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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발사체를 기반으로 한 듀얼 벨 노즐의 전산수치해석 기초 결과
Preliminary CFD Results of a Dual Bell Nozzle based on the KSLV-II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20 no.6, 2016년, pp.18 - 28  

김정훈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Graduate School at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최준섭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Graduate School at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  허환일 (Department of Aerospace Engineering,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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듀얼 벨 노즐을 평가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써 전산수치해석을 진행하였다. 추후 진행할 설계 변수 연구를 위해 듀얼 벨 노즐을 설계하고 입구 조건과 난류 모델, 최적 격자수를 선정하였다. 듀얼 벨 노즐은 KSLV-II 1단 노즐을 기반으로 설계하였다. 입구 조건은 설계 값과의 비교를 통해 비반응 8화학종의 동결유동 모델로 결정하였다. 난류 모델은 SST $k-{\omega}$ 모델이 가장 적합하였다. 격자 민감도 해석을 통해 약 15만개의 최적 격자수를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결정한 내용들을 바탕으로 향후 한국형발사체에 듀얼 벨 노즐을 적용한 해석을 진행하여 성능 이득을 연구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umerical analysis was conducted as a preliminary study for evaluating the dual bell nozzle. For future parametric studies, a dual bell nozzle was designed, and thereafter inlet condition, turbulence model, and the number of optimum grids were determined. Dual bell nozzle was designed based on the K...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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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동결유동이 아닌 이동평형 조건으로 계산을 수행하고, 연소실과 노즐 내부에서 연소가스의 불균일 혼합특성을 고려한다면 좀 더 정확한 예측이 가능할 것이라 판단된다. 그러나 본 연구 및 향후 진행할 연구는 연소실의 성능 예측보다 노즐의 효율을 보는 것이 목적이다. 추력계수와 비추력은 비교적 적은 오차를 보이므로 노즐의 효율을 보는 데에는 무리가 없다고 판단하여 동결평형조건을 그대로 사용하기로 결정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향후 진행할 듀얼 벨 노즐의 연구를 위해 기초적인 수치해석을 수행하였다. 특히 기존 벨 노즐과 비교하였을 때 듀얼 벨 노즐의 장점과 효율을 파악하기 위해 KSLV-II를 기반으로 진행하였다.
  • 본 연구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개발 중인 한국형발사체(KSLV-II)에 듀얼 벨 노즐을 적용할 경우 발생할 장단점을 연구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써 상용코드를 활용한 수치해석 내용을 포함한다. 먼저 KSLV-II를 기반으로 한 듀얼 벨 노즐을 설계하고 입구 조건을 결정하였다.
  • 그러나 향후 듀얼 벨 노즐 해석을 위한 기반을 마련한 것에 의의가 있다고 생각된다. 본 연구에서 결정한 내용들을 바탕으로 한국형발사체를 기반으로 한 듀얼 벨 노즐 해석을 진행하여 성능 이득을 연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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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듀얼 벨 노즐의 특징은 무엇인가? 여러 고도 보정 노즐 중에서 듀얼 벨 노즐은 상당히 많은 연구가 진행된 노즐이다[2]. 듀얼 벨 노즐은 통상적으로 사용되는 벨 노즐의 끝단에 팽창비가 더 큰 벨 노즐을 결합하여 단순히 형상과 압축성 유체의 특성만으로 성능 향상을 꾀하는 특징을 갖고 있다[3]. 하지만 노즐이 추가적으로 연장되기 때문에 엔진 무게 증가라는 단점이 있고, 노즐과 노즐을 연결하는 변곡점(inflection point) 부분의 제작과 냉각 문제, 박리에 따른 노즐 내부 유동의 불안정성, 박리의 불균형에 따른 측하중(side load) 등 해결해야할 기술적 과제들이 남아있다.
발사체의 성능의 향상이 가져오는 이점은 무엇인가? 발사체의 발사비용은 수백억 원, 많게는 수천억 원 가량의 고가이기 때문에 효율과 비용 절감 측면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발사체의 성능이 향상된다면 더 많은 탑재물을 궤도에 투입하거나 다양한 임무를 수행할 수 있고,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할 수도 있다. 발사체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발사체 자체의 운용과도 관련이 있지만 엔진 자체의 성능도 무시할 수 없다.
듀얼 벨 노즐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듀얼 벨 노즐은 통상적으로 사용되는 벨 노즐의 끝단에 팽창비가 더 큰 벨 노즐을 결합하여 단순히 형상과 압축성 유체의 특성만으로 성능 향상을 꾀하는 특징을 갖고 있다[3]. 하지만 노즐이 추가적으로 연장되기 때문에 엔진 무게 증가라는 단점이 있고, 노즐과 노즐을 연결하는 변곡점(inflection point) 부분의 제작과 냉각 문제, 박리에 따른 노즐 내부 유동의 불안정성, 박리의 불균형에 따른 측하중(side load) 등 해결해야할 기술적 과제들이 남아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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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Hagemann, G., Immich, H., Nguyen, T. V. and Dumnov, G. E., "Advanced Rocket Nozzles," Journal of Propulsion and Power, Vol. 14, No. 5, pp. 620-634, 1998. 

  2. Choi, J. and Huh, H., "Technology Review and Development Trends of Dual-Bell Nozzle for Altitude Compens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3, No. 5, pp. 456-465, 2015. 

  3. Kim, J. and Huh, H., "Characteristics and Key Parameters of Dual Bell Nozzles of the DLR, German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43, No. 11, pp. 952-962, 2015. 

  4. Schneider, D., Genin, C., Stark, R. and M. Fromm, "Ariane 5 Performance Optimization Using Dual Bell Nozzle Extension," 4th Space Propulsion Conference, Cologne, N.R.W., Germany, pp. 1-7, May 2014. 

  5. Masafumi, M., Susumu, T. and Miyuki, T., "Flight Performance of Dual-Bell Nozzles," 40th Aerospace Sciences Meeting and Exhibit, Reno, N.V., U.S.A., AIAA 2002-0686, Jan. 2002. 

  6. Masafumi, M. and Hirotaka, O., "An Analytical Study on Design and Performance of Dual-Bell Nozzles," 42nd AIAA Aerospace Sciences Meeting and Exhibit, Reno, N.V., U.S.A., AIAA 2004-104, Jan. 2004. 

  7. Kim, J. and Huh, H., "Recent Progress in R&D of Altitude Compensation Dual Bell Nozzle in DLR of Germany," KSPE Spring Conference, Haeundae-gu, Busan, Korea, pp. 46-49, May 2015. 

  8. Kim, J. and Huh, H., "Performance Gain of Launch Vehicles with a Dual Bell Nozzle," KSPE Fall Conference, Gyeongju-si, Gyeongsangbuk-do, Korea, pp. 62-64, Nov. 2015. 

  9. Kim, J., Choi, J. and Huh, H., "Transition Characteristics of Dual Bell Nozzle Designed based on KSLV-II," KSAS Sping Conference, Sokcho-si, Gangwon-do, Korea, pp. 243-244, April 2016. 

  10. Kim, J. and Huh, H., "Evaluating Turbulence Models for Numerical Analysis of Dual Bell Nozzles," KSPE Spring Conference, Seogwipo-si, Jeju-do, Korea, pp. 98-101, May 2016. 

  11. Moon, Y. and Nam, C., "A Study of KSLV-II Engine System Development Test Program," KSPE Spring Conference, Haeundae-gu, Busan, Korea, pp. 732-736, May 2013. 

  12. Choi, H., Han, Y., Ryu, C. and Kim, S., "Analytic Considerations of Liquid Rocket Engine Thrust Chamber Design for the KSLV-II,"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14, No. 4, pp. 71-80, 2010. 

  13. Kim, S., Moon, Y. and Park, T., "Development of Chemical Equilibrium CFD Code for Performance Prediction and Optimum Design of LRE Thrust Chamb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9, No. 1, pp. 1-8, 2005. 

  14. Im, J., Woo, S., So, Y., Kim, S., Lee, K. and Han, Y., "Design Point Hot-firing Test of Technology Demonstration Model for KSLV-II 75 tonf-class Combustion Chamber," KSPE Fall Conference, Gyeongju-si, Gyeongsangbuk-do, Korea, pp. 697-700, Nov. 2015. 

  15. Sutton, G.P., Rocket Propulsion Elements, 8th ed., John Wiley & Sons Inc., New Jersey, N.J., U.S.A., 1992. 

  16. Lee, D., Kang, K., Cho, D., Choi, J. and Choi, H., "Chemical Equilibrium Analysis of the 30 tonf - class KARI LRE Nozzle Flow,"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12, No. 3, pp. 9-15, 2008. 

  17. Gordon, S. and McBride, B.J., "Computer Program for Calculation of Complex Chemical Equilibrium Composition and Applications," NASA RP-1311, 1994. 

  18. Kang, S. and Huh, H., "A CFD Study for Rocket Exhaust Flow using Single Species, Unreacted Flow Model,"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11, No. 1, pp. 126-134, 2012. 

  19. Cho, W., Park, S., Moon, Y., Nam, C., Kim, C. and Seol, W., "Liquid Rocket Engine System of Korean Launch Vehicl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14, No. 1, pp. 56-64, 2010. 

  20. Menter, F.R., "Two-Equation-Eddy Viscosity Turbulence Models Engineering Applications," AIAA Journal, Vol. 32, No. 8, pp. 1598-1605, 1994. 

  21. Kim, S., Lee, K., Han, Y. and Choi, H., "Performance Prediction of Liquid Rocket Thrust Chambers with Nonuniform Propellant Mix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 34, No. 9, pp. 82-88, 2006. 

  22. Kim, S., Joh, M. and Choi, H., "Film Cooling Modeling for Combustion and Heat Transfer within a Regeneratively Cooled Rocket Combustor," KSPE Spring Conference, Uiwang-si, Gyeonggi-do, Korea, pp. 636-640, Apr. 2011. 

  23. Kam, H., Kim, J. and Bae, D., "Performance Analysis and Configuration Design of the Thruster Nozzle for Ground-firing Test and Evalu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16, No. 2, pp. 10-16, 2012. 

  24. Kam, H., Kim, J., "Assessment and Validation of Turbulence Models for the Optimal Computation of Supersonic Nozzle Flow,"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17, No. 1, pp. 18-25,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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