고 있는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중요도-만족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 위 사업을 수행하는 기관들은 4년 6개월 동안 연간 약 15억원 규모의 예산 지원을 받아 교육 인프라 및 해외건설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본 인력양성 사업의 교육대상은 실무 경력자이며, 연간 50명 이상의 건설 엔지니어링 분야의 글로벌 전문가를 배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Table 1).
  • 본 절에서는 인력양성 사업의 개선방안을 객관적이고 체계적으로 마련하기 위해 교육만족도를 분석한 선행연구를 고찰하였다. 앞서 언급했듯이 건설분야에서는 해외 전문가 양성 교육의 한계를 보이고 있다.
  • 이를 위하여 현재 인력양성 프로그램의 참여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난 2년간 시행된 프로그램에 대한 참여 경험을 반영할 수 있는 중요도만족도 조사(Importance Satisfaction Analysis, 이하 ISA)를 수행하고자 한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이 사업의 목적인 해외건설 시장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고, 질적으로 우수한 고부가가치분야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선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따라서 건설분야 교육 만족도에 대한 선행연구 역시 부족한 실정이다. 이로 인해, 본 연구에서는 타 분야의 교육 만족도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중심으로 고찰을 실시하였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프로그램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교육내용’ 및 ‘교수법’, ‘커리큘럼’측면에서의 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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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실제 실무에서 건설사업을 관리하는 사례를 발표함으로써 기대하는 것은? 이는 본 프로그램 대상자들의 대부분이 일반 대학원과 다르게 현재 실무에서 활동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해석된다. 실제로, S대학교 대학원에서는 ‘글로벌 선진건설 기술세미나’와 같은 과목을 통해 실제 실무에서 건설사업을 관리하는 사례를 발표함으로써 실무와의 연계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대상자 입장에서는 위와 같은 실무중심의 교과목이 더욱 많이 개설되기를 원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학습자 요구 반영성’ 역시 개선필요 항목으로 도출되었는데 이에 대한 대안은 무엇인가? 또한 교육내용 영역 중 ‘학습자 요구 반영성’ 역시 개선필요 항목으로 도출되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매 학기별 실시하고 있는 수업평가 외에도 간담회, 학생 의견함 등과 같은 의사소통 채널의 마련함으로써 프로그램 대상자들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 특히, 수렴한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여 수업내용 및 커리큘럼을 구성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평가받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또한 매학기 초반에 고정된 수업내용 등을 유연성 있게 운영하는 것 역시 ‘학습자 요구 반영성’의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판단된다.
역량강화가 강조되는 분야는? 본 논문은 S대학교 대학원에서 수행하고 있는 '글로벌 건설 엔지지어링 고급인력 양성 사업'에 대한 중요도-만족도 분석을 실시하고 이를 토대로 교육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제고하는 방안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최근 해외건설시장은 매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사업타당성 분석 등과 같이 부가가치가 높은 사업의 기획단계에서의 역량강화가 강조되고 있다. 하지만 국내 시공 및 엔지니어링사들의 고부가가치분야의 역량은 여전히 부족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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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Choi, Y. J. (2013). "A Study on Academic Satisfaction of Undergraduate Students in Korea." International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16(3), pp. 6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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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Hanyang University. (2013). A study on Forecasting Workforce of Global Construction and Supply Plan, Minister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MOLIT) Research Report. 

  4. Kang, S. B., and Kim, S. C. (2016). "A Study on Composition and Application of Risk Management Planning and Procedure for Successful Overseas Construction Projects - Based on the PRINCE2 Methodology in the UK -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KICEM, 17(1), pp. 48-56. 

  5. Kim, J. E. (2015). "An Analysis on Management Accounting Education Satisfaction according to the Student Characteristics and Teaching Method." Journal of Korea Association of Business Education, 30(1), pp. 147-172. 

  6. Kim, S. B, and Kwak, H. J. (2013). "A Study on International Engineering Market Focusing on Engineering/Consulting Delivery System."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KICEM, 14(2), pp. 171-183. 

  7. Lee, G., Choi, J., and Han, S. (2010). "Implication deduction on Comparison analysis for overseas sales between global company and domestic company." Proceedings of KICEM Annual Conference, KICEM, 10, pp. 269-271. 

  8. Park, H., Park, I. S., Son, M. J., Cha, Y. W., and Hyun, C. T. (2016). "Improvement of Domestic Construction Re-Education through Status Analysis."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KICEM, 17(1), pp. 83-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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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Seo, H. C., Kim, J. H., and Kim, J. J. (2009). "An Analysis of Domestic Education Programs for Training International Construction Experts and Suggestions to Improve It." Proceedings of JKIBC Annual Conferenc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Building Construction, JKIBC, 5, pp. 167-170. 

  11. Shin, H. S., Lee, E. K., Kim, G. H., and Roh, M. S. (2008). "Factors That Influence Satisfaction with the Quality of Graduate Education." The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31, pp. 49-77. 

  12. Shin, J. Y. (2008). "Analysis of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K" University's Questionnaire of student Satisfaction in school." MS thesis, Keimyung Univ. 

  13. Shin, S. Y., and Gwon, S. Y. (2012). "Importance-Satisfaction Analysis for Improving Student Satisfaction in University." The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45, pp. 55-85. 

  14. University of Seoul (2015). Development of Specialized Master Human Resource for Overseas Construction Engineering(1), Minister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MOLIT) Research 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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