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부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자아존중감 및 자기효능감과 장애인 인식간의 상관성 분석
Correlation between self-esteem, self-efficacy, and awareness for disability in dental hygiene students 원문보기

JKSDH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 한국치위생학회지, v.16 no.6, 2016년, pp.909 - 918  

조혜은 (광주여자대학교 치위생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orrelation between self-esteem, self-efficacy, and awareness for disability in dental hygiene students. Methods: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was completed by 521 dental hygiene students from 5 universities in Gwangju and Jeonnam frm Jun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치과위생(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장애인 인식 및 태도에 관한 연구가 미비한 실정으로 치과 일선에서 장애인 환자를 응대하고 예방처치를 담당하는 치과위생사로 양성될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 그리고 장애인 인식의 상관성을 비교·분석하여 추후 장애인 관련 교육과정 개발에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함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계보건구기구에서 장애인을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장애인의 손상과 질병 그 차제가 문제이기 보다는 손상과 질병을 비정상으로 바라보고 배제하는 사회에 의해 장애 차별이 발생하게 된 것이다. 세계보건구기구(WHO)에서 장애인이란 ‘선천적이든 후천적이든 신체 ․ 정신적 능력의 불완전으로 인하여 일상의 개인적 또는 사회적 생활에서 필요한 것을 자기 자신으로서는 완전히 또는 부분적으로 확보할 수 없는 사람’으로 정의하였다. 2015년 장애통계연보[2]에서 등록 장애인 수는 2,494,460명으로 2001년부터 지속적으로 증가하다가 2012년을 기점으로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세계인권선언’에서 정의한 인권이란 무엇인가? 경제발전과 더불어 사회활동이 증가 하고, 사람간의 관계 속에서 인권(human rights)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현대 인권의 근간이 되는 ‘세계인권선언’에서 인권은 인류가족 모든 구성원의 타고난 존엄성과 평등하고도 양도할 수 없는 권리로 단순한 기본적 권리를 넘어 누구에게도 빼앗길 수 없고 넘겨줄 수도 없는 인간이 인간답게 생존할 수 있는 조건이라고 정의하고 있다[1]. 인권의 중요성에 대한 강조에도 불구하고 장애인들은 예로부터 사람들에게 차별과 무시를 받아왔다.
장애인들에게 인권 차별이 발생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인권의 중요성에 대한 강조에도 불구하고 장애인들은 예로부터 사람들에게 차별과 무시를 받아왔다. 장애인의 손상과 질병 그 차제가 문제이기 보다는 손상과 질병을 비정상으로 바라보고 배제하는 사회에 의해 장애 차별이 발생하게 된 것이다. 세계보건구기구(WHO)에서 장애인이란 ‘선천적이든 후천적이든 신체 ․ 정신적 능력의 불완전으로 인하여 일상의 개인적 또는 사회적 생활에서 필요한 것을 자기 자신으로서는 완전히 또는 부분적으로 확보할 수 없는 사람’으로 정의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Yoo DC, Kim MY, Park SK, Kim JH, Im SY, Park YH, Lee YK. Disability rights a guide. National Human Rights Commission of Korea; 2015. 

  2. Cho YH, Kim TY, Song GH. Disability statistics report. Korea Disabled People's Development Institute; 2015. 

  3. Kim SH, Kweon SJ, Kang DW, Noh SH, Lee MK. A study of developing consumer-directed disability policy: in-depth study on national survey of the disabled persons; 2012. 

  4. Ko U, Mok HS. A study on nondisabled people's sense of social distance from the disabled. Journal of Special Educ & Rehabil Sci 2013;52(4):127-51. 

  5. Bang DH. Human rights awareness and social responsibility of university students, the effect on attitudes toward persons with disabilities[Master's thesis]. Seoul: Univ. of Catholic, 2013. 

  6. Tervo RC, Palmer G, Redinius P. Health professional student attitudes towards people with disability. Clin Rehabil 2004;18:908-15. 

  7. Mo JA. Awareness of disabled person and analysis of factors related to the awareness among nursing students. Korean J Rehabil Nurs 2011;14(1):32-8. 

  8. Park YS, Kim YC. Self-efficacy, achievement motivation academic achievement of Korean students. J Korean Educa Psycho 2003;17(1):37-54. 

  9. Bandura A.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1977;84(1):191-215. 

  10. Coopersmith S. The antecedents of self-esteem. San Fransisco: W. H. Freeman and Co. 1967; (1981, Reprint Edition). 

  11. Kim JU, Yang MJ. The influences of attachment and self-efficacy on interpersonal problems of college students. Korean Acad Learner-Centered Curriculum Instruction 2014;14(2):283-99. 

  12. Sok SH, Shin DS, Kim KB. A study of correlation between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Psychiatr Ment Health Nurs 2006;15(4):475-81. 

  13. Park, SC, Baik KI. The effects of univ. Students' self-differentiation and self-efficacy on their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stress coping strategy. J Korean Acad Buddhist Counseling Assoc 2011;3(1):79-96. 

  14. Lee MS, Chae KM. The mediating effects of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steem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abilities. Cognitive Behav Ther Korea 2012;12(1):63-75. 

  15. Murray SL, Holmes JG, Collins NL. Optimizing assurance. The risk regulation system in relationships. Psychol Bull 2006;132:664-6. https://doi.org/10.1037/0033-2909.132.5.641/pb.2006.132.664 

  16. Kim MA, Kim JY, Kim EJ. Relationships among self-leadership, self-esteem, and interpersonal competence in college freshmen.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2014;16(2B):1103-13. 

  17. Song MS, An HJ, Chung YH. Self-esteem, interpersonal relation and communication in nursing students. Korean J Health Commun 2010;5(1):40-8. 

  18. Koong HS, Kim SA, Park JS, Lee MH, Lee JY, Han GS, et al. Dentistry disabled. Seoul: DaehanNarae Publishing; 2011: 1-171. 

  19. Park SJ, Choi S, Park SS. A study on quality of handicapped inpatients' service satisfaction at special dental clinic and their transformed perceptions toward to the dental treatment services. J Korean Soc Dent Hyg 2010;10(6):1001-14. 

  20. Kwag JS, Kim YJ, Woo SH. The survey of dental hygiene student's consciousness about the disabled.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09;9(7):241-7. https://doi.org/10.5392/JKCA.2009.9.7.241 

  21. Kim MO. A study on social distance on people with disability. Korean Acad of Mental Health Soc Work 2002;14:99-126. 

  22. Yang MH, Lim EM. The effect of class "Modern society and understanding of the disabled" on college students' attitude to the disabled. Journal of Special Educ 2004;15(3):203-23. 

  23. Oh WS, Cho IS. A study on the college students' attitudes toward intellectual disabled people according to social situations. KAID 2011;13(3):91-113. 

  24. Rosenberg M. Conceiving the self. New York: Basic Books; 1979. 

  25. Kim CH. A study on adaptation and self-esteem of young people abroad return home[Doctoral dissertation]. Seoul: Univ. of Seoul Women's, 1995. 

  26. Schwarzer R, Jerusalem M. Generalized self-efficacy scale. In: Weinman J, Wright S, Johnston M, editors. Measures in health psychology: A user's portfolio. Causal and control beliefs. Windsor. UK: NFER-NELSON; 1995: 35-7. 

  27. Lee CS. Structural analysis of factors affecting youth leadership skill[Doctoral dissertation]. Seoul: Univ. of Seoul National, 2005. 

  28. Siller J. Generality of attitudes toward the physically disabled. Proceedings 78th Annual Convention,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1970. 

  29. Hyun JS. A study on middle school students's awareness and attitude of people with disabilities in the Daejeon[Master's thesis]. Daejeon: Univ. of Daejeon, 2004. 

  30. Cho YH, Kim TW, Song GH. 2015 Disabled statistics chronology. Korea Disabled People's Development Institute; 2015. 

  31. Lee JS. A study on attitudes toward the person with disabilities of college.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studies 2005;26:151-76. 

  32. Choi GH. A study on attitudes to the disabled rehabilitation of korea agency staff. J Vocat Rehabil 2005;10(2):81-91. 

  33. Choi GH. The effects of occupational types on attitudes toward people with disabilities. J Vocat Rehabil 2011;20(3):265-80. 

  34. Kim KS, Park YH, Lee BS, Kim JY. Comparison of attitudes toward and contact with disabled person among health care professionals, lay persons and disabled persons. Korean J Rehabil Nurs 2010;13(1):13-22. 

  35. Song SJ, Kim JM. The effect of factors on the university students'acceptive attitude toward the disabled. Journal of Special Educ 2008;9(1):83-99. 

  36. Yoo WS. Perception of university student's attitude and behavior towards with people disabilities[Master's thesis]. Cheonan: Univ. of Nazarene, 2007. 

  37. Yu CS. A study of university student's pewrception and attitude of the disabled[Master's thesis]. Kongju: Univ. of Kongju, 2012. 

  38. Kang SJ. A study on decisive factors of the social leaders' perception of the disabled[Doctoral dissertation]. Seoul: Univ. of Seoul Christian, 2007. 

  39. Kwon MS, Lee JH. A study of university students' perception and attitude towards the disabled. J Korean Acad-Ind Coop Soc 2014;15(6):3667-74. https://doi.org/10.5762/KAIS.2014.15.6.366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