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각적 상품전략에 대한 소비자인식이 브랜드 태도 및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연구 - 서울지역 프리미엄 슈퍼마켓을 중심으로 -
A Study of Effect That Consumer Perception towards Visual Merchandising has on Brand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 Focusing on Premium Supermarket in the Seoul Area - 원문보기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 한국조리학회지, v.22 no.8 = no.83, 2016년, pp.122 - 134  

진양호 (경기대학교 외식조리관리학과) ,  권혁성 (경기대학교 외식조리관리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amine what effect was produced on brand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by consumer attitude towards the visual merchandising of premium supermarket made using self-reported survey method during 1 Jun 2016 to 14 Jun 2016 as perceived by consumers who have experience in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프리미엄 슈퍼마켓의 시각적 상품전략에 대한 소비자 인식 요인을 도출하고, 시각적 상품전략에 대한 소비자인식요인, 브랜드 태도와 구매 의도와의 관계를 분석하며, 그에 따른 시각적 상품전략의 활용으로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 확립과 기업의 효율적인 마케팅전략으로서 차별화된 브랜드 전략을 수립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었다.

가설 설정

  • 가설 1: 프리미엄 슈퍼마켓의 시각적 상품전략은 브랜드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것이다.
  • 가설 2: 브랜드 태도는 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프리미엄 슈퍼마켓의 시각적 상품전략은 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 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각적 상품전략이란? 오늘날의 마케팅 컨셉은 모든 매체와 메시지를 통합하는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으로 소비 자를 둘러싸고 있는 모든 분위기와 시각적 요소및 디스플레이요소들을 판매환경으로 생각하며, 기업이 전달하고자하는 메시지를 시각적 상품화 하여 일관성 있게 전달하는 시각적 상품전략(Visual Merchandising, VMD)의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다. 시각적 상품전략은 고객들이 지향하는 이미 지를 구체화시키는 마케팅 전략으로써, 타 브랜드 와의 차별화 된 이미지를 부각시키며, 자사 브랜 드의 독자성을 표현하고, 또한 유통과정에서 상품을 비롯한 모든 시각적인 요소들을 연출, 관리하는 활동이다(Song, 2009).
소득수준의 향상은 무엇을 변화시켰는가? 최근 소득수준의 향상은 소비자들의 소비 형태와 가치의 기준을 높이며, 소비자들이 상품만을 구매하던 시대에서 상품이 갖고 있는 가치를 함께 구매하는 가치소비의 시대로 변화하였다(Min, 2015). 특히 웰빙 트렌드의 영향으로 믿을 수 있고 품질이 좋은 먹거리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해외여행과 유학생의 수가 증가하면서 음식에 대한 기호가 다양화, 고급화 되었다.
premium supermarket이란 무엇인가? 프리미엄 슈퍼마켓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premium supermarket’이 아닌 ‘premium natural and organic supermarkets’로, 이는 프리미엄 슈퍼 마켓이 유기농 및 프리미엄 식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고가의 상품으로서 특별함과 희소성을 지닌 식품을 판매한다는 뜻으로 해석해 볼 수 있다(Min, 2015). 즉, Kim(2011)은 프리미엄 슈퍼마켓은 표준 상품을 묶음 또는 박스단위로 저렴하거나 대량으로 판매하는 방식의 기존의 종합 슈퍼마켓이나 대형마트의 범주에서 벗어나, 일등급의 높은 가치를 가지는 농․축․수산물, 신선식품 또는 가공식품을 판매하며, 식자재의 유통경로가 확실히 확인되는 유기농 식품을 판매하는 곳으로 세계적인 고급식품이나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없는 색다른 식품, 희귀식품 등을 판매하는 슈퍼마켓이라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Aaker, J. L. (1997). Dimensions of brand personality.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34(3), 347-356. 

  2. Ahn, K. H., Han, S. M., & Jeon, S. R. (1999). Strategic Brand Management. Hakhyunsa. 

  3. Berger, I. E., & Andrew, A. M. (1998). The effect of advertising on attitude accessibility.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6(3), 280-288. 

  4. Briner, M. J. (1992). Servicescape: The impact of physical surrounding on customers and employees. Journal of Marketing, 56(2), 56-71. 

  5. Byun, G. I., Kim, J. A., & Kim, G. J. (2013). A study on the influence of price discount policy in brand coffee shops on perceived value, brand attitude, and repurchase intention.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19(3), 278. 

  6. Dubois, B., & Duquense, P. (1993). The market for luxury goods: Income versus culture.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27(1), 35-44. 

  7. Engel, J. F., Blackwell, R. D., & Miniard, P. W. (1993). Consumer Behavior. Fort worth, TX: Dryden. 

  8. Fazio, R. H., & Williams (1986). Attitude accessibility as a moderator of the attitude perception and attitude behavior relations : An investigation of the 1984 presidential elec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3), 505-514. 

  9. Fishbein, M., & Ajzen, I. (1975).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Reading. MA: Addison-Wesley. 

  10. Grossman, G. M., & Shapiro, C. (1988). Counterfeitproduct trade. The American Economic Review, 78, 59-79. 

  11. George, B., & Michael, B. (1998). Advertising and Promotion : An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s Perspective. McGraw Hill, New York. 

  12. Jung, H. Y. (2000). 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IMC. Haneon community. 

  13. Keller, K. L. (2001). Building customer based brand equity. Marketing Management, 10(3), 14-19. 

  14. Kim, A. L. (2011). Hierarchicla value map of the Korean affluent consumers in premium supermarket.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15. Kim, H. K. (2002). A study on systematization of visual merchandising restaurants. Master's Thesis, Kyonggi University. 

  16. Kim, J. Y., Lee, Y. N., & Kim, T. H. (2007). The influence of physical surroundings and human services on emotional responses and behavioral intentions of theme restaurant customers. Korea Tourism Research Association, 21(2), 91-107. 

  17. Kim, M. J. (2008). The effects of country of origin image and brand image on consumers purchasing intention of global restaurant brand. Doctoral Dissertation, Sejong University. 

  18. Kwon, H. S. (2014), The effect on premium supermarkets visual merchandising of customer satisfaction and purchase behavior. Master's Thesis, Kyonggi University. 

  19. Lim, H. C. (2010). The effect of lifestyle. service and quality of bakery products on purchasing Intention.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16(3), 14-31. 

  20. Low, G. S., & Lamb, C. W. Jr. (2000). The measurement and dimensionality of brand associations. Journal of Product and Brand Management, 9(6), 350-370. 

  21. Mackenzie, S. B., Lutz, R. J., & Belch, G. E. (1986). The role attitude toward the Ad as a mediator of advertising effectiveness : A test of competing explanat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23(2), 130-153. 

  22. Metchell, A. A., & Jerry C. O. (2000). Are product attribute beliefs the only mediator of advertising effects on brand attitude.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3), 318-332. 

  23. Min, E. J. (2015). The characteristics of premium supermarket's interior space based on program. Master's Thesis, Konkuk University. 

  24. Moon, S. A., & Byun, G. I. (2016). Research on the effect of experiential elements on brand attitude, visitor's satisfaction, Revisit intention - Focusing on regional product festival.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22(2), 189-205. 

  25. Oliver, R. L. (1996). Varieties of value in the consumption satisfaction response.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23, 143-147. 

  26. Parasuraman, A., Berry, L. L., & Zeithaml, V. A. (1991). Perceived service quality as a customer based performance measure: An empirical examination of organizational barriers using an extended service quality model. Human Resource Management, 30(3), 335-364. 

  27. Song, B. H. (2009).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foodservice consumer's attitude toward visual merchandising on their attitude toward brands purchasing intention : Comparative study of family restaurants, food Stores, and coffee shops using the fishbein's model of attitudes. Doctoral Dissertation, Sejong University. 

  28. Song, J. J. (2015). SPSS/AMOS Research Statistics for Dissertation. 21C book. 

  29. Suh, M. S., & Kim, Y. K. (2003). A study on the effect of sense of community on the brand community identification and brand attitude in online brand community. Korean Marketing Management Association, 8(2), 49-77. 

  30. Wakefield, K. L., & Blodgett, J. G. (1994). The importance of service scape in leisure service settings.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8(3), 56-76. 

  31. Yoon, Y. S. (2010). An influence of customers perceptions of visual merchandising on their behaviors : Centering ontake-out coffee shops. Master's Thesis, Gwangju University.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