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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V has been promoted for practical use in the field of civilian and military. Recently, UAV is required high-specification performance such as long-term flight and precision observation. Among these UAVs, High Altitude Long Endurance UAV(HALE UAV) has been developed for the purpose to replace som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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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체구조 제작에는 국내개발 T-800급 복합재가 사용되었고, 구조해석은 고전복합재이론(Classical Laminate Theory, CLT), 파손기준은 최대변형율 이론을 적용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전기체 모델에서 동체와 미익부에 대한 강도 및 좌굴해석 결과를 통해 구조경량화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성층권 환경에서 장시간 운용을 목표로 하는 고고도 장기체공 무인기용 기체구조의 경량화를 위해 하중해석을 통해 선정된 임계하중을 적용하여 구조해석을 수행하고, 동체와 미익부의 취약부위를 파악하였다. 또한, 최소 안전여유를 확보하고 경량화를 위해 수행된 설계안 및 그에 따른 중량감소 결과를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또한, 동체와 미익부에 작용하는 착륙하중을 구조해석 조건으로 선정하였다. 구체적으로, 동체 착륙하중은 기체중량(150kg)이 스키드(skid, 착륙장치) 장착부(프레임 #50 과 프레임 #100)에 작용하는 조건인데, 최악의 착륙상황을 고려하여 프레임 #50과 프레임 #100에 집중하중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또한, 수직미익 하단부에 장착되는 스키드 설계하중은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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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인기가 고도의 성능을 발휘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개발되어야 할 것은 무엇인가 무인기가 고도의 성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탑재장비의 정밀화와 대형화는 물론, 경량이면서 극한환경에서도 구조물의 파손에 대한 건전성을 모두 보장할 수 있는 기체구조의 개발이 필수적이다. 장기체공무인기 연구는 영국 Qinetiq사의 Zephyr가 개발에 성공한 바 있으며[1], 국내에서도 장기체공 전기동력무인기에 대한 연구가 성공적으로 수행된 바 있다[2].
무인기의 주요 역할은 무엇인가 무인기의 주요 역할은 인공위성보다 낮은 고도에서 인명손실의 위험없이 원하는 지역을 관측하거나 통신 중계 등을 수행하는 것이다. 최근, 무인기 요구성능이 강화되어 성층권과 같은 극한 환경에서도 장시간 비행하면서 많은 정보와 정밀한 관측이 가능하도록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 고고도 장기체공 무인기의 구조해석과 파손기준은 어떠한 이론을 적용하였는가 총 요소수는 45,014개, 총 절점수는 41,471개로 구성되어 있다. 기체구조 제작에는 국내개발 T-800급 복합재가 사용되었고, 구조해석은 고전복합재이론(Classical Laminate Theory, CLT), 파손기준은 최대변형율 이론을 적용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전기체 모델에서 동체와 미익 부에 대한 강도 및 좌굴해석 결과를 통해 구조경량화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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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FAI Record ID No.16052" Federation Aeronautique International. Retrieved 4 December 2012 

  2. SeungJae Hwang, SangGon Kim, YungGyo Lee, "Developing High Altitude Long Endurance(HALE) Solar-powered unmanned Aerial Vehicle(UAV)" Journal of The Society for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ol.10, No.1, pp.59-65, 2016 

  3. Sang-Wook Park, Jeong-Woo Shin, Mu-Hyung Lee, Tae-Uk Kim, "Non-linear Structural Analysis of Main Wing Spar of High Altitude Long Endurance UAV", Journal of the Koreans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ol. 23, No. 1, pp.24-29, 2015. 

  4. Jeong Woo Shin, Sang Wook Park, Mu-Hyung Lee, Tae-Uk Kim, "Light Wing Spar Design for High Altitude Long Endurance UAV", Journal of the Koreans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ol. 22, No. 2, pp.27-33, 2014. 

  5. Sung Joon Kim, Seunggyu Lee, Sung Chan Kim, Tae-Uk Kim, Seungho Kim, "Structural Design and Analysis for High Altitude Long Endurance UAV", Journal of the Koreans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ol. 22, No. 3, pp.68-73, 2014. 

  6. Sung Joon Kim, Dong Hyun Kim, Joosup Lim, Sang Wook Lee, Tae-Uk Kim, Seungho Kim, "Structural analysis of flexible wing using linear equivalent model",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43, No.8, pp.699-705, 2015 

  7. Bae, H., Woo,K., "Analysis methods of wrinkle prediction for thin membrane",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Aeronautical and Space Sciences, Vol.41, No.11, pp.865-873,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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