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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원 및 날개 끝 형상 변화에 따른 비대칭 전류고정날개 성능연구
Study on Performance of Asymmetric Pre-Swirl Stator according to Variations in Dimensions and Blade Tip Shape 원문보기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30 no.6, 2016년, pp.431 - 439  

신용진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김문찬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강진구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이준형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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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reports a numerical method for determining the resistance and self-propulsion performance of an asymmetric pre-swirl stator used as an energy saving device by cancelling a propeller's rotational energy. The present asymmetric pre-swirl stator propulsion system consists of three blades at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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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3600TEU 컨테이너선에 대한 비대칭 고정날개의 최적화를 위하여 제원 변화(코드)에 따라 설계를 하였고 저항증가 3% 이하인 비대칭 고정날개를 최종 자항 성능을 확인하였다. 또한 최종 선정된 비대칭 고정날개의 끝에서 보텍스 개선을 위해서 Rounding 설계를 하였고 최종 CFD를 이용하여 성능을 확인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에너지 저감 장치 중 Pre-device로 비대칭 전류고정날개에 대한 연구이다. 비대칭 전류고정날개는 프로펠러에 의해 유기되는 접선 방향 속도의 반대 방향으로 유속성분을 주어 프로펠러 회전 시 발생하는 회전 에너지에 의한 손실을 보상해주는 장치이다.
  • 04)을 이용하여 앞서 설계 한 비대칭 고정날개의 A~C Type의 부착 여부에 따라 저항 및 자항 성능을 확인하였다. 저항성능에서는 부가물 부착여부에 따라 알몸선체(Bare hull) 대비 모형의 전 저항 RTM (Total resistance at model scale) 증가가 3% 이하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자항성능에서는 자항점에서의 전달동력(2πnMQM)으로 성능을 확인하여 본 대상선인 KCS 선형에 최적 비대칭 고정날개를 결정하였다.
  • 저항성능에서는 부가물의 부착여부에 따라 모형의 전 저항 RTM(Total resistance at model scale) 증가가 3% 이상이 되지 않는 것을 목표를 두었다. 이는 선행연구에서 컨테이너선, 벌크선, 탱커선, LNG 선등 다양한 선종에 비대칭 고정날개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이런 경험을 토대로 RTM이 3% 이상 증가가 될 경우 실선의 저항 유효마력(Effective horse power, EHP) 추정 시 약 5% 이상 과도한 저항 증가로 추진효율을 얻지 못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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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 에너지 저감 기술이란 무엇인가? 에너지 저감 기술은 선박 자체의 에너지 절감과 에너지 절감에 따른 CO2 배출량 저감을 동시에 노릴 수 있는 중요한 기술이다. 에너지 저감 장치는 프로펠러를 기준으로 선수 방향으로 Pre device, 프로펠러에 해당하는 Main device, 선미 방향으로 Post device로 분류할 수 있다.
에너지 저감 장치는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에너지 저감 기술은 선박 자체의 에너지 절감과 에너지 절감에 따른 CO2 배출량 저감을 동시에 노릴 수 있는 중요한 기술이다. 에너지 저감 장치는 프로펠러를 기준으로 선수 방향으로 Pre device, 프로펠러에 해당하는 Main device, 선미 방향으로 Post device로 분류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Pre device에는 Pre-swirl stator(PSS), Pre-swirl duct(PSD), Duct형부가물, Fin 형부가물 등이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Main device 로는 날개 끝 Rake propeller(TRP), Contra-rotating propeller (CRP), 등이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EEDI감소를 위한 에너지 저감 기술 연구가 진행되는 이유는? 최근 전 세계적으로 지구환경 변화 문제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온실가스 배출저감 및 해양보호를 위한 제반 규제 강화와 안전 및 고효율 선박 수요에 대응하는 다양한 기술 개발이 전개되고 있는 가운데 국제해사기구(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에서는 2013년부터 신조되는 선박에 대하여 에너지 효율지수인 EEDI(Energy efficiency design index for new ships)를 제시하여 단계적으로 적용하도록 하고 있다. 이에따라 선진 조선소 및 각국 연구소를 중심으로 EEDI를 감소시키기 위하여 에너지 저감 기술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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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Choi, J.E., Kim, J.H., Lee, H.G., Choi, B.J., Lee, D.H., 2009. Computational Prediction of Ship-speed Performance. Journal of Maritime Science and Technology, 14(3), 322-333. 

  2. Kang, Y.D., Kim, M.C., Chun, H.H., 2004. A Study on the Design of a Biased Asymmetric Pre-swirl Stator Propulsion System.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4(3), 13-21. 

  3. Kim, M.C., Lee, J.T., Suh, J.C., Kim, H.C., 1993. A study on the Asymmetric Preswirl Stator System.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30(1), 30-44. 

  4. Kwon, J.I., 2013. A Study on the Biased Asymmetric Pre-swirl Stator For a Container Ship. Master's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Korea. 

  5. ITTC, 1978. ITTC Performance Prediction Method. Section. 7. 5-02-03-01.4, Effective Date 2014, Revision 03. 

  6. ITTC, 1999. Specialist Committee on Unconventional Propulsion. 22nd ITTC, Seoul, Korea. 

  7. Lee, J.T., Kim, M.C., Suh, J.C., Kim, S.H., Choi, J.K., 1992. Development of Preswirl Stator-Propeller System for Improvement of Propulsion Efficiency : a Symmetric Stator Propulsion System.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1(3), 13-21. 

  8. Lee, J.T., Kim, M.C., Van, S.H., Kim, K.S., Kim, H.C., 1994. Development of a Preswirl Stator Propulsion System for a 300K VLCC.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31(1), 1-13. 

  9. Lee, C.M., Shin, Y.J., Kim, M.C., Choi, J.E., Chun, H.H., 2016. Design of asymmetric pre-swirl stator for LNG carrier according to variation of stator shape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53(1), 37-44. 

  10. Park, I.R., 2015. A Volume of Fluid Method for Free Surface Flows around Ship Hulls. Journal of Computational Fluids Engineering, 20(1), 57-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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